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권 경제수장’ 궁중암투 내막

‘용쟁호투’ 둘 중 하나는 집에 간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대한민국 경제를 이끄는 두 수장이 낯 뜨거운 장면을 연출했다. 최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경제정책 전반에 걸쳐 이견을 노출하며 공개 설전을 벌였다. 두 사람의 갈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정치권은 두 사람이 물과 기름같이 섞일 수 없는 관계라고 입을 모은다. 청와대 정책실과 기재부 사이에 벌어지는 파워게임도 심상치 않다.
 

지난 19일, 긴급 당정청 회의서 사건이 발생했다. 이 자리서 김 부총리는 “그동안 추진한 경제정책도 효과를 되짚어 보고 필요한 경우엔 관계부처 장과 협의해 개선·수정하는 방향도 검토하겠다”며 소득주도성장 중심의 일자리 정책의 선회 가능성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김 부총리의 발언은 소득주도성장으로는 일자리 창출에 한계가 있으니 기재부 주도의 규제개혁을 통한 혁신성장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최악의 고용쇼크

그러자 장 실장은 “우리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정책들이 효과를 내기 시작하면 우리 경제가 활력을 띠고 경제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며 “국민들도 성장의 성과를 체감하고 고용상황도 개선될 것을 확신한다”고 맞섰다. 

경제성장의 혜택이 서민에게 돌아가는 소득주도성장의 효과가 나올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청와대는 즉각 진화에 나섰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서 “장 실장이 한 말은 우리 정부의 정책기조와 철학이 흔들림 없이 간다는 점을 언급한 것”이라며 “김 부총리는 그런 과정서 생길 수 있는 현실적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면서 풀어가겠다는 말로 서로 같은 이야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두 사람의 이견이 크게 이슈화 된 일에 대해 “언론서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며 “서로 접근하는 방식과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접근방식이 다를 뿐 일자리 창출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가고 있다는 뜻이었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사태 수습에 나섰다. 지난 20일 청와대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워크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고, 결과에 직(직책)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정청 회의서 맞붙은 김&장
BH·여권 비상 “이대로 괜찮나”

문 대통령까지 나서 빠르게 진화에 나선 데 대해 정치권에선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진단한다. 첫 번째는 경제지표 악화로 여론이 흔들리는 상황서 ‘김(동연)&장(하성) 갈등’이라는 리스크까지 더해질 경우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문재인정부는 최악의 경제 성적표를 받았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25일 발표한 ‘2018년 7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는 101.0으로 전월보다 4.5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5월 이후 두 달 연속 하락으로 지난해 4월(100.8) 이후 1년3개월 만에 최하 수준이었다. 
 

하락폭 기준으로는 지난 2016년 11월(6.4포인트)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한국은행의 올해 고용 전망치는 9개월 사이 반 토막이 났다. 지난달 12일 발표한 ‘2018년 하반기 경제전망’에 따르면 상반기 고용여건은 취업자수 증가폭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4만명에 그쳤다. 하반기에 21만명으로 확대돼 점차 개선될 것이라 예상했지만, 연간 취업자수는 월평균 18만명 수준이다. 이는 지난해 10월 전망된 월평균의 절반 수준이다.

야권은 즉각 문정부 경제정책의 상징과도 같은 소득주도성장을 겨냥해 파상공세를 펼쳤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장 실장,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 홍장표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장,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을 ‘경제 파탄 워스트 5’로 규정하고 이들을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통도 나서
“직을 걸어라”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두 달 전까지 70%를 웃돌던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50%대 중반까지 떨어졌다. 청와대 내부의 위기감도 급격히 고조되는 양상이다. 여기에 김&장의 갈등이라는 불필요한 악재까지 겹치자 문 대통령이 직접 입을 연 것으로 풀이된다.

두 번째는 문 대통령이 김&장에게 최후통첩을 날렸다는 분석이다. 두 사람의 갈등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최저임금 인상이 국정 최대 화두로 떠올랐을 때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속도조절’을 주장했다. “최저임금 대폭 인상이 고용에 부작용을 줄 수도 있다”는 논리였다.

반면 장 실장, 홍장표 청와대 경제수석 등은 소득주도성장을 기초로 한 최저임금 인상을 강조했다. 김 부총리가 주장한 최저임금 대폭 인상의 부작용은 추정일 뿐이며 오히려 그간 최저임금을 인상했을 때 나타난 실제효과를 보면 긍정적인 경우가 훨씬 많다는 입장이었다.
 

