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 무브스 온’ 세계 동시 발매하는 재즈 거장 나윤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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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7.05.11 14:4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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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적인 쿠바를 닮은 빨간 드레스를 입고 무대에 오른 스타 재즈 보컬리스트 나윤선(48)의 목소리에 객석이 먹먹해졌다.

한국의 한(恨), 재즈의 본질인 응어리, 유럽의 모던함 그리고 주체할 수 없는 뜨거움이 뒤섞여 어디서도 듣기 힘든 음색의 보컬로 인해 눈물을 흘리는 관객이 한두명이 아니었다.

나윤선이 한국인 아티스트로는 유일하게 지난달 30일 쿠바의 수도 아바나서 열린 ‘국제 재즈 데이-올스타 글로벌 콘서트’ 무대에 올랐다.

유네스코(UNESCO)서 2011년에 공식 지정한 국제 행사인 ‘재즈데이’는 ‘재즈를 통해 인류의 평화와 화합, 그리고 대화와 협력을 도모한다’는 취지로 선포, 매년 전 세계서 내로라하는 재즈뮤지션들이 함께 공연한다.

나윤선은 이날 콘트라 베이스의 에스페란자 스팔딩, 바이올린의 레지나 카터, 드럼의 안토니오 산체스, 피아노의 타렉 야마니 등 쟁쟁한 재즈 뮤지션들의 연주와 함께 ‘베사메 무초(Besame Mucho)’를 불렀다.

비틀스 존 레넌의 ‘이매진(Imagine)’을 재즈로 편곡한 무대의 인트로에서는 재즈 거장인 피아니스트 허비 핸콕과 듀엣으로 탄성을 자아냈고 리차드 보나와 함께 불어로 노래하기도 했다.


나윤선은 프랑스의 유력 일간지 <레제코>가 “오늘날 가장 위대하고 훌륭한 재즈 보컬리스트는 다름 아닌 한국인이다. 그의 이름은 나윤선”이라고 쓸 정도로 유럽서 이미 인정받고 있다.

정규 7집 ‘세임 걸’과 8집 ‘렌토’가 유럽서 15만장이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며 골든 디스크를 받았다. 프랑스 정부가 문화예술공로훈장인 슈발리에 훈장을 수훈하기도 했다.

이미 미국서도 뉴욕에서도 수차례 공연하며 존재가치를 인정받았다. 하지만 재즈의 종주국인 미국, 게다가 걸출한 뮤지션들이 대거 운집한 공간은 천하의 나윤선이라도 떨리는 자리였다. 그는 “미국 사람 입장서 새롭고 독특하다는 말을 들어서 저도 놀랐어요”라고 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아티스트는 평소 존경해마지 않았던 허비 핸콕. 불교 신자인 그가 굉장히 선하다고 했다.

“수많은 굴곡의 재즈의 역사를 함께 했다고 믿기지가 않더라고요. 너무 평온하셨어요. 그런 영광을 얻기까지 정말 힘들게 많은 시간을 보내셨을 텐데, 저렇게 쿨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요. 매일 좋은 일만 있을 수 없다는 당연한 말을, 그 분의 입을 통해서 들으니까 새삼 절실히 와 닿더라고요.”

나윤선은 허비 핸콕 같은 아티스트들이 있는 재즈 장르가 만약 100년 넘게 산 사람이라면 “정말 자랑스럽고 행복할 것 같다”고 설레했다.

“재즈라는 이름으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다는 건, 재즈가 민주적인 음악이기 때문이죠. 그 민주적인 음악을 하는 핸콕의 얼굴에는 특히 자유로움과 사랑이 가득해서 정말 보기 좋았어요.”


만만치 않게 얼굴에 사랑과 따듯함을 간직한 나윤선은 이미 세계 정상급 뮤지션임에도 성장을 지속하고 겸손을 유지하고 있다. 4년 만인 오는 19일 세계 동시 발매하는 정규 9집 ‘쉬 무브스 온(She Moves On)’이 이를 증명한다.

총 11개 트랙이 실리는 이번 앨범은 미국의 프로듀서 겸 건반 연주자인 제이미 사프트와 지난해 말부터 녹음한 작업물이다.

지난 2년 간 한국서 국립극장의 ‘여우락 페스티벌’ ‘2016 평창겨울음악제’에 참여하며 뉴욕서 스팅, 피터 가브리엘, 건스 앤 로지스, 드레이크 등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장르의 공연장을 찾은 그녀는 아방가르드 음악을 듣다가 사프트를 알게 됐다.

