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호’ 출범에 민주당 당권주자들 ‘꿈틀’ 내막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내가 홍 맞수다”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한나라당이 ‘박근혜당’으로 깔끔하게 정리된 모양새다. 친박을 자처한 홍준표 신임 대표를 필두로 새로운 지도부가 구성됐기 때문. 박근혜 전 대표의 대권 독주레이스는 당분간 청신호가 유지될 전망이다. 한나라당의 젊은 지도부 구성은 향후 민주당의 지형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점쳐진다. 아울러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첨예하게 맞붙을 여야 지도부의 불꽃 튀는 ‘혈투’도 볼거리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나라 젊은 수도권 지도부에 민주도 세대교체론
‘독설가’ 홍준표 당선에 맞수로 떠오르는 박지원

한나라당은 지난 7월 4일 전당대회를 통해 홍준표 신임 대표와 함께 유승민, 나경원, 원희룡, 남경필 의원을 각각 최고위원으로 선출하고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했다. 이로써 홍 대표는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 여야를 진두지휘하는 ‘수장’으로 맞붙게 됐다. 여기에 두 사람의 인연이 새삼 화제가 되고 있다.

한 지붕 시절 형님.아우
민주당 차기 ‘맞수’ 물색

지난 1999년 15대 국회 당시 두 사람은 각각 의원직 상실과 경기도지사 낙선 후 워싱턴에서 함께 생활하며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남다른 우정을 쌓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한나라당에서 한솥밥을 먹던 시절 홍 대표가 사석에서 손 대표를 ‘형님’으로 불렀다고 전해진다.

손 대표가 통합민주당 대표였던 2008년 5월 당시 한나라당 원내대표로 선출된 홍 대표는 취임 인사차 손 대표를 찾아 “형님을 모시고 내가 원내대표를 했으면 했는데…”라며 농담을 건넸고, 손 대표는 “나를 모시고 원내대표가 아니라, 총리를 했어야 한다”고 받아쳤다.

하지만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정권재창출을 위해 필승 의지를 불태우는 여당과, 정권교체를 단단히 벼르는 야당의 사령탑으로 만난 상황이라 워싱턴에서 동고동락했던 우정을 과시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이 ‘홍준표호’ 출범 신호탄을 쏘아 올리자 민주당 내부는 적잖이 놀란 눈치다. 저돌적이고 강한 추진력을 보유한 홍 대표의 독설에 맞설 대항마 역할이 현 민주당 지도부에선 없다는 자체평가 때문이다.

또 지역색이 배제된 젊은 지도부로의 세대교체, 개혁과 쇄신바람, 여기에 민주당이 주장하는 ‘친서민 드라이브’까지 내세우며 정국 주도권 장악을 위한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더욱이 일거에 박근혜당화하며 깔끔해진 당권.대권 구도의 합작은 박 전 대표의 대권가도에 탄력을 붙이며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한나라당은 역대 전당대회 당시 친이,친박간에 서로 경쟁을 펼치며 ‘한 지붕 두 가족’ 형태로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상황이었다. 민주당의 큰 역할 없이도 계파간의 갈등으로 서로 간의 ‘흠집내기’는 민주당에 유리하게 작용했던 것이다.  

그래서인지 민주당에도 조기 전당대회 쪽으로 가야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독설가 홍 대표의 대야 공세를 방어할 전투력 갖춘 차기 당 대표를 조기 선출해 대권주자에 가해지는 흠집을 최소화하며, 선거 대비체제로의 전환을 꾀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통상적으로 전당대회는 당 대표의 사태 후 약 2달뒤에 치러진다. 손 대표가 9월부터 진행되는 정기국회와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면 사퇴하고 대권체제로 돌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때문에 11월 조기 전대론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저격수’ 박지원 급부상
문희상 거론, DJ시절로?

이에 민주당 차기 당권주자들의 이름이 벌써부터 여기저기서 거론되고 있다. 차기 당 대표 후보군에는 박지원 전 원내대표를 필두로 박주선.이인영 최고위원, 김부겸.박영선.추미애.문희상 의원, 정대철 상임고문, 김태랑 전 국회사무총장, 정균환 전 최고위원 등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먼저 홍 대표의 ‘맞수’로는 박 전 원내대표가 가장 유력시되고 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원내대표를 역임하며 여당 저격수의 면모를 과시했고, 지도력을 검증받았으며 노련미까지 더해져 현재 ‘홍준표 대항마’ 영순위로 꼽히는 것. 홍 대표도 전대 과정에서 자신이 ‘박지원에 맞설 적임자’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선거를 앞두고 홍 대표의 공세와 압박이 심해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인 가운데 특유의 돌파력을 지닌 박 전 원내대표가 해답이라는 의견이 급부상하고 있다.

