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1?15 전대에 희비 엇갈리는 ‘잠룡 5인방’

죽은 노무현의 부활에 웃고~울고 뜨고~지고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민주통합당의 새 지도부가 베일을 벗었다. 지난 15일 전당대회를 통해 2012년 굵직한 두 선거를 진두지휘할 지도부가 선출된 것. 한명숙 대표를 필두로 문성근?박영선?박지원?이인영?김부겸 최고위원이 차례로 지도부에 입성했다. ‘노무현의 사람들’로 분류되는 한 대표와 문 최고위원의 선전에 ‘친노의 부활’로 보는 시각이 팽배하다. 한때 ‘폐족’으로까지 불린 친노 세력의 부활조짐에 야권 잠룡들의 희비가 엇갈리는 모양새다. 웃는 잠룡, 우는 잠룡, 뜨는 잠룡, 지는 잠룡은 과연 누구일까?

문재인, 친노세력의 부활로 유리한 대권 고지 점해 ‘반색’
손학규 지도부 절반이 측근 인사로 당내 입지 단단 ‘미소’

민주통합당이 지난 15일 전당대회를 통해 지도부를 선출했다. 한명숙 대표를 사령탑으로 문성근?박영선?박지원?이인영?김부겸 후보가 차례로 최고위원에 당선됐다. 전대결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람들로 분류되는 한 대표와 문 최고위원이 1~2위를 다퉜다. 이를 두고 ‘친노의 부활’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민주 ‘안방 리그전’
치열한 혈투 예고

그간 친노세력은 대선과 총선 참패 책임론 속에 폐족(廢族)으로까지 내몰렸다. 하지만 지난 2010년 6?2 지방선거부터 김두관 경남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이광재 강원지사 등 당선자를 내며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게다가 이번 전당대회 결과 ‘제1야당’을 접수하며 확실하게 주류로 발돋움한 모양새다.

이번 지도부는 선거의 해인 2012년 총?대선을 진두지휘해 ‘총선압승?정권교체’라는 막중한 책임감이 주어진다. 특히 이번 지도부는 대권행의 교두보 역할로 당내 잠룡들의 운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이번 전대결과에 따라 잠룡들의 희비가 엇갈린 양상이다.

당내의 대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인사는 문재인ㆍ손학규ㆍ정세균ㆍ정동영 상임고문이다. 여기에 ‘리틀 노무현’으로 불리는 김두관 경남도지사가 입당이후 대선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이번 전대결과로 그간 친노의 구심점 역할을 한 문재인 상임고문은 당내 대권주자로 가장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는 평이다.

한 대표와 더불어 문성근 최고위원의 지도부 입성으로 든든한 지원군을 확보했다는 이유에서다. 한 대표는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역임했고, 문 최고위원은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를 각각 이끈 친노세력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이다.

이처럼 친노인사들의 약진으로 친노세력의 정치적 입지는 한층 넓어졌다. 때문에 당사자인 문 고문은 대선에 대해 묵묵부답임에도 그의 대권행은 한층 탄력을 받게 된 상황이다.

통합에 전대까지
손학규도 함박웃음

그는 당내 계파 간 이해관계에 얽혀있지 않고, 대중적 인기도 높다는 것이 강점이다. 여기에 PK(부산?경남)출신이란 점과 과거 특전사의 수중폭파요원으로 군복무를 했던 전력이 보태지며 보수세력에도 경쟁력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직 정치력 검증이라는 절차와 당내 지지기반이 약하다는 점은 약점으로 꼽힌다. 때문에 문 고문은 한 대표가 추진할 개혁공천을 통해 4월 총선에서 친노·시민사회 세력을 대거 원내에 진입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등의 방법으로 당내 지지세력 확보에 나설 전망이다.

특히 문 고문은 대선을 앞두고 치러질 4월 총선에서 야당의 불모지인 부산 사상구에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여기서 당선돼 PK지역 흥행을 이끌 경우 당 안팎의 대선 출마 압력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손학규 상임고문도 이번 경선으로 입지가 한층 단단해졌다. 그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박영선·이인영·김부겸 최고위원이 약진하면서다.

손 고문은 민주당이 세대교체를 통해 체질개선을 이루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판단하에 이번 전대에서 젊은 세 최고위원을 물밑에서 지원했다. 결과는 이들 모두 당선으로 이어지면서 손 고문으로선 상당한 당내 지분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손 고문은 앞서 대표 시절 우여곡절 끝에 야권통합을 성사시킨 경력까지 더해져 대선주자로서 동력을 얻게 됐다. 일각에서는 손 고문에게 총선에서 불모지에 출마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진 상황이다. 하지만 대권 도전을 위해선 내년 11월 당내 경선을 치러야 하는 만큼 오히려 총선 출마가 지역구민들에게 누를 끼친다는 판단에서 출격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단 손 고문 측은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만약 불모지 개척에 합류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경우 지난해 4?27 분당대첩에 이어 다시 한 번 그의 대권행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점쳐진다.

