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지지율 급상승의 비밀<대해부>

‘문풍’ 4월의 ‘돌풍’ 되어 12월 ‘청와대’ 상륙할까?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자신의 정치적 선택을 ‘운명’이라고 했던가?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의 지지율이 거침없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안철수 돌풍'을 넘어 '박근혜 대세론'까지 위협하며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것. 파죽지세로 치고 올라가는 문 고문은 어느덧 ‘안철수 대안’으로까지 자리매김한 모양새다. 본격 정치에 발을 담근 문 고문의 일거수일투족은 이제 세간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다시 불어 닥친 ‘문풍의 비밀’을 낱낱이 파헤쳐봤다.

안철수의 오락가락 화법에 공고한 문재인으로 민심 기울었나?
문 야권통합 이끌고 PK공략 진두지휘하며 정치적 보폭 확대

본격 선거철이 도래하자 국민적 관심사가 정치판에 쏠리는 모양새다. ‘박근혜 대세론’이 무너진 이래 잠룡들의 지지율이 엎치락뒤치락 뒤엉키며 관전 흥미까지 더하고 있다.

여기에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이 강력한 기세로 치고 나와 이제 대권경쟁은 박근혜-안철수 양자구도에서 박근혜-문재인-안철수 3파전으로 전개되는 양상이다.

앞서 문풍은 이미 한차례 정치권을 강타한 바 있다. 하지만 문 고문이 극구 손사래를 치는 바람에 수그러드는 듯 했다. 이제 문 고문이 본격 정치권에 진입하자 문풍의 파급력이 배가되는 양상이다.

정치권 강타한
파죽지세 ‘문풍’ 

문 고문은 지난 6일 발표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대선후보 지지율 양자대결 조사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을 처음으로 오차범위 내로 앞섰다.


양자대결에서 문 고문이 44.9%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44.4%를 얻은 박 위원장을 0.5%P 차이로 따돌린 것. 전문가들은 비록 오차범위여도 문 고문이 처음으로 박 위원장을 앞서며 야권의 대선구도 지형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이란 전망을 내놓았다.

다자대결 구도에서는 박 위원장이 31.2%,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 원장이 21.2%, 문 고문이 19.3%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여기서도 전문가들은 야권 후보단일화 시 상황이 달라진다고 지적했다. 바로 안 원장과 문 고문의 지지세를 합치면 40%를 넘는 수치를 보여서다.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지난 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비슷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다자대결에서 문 고문이 27.6%를 기록하며 35.9%를 얻은 박 위원장과 8.3%의 한 자릿수 격차로 좁혀졌다. 양자대결에서 문 고문은 42.8%로 45.6%를 기록한 박 위원장과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민주통합당 내부에서는 ‘안철수 없어도 될 수 있다’는 강한 자신감마저 드러낼 정도다. 다시 한 번 정치권을 파죽지세로 강타하는 문풍에 전문가들은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정치전문가들은 먼저 안 원장이 정치참여에 모호한 화법으로 야권 지지자들에게 상대적 불안감을 안겼다고 지적했다. 그 결과 문 고문으로 야권 성향의 지지자들이 쏠림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즉 안 원장의 대안으로 문 고문을 선택했다는 얘기다.

안철수, 재단 출범과 함께
정치참여 빗장도 열어놔

게다가 안 원장이 정치참여를 두고 오락가락한 발언이 이어지는 가운데 문 고문은 본격 현실정치에 발을 내딛은 것도 지지율 상승의 원인으로 꼽고 있다. 문 고문이 자기 정치를 시작하며 권력의지를 보다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 그간 문 고문은 정치참여에 극구 손사래를 치며 권력의지와 일정거리를 둬왔다.


하지만 실제적으론 시민통합당을 발족시켜 제1야당인 민주당과 통합을 주도적으로 이끌며  정치적 보폭을 넓혀왔다. 그는 또 4월 총선에서 야당의 불모지인 부산 사상구에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여기서 당선돼 PK(부산·경남)지역 흥행을 이끌며 정치적 영향력을 키우고 12월 대선에서도 PK 공략을 진두지휘할 기세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문 고문이 아직 대권출마에는 신중한 입장이지만 자기정치를 시작하며 권력의지를 점차 강화하고 있고, 그것이 ‘문재인 대망론’으로 이어지며 지지율 상승에 힘을 보탰다고 분석했다.

