작지만 강한 소형 오피스텔

시간이 갈수록 1~2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소형 오피스텔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 1~2인 가구의 증가로 주거에 필요한 면적이 점차 축소된 데다 고강도 아파트 대책이 연이어 발표돼 상대적으로 문턱이 낮은 오피스텔로 수요가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세대분화와 도심선호 현상에 따라 도심에 살고 싶어 하는 1~2인 가구도 늘고 있다. 이런 수요에 맞춰 역세권을 중심으로 도심 강소 공간개발이 붐을 이루고, 원-스톱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주거복합공간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2인 이하 가구는 1296만3157가구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체 2200만6919가구의 58.9%로 대한민국의 절반 이상이 2인 이하 가구인 셈이다. 

2인 이하
매년 증가

또 2인 이하 가구는 매년 증가폭이 커졌다. 2016년 2인 이하 가구 수는 1201만5627가구로 2015년(1167만2351가구) 대비 34만여가구 늘었으며 지난해(1246만131가구)는 전년 대비 44만여가구 늘었다. 올해는 50만여가구 증가를 기록하며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이렇다 보니 소형 오피스텔은 임대수익률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114의 오피스텔 면적별 임대수익률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전용면적 20㎡ 이하 오피스텔은 5.40%로 가장 높은 임대수익률을 기록했다. 좀 더 살펴보면 전용면적 20㎡ 초과~40㎡ 이하가 5.11%로 뒤를 이었으며 40㎡ 초과~60㎡ 이하가 4.89%, 60㎡ 초과~85㎡ 이하가 4.48%, 85㎡ 초과가 4.09%로 나타났다.

거래도 활발한 편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 10월까지 오피스텔 거래량은 15만8294건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상업·업무용 부동산 전체 거래량인 31만4317건의 50.36%를 차지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14만4493건) 대비 1만3801건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라 분화된 젊은층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작지만 효율적으로 편의시설이 집약된 복합 공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양상이다. 


1~2인 가구 1300만 시대
대한민국 절반 이상 차지

이미 시장에서는 주거용 오피스텔 등 소형 아파트 대체 상품이 연일 청약 대박을 터트리며 시선을 끌고 있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얼마 전 분양에 나선 ‘동탄역 롯데캐슬’ 오피스텔은 평균 56.83대 1, 최고 207.5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동양건설산업이 공급한 ‘동탄역 파라곤’ 오피스텔도 평균 42.5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청약을 마감했다.

부동산 대책 이후 수요자의 눈길도 규제가 적은 소형 오피스텔로 쏠리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해 부동산 투자 의향을 가진 응답자를 대상으로 실행한 향후 투자 적합 부동산 상품을 묻는 설문조사에 따르면 오피스텔이 22.6%를 차지해, 아파트 54.1%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 같은 인기는 기존에 오피스텔 등 소형 주택이 지니고 있는 단점을 극복하고 공간 효율을 높여 설계한 것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최근 시공되는 소형 주택은 욕조, 발코니 등 효율적인 공간 배치를 통해 중소형 아파트와 비슷하게 공간 효율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1~2인 가구 수가 점차 많아지면서 소형 면적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상황”이라며 “소형 오피스텔은 소형 아파트보다 저렴해 주거 부담이 덜하고 아파트 수준의 평면 설계도 도입돼 실거주 목적의 수요자는 물론, 투자자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1~2인 가구 1300만 시대에 눈길 가는 소형 오피스텔.
 

▲김포 풍무역 웰라움 퍼펙트 시티= 동서건설은 김포 풍무2지구 도시개발구역 29블럭-3로트 일대에 ‘풍무역 웰라움 퍼펙트 시티’ 오피스텔을 분양한다. 지하 5층~지상 14층, 전용면적 21~45㎡, 총 567실 규모 오피스텔로 위탁사는 골드산업주식회사이며 신탁사는 KB부동산신탁이 맡았다. 


단지는 2019년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풍무역(가칭) 바로 앞에 위치한다. 두 정거장만 가면 김포공항역에서 5호선, 9호선, 공항철도로 환승이 가능해 사실상 서울 생활권에 속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올림픽대로를 통해 여의도는 20분대, 강남은 4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단지 내 CGV 영화관이 입점을 확정했다. 713대 자주식 주차장 확보 및 123실 상가 입점으로 단지 내 원스톱 생활이 가능하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등의 중심생활권부터 김포시청, 풍무파출소, 종합운동장, 풍무중앙공원, 김포근린공원 등 편리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도보권 내 유치원, 신풍초, 풍무초, 양도중학교 등이 자리를 잡고 있어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바로 앞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도 계획돼 있어 향후 역세권 기능 강화와 함께 풍무 일대가 교육 및 문화거점 도시로 탈바꿈될 예정이다. 내년 7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면 김포공항역에서 5·9호선과 공항철도 환승이 가능해 마곡지구,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여의도, 광화문은 물론 강남 등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더 없이 좋아져 근처 오피스텔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강남 헤븐리치 더써밋761= 황금라인 9호선 언주역 인근에 ‘강남 헤븐리치 더써밋761’ 오피스텔이 분양 중이다. 강남의 중심축으로 불리는 역삼동 차병원 사거리에 입지한 강남 헤븐리치 더써밋761 오피스텔은 주변으로 강남역-언주역-선정릉역의 3개 노선이 연결돼 트리플 역세권의 장점이 확보된다.

인근으로의 이동이 편리해 직장인 수요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탄탄한 임대수요 확보로 공실 발생의 우려도 적고, 교통망 확충에 따른 가치 상승도 예고돼 투자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오피스텔이다. 강남 헤븐리치 더써밋761은 지하 5층~지상 17층 규모로 건립 예정이다.

