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98)마무리

관장의 목을 베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둘이 동시에 반응했다.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달리 방법이 없소.”

“무슨 의미입니까?”

“나이 어린 화랑이 선두에 서서 백제군에게 희생을 당해야 우리 군사들의 부성(父性)이 발현되어 사기가 충전될 것이오.”

두 사람이 곰곰이 유신의 말을 되새기다가는 길게 한숨을 토해냈다.


“대장군의 뜻이 그러하다면 당연히 따라야지요.”

마치 체념한다는 듯이 품일이 입을 열고는 흠춘을 바라보았다. 

흠춘 역시 무겁게 고개를 끄덕였다.

관장 출격하다

“그러면 제 아들을 먼저 보내도록 하지요.”

“아니오, 소장의 아들 반굴이 관장보다 나이가 위이니 제 아들을 먼저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흠춘이 힘을 실어 이야기하자 품일이 뒤로 물러섰다.  


“장군들의 어려운 결정에 반드시 보답할 것이오.”

돌아 나서는 흠춘과 품일의 뒤로 유신의 말이 다가왔다.

날이 밝기 무섭게 흠춘이 아들 반굴을 불렀다.

“신하된 자로서는 충성이 으뜸이요 자식으로서는 효도만한 것이 없다. 위급함을 보고 목숨을 바치면 충성과 효도 두 가지 모두를 갖추게 된다.”

“아버지, 바로 말씀하여 주십시오.”

“우리 신라군의 사기를 위해 네 목숨을 빌려야겠다. 그래 주겠느냐?”

잠시 생각에 잠겨 있던 반굴이 그 말의 의미를 알아챈 듯 자세를 가지런히 하고 흠춘에게 큰 절을 올렸다.

“이 몸은 신라와 아버지의 소유입니다. 삼가 분부 받들겠습니다.”

흠춘이 반굴을 데리고 유신을 찾았다. 

비록 공적으로는 대장군과 일개 화랑의 사이였지만 사적으로 유신은 반굴의 큰 아버지요 장인, 유신의 첫 부인인 영모 사이에서 낳은 딸 영광의 남편, 이었던 때문이었다.

반굴이 유신에게 큰절로 이별을 표하자 유신이 굳은 표정으로 반굴의 손을 힘껏 잡아주었다.

“내가 자네에게 크나큰 죄를 짓는구나.”


“아니옵니다. 다만, 제 아내를 부탁드릴 뿐이옵니다.”

간단하게 말을 마친 반굴이 유신이 막 뭐라 말을 하려는 중에 급하게 말에 올라 백제 진영으로 달려갔다.

“나 신라의 화랑 반굴이다. 백제의 계백은 어서 나와 자웅을 겨루자.”

병사로부터 그 소식을 접한 계백이 진루에 올라서 반굴을 바라보고는 아연한 생각에 빠져들었다. 

지속적으로 외쳐대는 반굴의 소리를 들으며 유신의 의중을 간파한 계백이 한숨을 내쉬었다.  

“장군, 어찌할까요?”


곁에 있던 부장 병록이 창을 굳게 쥐었다.

“원대로 해주어라.”

말을 마친 계백이 다시 자신의 막사를 향해 걸음을 옮기자 병록이 창을 들고 진을 나섰다. 

그를 살피던 반굴이 무모하게 덤벼들었고, 어렵지 않게 병록이 창으로 반굴의 목을 관통시켰다.

멀리서 그를 바라보던 품일이 아들 관장을 불렀다.

“저 모습을 보고 일어나는 마음이 없느냐?”

“소자도 싸우다 죽을 수 있도록 허락하여 주십시오.”

이미 품일의 의도를 파악했는지 관장이 담담한 표정을 지었다. 

대견스럽게 그를 바라보던 품일이 아들 관장을 데리고 신라 진의 선두에 자리했다.

“내 아들 관장은 나이 겨우 열여섯이다. 그러나 의지와 기백이 자못 용감하니 내 아들을 보내 계백과 자웅을 겨루게 하여 반굴이 이루지 못한 일을 이루어 신라군의 모범이 되게 할 것이다!”

