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디도스 사건’ 특검 도입 반기는 까닭

‘허당’ 검경 조사에 ‘함박웃음’ 표정관리 “이유 있다”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였다.” ‘디도스 사건’에 대한 검찰수사를 두고 하는 말이다. 검찰은 지난해 10?26 재보선 당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트의 디도스 공격을 두고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의 비서였던 공씨의 단독범행이라는 경찰의 수사결과를 뒤집으며 파란을 예고했다. 하지만 달랑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 비서 한 명을 더 구속하는데 그치며 ‘윗선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는 더 이상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또다시 ‘깃털 뽑기’에 그친 사정당국의 수사에 비난여론은 가열되는 양상이다. 하지만 여야 모두 검찰의 ‘허당’에 가까운 수사결과에 웃음꽃이 피는 모양새다. 왜일까?

검찰도 ‘몸통 색출’ 실패 또다시 ‘꼬리 자르기’ 논란 
전국 대학가서 디도스 사건 규탄하는 목소리가 커져

지난해 10·26 재보선 당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트의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마무리 되었다. 이 사건을 맡은 특별수사팀(팀장 김봉석 부장검사)은 박희태 국회의장실 전 수행비서 김모(31?구속)씨와 최구식 전 한나라당 의원의 수행 비서였던 공모(28?구속기소)씨의 공동범행으로 결론지었다.

수사를 시작하면서 검찰은 전담팀을 꾸리고 국회의장 비서실까지 압수수색하는 등 강력한 수사의지를 내비쳤다. 앞서 경찰이 공씨의 단독범행이라는 수사결과를 뒤집으며 대대적인 파란을 예고했다. 하지면 검찰 역시 ‘윗선 의혹’에 대한 진전 없이 또다시 뒷맛이 개운치 않은 결과를 발표하며 비난 여론이 쏟아지는 실정이다.

검찰 수사결과
비난 여론 쇄도

검찰은 김씨와 공씨가 디도스 공격에 성공하면 재보선 직전 지지율이 오르지 않아 고전하던  당시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의 당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사전에 모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어 두 사람이 IT업체 K사 대표 강모(26?구속기소)씨에게 공격을 실행하도록 지시했다고 판단했다.

때문에 검찰은 이들이 나 후보가 당선되고 나면 사후 공적을 인정받을 수 있으리라는 범행의도를 갖고 공격을 기획한 것으로 파악하며 수사를 마무리했다. 이로써 디도스 공격을 주도한 공씨와 김씨를 비롯해 실제 공격을 감행한 차씨 등 모두 6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에 따르면 지난 5일 구속기소 된 차씨는 이번 범행을 주도적으로 진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공씨의 친구이며 공씨에게 IT업체 대표 강씨를 소개해준 인물이다. 차씨는 김씨와 공씨로부터 선관위 사이트를 공격하라는 지시를 받고 K사 직원 2명과 함께 성거 당일인 지난해 10월26일 2차례에 걸쳐 디도스 공격을 실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차씨는 또 K사 직원들이 선관위 홈페이지 인터넷 접속을 마비시키는 동안 사이트의 접속 상태를 점검해주고 정해진 시간인 오전 6시에 디도스 공격을 하도록 공격시간을 알려준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이들의 디도스 공격으로 선관위 홈페이지에서 투표소 위치를 확인하려는 많은 시민들이 선거의 자유를 방해받은 부분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차씨는 같은 날 박원순 후보의 사이트 역시 디도스 공격한 혐의도 받고 있다.

차씨는 또 지난달 초 이 사건을 주도한 혐의로 경찰에 붙잡힌 공씨를 구명하기 위해 최 의원의 처남 강모씨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차씨는 강씨를 통해 최 의원을 만나려 시도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대학생들
일제히 시국선언


검찰은 또 김씨가 IT업체 대표 강씨에게 건넨 총 1억원의 돈 가운데 1000만원 가량이 디도스 공격 감행에 대한 대가인 것으로 판단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가 지난해 10월20일 공씨에게 1000만원을 건넸으며 이 돈은 10월31일 강씨 계좌로 넘어가 K사 직원 임금으로 쓰였다.

재보선 이후인 지난해 11월11일 김씨는 강씨에게 9000만원을 추가로 건넸으나 이 돈은 디도스 공격과는 무관한 거래인 것으로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이번 사건에 선관위 내부자 공모가 있었을 것이라는 일각의 의혹제기를 일축시켰다. 때문에 선관위 사이트 서버 로그파일을 분석하는 등 조사를 벌였으나 강씨와 K사 직원들이 독자적으로 실행한 공격으로 결론지었다.