아파트 수준
설계도 도입

1층에는 상업시설이, 2층부터 17층까지는 오피스 361세대가 조성된다. 지하 1~5층에는 주차장이 마련돼 여유로운 주차 공간을 선사한다. 전 세대에는 층고를 높인 복층형 구조 설계가 적용돼 뛰어난 공간 효율을 제공한다. 서울시 최초로 특화설계를 도입해 복도 위 공간도 추가 면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실사용 공간 확보가 좋은 오피스텔로 넓고 쾌적한 주거 공간이 제공돼 입주민들의 생활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내진 설계 및 친환경 자재가 전 호실 시공에 도입돼 안정성이 뛰어난 것도 장점이다. 입주 즉시 편리한 생활이 가능한 점도 인기를 더한다. 빌트인 냉장고, 드럼세탁기, 시스템에어컨, 인덕션, 신발장, 붙박이장, 가스보일러, 디지털 도어락 등이 제공되며 분양가도 합리적이다.

문턱 낮은 오피스텔로 수요 몰려
편의시설 집약된 복합 공간 선호

1층 근린상가에는 식당가, 미용실, 편의점, 카페 등 다양한 상가가 입점할 예정으로 입주민들의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배후수요가 풍부한 오피스텔로 공실 위험이 제로에 가깝다고 평가된다. 투자 안정성이 높아 투자자들의 발길이 몰린다. 인근 강남대로에는 삼성전자와 삼성생명 등 대기업들이 대거 자리한 업무 타운이 조성돼 전문직 종사자 등 근로수요의 상당수가 임대 수요로 흡수될 것으로 예측된다. 

주변에 어학원과 편입학원, 로스쿨 학원 등도 많아 학생 수요도 탄탄하다. 지역 내 개발 호재가 다채로워 지가 상승도 기대된다.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약 2배 규모에 달하는 개발 계획이 예정돼 있고, 한전 부지에 현대차 개발 사업, 영동대로 신개발 사업까지 연달아 진행되고 있어 오피스텔이 들어선 지역이 강남의 새로운 중심타운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상당하다.
 

▲스테이 더 디자이너스 군자= 대한토지신탁은 서울 광진구 군자동에 들어설 ‘스테이 더 디자이너스 군자’의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분양에 나선다. 스테이 더 디자이너스 군자는 지하 2층~지상 17층, 전용면적 16~17㎡, 총 178실 규모로 조성된다. 


대한토지신탁이 시행을 맡아 금융기관과 책임준공에 대한 의무를 부담하며, 철저한 분양관리로 계약자의 안전성을 보장할 방침이다. 단지는 서울지하철 5·7호선 환승이 가능한 군자역이 도보 1분 거리에 있어 서울 주요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실제 7호선을 이용하면 청담까지 9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지하철 2·5호선, 분당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왕십리역도 8분 내로 이동할 수 있다. 동부간선도로, 천호대로 및 강변북로 이용도 수월해 서울 3대 중심업무지구인 KBD(강남), CBD(종로), YBD(여의도)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향후 동부간선도로 지중화사업(2025년 목표)이 완료되면 교통 여건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건대 로데오거리 등 서울 동북부 핵심 상권과 인접해 있으며, 롯데백화점(건대스타시티점), 이마트(자양점), 메가박스(군자점) 등도 가깝게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대공원, 아차산, 용마공원, 뚝섬한강공원 등도 인접해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도 여가와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파주 운정 힐데스하임 케멜라스= 원건설이 파주시 와동동에 짓는 오피스텔 ‘파주 운정 힐데스하임 케멜라스’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지하철 3호선 연장 호재로 인해 획기적인 교통의 대변혁을 맞는 수혜단지로 꼽힌다.

단지와 인접한 파주 운정역에서 킨텍스~서울역~삼성~수서~화성동탄을 잇는 총 길이 83.1㎞의 GTX-A노선이 개통할 경우 서울역까지는 10분대, 삼성역까지는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지하철로 서울역은 36분, 강남역까지는 1시간19분이 걸리지만, 힐데스하임 케멜라스는 향후 GTX-A노선 이용 시 강남까지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 서울 생활권 프리미엄의 수혜도 입을 것으로 보인다. 

또 서울 3대 중심업무지구인 CBD(종로), YBD(여의도), KBD (강남)으로 편하게 출퇴근을 할 수 있어 ‘저녁이 있는 삶’, 즉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도 누릴 수 있다. 교통이 편리한 만큼 생활 편의시설의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에는 하나로마트(예정)를 비롯한 상업시설이 인접해 편리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다.

운정스포츠센터, 소리천, 체육공원, 운정호수공원 등도 가까워 가벼운 산책과 여가활동을 즐기기에도 용이하다. 단지는 입주민들의 여유로운 주거와 편의를 위한 1층 헬퍼데스크와 발렛파킹, 청소, 세탁(유료서비스) 등을 관리해주는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거기능을 한층 더 향상시켰다. 


부담 덜고
가치 높여

전체에 복층 구조를 적용하여 실용적인 공간 확보에 힘썼고, 테라스 설계(일부)를 도입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했다.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의 빌트인 가전은 물론 TV, 책장 등 대부분의 가전·가구가 제공되는 풀퍼니시드 시스템도 제공된다. 조명, 냉·난방 등을 제어·관리하는 홈 네트워크 시스템과 연동돼 가전까지 제어할 수 있는 LGU+ 홈IoT 시스템도 도입된다. 

이러한 강점에도 불구하고 분양가는 8000만원대부터 책정돼 저렴한 가격으로 주거 및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10년 임대수익보장 지급보증서의 발행으로 공실이 있어도 100% 임대수익이 보장돼 안정성까지 갖췄다. 중도금 무이자, 분양권 무제한 전매도 가능해 비용 부담은 덜고, 투자가치는 한층 더 높였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