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차기 당권 치열한 ‘3파전’ 막전막후

‘정권교체’ 막중한 과제 놓고 박지원?이해찬?문희상 ‘충돌’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총성 없는 4?11 전쟁이 막을 내렸다. 민주통합당은 사실상 판정패 당하며 몸살을 앓는 모양새다. 그간 정부여당의 악재와 야권연대에도 새누리당에 과반의석을 내주면서다. 민심에 칼바람 맞고 책임론에 휩싸인 한명숙 전 대표는 조기 낙마하며 불명예 퇴진한 상태다. 한시적인 문성근 대표 권한대행 체제에 돌입한 민주당은 이제 새로운 체제정비를 서둘러야 할 입장이다. 대선이 불과 8개월여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정권교체라는 막중한 임무를 띤 차기 당권의 특급 지휘봉은 과연 누가 잡게 될까.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이 지난 4?11 총선에서 민심에 판정패 당했다. 총선패배 책임론에 휩싸인 한명숙 전 대표는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전열 재정비에 들어간 민주당은 차기 당권을 향해 발걸음이 빨라지는 양상이다. 총선패배를 빨리 털어내고 대선정국에서 확실하게 주도권을 장악함으로써 정권교체를 일궈내기 위해 서둘러 당을 추스르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당대회 앞두고
계파갈등 극심

차기 지도부는 12?19 대선까지 당권을 쥐게 된다. ‘킹메이커’로 대선의 교두보 역할을 원활하게 해야 정권교체라는 막중한 과제를 달성할 수 있다. 때문에 대권과 직결되는 당권을 장악하기 위해 계파 간의 이합집산과 상호비방 등 기싸움 속에서 당내 분란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치전문가들은 민주당의 차기 지도부는 이 같은 당내 계파 간의 갈등을 봉합하고 제세력을 아우르는 리더십이 요구된다고 입을 모은다. 대야공세를 효율적으로 막아내고 대여공세를 활발히 펼칠 수 있는 강인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여기에 정당개혁을 통해 특정계파의 요직독점이라는 계파정치를 희석시켜야 하고, 대선을 앞두고 지역주의의 한계를 벗는 것도 풀어야할 숙제다. 또한 총선패배로 민심의 칼바람 맞은 상황이기에 민심을 되돌릴 묘수를 마련해야 할 중대한 임무도 주어졌다.

한 전 대표 사퇴 이후 비대위체제로 갈 것이냐 권한대행체제로 갈 것이냐를 둘러싸고 자중지란에 빠졌던 민주당은 우여곡절 끝에 당 수습 방안을 마련했다. 민주당은 지난 15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3주간 문성근 대표 대행 체제 ▲5월4일 원내대표 구성과 비상대책위원회 발족 ▲6월9일 임시전당대회를 통한 당 지도부 구성의 일정표를 마련한 상태다.


전당대회 시간표가 발표되자 벌써부터 내부에서는 계파 간의 갈등이 꿈틀대는 모습이다. 총선 패배의 책임을 놓고 비노계가 친노계를 공격하는 양상이다. 특히 현 지도부의 총사퇴와 더불어 현 지도부의 차기 당권 도전에 제재를 가하는 목소리가 커진 상황이다. 이는 19대 총선 이후 최대 계파로 떠오른 친노의 세력 확장을 견제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벌써부터 가열되는 민주 전대불판…물밑경쟁 치열
대권 교두보 역할 당권 두고 계파간의 갈등 심화

때문에 전문가들은 차기 당 대표직은 친노와 비노 진영 간의 힘겨루기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당 대표 경선까지는 아직 2개월여 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가시적인 후보군이 형성되지는 않았지만 계파별 대표주자들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특히 친노의 거목인 이해찬 상임고문과 호남의 터줏대감인 박지원 최고위원, 그리고 5선 관록의 문희상 의원의 불꽃 튀는 3파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충청권을 비롯한 중원의 맹주로 떠오른 이 고문은 친노의 거목으로 친노계의 당권 후보 1순위로 거론된 상태다. 이 고문은 특히 다양하고 풍부한 국정경험과 과거 대선 승리경험이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게다가 이 고문은 당내에서 기획통으로 불리며 경륜과 지략 등을 두루 갖춘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

때문에 대선을 앞두고 당 대표가 킹메이커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 고문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게다가 30명이 넘는 친노계 인사들이 대거 원내에 진입했다는 점도 이 고문에게 힘을 실어주는 대목이다.

