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독려하는 ‘상왕’의 진짜 속내 전격해부

아우야! 이 형이 멍석 깔아줄 테니 걱정 말그라~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의 국회 처리를 놓고 여야 간 극명한 입장차로 대치가 장기화될 전망을 보이고 있다. 국민들은 ‘물리력을 동원한 강행처리는 하지 않겠다’며 지난해 ‘총선 불출마’를 약속한 의원들의 날치기 처리를 심판하겠다고 단단히 벼르고 있다. FTA 비준안 처리에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배후에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여야의 샅바싸움으로 치닫고 있는 FTA 비준안 처리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상왕’ 이상득의 진짜 속내를 들춰봤다.

FTA 비준안 처리 강행, BBK 의혹 덮기
미국과 모종의 ‘딜’ 있었나? 의혹 더해져


최대 쟁점인 투자자 국가소송제도(ISD)를 놓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간극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한미FTA 비준안 처리가 혼미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지난 3일 여야 합의로 취소된 국회 본회의는 오는 10일과 24일 열릴 예정이지만 한나라당은 다음날인 4일 박희태 국회의장에게 비준안의 직권상정을 공식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계속되고 있다. 

FTA 비준안 처리는
BBK 의혹 덮기용?


한미FTA 비준안 처리에 여야가 힘겨운 주도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시점에 이명박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직접 독려하고 나서 정치권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전 부의장은 지난해 12월8일 한나라당이 2011년도 예산안을 날치기 처리할 때도 전면에 나서 의원들을 독려한 바 있어 야당 의원들은 날치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전 부의장은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회의실에서 남경필 외통위원장이 한미FTA 비준안을 기습 상정한 뒤 전체회의가 열리는 중에 “우리가 (강행처리를) 못해서 이러는 줄 알아. 왜 이래”라며 회의장을 점거한 야당 의원들을 비난했다.

이 전 부의장은 회의가 정회된 직후 남 위원장이 자리를 못 찾자 “위원장 앉아 있어라”고 말했고 정회 동안 회의장에 앉아 “날치기가 아니라 얼치기다. 너무 느리다”고 했다.

남 위원장이 오후 5시30분쯤 “6시까지 상황이 없다. 그러나 자리는 뜨지 않겠다”고 하자, 이 전 부의장은 “12시까지 해보자고”라고 말하며 자리를 지켜 강행에 대한 굳건한 의지를 보였다.

이 전 부의장은 남 위원장과 여러 차례 귓속말을 나누기도 했다. 이를 두고 이 전 부의장이 한미 FTA 비준안의 강행처리를 막후에서 주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기 말에 접어들며 레임덕이 가속화되고, BBK 의혹이 재조명 되는 시점에 동생을 위해  의혹을 잠재우기 위한 수단으로 FTA 비준안 처리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것이 요체다.

이 대통령을 위한 것이 아니라 동생과 운명공동체인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적잖다. 그간 MB정권의 실세 중 실세로 군림하며 ‘상왕’으로 불렸던 이 전 부의장은 ‘형님예산’과 각종 이권다툼에서 배후자로 숱하게 지목돼왔었기 때문이다.

서영석 전 <데일리서프라이즈> 대표도 “BBK와 직결되는 문제라고 본다”며 “자신의 개인적 안전을 담보로 나라를 팔아먹는 행위”라고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서 전 대표는 지난 1일 오후 한 인터넷방송에서 “한미FTA는 부자들, 재벌들에게 좋은 제도임엔 틀림없다, 부자를 아주 사랑하면서 서민드립을 치는 MB에게는 빨리 해야 될 일이긴 하지만 모가지를 걸면서까지 해야 될 일은 아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꼭 통과시켜서 내년에 하겠다는 배경에는 BBK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화평론가 진중권씨도 지난 1일 자신의 트위터에서 “FTA와 송금수사를 trade했군요. 그럼 FTA를 막으면 미국이 열 받아서 송금수사 결과를 까겠네요”라고 BBK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사회의 저명인사들이 FTA와 BBK의 연관성을 주장한 것이다.


궁지 몰린 동생에
보내는 ‘형님 선물’


또한 이 전 부의장이 지난 2일과 3일 빠른 시간 안에 강행처리하려는 의지를 보이자 ‘동생을 위한 선물을 보내주기 위한 것’이었다는 또 다른 의혹이 제기 됐다.

내용은 이렇다. 이 대통령은 지난 3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이틀간의 공식 일정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회동을 가질 것으로 예정됐으나 FTA 비준안 처리가 미뤄지자 회동이 무산됐다는 것이다.
 
