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민영화에 불거지는 ‘의혹’

‘황금알 낳는 거위’ 팔아 무엇에 쓰려고?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인천국제공항은 6년 연속 서비스 수준 세계 1위, 화물처리 세계 2위를 기록했다. 여기에 6년 연속 흑자경영을 하고 있는 알토란같은 공공기업이다. 그런데 정부와 한나라당이 이번 임시국회에서 인천공항 민영화를 위한 법 개정을 추진하고 나서 의혹들이 불거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4대강 사업 등 나라의 막대한 재정 적자를 공항 팔아 메우려는 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여 “민영화 아니고 49%만 민간에 넘겨”
야 “권력실세 인척 위한 매각 의혹 의심”

정부와 한나라당이 최근 비공개 정책협의를 통해 이번 6월 국회에서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관련 법 개정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을 세워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민영화는 수익이 낮음에도 과도한 인력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공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인천공항은 ‘세계 1등 공항’으로 선정되는 위엄을 과시했고, 2004년을 기준으로 손익분기점을 넘기면 지금까지 흑자를 내고 있는 현 시점에서 민영화의 당위성을 찾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민영화가 추진되면 요금 인상도 불가피하다는 전망 때문이다.

꿀단지 인천공항 왜 팔아?

당정이 처리키로 한 법안은 두 가지로 인천국제공항 민영화를 위한 필수적인 항목들이다. 하나는 외국인과 항공사의 지분 보유 한도를 각각 30%와 5%로 제한하는 내용의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이고, 다른 하나는 공항 사용료의 급격한 상승을 막기 위해 사용료 승인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항공법 개정안’이다.

이 법안들은 지난해 3월 한나라당이 발의했지만, 인천공항 민영화의 시점이 지금은 아니라고 판단했던 야당과 일부 여당 의원들, 그리고 시민단체의 거센 반대에 부딪혀 처리되지 못해 1년 넘게 국회 국토해양위에 계류 중이었다.

이에 인천국제공항 지분 49%를 민간에 매각해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도 빛을 보지 못했던 것. 그러나 최근 다시 정부의 강력한 요청으로 이를 여당이 받아들여 처리하는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을 발의한 박상은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21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인천공항 설립 당시부터 민영화는 계획됐다”며 “51%의 지분을 국가가 갖고 선진화, 개방화라는 목표 하에 49%의 지분만 민간이나 외국인이 갖게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일본의 하네다, 상해, 북경, 심지어 홍콩이 지금 약 7000만명이 쓰는 공항이지만, 인천공항은 4400만명밖에 이용할 수 없다”면서 “우리 공항도 6600만명이 쓸 수 있는 공항으로 3단계사업을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엄청난 비용을 위해서도 민영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야권에서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며 즉각 거세게 반발했다. 김진애 민주당 의원은 박 의원과 같은 라디오에 출연해 지분 49%를 민간에 넘긴다는 것은 민영화의 전초전이라고 못박았다. 이어 “이미 작년 9월에 한번 이슈가 돼 국민적인 반대가 확실하게 드러났다”면서 “작년에 이미 아니라고 판정이 난 것을 지금 다시 무리하게 6월 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하는 의도가 뭔지, 문제라고 본다”고 의심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만약 이것이 나중에 상당한 부분, 어느 정도의 지분매각이 필요하더라도 아직은 공항초기이기 때문에 지금 팔더라도 오히려 건설보다 싸게 팔 위험이 더 높다, 훨씬 더 키운 다음에 할 필요가 있다”며 민영화의 반대 입장을 강력하게 드러냈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지난 22일 평화방송의 한 프로그램에 출연해 “매각한다고 알려진 것이 호주의 투자펀드 회사인 맥쿼리은행”이라며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매매차익을 위한 투자펀드에 인천공항을 넘긴다는 것은 선진경영기법이나 새로운 고객 확보나 기술력의 제휴나 이런 것과는 상관이 없는, 단순히 빨리 급하게 팔아서 돈을 융통해 쓰겠다는 것 이외에는 판단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질책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시절 서울시 보유 뚝섬 땅을 비싸게 팔아 서울시 빚 3조원가량을 갚았다. 하지만 서울시 빚은 갚았을지 모르나 전체로는 아파트값 폭등을 부채질 했다”고 말했다. 이어 “소위 ‘황금알을 낳는 인천공항’을 임기말에 서둘러 헐값에 매각하는 것도 4대강 사업 등에 막대한 비용을 사용해 재정 적자를 메우려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민노당 한 관계자도 “4대강에 쏟은 막대한 예산으로 의심을 받고 있는데 더 근본적으로는 부자감세로 인해 재정적자의 폭이 컸다. 인천공항 즉 나라 재산을 파는 만큼 재정을 메우려 한다는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의심의 목소리를 높였다.

의혹의 불씨들 타올라

인천공항의 민영화 문제는 지난 2008년에도 논란됐던 사안이다. 그러나 갖가지 의혹이 난무하는 가운데 사그라었다.

당시 인천공항을 매각하려 알려진 맥쿼리라는 그룹에 이상득 의원의 아들이자 이 대통령의 조카인 이지형씨가 맥쿼리IMM 자산운용의 대표로 있었다. 또 이 대통령과 막역한 사이라고 알려진 송경순씨가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MKIF)의 감독이사로 재직 중이었다. 이에 논란이 불거지며 결국 민영화는 백지화로 돌아갔다.

야권 한 관계자는 “맥쿼리는 현재 우리나라 민자도로에 투자하고 있다”면서 “현재도 정부가 인천공항 지분을 매각하면 인수에 나설 0순위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지금 상황에서 확실하게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맥쿼리에 현 정권과 관련있는 인사들이 있었기에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밝혔다.

이처럼 갖가지 의혹제기로 논란이 증폭되는 가운데 야권에서는 법안통과를 제지하고 나서며 여권과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대화의 정치를 하겠다는 제 1 야당인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날치기 법안통과는 더 이상 없을 것이라는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 법안처리를 두고 극심한 진통이 예상되는 가운데 어떤 타협점을 찾아낼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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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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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