지난 5월29일 청와대서 열린 가계소득동향 점검회의를 계기로 ‘김동연 패싱론’이 급속히 확산됐다. 회의 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앞으로 장 실장이 주도해 관련 부처 장관들과 함께 경제 전반에 걸쳐 회의를 계속 개최해 나가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청와대가 경제사령탑인 김 부총리가 아닌 장 실장에게 힘을 실어준 것이다.

이목희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역시 5월30일 기자간담회서 “최저임금은 실증과 분석을 더 해봐야하기 때문에 김 부총리의 (최저임금) 속도조절론 발언은 적절치 않다”며 “좀 더 객관적인 지표와 동향분석이 나오고 말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하나부터 열까지
너무 다른 김&장

문 대통령은 5월31일 열린 국가재정전략회의서 “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의 긍정적인 부분을 자신 있게 설명해야 한다”며 “긍정적 효과가 90%”라고 말해 장 실장 등 청와대 참모들에게 확실히 힘을 실어줬다.

당시 김동연 패싱론이 확산되자 청와대는 사후 약방문 격의 진화에 나섰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가 경제 전반에 걸친 권한을 기재부장관에게 줬기 때문에 경제부총리를 앉힌 것으로 그런 의미서 김 부총리가 컨트롤타워”라고 했다. 그러나 김동연 패싱론은 더욱 확산돼 경질설로 이어졌다.


김&장의 갈등은 참여정부 때 발생했던 이헌재 경제부총리와 386그룹 정치인들 간의 갈등과 기시감이 든다. 당시 여당의 젊은 의원들이 아파트 원가 공개를 추진하자 이 부총리는 “386세대가 대학 때 저항운동을 하느라 경제를 못 배워 시장경제를 모른다”고 지적했다. 

386그룹은 이 부총리가 야인 시절 받았던 은행 자문료 문제를 언론에 흘리며 보복에 나섰다. 386그룹과 충돌하던 이 부총리는 취임 1년 만에 사퇴했다.

청와대가 나서 사태 수습을 하고 있지만, 국회 안팎에서는 이번 사태와 같은 갈등이 계속적으로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한다. 야당의 모 의원실 보좌진은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물과 기름 같은 관계라 한 사람이 물러나지 않는 한 크고 작은 잡음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시각으로 경제를 바라본다는 게 그 이유다. 1996년 참여연대서 소액주주운동을 이끌었던 장 실장은 양극화 해소를 위한 재벌 개혁에 집중해왔다. 반면 거시경제 기획을 주로 했던 김 부총리는 규제 개혁을 강조해왔다. 성격도 장 실장은 ‘분위기 메이커’인데 반해 김 부총리는 말수가 적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1일 국회 기재위 전체회의서 김 부총리는 작심한 듯 장 실장에 대한 속내를 드러냈다. ‘고용대란에 대한 책임을 누가 져야 하느냐’란 질문에 김 부총리는 “장 실장은 청와대 안에 계신 스태프다. 전적으로 내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언뜻 책임지는 장관의 모습으로 비쳐질 수 있지만, 자신이 경제정책 컨트롤타워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부각시킨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어 김 부총리는 “다소간의 (견해) 차이는 있고 생각이 100% 같은 것이 건설적인 것도 아니다”라며 “(장 실장과는)전화도 자주 하고 많은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말해 둘 사이에 이견이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반면 장 실장은 취임 초 김 부총리와 함께 ‘경제 투톱’으로 거론되는 상황에 불쾌감을 보였다고 한다. 그 이유에 대해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당 대표 때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영입하려 했던 장 실장은 자신이 김 부총리와 레벨이 다르다고 봤을 것”이라고 했다.

BH정책실 VS 기재부 파워게임
수습했지만…불안한 시한폭탄

김&장의 갈등은 비단 두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다. 문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 정책실과 기재부 간 힘겨루기가 예사롭지 않다.

문 대통령은 집권 초 청와대 조직개편을 통해 지난 정부서 폐지됐던 정책실을 부활시켰다. 정책과 정무를 모두 맡아온 기존 비서실을 정무형 비서실과 정책을 총괄하는 정책실로 쪼갠 것이다. 

정책실장은 경제·사회·교육을 포함해 정책 전반을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장관급 인사로 정했다. 정책실 산하에는 새로 신설되는 일자리수석과 함께 기존의 경제수석, 사회수석 등이 배치됐다. 일자리수석을 산하로 두고 있다는 점에서 정책실에 막강한 권력이 부여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한 기재부 관계자는 정책실 부활과 관련해 당시 “(정책실 부활 이후)경제정책 문제에 청와대의 장악력이 커졌고, 교수 출신 경제수석비서관과도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한 바 있다.
 

