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혹시 거북이와 토끼 이야기 들어본 적 있습니까?”
“갑자기 거북이와 토끼라니요?”
“한번 잘 들어보세요.”
춘추가 귀를 세웠다.
“옛날에 동해 용왕의 딸이 심장병을 앓았는데 의원이 하는 말이 토끼 간을 먹으면 고칠 수 있다 하였습니다. 그러나 바다 속에는 토끼가 없으니 어찌할 바를 몰라 안절부절 못하고 있는데 거북 한 마리가 나섰습니다.
거북이와 토끼
거북이 용왕에게 자신이 그것을 얻어 올 수 있다고 고하자 용왕이 거북을 육지에 내보냈습니다.
육지로 나온 거북이 한참을 헤매다가 토끼를 만났지요.
그리고는 바다 가운데에 맑은 샘물과 흰 돌에, 무성한 숲과 맛있는 과일이 있으며, 추위와 더위도 없고, 매와 새매가 침입하지 못하는 섬 하나가 있는데, 그곳에 가기만 하면 아무 근심 없이 편히 살 수 있다고 토끼를 유혹하였습니다.
드디어 유혹에 넘어 온 토끼를 등에 업고 헤엄쳐 가다가 거북이 토끼를 돌아보며 말했지요.
지금 용왕의 딸이 병이 들었는데 모름지기 토끼 간이 약이 된다고 하기에 수고로움을 마다하지 않고 너를 업고 가는 길이라고 그만 실토하고 맙니다.
그 이야기를 들은 토끼가 기발한 말을 합니다.
‘나는 신명(神明)의 후예라, 능히 오장(五臟)을 꺼내어 씻어 넣을 수 있다오. 일전에 속이 좀 불편하여 간과 심장을 꺼내 씻어서 잠시 바위 위에 널어 두었는데, 그대의 달콤한 말을 듣고 곧바로 오는 바람에 간은 아직도 그 곳에 있다오. 되돌아가서 가져와야 하지 않겠소? 그렇게 하면 그대는 구하고자 하는 것을 얻게 되고, 나는 원래 간 없이도 살 수 있으니, 양편 모두 좋은 일 아니겠소?’ 라고요.
거북이 그 말을 철썩 같이 믿고 되돌아가 해안에 당도하자 토끼가 급하게 숲속으로 도망치며 거북에게 한마디 합니다.
‘그대는 참으로 어리석다. 어찌 세상에 간 없이 사는 자가 있더냐?’
"그래서 결국 거북은 멍하니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돌아왔답니다."
춘추가 이야기를 되새기는지 잠시 침묵을 지켰다. 선도해는 그를 모른 체하며 조용히 술만 들이켰다.
잠시 후 생각에 골똘했던 춘추가 선도해에게 다가앉아 손을 잡았다.
“내 무슨 뜻인지 잘 알겠소이다.”
“그렇습니까. 그러면 이제 편한 마음으로 한잔합시다.”
춘추가 잔을 들다 다시 내려놓았다.
“아직도 미진한 부분이 있습니까?”
“고구려에서 제 말을 믿어줄 지 그게 의문입니다.”
“이보시오, 김 공!”
“말씀하시지요.”
“왕이나 막리지께서 정말로 공을 죽이리라 생각하오?”
춘추가 이해되지 않는다는 듯 고개를 갸웃거렸다.
“공이 누구십니까?”
“그야 신라의…….”
“공은 신라에서 그야말로 귀한 분입니다. 그러한 공을 죽인다면 신라가 어찌 대처할지 빤히 알고 있는데 고구려가 그리 함부로 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십니까?”
대답 대신 뚫어져라 선도해의 입을 주시했다.
“만약 그렇게 되면 고구려는 당나라와 신라, 두 나라를 상대로 전쟁을 치러야 합니다. 고구려가 무엇 때문에 그런 일을 자초하겠습니까?”
춘추가 고개를 끄덕였다.
“또 있지요.”
“무엇입니까?”
목숨 위태로운 춘추…선도해 방책
고구려 탈출 계획…과연 통할까?
“자고로 충신은 죽이지 않는 법입니다. 그게 비록 적이라 도. 혹여 만에 하나 죽이는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최상의 예우를 갖추어주는 게 도리지요.”
순간 딸과 사위의 일이 떠올랐다.
항복하지 않고 최후까지 신라를 위해 싸운 죽죽과 용석의 사체는 깨끗하게 돌아왔는데, 성주로서 비굴하게 항복한 사위는 목과 몸이 따로따로 분리되는 지경까지 처했었다.
“하면 여하한 경우라도 고구려는 저의 목숨을 취하지 않는다는 말씀입니다.”
“제 생각이 그렇다는 말입니다. 사람에 따라 달리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춘추의 얼굴에 다시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졌다.
“여하튼 보장왕에게 약조하시면 공은 살아남으리라 확신합니다.”
두사지에 의하면 선도해란 인물이 보장왕과 연개소문의 핵심이라 했었다.
그를 헤아리며 춘추가 붓을 들었다.
‘마목현과 죽령 두 고을은 본래 대국(大國)인 고구려의 땅입니다. 신이 귀국하면 우리 왕께 청하여 돌려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당나라와의 관계도 점진적으로 청산하도록 하겠습니다. 밝은 해를 두고 맹세합니다.’
김춘추가 직접 작성한 서신을 선도해에게 넘겼다.
선도해가 그를 들고 연개소문과 함께 보장왕을 만났다.
보장왕이 문서를 읽고 나자 세 사람 모두 파안대소했다.
“그 왕에 그 신하입니다.”
“이렇게 무능하고 나약해 빠져서 무슨 대사를 도모하겠다는 건지 참으로 한심합니다.”
보장왕의 말에 연개소문이 화답하자 선도해가 가벼이 입맛을 다셨다.
“왜 그러는 게요, 선 책사.”
“지금은 죽일 명분이 없어 살려주지만 후일 우리에게 얼마만큼 짐이 될지 알 수 없어 그럽니다.”
“짐이라니요?”
“후일 김춘추가 신라에서 중요한 위치에 올라서게 되면 어찌 변할지 모르는 일입니다.”
“그러면 아예 지금 죽여 버릴까요?”
잠자코 보장왕과 선도해의 대화를 경청하던 연개소문이 심각한 표정을 지었다.
“그럴 수 없으니 답답합니다.”
“신라와 당을 동시에 상대하기는 버겁다는 말이지요?”
“그렇습니다, 대감.”
그 순간 연정토 장군이 알현을 청한다는 궁인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보장왕이 들이라 하자 잠시 후 문이 열리며 연정토가 들어섰다.
“무슨 일이냐?”
판치는 세작
연정토가 보장왕에게 예를 마치자마자 연개소문이 입을 열었다.
“신라에 가 있는 덕창 스님으로부터 전갈이 왔습니다.”
말을 마치자마자 연개소문에게 서한을 건넸다.
연개소문이 그를 슬쩍 살피고는 모두가 들을 수 있도록 큰 소리로 낭독했다.
“신라의 김유신이 고구려를 치려고 출정을 서둔다고요!”
“이놈들 호랑이가 잠시 웅크리고 숲에 틀어박혀 있으니 보이는 게 없는 모양입니다.”
보장왕의 반구에 연정토가 코웃음 쳤다.
연개소문도 기가 찬지 연신 헛웃음만 흘렸다.
“이 사람들 하는 꼴 보니 고구려에도 신라 세작들이 판치는 모양입니다.”
<다음 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