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 인터뷰

“국민행복이라는 가치가 가장 중요해”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공직생활 20년이 넘는 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는 누구보다 민심을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하는 충청도 토박이다. 대권을 꿈꾸다 극적으로 후보 단일화를 이루었고, 선진당 창당의 주역으로 우뚝 섰다.

그러나 탈당을 감행하며 현재는 ‘마이웨이’로 독자노선을 걷고 있다.

그의 목표는 국민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정권 창출이나 정권 창출에 이바지하는 것이란다. 현재 충청도 정치권은 이회창-심대평-이인제의 ‘삼두(三頭)’를 중심으로 삼파전 양상을 보여왔다.

하지만 이제는 충청도 세력도 사전에 뭉쳐 충분한 힘을 가지고 이제는 주도적으로 정권을 창출하자는데 뜻을 모으며 통합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심 대표가 이 시대 국민이 바라는 정치라는 주제로 주최한 토론회에 충청권 유력 의원들이 결집해 충청권의 ‘새판짜기’에 본격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제기됐다. 여기 세력개편의 중심에 서있는 심 대표를 직접 만나 통합에 관한 그의 생각을 들어봤다.

충청세력 통합의 시기에 관해 궁금증 쏠림현상에도 그는 여전히 “글쎄요”라며 확답을 피했다. 선진당의 줄기찬 구애에도 명분 없는 무조건 적인 통합에는 반기를 든 것이다. 

확고한 명분과 가치로 국민에게 지지를 얻어내고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 하지만 충청세력 통합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어 곧 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일문일답.

- 충청권 통합논의가 활발하다. 그 명분은?
충청권은 항상 캐스팅보트의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종속변수로 역할을 해오며 선거가 끝나면 항상 “그런 일 없었다”는 말로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폄하당하거나 매도당해왔다.

이에 독립변수 캐스팅보트를 위해 사전에 뭉쳐 충분한 힘을 가지고 이제는 주도적으로 정권을 창출하자는 의지의 일단이다. 그것이 아니라면 정권 창출에 이바지라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그동안에는 영호남으로 양분된 배타적 지역패권주의가 갈등과 대립을 유도한 가장 큰 요인이었다.

여기에 충청도는 편향적 지역주가 없다. 지역과 국가를 위해 충청도만큼 중도의 실용주의를 바탕으로 한 정치를 해 나갈 수 있는 지역은 없다.

이러한 지역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충청도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왜 선진당 복당에 부정적인 입장인가?
도로 선진당 도로 자민련이 되면 안되기 때문이다. 통합과정에서 목표와 명분이 중요하다. 그런데 ‘묻지도 따지지도 말라’는 식의 무조건적인 복당제안은 예의 없고 몰상식적이며 현실적이지도 않다.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 초가집 사는 사람한테 무조건 들어오라고 한다면 초가집 들고 무작정 들어갈 수 있겠나? 또 좋은 조건을 따져 결혼을 하는 것이지 그냥 남자와 여자라고 무조건 결혼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왜 통합해야하고, 어떻게 충청민심의 지지를 끌어내서 지역과 국가를 변화시키는데 주도적으로 나아가야할까를 생각해야 하는데 그러한 것에 (선진당이) 고민과 진정성이 없어 보인다. 국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통합을 생각해야 한다.

정권창출과 국민감동이라는 통합에 대한 목적과 목표는 내가 확실하게 제시했다. 앞으로는 통합의 과정이 명분있게 정리되어야 할 일들만 남았다. 인재를 키우고 만들어 내는 것도 사전에 깊이 검토할 것이다.

- 구상하고 있는 감동정치란 구체적으로?
국민행복이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국민들이 직접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

현재 정치권은 ‘반값 등록금’이라는 말도 안 돼는 용어를 던지고 있다. 국민은 지금 반값이라는 매력에 휩쓸린 상태다.

이렇게 정치권에서 해서는 안 돼는 말을 하는 것보다 교육의 질을 높이고 등록금이 비싸니 국민의 부담을 차츰 줄일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과 가치를 선택하고 제시해야 한다.

이외에도 복지, 농업분야, 저출산 문제 등 각 분야의 민생문제들에 진솔하게 접근하여 피부에 와닿게 정책으로 말하는 정당이 되는 것이 내가 구상하는 바다.

이러한 정책 하나하나를 모두 나열하기 어렵기 때문에 감동을 줄 수 있는 국민행복가치라 말하는 것이다.

- 또 하나의 지역주의를 조장한다는 비판이 있는데.
영호남에서는 충청도를 모두 자기네 세력에 편입된 것으로 보고 있다. 충청도는 손 내밀면 손잡을 수밖에 없는 종속변수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무주공산’ 형태로 나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에 지역 자신감을 회복해 충청에 기반으로 제 3세력으로 자리 잡아 국민들에 선택의 폭을 넓혀주며 지역과 국가를 위해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세종시의 경우 충청도에 엄청난 이익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중부권의 중심도시가 되면 서울로 가지 않아도 된다는 지역적 자신감의 회복할 수 있다.

이에 서울과 지방을 연결하는 중간 고리로 지역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하자는 의미로 충청지역은 실리보다 명분을 찾고 있다.


앞으로는 지역적 기반과 확고한 신념으로 능력 있으면 강원도 제주도에서도 정권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 그래야 서서히 지역패권주의가 무너질 것이다.

- 사실상 충청권은 지금 존재감을 느낄 수 없는 지경이다. 어떻게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겠는가?
여론을 리드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여론은 기본이 언론이다. 온․오프라인 상의 언론과 인터뷰를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오늘 진행한 (6월 29일) 토론회 등을 통해 직접 대화하며 지속적으로 소통을 해 나갈 것이다.

- 통합이 힘들다면 연대나 연합형태도 생각하는지?
보수대연합에는 매우 부정적인 입장이다. 각각의 가치가 다른 정당끼리 선거치르기 위해 서로 되지도 않는 야합에 불과하다. 국민 눈속임이다. 또한 편가르기 같다. 차라리 필요하면 보수대통합으로 가는 것이 낫다.

- 진보진영도 그렇지만 통합으로 가는 길은 험난해 보인다.
의원들이 국민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자기중심의 정치를 해서 그렇다. 선거 치루기 전 표를 얻어 이익 나누기에 불과해서다. 정권창출하면 뭐 준다는 식의 이익 쪼개기다.

이제는 그 중심에 국민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표 때문에 성급하게 연합하기 때문에 잘 이루어 지지 않는 것이다.

무조건 국민을 중심으로 가치 중심의 정치를 한다면 진통은 있을 수 있으나 통합할 수 있다.


- 내년 대권에 도전하실 건지?
 지금은 그런 것 생각할 여유가 없다. 아직은 충청권 대통합에 신경써야 할 것이다. 그건 나중문제다. 하지만 중요한 건 국민적 요구가 있다면 거스를 수 없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