이 같은 배경에는 야당이 오바마 대통령에게 투자자-국가 소송제도(ISD)에 대한 재논의 약속을 받아오라’는 압박에 따른 것으로도 여겨진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공식 회담 일정이 없고 비공식적 대화가 이뤄지더라도 ISD 문제 재논의는 불가능하다”고 밝혔지만 야권과 시민사회에서는 ‘재논의에 대한 의지가 없었다’ ‘비준안 처리를 하지 못하니 볼 명분이 없어진 것이냐’고 비난했다.

형님예산 작년에 이어 올해도 두 배 증폭
MB와 ‘공동운명체’ 동생 뒷수습 안간힘


서 전 대표도 “미국 검찰이 BBK 수사를 했다, 그런데 원래 수사 결과가 2011년 7월8일 발표하기로 돼 있었는데 갑자기 연기가 됐다”며 “그리고 MB는 그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오바마가 시키는대로 하면서 박수갈채를 받았다”고 힐난했다.
 
이어 “점잖은 양반들끼리 만나서 공개적으로야 한미경제 우호 어쩌고 했겠지만 뒷구멍에서는 오바마가 ‘빨리 우리 좋은 대로 안 해주면 BBK 수사 결과 발표해버릴 거야’라고 했을 수 있다”며 “미 검찰이 수사결과를 발표하면 MB는 완전히 맛이 가는 것”이라고 그 파장을 전망했다.

서 전 대표는 “수사한 결과를 밝히게 되면 왜 그 돈이 다스로 갔느냐를 밝혀야 한다”며 “만약 140억 소유주가 MB라는 게 연결되면 그야말로 ‘하야’ 수순으로 갈수도 있는 폭발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그걸 묶기 위해 재빨리 한미FTA로 딜을 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들이 나오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한 것.

이어 그는 “그래서 저자세의 한미FTA가 이뤄졌고 12월 4일 오바마를 다시 만나러 가기 전 빨리 통과시키기 위해 한나라당에 온갖 오더를 내려놓고 외국으로 간 것”이라며 “절대 통과시켜서는 안 된다, 자신의 정치적 안위를 보장하기 위해 대한민국 전체의 안위를 갖고 장난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이 전 부의장이 FTA 비준안 상정을 서두르는 또 다른 이유는 내년도 예산안 상정을 염두에 둔 때문이라는 의혹도 제기 된다.
 
특히 내년엔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있어 여야 간 예산 책정을 놓고 격한 대립이 예상되고 있다.

이 전 부의장이 자신의 지역구인 경북 포항의 내년 예산을 올해(3414억)보다 두 배 가까이(6700억 원 이상) 늘렸다는 의혹을 야당에서 제기하고 있어 대립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전 부의장은 지난해 날치기로 2배 가까이 예산을 증폭시킨 바 있어 이번에는 결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짧은 기간 두 번의 날치기는 아무리 ‘실세 중의 실세’로 군림해 온 상왕이라 하더라도 무리가 있어 보인다는 게 중론이다.

또한 이번 정기국회 예산안 심사의 핵심은 20조원에 달하는 한미FTA 피해보전대책이어서 여야의 극한 대립으로 예결위가 무산되거나, 열리더라도 FTA 비준안 처리가 불투명한 상황에선 손댈 수도 없는 상황이다.

특히 여당이 비준안을 강행처리할 경우 장기간 국회 파행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올해도 ‘형님예산’
두 배 증폭 의혹


당초 이 대통령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FTA는 물론 국방개혁과 각종 민생현안들을 일괄 처리, 사실상 국정 현안을 마무리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FTA가 출발선상에서부터 삐걱거리면서 국방개혁과 투자개방형 의료법인, 감기약 슈퍼판매 등 그동안 공들여온 국정 현안과 각종 민생현안들이 표류하고 있다. 때문에 이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은 더욱더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같은 동생의 레임덕을 막아 줌은 물론, BBK 의혹을 덮고 자신의 안정된 노후를 위해 이 전 부의장이 FTA 비준안 처리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물론 모든 상황이 이 전 부의장의 바람대로 이루어질지는 현재로선 매우 불투명하다. 야당은 물론 국민들이 두 눈 부릅뜨고 예의주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전 부의장은 대통령의 친형에다 6선을 지낸 중진의원으로서 국민들을 위한 책임있는 정치를 하라는 충고를 귀담아 들어야 들어야 할 시기임에도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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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