사프트는 레게 밴드, 자메이카 음악, 클래식은 물론 일본의 마니아 음악인 노이즈 장르까지 섭렵한 뮤지션이었다. 뉴욕 주 남동부에 있는 우드스탁 깊숙한 산속에서 사는데 그의 집 주변에는 곰이 나올 정도다.

하지만 평소 듣는 음악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프랭크 시나트라와 밥 딜런 그리고 조니 미첼.

“종잡을 수 없는 음악을 하는데 쓰는 멜로디는 너무 아름다운 거예요. 자신은 시나트라와 딜런의 노래로부터 모든 걸 배웠고 영감을 얻었대요. 싱어송라이팅의 중요성을 아는 뮤지션이었던 거죠. 아내와 아이 셋과 함께 사는 그의 집 근처에 방을 구해서 3주간 같이 음악을 듣고 이야기를 나눴어요. 보컬 호흡에 대해 많은 걸 배웠죠.”

앨범은 지난해 12월 뉴욕의 시어 사운드(Sear Sound) 스튜디오서 녹음했다. 존 레넌, 밥 딜런, 데이비드 보위, 스팅, 시규어 로스, 노라 존스 등이 녹음한 곳이다.

나윤선은 사프트, 미국 뮤지션들과 그곳에서 녹음하면서 일상 자체가 음악 작업인 삶에 대해 새로움을 느꼈다.

“모든 곡을 거의 한 번에 작업했어요. 저 혼자 했으면 마음에 들 때까지 10번 넘게 작업했을 거예요. 올림픽에 나가기 위해서는 1주일 전에만 연습하는 것이 아니잖아요. 계속 몸을 단련시키는 것인데, 녹음 작업도 그들에게는 마찬가지였어요, '오늘을 위해 갈고 닦은 것'이 아닌 평소에 열심히 하던 대로 하는 거죠. 그들의 쿨한 태도가 어디서 기인하는 것인지 새삼 알게 됐죠.”

루 리드의 ‘티치 더 기프트드 칠드런’, 포크 송 그룹인 피터 폴 앤 메리의 ‘노 아더 네임’, 지미 헨드릭스의 ‘드리프팅(Drifting)’ 등 재즈 스탠더드보다 장르에 국한되지 않는 레퍼토리가 실린 이번 앨범은 덕분에 듣기에 자연스럽고 귀에 척척 감긴다.

나윤선의 삶과 음악인생도 이처럼 자연스러웠다. 일반 회사를 다니다 노래를 잘한다는 이유로 극단 학전의 김민기 대표에게 발탁, 1994년 뮤지컬 <지하철 1호선>으로 데뷔한 그녀는 27세때 프랑스 유학을 결심, 실행에 옮겼다.

불문과를 졸업한 나윤선은 파리에 유럽 최초의 재즈 학교가 있다는 것과 샹송을 배우고 싶다는 마음에 프랑스로 가게 됐고 정상의 재즈 가수가 됐다. 부러 재즈의 시초인 미국 진출을 노리지 않았음에도, 자연스럽게 현지에 이름을 알렸고 미국 뮤지션들과 작업한 명반도 내놓게 됐다.


‘순환의 뮤지션’으로 불러도 될 법하다. 국립합창단 단장을 지낸 나영수와 성악가 김미정의 딸인 그녀는 아버지가 몸담기도 한 국립극장 무대에 오른 첫 재즈 뮤지션이다. 1950년 개관한 이후 63년만에 처음이었다. 자연스럽게 그녀의 삶 안에 다양한 역사가 공존하고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이번 앨범의 제목은 수록곡인 ‘쉬 무브스 온’서 따왔다.

지난해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의 레아 공주를 연기한 캐리 피셔를 위해 폴 사이먼이 작곡한 곡이다. “이번 앨범은 저와 음악의 관계에 있어 변환점 또는 변곡점이 됐어요. 다시 시작하는 느낌이에요.” ‘쉬 무브스 온’ 즉, 여전히 그녀는 움직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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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샘 시흥공장 그린벨트 훼손 의혹

