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미래권력’ 선상반란 막전막후

이(李) 갈며 등지는 박근혜, ‘친이(親李) 대학살’ 나선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하며 치명타를 입은 박근혜 전 대표가 지난 1일 ‘고용 복지정책 정책 세미나’를 개최하자 정치권에서는 이를 대권 행보의 본격화라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5년 전인 2006년 11월, 대선을 1년여 앞두고 북한·정치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면서 본격 대권 행보를 시작한 바 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는 정책을 제시하며 ‘준비된 대통령’이라는 인식을 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주 최고의 화두였던 한미FTA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등 예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불편한 동거’를 해왔던 이명박 대통령과 선긋기를 분명히 하며 내달 초 당 전면에 나설 것이 예상되는 박 전 대표의 대권행보는 거침없어 보인다.

친이·친박 할 것 없이 대두되는 ‘조기 등판론’
내달 초, 정기국회 마무리 후 전면 나설 예정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패배하자 당내에서는 박근혜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서 조기에 총선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제기됐다.

수도 서울을 내주고 위기감이 고조된 수도권 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확산된 ‘박근혜 조기등판론’이 그것이다.
 
선거 패배 바로 다음 날인 지난달 27일 박 전 대표가 이정현 의원의 광주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부정적인 입장을 직접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주장은 끊임없이 제기됐다.

끊임없이 제기되는
‘박근혜 조기등판론’


한나라당 잠룡군으로 분류되는 정몽준 전 대표와 소장파의 핵심인 정두언 여의도연구소장 등은 박 전 대표의 ‘역할론’을 강조하며 당 운영에 전면적으로 나설 것을 지속적으로 촉구했다.
 
그러나 일부 핵심 친박계 의원들은 이 같은 주장을 또 다른 차원의 ‘박근혜 흔들기’로 보고 반발했다.
 
박 전 대표도 “복지정책 발표와 (조기 등판은) 관계가 없다”고 일축하며 “자기네들끼리 정치 이야기를 하는 것은 국민을 위해 정치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고 밝히며 조기등판론을 부정했다.

하지만 최근 친박계 내부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박 전 대표의 조기등판론 쪽으로 무게가 실리는 양상이다.
 
중도파에서 최근 친박으로 월박한 권영세 국회 정보위원장은 지난 3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현재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박 전 대표가 지금 나서는 게 당을 위해서도, 본인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며 “박 전 대표는 이미 검증 받았지만 다시 한 번 당의 위기를 넘어서 정치 전체가 위기상황일 때 본인의 존재,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여야를 통틀어서 유일한 대선 주자임을 확인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같이 계파를 초월하고 ‘조기등판론’이 거세지자 박 전 대표는 정기국회가 끝나는 12월을 기점으로 당 운영의 전면에 나설 것으로 예상돼 한나라당에 커다란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친박계의 한 핵심 의원이 “박 전 대표의 고민은 끝난 상태다.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현 지도부가 길만 열어주면 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분명한 것은 박 전 대표는 홍 대표를 끌어내리는 등 현 지도부를 흔들 생각이 없다는 것”이라며 “현 지도체제를 인정하면서 선대위를 꾸리는 방식으로 전면에 나설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홍 대표가 나서 박 전 대표가 자연스럽게 활동할 정치적 공간을 열어주고 서로 의지하면서 당을 끌고 가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 허태열 의원도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박 전 대표가 당연히 (당 운영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정기국회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예산문제 때문에 홍 대표 체제로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정기국회가 마무리되는 내달 초 박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다.

그렇지만 출범한지 6개월도 되지 않은 현 지도체제를 바꾸기 위해 전당대회를 여는 것은 쉽지 않다.

대권과 당권을 철저히 분리하고 있는 당의 당헌·당규로 인해 박 전 대표가 당 대표도 맡을 수 없다. 총선 일정을 감안하면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것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결국 홍준표 체제를 유지한 채 박 전 대표 본인이 총선을 책임지고 이끄는 방안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따라서 친박계 의원들은 예산안 법정처리시한인 12월2일, 18대 정기국회가 끝나는 전후로 당은 총선체제로 전환하게 되고 이 시점에 박 전 대표가 자연스럽게 전면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전 대표가 나서게 된다면 한나라당은 홍준표 체제를 유지하면서 박 전 대표는 선거대책위원장이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내년 4월 총선을 진두지휘하게 된다.