친노계에 맞서 구민주계와 호남의 상징적 인물인 박지원 최고위원도 이번 당권의 유력후보로 떠오른 상태다. 먼저 박 최고위원은 위기관리에 능한 리더십과 국정운영 경험 등이 장점이다.

친노 선거 책임론
비노 입지 열릴 것


그는 특히 여당과 각을 세워 대적하는 ‘저격수’의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다. 고령이지만 젊은 정치인들보다 파이팅이 넘치고 풍부한 카리스마도 강점으로 꼽힌다. 게다가 정권교체와 정권재창출을 이끌었던 전력이 후한 점수를 받고 있다. 또 호남향우회 등 구민주계를 중심으로 한 박 최고위원의 지지세력이 여전히 만만치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친노로 분류하고 있지만 엄밀히 말해 친노도 비노도 아닌 5선 관록의 문희상 의원 역시 당권주자의 물망에 올리고 있다. 문 의원의 경우 열린우리당 시절 당의장과 국회부의장까지 역임한 경륜에 5선의 관록까지 더해진 것이 최대 강점이다.

특히 여야를 막론하고 수도권 대표론이 꾸준히 제기된 상태인데다, 야권은 이번 총선 수도권 승리의 여세를 대선까지 몰고가야 한다는 분위기다. 문 의원은 경기지역서 내리 5선에 성공한 만큼 수도권 후보로는 최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총선의 패배가 친노 진영의 책임으로 본다면 비노 진영에서 입지를 확장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전략통’으로 분류되는 김한길 당선자 등도 당권 후보에 거론되고 있다.

18대 총선에 불출마했다가 이번에 4선에 성공한 김 당선자도 당 대표 도전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당선자는 계파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 두 번의 대선을 승리로 이끈 경험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친노·비노 경쟁과 별도로 486그룹 등 당내 소장파들은 대선 승리를 위해 젊은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486그룹은 일찌감치 우상호 당선자를 당 대표 후보로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영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노?비노에서 벗어나 당이 젊어져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40대 박용진 대변인도 노동계 등 당내 진보 진영의 지지를 바탕으로 출마를 검토 중이다. 민주당 내 서울 최고 득표율(61.9%)을 기록한 박영선 전 최고위원도 당 대표와 원내대표 후보로 모두 거론되며 도전 가능성이 엿보이는 상태다.

‘친노 VS 비노’ 구도로 갈 경우 이해찬 가장 유력
김한길?우상호?박영선?박용진도 물망에 오르락내리락

특히 전당대회에 앞서 전대까지 당을 이끌 원내대표 선출에도 관심이 집중된 상태다. 원내대표 경선이 대선후보 경선의 전초전 성격을 띠며 계파 간의 세력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는 관측이 높아지면서다. 때문에 각 계파들은 원내대표 후보로 누굴 세울지도 고민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는 조기 전당대회를 열기보다는 새누리당처럼 대선주자가 직접 당권을 쥐고 가자는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대선주자인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당권까지 틀어쥐며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과반이상의 의석을 확보하는  저력을 똑똑히 지켜봤다.

이에 문성근 대표 대행은 “박근혜 위원장이 독재의 효율성을 잘 살린 선거를 했고, 우리는 (대선 주자가 빠진) 당권 중심의 선거를 했다는 점에 문제가 있었다”면서 “당권과 대권은 합치는 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대선정국 접수할
지휘봉 누구에게?

민주당이 당ㆍ대권 분리조항을 삭제하거나 새누리당처럼 비대위체제라는 예외를 둔다면 당장 6월9일 전당대회에서 문재인?손학규 상임고문 등 잠재적 대권주자들이 당 대표 경선에 뛰어들 수 있다. 때문에 당권경쟁은 전혀 새로운 구도로 재편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 구도의 경우 민주당 당권은 특히 ‘안철수 변수’에 따라 크게 변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상태다.

총선 패배와 한명숙 체제 붕괴 이후 차기 당권을 놓고 계파 간 혈전이 불가피한 민주당은 사실상 예비 전쟁에 돌입한 상태이다. 아직까지는 서로 간에 탐색전을 벌이는 양상이지만 조만간 수면 위로 떠오를 당권전쟁의 결과에 따라 12월 대권의 향배도 상당히 달라질 전망이다. 정권교체라는 절체절명의 막중한 임무를 띤 차기 당권의 지휘봉은 과연 누구의 손에 들어가게 될지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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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