기재부의 불만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고 있다. 최근 기재부 안팎에서는 “정책실이 상왕처럼 군다”는 불만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최저임금 인상을 앞두고 기재부가 정부지원금 지급 시기 문제를 제기하자 장 실장 등 청와대 정책실이 기재부 간부를 불러 ‘복지부동 아니냐’고 비판했다는 후문이다.

또 정책실은 올해 초 기재부의 세수 예측 실패로 예산 집행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는 주장하면서 둘 사이에 불편한 관계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민관합동으로 운영하는 혁신성장본부에 대해서도 기재부는 혁신성장의 컨트롤타워가 될 것이라 기대감을 보인 반면, 정책실은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두 사람은 최근 논란을 의식한 듯 지난 22일, 국회서 화기애애한 장면을 연출하며 사태 진화에 총력을 기울였다. 장 실장은 이날 오후 재개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김 부총리와 매우 호흡을 잘 맞추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미리 회의장에 앉아있던 장 실장에게 다가가 환하게 웃으며 악수를 건넸다. 추가적인 논란 확산을 잠재우기 위한 액션으로 풀이된다.

정책실 VS 기재부
장막 뒤 파워게임

그럼에도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이 물과 기름 같은 두 사람을 계속 지켜만 보고 있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여권 내서조차 두 사람의 갈등을 마냥 방치할 수 없다는 말도 들린다. 경제 투톱의 갈등이 문정부 경제정책의 안정성에 실금을 냈다고 보기 때문이다. 실금을 방치했다가 자칫 문정부 신뢰라는 둑을 무너뜨리는 일이 발생하면 안 된다는 공감대가 퍼지는 양상이다. 여권 내에서는 ‘김&장 리스크’라는 말까지 나도는 지경이다. 정치권은 과연 두 사람의 ‘불편한 동거’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문정부 ‘중폭개각’ 어디?

청와대가 이르면 이번 주 추가적인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22일 “개각 대상에 대한 검증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대통령의 최종 결심이 남은 상황”이라고 알렸다.

서너 곳 이상의 부처 장관이 교체되는 중폭개각에 힘이 실린다. 청와대와 정부 안팎에서는 중폭개각이 이뤄질 경우 환경부와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그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기무사 계엄령 문건’ 파동으로 군 장악력이 떨어진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교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청와대가 개각 콘셉트로 구상한다고 발표한 ‘협치 내각’은 구현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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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해산’ 민주당 딜레마