모두의 시선을 받은 관장이 즉각 말위에 올라 박차를 가했다. 

오래지 않아 백제 진지에 도착한 관장이 창을 들고 계백 나오라 외쳐댔다. 

막사에서 보고를 접한 계백이 죽이지 말고 생포해 오라 지시했다.

지시에 따라 병록이 다시 창을 들고 관장을 맞이했다. 

방금 전보다 훨씬 수월하게 제압하고 관장을 생포하여 막사로 돌아갔다. 

막사에서 나와 상황을 살피던 계백이 자신 앞에 꿇린 관장을 주시했다.

“투구를 벗겨라.”

관장의 투구를 벗기자 솜털이 듬성듬성한 미소년이 모습을 드러냈다.

“몇 살이냐?”

“나이가 무어 그리 중요하오. 나는 신라 화랑 관장이오. 전쟁에서 패했으니 아무 말 말고 어서 죽여주시오.”

김유신, 사기 위해 반굴·관장 출격시키다
계백 마지막 항전…김유신 활에 심장 관통

뚫어져라 외모를 살피던 계백이 가볍게 혀를 찼다.     

“네 아비가 누구냐?”

“신라의 장군 품일이오. 그러니 이만 죽여주시오.”

계백이 혀를 차면서 하늘을 바라보았다. 유신의 간계가 눈에 선하게 그려졌다.

“말에 태워 신라 진영으로 돌려보내라!”

“네, 돌려보내라고요?”

계백이 답을 하지 않고 막사 안으로 들어가자 병록이 관장을 포박한 채로 말에 태워 신라 진영으로 돌려보냈다.

신라 진영에 도착한 관장이 포박을 풀고 품일에게 다가갔다. 

품일이 유신이 저만치서 자신을 주시하고 있는 모습을 살피며 아들을 맞이했다. 

아들을 바라보는 품일의 눈동자가 흔들렸다.

차마 나이 어린 아들에게 다시 가서 죽으라는, 두 번 죽으라는 말을 할 수 없었다. 

그를 간파했는지 유신이 크게 헛기침했다.

착잡한 심정으로 관장을 바라보기를 잠시 아버지의 속마음을 읽었는지 관장이 냉수를 마시고는 다시 말위에 올라 백제 진영으로 쏜살같이 달려갔다.

병록에 의해 다시 전과 같은 상황이 재현되었다.

“장군, 다시 돌려보낼까요?”

계백이 물끄러미 관장을 주시했다. 참으로 기구한 운명이었다. 

싸우려는 의미가 아니라 반드시 죽으리라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었다. 

이곳에서 죽으리라는 자신의 처지와 조금도 다르지 않았다.

“목을 쳐서 수급을 신라 진영으로 돌려보내라.”

계백의 명에 따라 병록이 관장의 목을 쳐 수급을 말에 매달아 신라 진영으로 돌려보냈다. 

몸이 없는 머리만 돌아온 아들의 모습을 살피던 품일이 목을 놓아 울기 시작했다. 

그 처절한 울음소리에 신라 병사들 역시 눈물을 흘리기 시작했다.

“신라 병사들이여. 여러분의 자식 같은 관장이 저 극악무도한 백제군에 의해 목이 잘렸다. 이를 두고 볼 것인가!”

유신의 외침에 여기저기서 “아니오!” 소리가 일어났다.

“그렇다면 어찌해야 하는가!”

무너진 계백

이어지는 유신의 외침에 고함과 북소리가 울려 퍼지고 신라의 전군이 본능적으로 움직이듯이 백제 진영으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멀리서 그를 바라보던 계백이 때가 되었음을 직감하고 백제군 앞으로 나섰다.

“우리가 누군가!”

“오천 결사대입니다!”

“백제 병사들이여, 우리가 죽어 백제의 혼을 영원히 살리도록 하자!”

계백의 피가 끓는 외침에 오천 결사대가 일률적인 반응을 보였고 계백을 선두로 다가오는 신라군을 향해 달려 나가기 시작했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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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