[단독] 한샘 시흥공장 그린벨트 훼손 의혹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우리나라는 개발이 제한돼있는 토지가 있다. 해당 토지들의 개발을 위해선 지자체장의 승인이나 대통령령 승인이 있어야 한다. 부동의 가구 1위 기업인 한샘이 개발제한구역을 마음대로 훼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상은 시흥 제1공장 부지 주변 필지다. 행정조치가 완료됐다고는 하지만 완전히 원상복구는 되지 않았다. 한샘은 주방·인테리어가구를 판매·제조하는 대한민국 부동의 1위 가구 업체다. 1970년 9월 한샘으로 창립한 뒤 1977년 국내 최초로 주방가구를 수출해 1979년에 수출 100만달러 돌파의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한샘의 2023년도 기준 매출액은 1조9669억원에 달한다. 영업이익은 19억4660만원이다. 최초의 공장 성장 시발점 한샘의 성장은 시흥 공장과 함께했다. 조창걸 명예회장이 자본금 200만원으로 은평구 대조동에 23.1㎡의 매장으로 시작했던 한샘은 1976년 시흥시 조남동에 최초의 공장다운 공장을 설립했다. 제1공장을 통해 한샘은 생산 체계를 크게 개선하며 큰 실적 향상을 이뤘다. 한샘은 현재 시흥과 안산 등에 4개의 물류센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당초 한샘 시흥 공장은 조남동 ▲594-1번지 ▲91-144번지 ▲91-145번지 세 곳의 필지, 약 1만4610㎡의 면적으로 지어졌다. 현재는 한샘은 91-117번지 매수해 총 1만8429.8㎡의 면적을 공장 부지로 사용 중이다. 등기사항전부증면서 확인 결과 한샘은 해당 부지 외 시흥 공장과 인접한 4개 필지 ▲조남동 91-163번지, 2076㎡ ▲조남동 91-165번지, 207㎡ ▲조남동 91-166번지, 109㎡ ▲조남동 산 57-1번지, 3273㎡도 소유하고 있다. 항공지도에 따르면, 한샘 시흥 공장의 정문 바로 앞을 3개의 필지 ▲조남동 91-163번지 ▲조남동 91-165번지 ▲조남동 91-166번지가 둘러싸고 있으며 산 57-1번지는 공장 뒤편 산과 맞닿아 경계를 이루는 형세를 나타낸다. 그런데, 가장 오래된 2008년 항공사진부터 지금까지 해당 필지를 야외주차장 및 자재 적재용으로 사용해 왔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점은 해당 필지의 지목이 모두 ‘임야’라는 것이다. 임야는 산림과 원야로 구성된 토지로, 공간정보관리법에서는 죽림지, 수림지, 암석지, 모래땅, 습지, 황무지, 자갈땅 등을 예로 들고 있다. 임야는 대부분 산림자원보호법에 따라 산림보호구역 또는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다. 즉, 산림청의 허가 없이는 토지의 용도변경이나 개발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간혹 산림보호구역이나 지역이 아닌 임야도 있지만 이 역시 산림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토지의 용도변경이나 개발이 가능하다. 시흥 제1공장 주변 4필지 무단 개발 개발제한지역·공익용 산지에 해당 한샘이 야외주차장과 자재 적재용으로 사용한 필지는 모두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돼있다. 한샘이 산림청의 허가를 받지 않고 개발제한구역 땅을 개발해 무단으로 다른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심이 드는 사안이다. 실제로 시흥시 도시정책과는 해당 필지와 관련해 많은 민원을 접수했다. 민원은 해당 필지들의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 위반이 주된 내용이었다.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에 따르면, 개발제한구역에서는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공작물의 설치, 토지의 형질변경, 죽목의 벌채, 토지의 분할,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적재) 또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1항에 따른 도시·군계획사업의 시행을 할 수 없다. 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축물의 건축 또는 공작물의 설치와 이에 따르는 토지의 형질변경 ▲개발제한구역의 건축물로서 제15조에 따라 지정된 취락지구로의 이축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익사업의 시행으로 철거된 건축물을 이축하기 위한 이주단지의 조성 ▲건축물의 건축을 수반하지 않는 토지의 형질변경으로서 영농을 위한 경우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토지의 형질변경 등 9가지의 경우만 예외로 하고 있다. 이렇듯 한샘의 4 필지 사용은 예외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산림청장 허가받았나 민원을 접수한 시흥시 건축과 개발제한구역지도팀은 2020년에 해당 필지에 관한 현장조사 이후 한샘에 원상회복 행정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한샘은 이에 불복하고 행정처분 취소소송을 감행했다. 재판부는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한 한샘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여 이행강제금 일부를 한샘에 돌려주도록 판단했다. 