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근무와 워라밸 열풍

주 52시간 근무제 실시는 소비패턴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에도 큰 여파를 미치고 있다. 사회 전반에 파장이 큰 제도의 실시로 희비가 엇갈리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부동산 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부동산 시장을 크게 주택시장과 수익형 부동산 시장으로 나뉜다. 먼저 주택시장의 경우 주말·저녁이 있는 삶에 자연환경과 여가 누릴 수 있는 단지가 인기를 끌 전망이다. 주 52시간 근무제로 워라밸(Work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이 확산되면서 아파트를 보는 눈도 달라지고 있다. 

직장인들의 저녁·주말 시간이 확보되자 출퇴근이 편한 곳보다는 여가를 누릴 수 있는 단지로 눈길을 돌리는 추세다. 특히 자연 환경이 쾌적하고 문화 시설이 조성된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가까우면 최고?
보는 눈 달라져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국 1순위 마감 단지를 집계한 결과 전국에서 분양한 194개 단지 중 1순위 마감에 성공한 단지는 42.8%(83개)로, 그중 청약경쟁률 최상위를 기록한 단지들은 주변에 녹지가 풍부하거나 문화 인프라가 잘 조성됐다는 공통점을 보였다.

실제 전국적으로 가장 높은 1순위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는 ‘대구e편한세상 남산’으로 경쟁률이 346.51 대 1이었다. 이 단지는 달선공원과 두류공원 등 녹지공간이 풍부하고 문화예술회관도 가깝다.


지역별로 봤을 때 경기도는 그린 프리미엄을 갖춘 동탄2신도시 ‘동탄역 예미지3차(106.81 대 1)’가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서울은 도심에 위치하면서도 한강공원 등 쾌적한 환경이 조성된 ‘당산 센트럴 아이파크(79.9대 1)’이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업계에서는 과거 교통 환경이 좋아지거나 개발호재를 갖춰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가치가 높은 곳을 주거지로 선호하는 경향이 짙었다. 최근엔 주당 근로시간이 단축되면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갖춘 신규 분양 단지가 향후에도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택시장에 이어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도 워라밸 열풍이 불기는 마찬가지다. 워라밸 열풍과 어찌 보면 가장 민감한 시장은 상가시장이다. ‘주 52시간 근무시대’를 맞아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직장인들이 퇴근 후 술 한잔하는 대신 자기개발, 운동, 문화, 레저 등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업종별 희비가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주말·저녁 있는 삶
여가생활 누리는 단지 인기

가장 타격이 예상되는 상권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오피스 상권이다. 이미 오피스 상권의 변화는 2년 전인 2016년 9월28일, ‘김영란법’의 시행 이후부터 시작됐다. 이 법은 강남역, 여의도, 광화문, 시청, 마포 등의 사무실이 밀집된 오피스가의 상권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최저임금 인상과 소비 위축으로 인해 인원을 감축하고 무인주문기를 설치하는 등 인적시스템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자연스럽게 상권의 패턴이 오피스 상권에서 주택가 골목상권 등으로 이동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일찍 귀가하거나 1차 회식으로 끝나는 직장인들로 인해 오피스가의 회식과 관련된 업종이나 유흥, 오락에 관련된 업종은 매출 하락이 예상된다. 반면 이들이 이른 퇴근을 함으로써 가족이나 연인, 친구와 함께 지낼 시간이 많아지게 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주택가 상권이 반사이익을 얻을 확률이 높아졌다는 게 업계의 결론이다. 

또한 근로자들이 과거에 비해 시간적 여유가 생김으로써 취미 생활과 운동 활동 등의 자기계발을 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련 업종들이 상가시장에서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워라밸의 확산으로 ‘수변공원 프리미엄’도 날로 강해지고 있다. 문화가 확산되며 쾌적하고 여유로운 환경을 중시하는 성향이 부동산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이다. 일단 수변공원 프리미엄은 주택시장에서 먼저 시작됐는데, 삶의 질을 추구하는 수요자들이 가장 먼저 ‘내가 사는 집’을 찾을 때 수변공원이 가까운 것을 선호하는 추세다.