‘국민의힘 해산’ 민주당 딜레마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이 위태위태하다. 끝나지 않는 내부 총질에 “이럴 바엔 해산하라”는 날 선 비판까지 나온다. 이 모습을 바라보는 더불어민주당은 만감이 교차한다. 정당해산 카드를 꺼내자니 보수 결집이, 그대로 놔두자니 개혁에 걸림돌이 되는 딜레마의 연속이다.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윤 어게인(Again)’과 전한길씨의 싸움으로 자리 잡았다. 누가 대표가 되더라도 ‘내란 정당’이라는 꼬리표를 떼기에는 역부족이다. 이에 발맞춰 국민의힘 해산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내란 수괴와 45명의 적 국민의힘 해산 요구는 지난 6·3 조기 대선 정국서부터 불거졌다. 서부지검 폭동 사태와 헤어 나오지 못한 탄핵의 강 등 내란 사태가 지속되자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정당해산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탈당하기 전 당시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윤석열을 비호하고 내란에 동조하며 국가적 위기와 사회적 혼란을 키운 씻을 수 없는 큰 책임이 있다”며 제명을 촉구했다. 윤 전 대통령을 수호한 45명의 의원을 ‘인간 방패’라고 꼬집으며 제명을 요구했다. 민주당이 호명한 45명은 국민의힘 ▲강대식 ▲강명구 ▲강민국 ▲강선영 ▲강승규 ▲구자근 ▲권영진 ▲김기현 ▲김민전 ▲김석기 ▲김선교 ▲김승수 ▲김위상 ▲김은혜 ▲김장겸 ▲김정재 ▲김종양 ▲나경원 ▲박대출 ▲박성민 ▲박성훈 ▲박준태 ▲박충권 ▲서일준 ▲서천호 ▲송언석 ▲엄태영 ▲유상범 ▲윤상현 ▲이달희 ▲이상휘 ▲이만희 ▲이인선 ▲이종욱 ▲이철규 ▲임이자 ▲임종득 ▲장동혁 ▲조배숙 ▲조은희 ▲조지연 ▲정동만 ▲정점식 ▲최수진 ▲최은석 의원이며 이들이 내란 정당의 주축이라고 봤다. 대선후보 마감을 앞두고 국민의힘이 새벽을 틈타 ‘후보 바꿔치기’를 시도하던 때에는 보수 진영에서도 쓴소리가 나왔다. 당원이 뽑은 김문수 후보의 선출을 취소하고 전 국무총리던 한덕수 무소속 예비후보를 입당시켜 당의 대선후보로 등록한 것이다. 밤사이 일어난 촌극에 홍준표 전 대구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니들이 저지른 후보 강제 교체 사건은 직무 강요죄로 반민주 행위고 정당해산 사유도 될 수 있다”며 “기소되면 정계(에서) 강제 퇴출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자기들이 저지른 죄가 얼마나 무거운지도 모르고 윤통(윤석열 전 대통령)과 합작해 그런 짓을 했나”라며 “그 짓에 가담한 니들과 한덕수 추대 그룹은 모두 처벌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 전 시장은 지난달 자신의 온라인 소통 플랫폼 ‘청년의 꿈’에서 한 지지자가 국민의힘 복당 등에 대해 질문하자 “해산될 정당에 다시 들어갈 일은 없을 것”이라며 국민의힘 해산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민주당은 통합진보당(이하 통진당)이 헌법재판소(이하 헌재)에 의해 위헌정당해산심판으로 해체된 사례를 예로 들며 해산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2014년 12월 헌재는 통진당이 “북한식 사회주의 혁명 노선을 추종하며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를 위협한다”며 재판관 8대 1의 의견으로 정당해산을 결정한 바 있다. 정당해산의 주요 원인은 이석기 전 의원의 내란 음모 사건이었이다. 알면서 잡은 썩은 동아줄…속내 복잡 남은 건 ‘내란 정당해산’ 심판대뿐 당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해산 청구 이유에 대해 “통진당의 강령 목적이 우리 헌법의 자유민주주의적 기본 질서에 반하는 북한식 사회주의를 추구하고, 핵심 세력인 RO(지하 혁명 조직)의 내란 음모 등 그 활동도 북한의 대남 혁명 전략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며 헌법의 민주적 기본 질서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민주당은 실행되지 않은 예비 음모 혐의와 내란 선동만으로 통진당이 해산됐는데, 내란을 실행한 자를 옹호한 국민의힘의 죄는 통진당보다 더 크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12월3일 이후부터 새로운 정권이 들어서기까지, 국민의힘은 내란에 동조했을 뿐더러 극우 단체와 함께 저항권 행사를 선동했다고도 주장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의원이던 당시 국회에 정당해산심판 청구 요구권을 부여하는 내용의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그는 민주당 최전방에서 국민의힘 해체를 요구했던 만큼 이제는 당 대표 직권으로 개정안을 밀어붙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헌법재판소법 제55조에 따르면 “정당의 목적이나 활동이 민주적 기본 질서에 위배될 때에는 헌법재판소에 정당해산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며 주체는 ‘정부’로 명시하고 있다. 정 대표가 발의한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정당해산심판 청구 요건에 ‘국회 본회의 의결이 있을 때’라는 요건이 추가돼 해산심판 주체가 ‘국회’를 포함하게 된다. 