박 전 원내대표의 한 측근 인사는 “박 전 원내대표는 ‘정권교체’와 ‘정권재창출’이라는 대업을 이루는데 핵심세력이었다”면서 “이미 원내대표를 거치며 지도력과 통솔력을 인정받았고, (향후 당 대표가 된다면)야당의 선명성과 투쟁성, 정체성을 회복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세균 당권 선회 시
민주당 당권구도 급변

또 다른 인사는 “홍 대표의 독설에 응수할 수 있는 사람은 저격수 박지원 전 원내대표 뿐이다”라며 “차기 당 대표는 막중한 임무를 띤다. 내년 총선도 지휘해야 하고, 대선주자도 적극 방어해야한다. 상대편의 흠집내기를 방어하려면 리더십과 정보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여기에 적임자는 박 전 원내대표다”라고 설명했다.

박 전 원내대표 자신도 언론이 차기 당권에 도전할 것이라는 해석에 “언론의 해석은 대개 맞더라”는 말로 당권 도전의사를 내비쳤다. 실제로 그는 동교동계와의 소원한 관계를 풀고 전폭적인 호남지지를 얻기 위해 애쓰며 당권을 위해 이미 물밑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민주당 조기전당대회 열고 대선 밑그림 그릴까?
2012총,대선 큰 판 앞두고 불꽃 튀는 ‘난장’ 예고 


또 다른 당권주자로는 ‘영원한 DJ맨’이라고 불리는 문희상 의원이 떠오르고 있다. 그 역시 국민의 정부시절 소통령으로 불렸고, 참여정부시절 대통령 비서실장을 역임하며 민주정부 10년을 함께 한 내공을 높이 평가 받고 있기 때문이다.

정계 한 관계자는 “민주당 차기 당권주자로 박지원과 문희상이 거론되는 것은 두 사람 모두 DJ사람들로 정권교체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정권교체에 대한) 염원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한나라 지도부가 젊은 수도권 의원이라는 점에 주목하며 수도권 유권자에 어필할 수 있는 ‘인물’을 내세우자는 주장도 당내에서는 거세게 일고 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박 전 원내대표로는 이제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나라의 젊어진 지도부가 수도권과 젊은 층의 표를 흡수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젊은 이인영 최고위원이 나와줘야 한다”고 요청했다.

실제로 지난해 10·3전당대회에서는 수도권 출신이자 40대인 이인영 후보가 중진들을 제치고 4위에 오른 바 있다. 이에 따라 비교적 젊은 층에 속하는 차기 후보들도 선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또 김부겸 의원이 당내 최대 주주로 꼽히는 손 대표를 등에 업고 당권에 도전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한나라당의 당,대권 합작으로 손 대표 역시 자신의 대권가도에 유리한 인사를 후임 당 대표로 지지할 가능성에 무게가 쏠리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김 의원은 ‘통합연대’를 출범시키는데 앞장서며 전국조직망 정비에도 앞장서 당권싸움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최대의 변수는 대권 주자들의 당권으로의 선회다. 가장 유력시 되는 후보는 정세균 최고위원이다. 물론 정 최고위원은 확고한 대권의사를 내비쳤다. 이미 당권을 역임한 마당에 또 다시 당권을 잡을 이유가 없다는 것.

하지만 좀처럼 지지율이 오르지 않는 상황과 맞물려 최근 여론조사에서 제3의 인물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떠오르며 더욱 더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여기에 수도권의 486인사들 역시 손 대표 쪽으로 대다수 옮겨간 상태이다. 

이에 따라 주위에선 정 최고위원에 당권으로 선회하라는 압박이 가해지고 있으며 그 수위는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정 최고위원이 당권에 출격할 경우 당권구도 자체가 급변할 것으로 보인다. 여타 주자들이 그의 출마 여부에 촉각을 기울이는 것도 그가 당권을 잡는데 있어서는 여전한 강자임을 증명하는 것. 현재로서는 대권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지만, 낮은 지지율이 고착화될 경우 당권으로 선회한다는 시각이 꾸준히 제기되며 그의 향후 행보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나라당이 이번 전대에서 개혁과 쇄신 이미지를 보여준 이상 민주당에 대한 유권자들의 변화 요구도 한층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계 한 관계자는 “한나라가 비주류인 홍 대표를 선택한 것은 혁신에 가깝다”라며 “이에 민주당이 이보다 더한 변화의 모습을 보이지 못하면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여야 모두 쇄신바람
변화의 요구에 부응

민주당이 전당대회를 치루고 당 대표가 확정될 경우 향후 홍 대표와의 대결구도는 불꽃 튀는 ‘난장’ 국면으로 접어들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정치의 운명을 가르는 총선과 대선이 내년으로 성큼 다가왔기 때문이다.

이에 여야 사령탑 모두 선거를 승리로 이끌어야 하는 막중한 책임감을 등에 업고 있는 만큼 이들이 벌일 승부는 그야말로 ‘혈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민주당의 조기 전당대회가 예측되는 가운데 선출된 각각의 여야 신임 지도부가 어떤 통솔력을 선보이며 민심을 사로잡아 선거를 승리로 이끌지에 벌써부터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