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법부 수장’ 박희태 국회의장 <지령800호 특별인터뷰>

“18대 국회, ‘의정활동의 천국이었다 기억되게…”

18대 국회에서 누구보다 파란만장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가 있다. 박희태 국회의장이 그 주인공이다. 원외 신분으로 18대 국회 초반 집권여당인 한나라당 대표를 맡았던 그는 재보선에 당선, 6선 의원이 돼 다시 국회에 입성했다. 이어 18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에 취임해 1년 가까이 입법부 수장을 맡아오고 있다.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국회의사당 중앙홀에서 열릴 ‘2011 서울 G20 국회의장회의’ 준비에 매진하고 있는 박 의장을 지령800호를 맞은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2011 서울 G20 국회의장 회의’ 준비 “바쁘다 바빠”
원만하게 보낸 지난 1년, 하지만 때로 힘들고 어려워 


요즘 박희태 국회의장의 일정표에는 ‘G20 국회의장회의’가 빠지지 않는다. 해외 출장을 나서고 내·외신 기자들을 만나고, 정재계에 협조를 당부하는 것도 모두 ‘G20 국회의장회의’에 대한 것이다.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도 내내 ‘G20 국회의장회의’의 성공적 개최에 대한 박 의장의 굳은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국회서 여는 큰 행사
발로 뛰며 준비에 열중

- 최근 G20 국회의장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힘쓰고 있다. G20 국회의장회의는 어떤 회의인가.
▲ ‘2011 서울 G20 국회의장 회의’는 G20 의회정상 및 주요 국제기구 대표가 참석하는 주요 선진 의회간 ‘프리미어 포럼(Premier Forum)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서울 회의는 지구촌 안전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인류 모두가 잘 살 수 있는 동반성장의 길을 의회 차원에서 모색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 이번 회의에서 다루고자 하는 핵심 의제는 무엇인가.
▲ ‘공동번영을 위한 개발과 성장’이라는 대주제 하에 세 가지 세부의제를 다룰 생각이다.

세부의제로는 첫째 ‘선진국 개발경험 공유를 통한 개발도상국 발전 전략’, 둘째 ‘금융위기 이후 동반성장을 위한 국제공조와 의회의 역할’, 셋째 ‘세계평화?반테러를 위한 의회간 공조전략’이다.

특히 최근 국제적 현안이 되고 있는 북아프리카·중동 정정불안과 동일본 대지진 및 원전의 안전성 문제 등과 같은 글로벌 안전위기에 대한 의회차원의 대응 방안을 중점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 국회에서 G20 국회의장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나.
▲ 우리나라 국회에서 G20 국회의장 회의를 개최하게 된다는 것은 우리의 국격이 이미 세계질서를 주도하는데 일역을 담당할 때가 되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G20 국회의장회의는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야할 대한민국의 세계로의 대진출을 향한 레일을 놓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G20 외교활동 중
높은 위상·국격 실감

- G20 국회의장회의는 ‘국회 역사상 가장 큰 국제행사’라고 들었는데, 준비하는 것도 만만찮을 것 같다.
▲ 지난해 9월 국회사무총장을 준비위원장으로 하는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총괄기획·전략·의제개발·의전·영접·홍보·경호 등 7개 팀으로 구성된 실무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동 준비위원회에는 국회 내 주요 실·국장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외교통상부 담당 국장이 참여해 행정부와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주요국 의장의 참석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일예로 주요국 외교사절과 면담을 실시했으며, 양 부의장이 유럽과 남미를 각각 특사자격으로 방문하는 외교활동을 펼쳤다. 각국별 연락관 체제를 운영해 회의와 관련한 각종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G20 국회의장회의를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내·외신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경제5단체장을 국회로 초청해 협조를 구하는 등 홍보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 G20 국회의장회의의 성공을 위해 각 국을 방문하는 일정을 소화한 것으로 알고 있다. 밖에 나가서 본 우리나라에 대한 평가는 어떠했나.
▲ 최근에 간 나라들은 대체로 후발국가와 개발도상국가들이 많았다. 그들은 우리에게 엄청난 기대를 가지고 있고 우리를 이미 선진국으로 대우하고 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세계선진국들이 많이 있지만 한국은 자기들과 똑같은 개발도상국가였다가 빠른 속도로 선진국 대열에 들어갔기 때문에 우리의 노하우와 기술을 배웠으면 좋겠다라는 요청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만큼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격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아져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 이번 G20 국회의장회의가 어떤 결과로 이어졌으면 하는지 듣고 싶다. 
▲ G20 국회의장회의가 정례화될 수 있으리라 본다. 앞으로 G20 국회의장회의로부터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회의가 정규적으로 열리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회의가 주기적으로 열리게 되면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되는 등 G20 국회의장회의가 국제현안을 논의하는 주요 거버넌스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이번 회의 중에 최근 국제적 현안에 대해 집중적인 토론을 해 공동선언문 안에 참가국들의 컨센서스와 실천정신을 담아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국회의장으로 보낸 1년
“때로 힘들고 어려웠다”
 
-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직에 오른 지 1년이 되어간다. 그간의 소회를 말해 달라.
▲ 지난 1년을 뒤돌아보면 ‘2011 서울 G20 국회의장회의’를 유치한 것과 같은 보람된 순간도 있었지만 작년 예산안을 여야합의로 처리하지 못한 일처럼 가슴 아픈 기억도 있었다. 전반적으로는 여야 원내대표께서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잘 이끌어 주셔서 원만하게 운영되어 온 것 같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여야가 대화와 타협으로 정국을 풀지 못해 중재에 나서야할 때 힘들고 어려움을 많이 느꼈다. 국회의장으로서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국회로 만들기 위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앞으로 남은 1년 동안은 국정이 대화와 타협으로 원만히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국회다운 국회’는 누구보다 법을 잘 지키는 ‘준법국회’
남은 목표는…G20 국회의장회의 성공, 하나 된 여야