당시 정 대표는 한 라디오를 통해 “국민의힘이 제1야당이라 법무부가 직접 나서기엔 부담이 있을 수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국회가 의결을 통해 정당해산 청구를 국무회의 심의 안건으로 올리는 방식이 현실적”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사면으로 정치권에 복귀한 조국혁신당 조국 전 대표도 국민의힘 정당해산을 주장하고 나섰다. 조 전 대표는 “윤석열 파면과 대선 패배 이후에도 여전히 친윤(친 윤석열)계가 당권을 장악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여전히 계엄과 내란에 대해서 옹호하는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정 대표가 정당해산을 주장한 데 대해서는 “정당해산을 하려면 12·3 내란과 관련해 국민의힘 지도부가 조직적으로 관여했음이 확인돼야 한다. 적어도 1심 판결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뼈아픈 공포탄? 개헌 저지선인 100석을 겨우 넘긴 국민의힘이지만 민주당발 정당해산만큼은 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거센 풍파를 겪었던 보수가 재건할 새도 없이 또다시 무너진다면 그야말로 회생 불가능한 상태에 빠질 것이란 우려에서다. 최근 전 정부와 국민의힘을 옥죄는 특검이 동시다발적으로 이어지자 정당해산의 신호탄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최근 통일교와 자당 간의 연결고리를 좇는 특검 수사를 언급하며 “국민의힘과 특정 종교를 억지로 결부시켜 정당해산의 빌미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려고 하는 정치 보복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최은석 수석 대변인 역시 “여당 대표가 정당해산을 입에 올리자 (특검이) 곧장 달려든 모습은 수사기관이 아니라 정권의 ‘행동대장’ ‘'친위부대’로 전락한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전당대회 기간 동안 “우리도 자칫 통합진보당 꼴이 될 수 있다”며 우려를 내비쳤다. 그는 자신의 SNS를 통해 “불법 계엄은 어떤 변명도 통하지 않는, 헌정사 최악의 법치 유린”이라며 “그것을 옹호하거나 침묵하는 사람이 대표가 된다면, 그 즉시 우리 당은 ‘내란 정당’으로 낙인 찍히고 해산의 길로 내몰릴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연일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지만 공포탄이 실탄으로 바뀔지는 미지수다. 내란 정당인 국민의힘은 10번 100번도 해산해야 한다지만 막상 야당에 칼을 겨누자니 여당으로서의 현실적인 고민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실제 정당해산심판이 이뤄진다면 오히려 국민의힘이 똘똘 뭉치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다. 특검이 국민의힘을 포위하자 전당대회를 앞두고 사분오열 흩어졌던 보수가 잠깐이나마 하나가 돼 단체 농성에 나서는 등 결집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정당해산은 이 대통령이 강조하는 통합 정치와도 거리가 멀다. 민주당은 내란 세력을 뿌리 뽑기 위함이라고 주장하지만, 대화는커녕 당 대표끼리 악수조차 못하는 상황에서 곧바로 해산 청구를 했다가는 여당이 의석수로 야당을 찍어 누르는 듯한 모습으로 비쳐질 것이란 분석이다. 서로 실책에 기대는 반사이익 구조도 문제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최근 정부여당 지지율이 떨어지긴 했어도 국민의힘이 저런 식으로 행동하는 한 국민은 이들을 야당이 아닌 내란 세력의 현재 진행형으로 볼 것”이라며 “고질적인 문제지만 한국 정치는 반사이익 구조를 벗어날 수 없다. 정당해산으로 국민의힘이 사라진다면 과연 민주당에 득이겠느냐”라고 의아해했다. 뿔뿔이 흩어질까 이어 “지금 민주당의 모든 정책, 개혁은 내란 세력 척결이라는 원포인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내란 세력이 사라지면 민주당의 날카로움이 돋보이지 않는, 오히려 개혁의 동력이 떨어지는 모순적인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정당해산심판을 청구하기 보다 구심점을 잃고 자중지란을 겪고 있는 야당을 그대로 두는 게 더 낫다는 설명이다. 정당해산이 말로만 그쳐도 문제다. 지난 민주당 전당대회서 강성 당원들은 시원하게 개혁을 외치고 날카롭게 국민의힘을 찌른 정 대표를 당의 수장으로 세웠다. 정당해산을 소리 높여 주장하는 정 대표가 막상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그 실책은 고스란히 민주당이 떠안게 된다. 국민의힘 스스로 분열의 길에 접어들면서 또 다른 선택지가 주어졌다. 친윤·친한(친 한동훈), 찬탄(탄핵 찬성)·반탄(탄핵 반대)으로 단단하게 굳어 심리적 분당 상태에 빠진 국민의힘이 자진해서 해체하는 방법이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국민의힘의 분열을 기회로 보고 있다. 편 가르기의 결과로 당이 쪼개져 자진 해산한다면 민주당은 정당 해체 심판을 청구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다. 