문 고문은 청렴한 이미지와 과거 특전사의 수중폭파요원으로 군복무를 했던 전력이 보태지며 대중적 인기도 높은 상태다. 이에 현정부 실세들과 측근들의 잇따른 비리에 분노가 컸던 국민의 눈에 깨끗한 이미지를 갖춘 문 고문이 새로운 대안으로 다가섰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민주통합당 1·15 전당대회 과정에서 친노세력의 약진으로 친노인사들의 정치적 입지는 한층 넓어졌다. 때문에 친노의 좌장격인 문 고문은 대선에 대해 묵묵부답임에도 그의 대권행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는 관측도 힘이 실린다.

특히 총·대선이 겹친 올해 선거는 임기 말 현 정부에 대한 심판론적 성격이 짙다. 유권자들이 참여정부와 MB정부의 비교 학습효과로 회고적·응징적 성격의 투표가 될 가능성이 농후한 것. 이의 연장선상에서 참여정부의 상징성을 가진 문 고문이 주목받게 됐다는 시각도 제기된 상태다.

유권자들 MB정부 학습효과로 참여정부 상징 문재인에 주목?
‘문풍’의 파워테스트는 4월 총선에서…부산 표밭다지기 심혈

전문가들은 ‘문풍은 4월 총선이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한나라당 텃밭인 부산에서 출마하는 문 고문이 선거에 승리하면 그 바람은 박 위원장의 대항마로서 강력한 파괴력을 갖지만, 반대로 실패하면 문풍이 거품처럼 금방 꺼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또 박 위원장과 안 원장의 지지율이 여전히 위력적임을 감안하면 두 사람의 향후 행보도 문풍의 성장세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고문이 박 위원장을 앞섰다는 여론조사가 나온 지난 6일 안 원장은 기부재단의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안 원장은 정치참여 가능성을 다시 열어놓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안 원장은 “우리사회의 발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면 좋은 것인지 고민 중이다. 정치도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면서 “다만 내가 정치에 참여하고 안하고가 본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나는 우리사회의 긍정적인 발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지 평생 고민을 해 온 사람이고 그런 연장선상에서 봐줬으면 좋겠다”고 가능성을 열어 둔 것.

이날 안 원장이 정치참여에 상당한 여지를 둔 것이 안 원장의 지지율 상승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안풍의 위력이 여전한 상태이고, 여기에 기부재단 출범이 플러스 요인이 되어 지지율 상승으로 작용할 가능성에 무게가 쏠린다.

게다가 박 위원장의 지휘하에 들어간 새누리당이 공천개혁과 당 쇄신에 성공해 선전하면 안 원장을 지지했던 무당파나 중도 보수세력이 박 위원장의 지지로 돌아설 수 있다. 30%라는 단단한 보수 지지층을 갖고 있는 새누리당이 쉽게 완패하지 않는다는 점도 변수다.

여기에 박 위원장이 총선불출마로 기득권 포기라는 메가톤급 자기쇄신과 희생적 결단으로 다시 민심을 흡입할 가능성도 크다.


박근혜 희생적 결단
민심 재흡입 가능 높아 

이처럼 거물급 인사들의 굵직한 행보에 문풍의 파급력이 대선정국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문 고문은 우선 대선은 신경 쓰지 않고 PK지역에서의 총선 승리에 총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문 고문 측은 “문 고문이 출마한 부산 사상과 PK지역에서 의미 있는 승리를 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최근의 대선후보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가 총선 행보에 도움은 되겠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제 대권행이 3파전으로 굳어지는 가운데 잠룡들이 뒤엉키며 지지율은 한층 더 엎치락뒤치락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파죽지세로 정치권을 강타하는 문풍은 총선으로 그 위상이 극명하게 엇갈릴 전망이다. 때문에 오는 4월 문풍이 다시 한 번 정치권의 지각변동을 일으킬지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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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