친박계 내 박 전 대표 등판론 확산은 자신들의 지지를 업고 당선된 홍 대표가 ‘홍준표식 공천’을 예고하고 있는 터라 호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대권가도에 최고의 심판장이 될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 발휘가 불가피하다는 인식도 자리 잡고 있다. 10·26 서울시장 보선에서 참패한데다, 잇단 ‘막말’로 구설수에 올라있는 홍 대표로는 불안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박 전 대표가 전면에 나오기까지는 몇 가지 고비가 남아 있다.
 
공천권을 둘러싼 홍 대표와의 역학관계 정리와 계파 간의 교통정리가 그것이다. 따라서 공천권의 적절한 행사가  전면 등장의 성공을 좌우하는 변수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박 전 대표로서는 현 지도부와 공존 속에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이중과제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대선을 1년여 앞둔 상황에서 총선에 패할 경우 ‘책임론’에 휩싸일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 또한 야권의 통합 논의를 자극해 여권에 불리한 선거 판세도 불러올 수도 있다.

홍준표와의 관계설정
성공 좌우하는 변수

박 전 대표는 현재 이 같은 논쟁에서 한 발 떨어져 ‘구체적인 정책 변화를 통해 당의 변화를 보여 주지 않으면 안 된다’는 자신의 신념을 묵묵히 이어가고 있다.

그는 “앞으로 고용률을 경제정책 중심지표로 삼아야 한다”며 자신의 화두인 ‘국민의 행복’에 직결되는 ‘고용’과 ‘복지’라는 핵심 정책을 밝혔다. 박 전 대표가 고용률을 중심 경제지표로 내건 것은 그동안 ‘성장률’에 집중해온 이명박 정부와의 차별화를 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부는 ‘1인당 국내총생산(GDP)’을 가장 중요한 경제목표로 다뤄왔지만 ‘지표는 좋은데 체감경기는 바닥이다’는 비판을 면치 못했기 때문이다.

복지 정책행보 2탄 ‘고용’, MB와 본격 차별화
홍사덕, “MB 출당·분당 불사할 것” 강력 시사

따라서 친박계 내부에서는 ‘박근혜식 차별화 정책 행보’가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박 전 대표의 고용복지론이 대한민국 보수가 성장 중심 일변도에서 벗어나는 전환점이란 시각도 있다.

박 전 대표의 경제 자문 역할을 하는 이한구 의원은 “성장이 최종목표는 아니다. 이명박 정부 747정책도 처음부터 무리였다”며 “박 전 대표의 의지는 경제안정에 있다”고 이명박 정부를 에둘러 비난하며 차별화를 꾀했다.

당 전면에 나서기 전까지 박 전 대표는 당분간 ‘정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표는 이번 고용복지를 시작으로 보육·교육문제, 전셋 값 등을 다룬 세미나를 순차적으로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달부터 지방을 돌며 당 소속 의원들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하고, 다음 달 지지단체의 송년회에 참석하는 등 유권자들과의 접촉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세미나 주제인 복지와 고용도 그의 대권 행보를 고려해 치밀한 계산 끝에 선정했다는 후문이다.

친박계의 최후통첩
MB, 친이계 대응은?

이 대통령과의 차별화도 본격 가속화하고 있다.

친박계의 좌장인 홍사덕 의원은 지난 2일 “MB가 변할 생각이 없다면 그때는 우리와 MB 사이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아무도 모를 것”이라고 이 대통령에게 초강력 경고를 했다.

홍 의원은 이어 “총선을 앞두고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 앞으로 두 달여간 그런 치열한 싸움을 통해 정책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말해 이 대통령이 연말까지 변화하지 않을 경우 친박진영이 본격적으로 차별화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어 “남은 두 달여 간 (청와대와의) 그런 싸움을 통해 정책을 분명히 바꾸는 노력을 했는데도 청와대가 변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해도 국민들이 조금은 납득하지 않겠나”라고 반문, MB 출당 또는 분당도 불사할 것임을 강력히 시사하기도 했다.

박 전 대표가 직접 밝히지는 않았지만 친박 좌장인 홍 의원이 밝힌 것은 박 전 대표의 의중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일종의 ‘최후통첩’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로써 박 전 대표는 자신에게 역풍으로 다가올 수 있었던 ‘MB계승론’과 ‘정권 심판론’에서 어느 정도 거리감을 둘 수 있게 됐다.

박 전 대표의 이 같은 행보에 이 대통령과 친이계의 대응도 주목된다. 친이계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내년 공천을 걱정하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4년간의 ‘칩거 아닌 칩거’를 접고 당 전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박 전 대표, 그 파급력과 후폭풍은 어디까지일지 기대된다.

또한 ‘공천학살’을 경험한 바 있는 ‘박근혜식 공천’의 실체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벌써부터 세간의 시선은 내년 총선으로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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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