하지만 이는 시흥시의 행정조치가 잘못됐다는 판결이 아니었다. 법적 싸움 끝에 시흥시의 원상복구 행정조치는 진행됐다. 시흥시 개발제한구역지도팀에 따르면, 한샘은 행정소송 이후 2022년부터 2023년에 걸쳐 원상복구를 완료했다. 시흥시 개발제한구역지도팀 관계자는 “행정조치 이후 원상복구까지 불법으로 개발한 것을 모두 해체하고 폐기물 처리까지 완료해야 하는 만큼 많은 시일이 걸린다”며 “해당 필지(조남동 91-166번지와 산 57-1번지)는 지난해 11월 원상복구 이행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샘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한샘이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했던 땅으로 불법 점용한 적이 없으며, 해당 부지는 개발제한구역 지정 전과 동일한 상태로 복구를 완료한 상태”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한샘은 여전히 해당 필지들을 불법 점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흥시가 원상복구 이행을 확인한 필지는 조남동 91-166번지와 산 57-1번지다. 하는 척 얼렁뚱땅 <일요시사> 확인 결과 조남동 91-166번지는 도로와 인접한 부분의 절반의 울타리만 철거됐으며 여전히 4~5대의 차량이 주차돼있는 상태였다. 해당 필지는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역‧지구로는 도시지역, 자연녹지지역로 구분된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해당 지역에 4층 이하의 건축물을 지을 수 있지만, 개발제한구역이므로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등이 불가능하다. 시장 혹은 도지사·군수 등의 허가를 받을 경우 가능하지만, 시흥시에서는 해당 부지의 주차장 사용을 허가해주지 않았다. 행정조치 이후에도 계속 불법으로 점용하고 있는 셈이다. 산 57-1번지도 마찬가지다. 항공사진을 분석한 결과 2008년부터 해당 필지를 덮고 있던 콘크리트는 2013년에 사라졌지만 자재가 적재돼있었다. 이후 2020년에 다시 콘크리트가 덮였다가 2022년 흙밭으로 복구됐다. 하지만 여전히 자재는 적재돼있다. 게다가 <일요시사> 확인 결과 조남동 산 57-1번지와 조남동 산 57-5번지가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공익용 산지로 지정돼있어 보전산지로 분류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산 57-5번지가 산지 그대로 있는 것과 다르게, 산 57-1번지는 콘트리트가 지반을 받치고 있으며 경계선에는 울타리가 쳐져 있다. 행정조치 완료? 완전 복구 안돼 한 부동산 전문 변호사는 “공익용 산지를 마음대로 개발하면 산지관리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다”며 “해당 부지 명의가 한샘이더라도 시장 등 지자체의 허가 없이 개발하면 안되는 곳으로 구조물을 통해 공장부지와 평행을 맞추는 지반을 만드는 것도 허가가 필요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행정조치가 진행 중인 상황에 문제가 되는 필지를 매매한 정황도 포착됐다. 한샘은 조남동 91-163번지의 필지를 1985년 매입했다. 이후 야외주차장으로 사용하던 해당 필지를 2022년 11월4일 갑자기 팔아버렸다. 2022년은 한샘과 시흥시의 행정소송이 끝나고 행정조치가 진행되던 시기였다. 현재 해당 필지는 ㈜효경개발이 매수해 크레인과 덤프트럭 등 중장비 주차장으로 이용 중이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원상복구에 많은 금액이 들어가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토지를 매매한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한 토지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야외주차장으로 사용하던 토지를 원상복구하는 데 많은 금액이 들어가지 않지만 해당 필지는 공익용 산지로 산지 조성까지 해야 해 상황이 다르다”며 “산지 조성에 들어가는 금액도 지불하지 않고 토지를 매매한 것은 이중으로 이익을 얻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샘 관계자는 “크레인 등 장비가 있는 부지는 한샘의 소유가 아니므로 저희가 알 수 없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문제의 필지 매매한 정황 한샘 측은 이번 불법 점용 의혹에 관해 개발제한구역 지정이 공장 설립보다 늦게 이뤄져 어쩔 수 없이 불법적인 개발로 분류됐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해당 필지들은 지난 1976년 12월에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됐다. 시기상 한샘의 공장 설립 이후에 묶인 셈이다. 하지만 산 57-1번지를 제외하고 나머지 필지들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 이후인 1985년 매입한 땅이라 불법임을 알고도 마음대로 개발했다는 지적을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