검찰은 정확한 결론을 내리고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선관위 로그파일 분석을 의뢰했으나 KISA 역시 마찬가지 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수사결과는 공씨의 단독범행과 금전적 거래가 없었다는 경찰의 수사결과보다는 진일보 한 상태다. 하지만 검찰은 당초 최 의원을 참고인으로 소환하는 등 ‘윗선’에 대한 수사 움직임을 보였으나 이후 새로운 인물을 소환하지는 않았다.

지난달 29일 국회의장 전 비서김씨를 구속한 이후 검찰 수사는 더 이상 진전을 보이지 못한 채 마무리 된 것.

이 같은 수사결과에 여론은 검찰의 수사결과를 온전하게 신뢰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오히려 검찰이 검경수사권 조정에서 경찰 망신주기가 ‘우선적 관심사’라는 역풍이 거센 상태다.

이처럼 헌정사상 최초의 사이버 부정선거라는 중대한 사태에 대한 갖가지 의혹들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자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생들까지 나서 잇따라 시국선언을 하는 등 전국 대학가에서 디도스 사건을 규탄하는 목소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여권, 내부 범인 색출해서 빨리 의혹 털려 특검 공감
야권, 특검도입으로 총선까지 이슈 끌어 승기 잡으려

지난해 서울대와 고려대생들이 디도스 사건에 대해 시국선언을 한 데 이어 지난 5일 연세대 등 12개 대학 학생들의 공동 시국선언이 이어졌다.
 
전국대학교총학생회모임은 서울 청계광장에서 ‘국민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선언문을 발표하고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우리의 선거권이 선관위 홈페이지 공격으로 훼손됐고 민주주의와 정의가 땅에 떨어졌다”고 개탄했다.

이어 학생들은 관계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엄중한 수사와 진실을 밝히기 위한 특검 구성 ▲디도스 사태와 연루된 정치인 및 정치 조직의 철저한 수사와 법의 준엄한 심판 등을 요구했다. 이어 학생들은 “다가올 총선과 대선에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자”고 결의했다. 정치권 역시 여야 모두 특검 도입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제 디도스 사건은 특검으로 공이 넘겨질 공산이 커졌다. 일단 여야의 속내는 사정당국의 ‘허당’과 같은 수사결과를 반색하는 분위기다.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은 그간 ‘배후규명, 디도스 특검수용, 국민검증위 구성’에 앞장섰다. 박 위원장은 “디도스 사건은 헌법기관을 공격한 것이고, 선거를 방해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국민의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철저히 수사해야 하고, 거기에 관계되는 사람이 있으면 엄벌에 처해야 한다”며 디도스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여야 특검 공감대
온도 차이는 현격

특히 한나라당은 디도스 사건으로 여권의 핵심인사들과 청와대 행정관까지 거론되며 악화일로를 걸었다. 때문에 어차피 내부에 있을 범인 색출이지만 총선 전에 빠르게 의혹을 털고 가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갖가지 악재가 낀 한나라당에 거물급 인사가 연루되었다면 폭발성은 커진다. 그 뇌관은 총?대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검찰의 ‘깃털 뽑기’에 불과한 수사결과에 안도하는 분위기다.

게다가 여당은 디도스 사건의 의혹 해소에 적극 동참한데 이어 특검 도입을 촉구하며 무조건 ‘제식구 감싸기’가 아니라 수사에 협조했다는 모양새는 갖추게 됐다.

야당의 입장에서는 검찰의 미진한 수사 결과에 애써 웃음을 참는 모양새다. 특히 야당은 현재 디도스 사건으로 여론이 총?대선에서 정부 여당을 심판하자는 목소리가 커지자 반색하는 분위기다.

야당은 검찰이 적당히 디도스 수사를 마무리하길 기다렸다 특검까지 끌고 가 총선에서 이 사건을 물고 늘어질 경우 승기를 확실하게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여야 모두 온도차는 현격하나 특검에 적극 공감대를 형성한 이유다. 특검이 현실화 되며 디도스 사건은 이제 제3라운드를 맞게 되고 어떤 결과가 쏟아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과연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는 이번 사건의 몸통이 특검에서 밝혀져 국민적 의혹이 말끔하게 해소될 수 있을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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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