정세균 ‘본전’ 정동영 ‘침울’…불모지 개척으로 승부수 던져
친노 후광효과로 ‘뜨는’ 김두관…정치?행정?PK 경쟁력 갖춰

정세균 상임고문은 전폭적으로 지원했던 한 대표의 당선으로 본전치기에 성공했다는 평이다. 정 고문은 2012년 총ㆍ대선 승리와 당내·외 화합, 전국정당화를 위해 일찍이 한 대표가 적임자라는 판단하에 경선 출마를 권유해왔던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한 대표는 구 민주계뿐만 아니라 친노세력과 일부 486그룹 등의 전방위적인 지지를 받아 당선됐다. 때문에 한 대표가 당선되었음에도 정 고문이 공을 전부 차지하긴 어렵다는 평이다.

정 고문으로선 무엇보다 한 대표 외에는 각별한 최고위원이 없다는 점이 아쉬운 대목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도 정 고문은 ‘정치 1번지’로 꼽히는 서울 종로에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수도권 승리에 기여함으로써 존재감을 인정받아 대권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에서였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이번 경선을 통해 대선주자로서 큰 타격을 받게 됐다. 정 고문은 자신이 조직을 빌려주면서까지 밀었던 이종걸?이강래 후보가 본선에도 들지 못해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다. 게다가 친노세력과의 관계도 원만하지 않아 입지는 더욱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정 고문이 그간 공들여 온 이슈인 한진중공업을 비롯한 노동현안 및 한미 FTA가 다른 정치쟁점인 ‘내곡동 사저’ ‘디도스 파문’ ‘돈 봉투 살포’ 등에 가려져 폭발력이 덜했던 점도 아쉬운 대목이다.

위축된 정동영
적진에 출사표

정 고문은 특히 지난 대선후보였다는 점이 무색할 만큼 현재 대선지지율도 초라한 상태다.

이에 따라 정 고문은 4?11 총선에서 불모지에 출사표를 던지며 위기 탈출에 나섰다. 그는 지난 17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지역구인 전북 전주 덕진을 떠나 적지(敵地)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한 것. 정 고문은 이날 “1·15 전당대회 때 젊은 후보들이 ‘사지에 가서 헌신하라’고 한 것을 충정으로 받아들인다”며 “구체적인 출마 지역은 당 지도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8일 정 고문은 서울 강남 지역 출마를 결정했다. 김현 민주통합당 부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고문과 함께 논의한 결과 정 고문이 서울 강남에서 출마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정 고문의 한 핵심측근은 “정 고문이 한때 강남을 지역에 거주한 적도 있어 인연이 아주 없다고만은 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로써 정 고문 역시 불모지에 민주통합당 깃발을 꽂고 존재감을 부각시켜 대선 동력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이번 전대의 결정적 수혜자는 다름 아닌 ‘리틀 노무현’이라 불리는 김두관 경남도지사이다. 앞서 문 최고위원은 “김 지사가 노 전 대통령의 길이 옳다고 따라가고 있다”며 그를 치켜세운 바 있어 주목을 끌었다.

김 지사는 동네 이장?군수부터 장관?도지사까지 구석구석을 경험한 ‘행정의 달인’이다. 여기에 열린우리당 최고위원과 경남도당위원장이라는 정치경험이 더해져 공공연히 대선판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유력 잠룡으로 꼽혀왔던 김 지사였다. 게다가 그는 경남도지사에 당선되면서 PK경쟁력까지 확보한 상태다.

 가장 큰 수혜자
‘리틀 노무현’ 김두관

김 지사는 지난 11일 한 지역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선 출마에 대해) 주변에서 가능성을 열어두라고 말한다. 대체로 동의하는 편이다”고 말했다. 근래 사석에서도 “한국의 룰라(전 브라질 대통령)가 되고 싶다”는 말을 자주 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김 지사는 오는 2월 민주통합당 입당을 예고한 상태다. 입당은 그에게 이제 지역이 아닌 중앙정치인으로 보폭을 넓히는 계기이자 향후 대선 행로를 결정짓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특히 그가 대선 레이스에 합류할 경우 민주통합당은 ‘안방 리그전’부터 치열한 혈투가 펼쳐질 전망이다.

전당대회의 승패가 가려진 만큼 잠룡들의 1차 희비쌍곡선도 함께 그려진 상태다. 하지만 계속된 잠룡들의 갖은 승부수에 ‘대권행’의 주인은 예측이 불가한 상황이다.

게다가 야권 전체적으로는 ‘안철수 바람’이라는 돌발변수까지 존재해 잠룡들의 대권행은 더욱더 안개 국면이다. 때문에 어느 잠룡이 단 하나뿐인 대권 티켓을 확보하고 마지막에 웃을지 세간의 관심의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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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