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성행위 장난 동영상’ 파문 일파만파

교실에서 이런 일이? ‘오 마이 갓~’

[일요시사=이수지 기자] 고교생이 사체를 수간하는 엽기적인 사건이 발생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최근 고교생으로 보이는 남녀 학생들이 교실 한 가운에서 성행위를 흉내 내며 장난을 치는 모습을 찍은 동영상이 인터넷에 유포돼 큰 충격을 주고 있다. 고교생들의 성의식과 윤리 의식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날 교실에선 무슨 일이 벌어졌던 걸까. 사건의 논란을 종합해봤다.
 
한국 고교생 ‘성윤리 붕괴’ 심각 개탄의 목소리 높아
해명 글에 불구하고 드세지는 비난에 경찰 수사 나서


한 고등학교의 교실. 교복을 입은 남녀학생이 다른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장난을 치고 있다. 남학생은 여학생을 껴안다가 자신의 무릎 위에 앉혀 상체를 더듬는 등 신체접촉을 하고 있고, 주변 학생들도 장난을 말리기는 커녕 웃으며 지켜보고 있다.

‘남고생이 교실에서 여고생 성추행’이라는 제목의 20초 분량 동영상 속 영상이다. 이 동영상은 지난 2일 각종 인터넷 포털 커뮤니티에 게재됐고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며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고교생 장난 영상을 접한 네티즌들은 “요즘 고등학생들 너무 개념없이 행동하는 것 아니냐” “무서워서 자식들 학교 보내겠냐” “아이들에게 올바른 성교육을 시켜줘야 할 것 같다” “한국청소년들의 성윤리문제가 심각하다”는 등 대체로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나타냈다.

교실서 몹쓸 짓?

전문가들은 “급격히 산업화사회로 변이됨에 따라 남녀의 구별이 이완되고 성적인 격리가 와해되면서 순결을 쉽게 허무는 경향이 있다”며 “성은 귀하고 아름다운 성역으로 지켜져야 한다는 중심가치관이 정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부모들이 모범적인 성생활을 유지, 자녀에게 올바른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성 상담가들의 일치된 견해다.

일파만파 퍼진 고등학생들의 장난 동영상은 한ㆍ중 네티즌 간의 논쟁까지 불러 일으켰다. 얼마 전 중국에서는 남녀 학생이 교실에서 실제 성행위를 해 큰 사회적 문제가 됐는데, 몇몇 중국 네티즌들이 “예로부터 중국을 따라하던 한국이 이번에 몹쓸 짓까지 따라한다” “나라 꼴 잘 돌아간다” 등 한국을 깎아내린 것이 시발점이었다.

이에 맞선 한국 네티즌들도 “한국은 예행연습일 뿐이다. 바로 실전을 벌이는 대륙(중국) 따라가려면 멀었다”고 비아냥댔다.

사건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국내 인터넷 포털에는 지난 5일 해당 영상의 주인공 학생들에 대한 신상까지 밝혀졌고, 이에 해당 학생들이 사과문을 올리는 등 2차 논란이 확산됐다. 해당 여학생의 사과문이라는 글도 온라인에 등장했다.

사과문에는 “일부러 성행위 이런 걸 올리려고 애초부터 그렇게 된 게 아니라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요”라며 “이렇게 된 일은 제가 제 행동에서 잘못된 일들이니 이렇게 우선 사과드릴게요. 정말 오해입니다”라고 해당 영상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점들에 대해 부인했다. 이어 “저도 억울해서 이렇게 이미 여러분께 제 모습이 비춰져버렸고 정말로 이런 모습 정말로 죄송합니다. 저도 무지 반성하고 있고요. 이렇게까지 일이 커져버릴 줄 상상도 하지도 못했습니다. 반성 많이 하고 후회도 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악의적 재편집?

‘고교생 성행위 장난 동영상’ 파문이 거세지고 “문제의 동영상은 악의적으로 재편집·유포됐다”는 해당 학생들의 주장이 제기되자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강원 원주경찰서는 지난 6일 “해당 동영상이 누군가에 의해 악의적으로 재편집돼 유포됐고, 지나친 ‘신상털기’로 피해를 보았다는 동영상 속 등장 학생의 수사의뢰가 있었다”며 “해당 학생을 피해자 신분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피해 학생들은 지난 4월 중순 교실에서 ‘비행기 게임’이라는 일종의 술래잡기 놀이를 하면서 20분 분량의 동영상을 찍어 실시간 인터넷방송 사이트에 게시했을 뿐이며 이 과정에서 남녀 학생이 밀고 당기는 2초 가량의 장면을 누군가가 악의적으로 재편집해 마치 성행위를 흉내낸 것처럼 보이도록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경찰은 원본 동영상이 이달 초쯤 20초와 50초짜리 동영상으로 재편집돼 인터넷에 유포된 경위와 최초 유포자가 누구인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경찰은 문제의 동영상이 인터넷 등에 유포된 이후 이른바 신상털기로 동영상 속 학생들의 학교와 이름 등 신상 정보를 공개한 누리꾼을 추적 중이다.

이 고교생 장난 동영상은 현재도 인터넷을 통해 급속히 유포되고 있으며, 동영상 속의 남녀 학생들에 대한 염려와 성교육 등 우리나라 교실의 심각한 현주소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개탄을 금치 못한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한 네티즌은 “아~ 어이할꼬, 우리나라를 짊어지고 가야할 젊은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그런 행동을 하는 것도 문제지만, 말리지 않는 친구들도 그렇고, 남녀공학의 문제점이 심각하다”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어른들의 책임도 있다며 하루빨리 시정되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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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