혹시 모를 지지율 역풍과 보수 결집 등의 고민도 해결된다. 장동혁 당시 대표 후보가 정당해산 프레임을 같은 편에 덧씌우면서 공세 수위를 높인 것이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탄핵 찬성파인 안철수·조경태 후보를 겨냥한 듯 “소신이라는 이유로 사사건건 당론을 어기고 급기야 탄핵까지 찬성했던 분들이 대표가 된다면 정청래(민주당 대표)와 짬짜미해서 당을 해산시킬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진짜 해산돼야 할 위헌 정당은 국민의힘이 아니라, 온갖 방법으로 헌법 질서를 파괴하고 일당 독재를 하는 민주당”이라고 주장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탄핵에 찬성한 이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한 강력한 한 수를 던진 셈이다. 이 과정을 지켜보던 민주당은 “분당이나 정당해산을 피하려면 윤 어게인 세력과 결별하라”고 지적했다. 상처만 남은 전대 이대로 알아서 해산? 민주당 전현희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은 전당대회를 분당대회로 이름을 바꿔라”라며 “윤석열 재입당 공약과 전한길의 선동 사태는 친길(친 전한길)파와 반길(반 전한길)파의 분당 예고편 같다. 진정 분당과 정당해산을 피하고 싶다면 이제라도 전한길과 윤 어게인 세력과 결별 하길 권고드린다”고 말했다. 이들의 내부 총질은 전당대회를 앞둔 마지막 토론회서 화룡점정을 찍었다. ‘반탄파(탄핵 반대)’인 김문수·장동혁 후보와 ‘찬탄파(탄핵 찬성)’인 안철수·조경태 후보 간의 살벌한 대치가 이어지면서 정당해산 카드를 꺼내기도 전 스스로 분당 수순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1, 2차 토론회와 마찬가지로 김 후보와 조 후보는 비상계엄 문제를 놓고 대립했다. 김 후보는 “비상계엄은 잘못됐고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될 만큼의 불법성이 있다”면서도 “헌재 판결은 받아들이지만 그 자체가 모든 면에서 완전하다고 받아들일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 후보는 “강성 지지층인 윤 어게인을 의식한 발언”이나며 “우리나라는 민주주의 국가이지 ‘윤주주의’ 국가가 아니지 않는가”라고 받아쳤다. 그러자 김 후보는 “민주당 조경태 의원이 말하는 것은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조 후보는 국민의힘 의원”이라며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토론 단골 주제인 유튜버 전한길씨도 화두에 올랐다. 장 후보는 내년 치러질 재보궐선거에 만일 공천을 한다면 한동훈 전 대표와 전씨 중 누구를 택하겠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열심히 싸우고 있는 분에 대해서는 공천을 줄 수 있다”며 전씨를 택했다. 반면 조 후보는 “오늘 토론회를 보면서 상당히 마음이 아픈 게 장 후보가 재보궐선거에 공천할 후보로 전씨를 선택한 것”이라며 “전씨는 윤 어게인을 주창하는 분이고 그분이야말로 내란 동조 세력”이라고 마지막까지 비판했다. 당 대표 선출서 갈등이 최고조에 올랐던 만큼 선거가 끝난 이후에도 쉽사리 봉합되지 않고 있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라는 대목을 앞두고 치열한 계파 싸움이 예고되면서 당의 앞날이 불안정하다는 평이다. 여의도 안팎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민주당은 특검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정당해산 압박 수위를 조절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란 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민주당은 국민의힘을 향해 언제든지 정당해산이라는 카드를 쥐고 흔들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어느 쪽도 진퇴양난 한 야권 관계자는 “국민의힘은 정당해산에 대해 가능성 없는, 반민주적 행위라고 주장하지만 내심 불안해하는 것 같다며 “국민의힘이 빈말이라도 ‘할 테면 해 봐라’라는 식의 이야기를 입 밖으로 꺼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처럼 당 간판만 갈아 치워서는 국민의 마음을 돌릴 수 없다는 걸 본인들이 가장 잘 알 것”이라며 “‘먹히는 개혁안’을 찾아야 한다. 같은 편끼리 지지고 볶다 자진 해산하나, 민주당 손에 이끌려 강제 해산하나 불명예스럽긴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것’으로 뭉친 국힘 서로를 거칠게 비판하던 국민의힘이 당원 명부를 놓고 결집했다. 김건희 특검팀이 ‘2022년 통일교 입당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중앙당사 압수수색을 시도하자 하나로 뭉쳐 이를 저지한 것이다. 국민의힘은 “국민의 정치적 활동과 일상생활을 감시하겠다 것”이라며 크게 반발했다. 이들은 조를 편성해 24시간 중앙당사에서 비상 체제를 유지했고 결국 특검팀은 국민의힘과 절충점을 찾지 못해 압수수색은 불발됐다. 국민의힘은 특검팀의 압수수색 시도를 “야당 탄압” “정치 보복”으로 규정하고 농성을 이어갈 예정이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