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김세중 청년조각상’ 이환권

현대인의 긴장을 담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1970∼1980년대 TV 속 인물은 가끔 홀쭉하거나 뚱뚱한 모습으로 왜곡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환권 작가는 이런 평면왜상을 공간으로 인식했다. 공간의 왜곡은 긴장감을 불러일으킨다. 이 작가는 왜곡의 긴장된 형식 속에서 무심한 듯 담담하고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며 아름다움을 느꼈다. 그것은 곧 그의 작업 동기가 됐다.
 

이환권 작가는 개성 넘치는 작품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조각가다. 2000년부터 개인전과 다수의 그룹전에 참가한 그는 홍콩서 열린 크리스티 경매서 높은 가격에 작품이 낙찰되는 등 큰 호응과 반향을 얻었다. 

납작한 조각상

이 작가의 작품은 길쭉하거나 납작하게 찌그러진 왜곡된 인물상들이다. 그가 만든 조각상에는 우리 시대의 새로운 시각적 경험이 담겨있다.

이 작가와 예화랑은 서울 도심의 환경 조형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작가와 갤러리는 도시라는 환경 안에서 조각이 가질 수 있는 역할과 가능성에 대해 함께 생각했고, 그 결과 이번 전시를 기획하게 됐다. 특히 이 작가가 올해 제28회 김세중 청년조각상을 수상하면서 이번 전시의 의미는 더욱 커졌다.

갤러리 측은 작품을 전시하는 과정서 외부 설치 등 무한한 가능성을 연구했다. 생각 끝에 나온 게 갤러리 건물 외벽에 설치된 작품 ‘알리’. 마치 건물을 따라 하늘로 올라가는 것처럼 연출된 작품은 도심 속에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다.


이 작가는 조각하려는 모델을 여러 방향서 사진 찍은 다음 포토샵을 이용해 상하좌우 방향으로 자유롭게 늘려본다. 그 다음 변형된 이미지를 다시 3차원의 입체 조각으로 변환해 흙으로 빚고 합성수지의 일종인 폴리에스테르로 주물을 떠내는 작업을 거친다. 

자유롭게 변형된 이미지는 다시 조각으로 만들어져 현실의 공간으로 끌려 나온다. 완성된 작품은 관람객에게 어지러움을 느끼게 하고 과거의 기억을 회상하게 하면서도 그 장면 속으로 빨려 들어간 듯한 환상을 선물한다.

2008년 작품인 ‘장독대’에는 가족을 생각하는 어머니의 마음이 담겼다. 크고 작은 독들의 눈 덮인 모습은 겨울을 나는 가족을 떠오르게 한다. 겨우내 가족을 위해 어머니가 만든 김치나 갖가지 절임, 장이 담긴 장독대는 모성애를 품고 있다. 이 작가는 지인의 가족을 모델로 작품을 제작했다.
 

2015년 작 ‘삼남매’에는 변해가는 이웃의 모습을 담았다. 원양어선을 타던 아버지와 아프리카 가나 출신의 어머니 사이서 나온 세 아이의 이야기다. 한국서 결혼한 부부는 과수원 사업을 하다가 잘되지 않자 도심서 일하기 시작했다. 

늘리거나 줄여 왜곡된 인물상 다뤄
긴장속 평범함 아름다움 느껴

생활은 행복했지만 부부는 2년을 사이에 두고 세상을 뜬다. 세 아이는 오래 전부터 이주노동자를 돌봐온 한 목사님 손에 자라고 있다.

미술평론가 김종길씨는 작품 삼남매를 가리켜 아주 길쭉한 왜곡이라고 평했다. 그 왜곡의 심도가 매우 심하다는 측면서 그 상징의 폭도 크다고 덧붙였다. 그는 “삼남매 중 ‘세계 이주자의 날’ 캠페인이기도 했던 ‘당신의 이웃은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에 반응하는 건 둘째”라며 “누나와 남동생은 짐짓 딴짓을 하거나 무표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2m 70㎝의 세 아이와 우리는 눈을 맞출 수 없다”며 “키의 편차만큼 우리 사회의 차별과 편견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북에서 이주한 남자와 한국 여자 간의 결혼식을 담은 ‘통일’(2016)서 이 작가는 작은 통일을 보았다고 말했다. 기회의 땅이지만 치열한 도시인 서울에 살아가는 지친 친구의 모습을 담은 ‘교통체증’도 있다. 
 

이 작품 속 작가의 친구는 정체된 차 안에서 팔을 조금 바깥으로 내밀고 있다. 치열한 삶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약간의 자유를 표현한 것이다.

사회 현실 조명

김 평론가는 “이번 전시는 2000년 이후 17년간 지속된 이환권의 조형미학을 함축적으로 보여준다”며 “그의 작품들은 각각의 서사와 상징을 경계 짓는 과정서 한국 사회의 현실을 되비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화랑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조각 속 왜곡, 회화의 환영과 조각의 실재 등 관람객으로 하여금 절묘한 조합과 미세한 차이를 찾아내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줄 것”이라며 “작품이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재미도 하나의 관람 포인트”라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7월15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이환권은?]

▲학력

경원대학교 대학원 환경조각과 졸업(2004)
경원대학교 환경조각과 졸업(2001)

▲개인전

‘예기치 않은 만남 (ENCOUNTER)’ 예화랑, 서울, 한국(2017)
‘동네(village)’ 예술공간낙산, 서울, 한국(2015)
‘Scenes from the Ordinary Days’ 가나 컨템포러리, 서울, 한국(2011)
‘From the Movies’ 가나아트 뉴욕, 뉴욕, 미국(2010)
‘Scenes from Memory’ 홍콩아트센터 파오갤러리, 홍콩(2009)
‘Shared Illusion’ 카이스갤러리, 서울, 한국(2009)
‘A World Not Quite Alike’ 애드윈갤러리, 자카르타; 싱가포르대학교박물관, 싱가포르(2009)
애드윈갤러리, 자카르타, 인도네시아(2008)
안더스갤러리, 뒤셀도르프, 독일(2007)
‘바람 부는 날’ 포스코미술관, 서울, 한국(2007)
‘버스정류장’ 세종문화회관, 서울, 한국(2005)


▲수상

제28회 김세중 청년조각상 수상(2017)
수원 월드컵경기장 청년작가 야외조각공모전 대상(2012)
세계도자기 expo 2001 청년작가 야외조각공모전 우수상(2001)
제10회 한국구상조각대전 우수상(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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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