주거지 가까이 수변공원이 위치할 경우 수변을 둘러싸고 형성된 풍부한 녹지공간까지 더해져 쾌적성이 뛰어난 것은 기본. 잘 조성된 공원에서 여가생활을 즐기기도 좋으며 집 안에서 수변 조망권까지 누릴 수 있다는 점까지 더해져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수요는 많지만 흔하지 않아 희소가치까지 갖췄다는 점에서 집값 상승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입주를 시작한 수원시 하동 ‘힐스테이트 광교’는 광교호수공원 내 원천호수와 신대호수 사이에 위치해 양방향 조망권까지 갖춘 단지로 분양 당시부터 높은 인기를 끈 바 있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이 단지 전용 97㎡형의 평균 매매가는 9억9500만원으로 최초 분양가(최고가 기준)였던 6억1265만원보다 무려 3억8000만원가량의 프리미엄(웃돈)이 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분양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얼마 전 경기 하남시 망월동에서 공급된 ‘미사역 파라곤’은 망월천 수변공원 인근에 자리 잡아 뛰어난 조망권을 확보한 점이 강점으로 꼽히며 높은 인기를 끌었다. 1순위 청약접수 결과 80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무려 8만4875명이 몰리며 평균 104.91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상권의 변화
오피스 타격

수익형 상가시장에서 수변공원 프리미엄의 중요성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수변공원 등과 가까이 위치한 상가의 경우 수려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조망권도 확보돼 이용객들의 만족감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지어지는 상업시설들은 단순히 쇼핑, 먹거리에만 초점이 맞춰진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여가·문화시설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수변공원 접근성이 좋은 상가일 경우 상가를 방문하는 것 자체가 나들이를 가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을 유인하는 데 훨씬 유리하다는 평가다. 

최근 조성된 수변공원의 경우 각종 여가·체육시설도 잘 갖추고, 각종 지역행사도 가능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연중 꾸준한 유동인구를 확보한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수변공원에 모인 인파를 고객으로 흡수할 수 있는 만큼 뛰어난 집객력을 바탕으로 지역의 명소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실제 수도권 신도시에서 수변, 공원 등의 일정 테마를 더한 상가들이 큰 인기를 끌었다. 경기도 안산에서 축구장 약 2배 크기 규모의 상업시설에 들어설 총 117개 점포가 계약 당일 하루 만에 ‘완판’되는 진기록을 세웠다.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안산시 상록구 사동(고잔신도시 90블록)에 짓는 그랑시티자이 단지 내에 들어서는 상가로, 그랑시티자이는 아파트 6600가구, 오피스텔 1053실 등 전체 7653가구 규모의 주거복합단지다.

단지 내 고정수요만 약 2만명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인근 송산그린시티, 안산 사이언스밸리 등을 고려하면 배후수요는 5만여명으로 늘어난다. 더욱이 시화호 호수를 따라 약 400m의 북유럽풍 수변 스트리트 상가로 조성돼 차별성도 높다. 

인근에는 신안산선 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2018년 말 착공예정)과 세계정원 경기가든(계획)이 예정돼 있어 미래가치도 높다는 게 분양 관계자의 전언이다.

자연환경 쾌적
문화시설 조성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지상 1~2층에 전용면적 30~40㎡, 총 123개 점포가 들어선다. 시화호를 따라 조성되는 수변 상가는 99개이며 단지 입구를 중심으로 해안로 대로변의 버스 정류장과 직결되는 오피스텔 앞 동 상가 24개로 구성된다. 시행사 분량을 제외한 117개 점포가 일반에 분양했다.

마지막으로 워라밸 열풍은 주요 레저형 수익 부동산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레저형 세컨드 하우스, 수익형 풀빌라, 생활형 숙박시설 등이 대표적이다. 

서울에서 금방 닿을 수 있는 서울 반나절 생활권 지역인 인천 영종도, 강원도 속초 등지에 공급되는 레저형 오피스텔이 세컨드 하우스로 각광받는 모습이다. 과거 세컨드하우스의 대명사는 한적한 시골마을에 위치한 전원주택이었지만, 최근에는 오피스텔이 대세다. 초기 투자부담이 적고 관리가 쉽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서울 근교에서 공급되는 레저형 수익 부동산인 오피스텔 등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면서 청약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해 6월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 내 유명 휴가지로 꼽히는 송도센트럴파크 바로 옆에서 공급된 ‘송도 아트포레 푸르지오 시티’는 평균 8 대 1, 최고 60 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약 41만㎡ 규모의 센트럴파크에서는 여름철 수상택시, 카약 등 수상레포츠를 이용할 수 있다. 선셋카페 전망대에서 야경을 즐길 수도 있다.

집에서 쉰다!
여유로운 일상

한 부동산 전문가는 “정책적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찾으려는 노력이 이어지면서 주거지 선택 시에도 이러한 부분이 반영되고 있다. 신규 분양 단지 중에서도 통근 거리를 줄일 수 있는 직주근접 단지와 풍부한 녹지가 둘러싸여 여가를 즐기고 여유로운 일상이 가능한 환경을 갖춘 지역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변이나 공원 인근 상권의 경우 주말 가족 단위 나들이객이나 데이트족 등 다양한 연령대의 유동인구가 형성돼 상권 활성화가 잘되고, 투자수익률도 높은 편이다. 특히 최근 주 52시간 근무제의 실시와 워라밸 트렌드로 취미나 여가를 즐기기 위한 이용객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나들이 상권의 미래가치는 꾸준히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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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