- 국회의장 선출 후 “국회에 변화의 새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며 그 방향으로 ‘국회 본래의 모습을 되찾고 원형을 회복하는 것’을 제시했다. 이후 꾸준히 ‘국회다운 국회’를 강조했는데, ‘국회다운 국회’는 어떤 국회인가.
▲ 준법국회가 되는 것이 국회다운 국회의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국회는 법을 만드는 곳이므로 누구보다 국회는 법을 지키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

취임 이후 ‘법을 잘 지키는 국회다운 국회’의 모습을 강조해왔다. 앞으로는 여야가 대화와 타협을 통해 국회를 운영함으로써 법이 필요 없는 국회가 되었으면 한다.

- 국회와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들이 인식이 좋지만은 않은 게 사실이다. 국민들의 신뢰를 받아야 할 국회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개선 혹은 해결방안으로 염두에 둔 바가 있나.  
▲ 국민들의 신뢰를 얻는 방법을 멀리서 찾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기본적인 것, 원론적인 것부터 하나하나 조금씩 지켜나가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드리는 것이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지켜야 하는 것이 지켜지는 국회의 모습을 국민들께 자주 보여드리는 것이 이 시점에서 가장 중요하리라 본다.

정자정야(政者政也)라는 말이 있듯이, 정치는 바르게 행함을 그 기본으로 한다. 그 동안 국회가 타성과 관행에 매여 신뢰를 잃었다면 이제 그 기본인 법정신을 통해 국회를 바로 세워 국민의 믿음을 되찾아야 할 것이다.

- 여야간 ‘대화의 정치’를 하려면 국회의장은 어떤 역할을 맡아야 하나.  
▲ 국회의원이나 당대표의 경우 소속 정당의 입장에서 일하면 되지만 국회의장은 중립적 위치에서 여야의 입장을 조절하고 중재해야 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무엇보다 대립하는 여야를 합리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이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국회 운영의 험로가 있을 때마다 그간의 의정활동의 경험에서 얻은 ‘노마지지(老馬之智)’를 발휘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한나라당이 4·27 재보선 패배 후 거센 후폭풍에 휘말렸다. 한나라당 출신 선배 정치인으로서 조언을 한다면?
▲ 어려운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국민들의 뜻을 잘 받들어 정치를 해야 한다. 이번 재보선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잘 헤아린다면 비록 현재는 쓰지만 장기적으로 좋은 약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대변인 시절 ‘촌철살인’의 명대변인으로 손꼽혔다. 오랜만에 대변인으로 돌아가 현재 정치권을 논평한다면.
▲ 18대 전반기에 이미 17대 전체의 2배가 넘는 의원발의 법안이 접수됐다. 이처럼 18대 여야의원 모두 대체로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예산안 및 몇몇 쟁점법안의 처리를 놓고 여야간 발생한 갈등을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해결하지 못한 점은 무척 아쉽다. 그러한 모습들로 인해 그간의 노력과 공들이 인정받지 못하게 되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다.

여야 모두 타협은 정치의 본질로서, 타협을 얻기 위한 기술이 정치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전부이거나 전무인 ‘올 오아 나싱(All or Nothing)’은 정치가 아니다. 여야 모두 ‘타협하면 굴종이다, 항복이다’라고 생각해선 안된다.

소수파 입장에선 원래 하나도 못 얻었을 것을 그나마 타협해서 조금이라도 얻었다고 생각하고, 다수파도 소수파를 포용해서 얻어낸 정치적 결과에 만족해야 한다.

- 발언 곳곳에서 사자성어가 활용되고 있는데, 앞으로의 구상이나 다짐을 사자성어로 말해 달라.
▲ 정치를 하면서 늘 생각하는 사자성어가 ‘유능제강(柔能制剛)’과 ‘상선약수(上善若水)’이다.

유능제강은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는 뜻이다. 제가 성격이 부드러운 편이라 친구들이 법질서를 세울 수 있겠느냐고 놀리듯 말하곤 한다. 하지만 강한 카리스마만이 해결책은 아니다. 오히려 소통을 가로막을 수 있다.

상선약수는 정치인이라면 누가나 지켜야 할 원칙이다. 언제나 낮은 곳으로 흐르는 물처럼 정치인은 끊임없이 국민을 향해 자세를 낮춰야 한다. 사리사욕을 취하려는 지저분한 마음을 물처럼 정화시켜야 한다는 의미도 있다.


촌철살인’ 정치 논평
“전부·전무는 정치가 아니다”

- 국회의장직에서 물러났을 때 어떤 국회의장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열심히 준비해서 G20 국회의장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국제적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고 대한민국을 세계에 다시 한 번 알려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싶다.

또한 국내적으로는 여야가 하나 된 모습을 보여드려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를 만들고, 의원들에게는 의정활동을 적극 뒷받침해 18대 국회가 의정활동의 천국이었다고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지령 800호를 맞은 <일요시사>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 <일요시사>의 지령 800호 발행을 축하드린다.

화제와 특종에 강한 ‘사람향기 나는 신문’이라는 모토처럼 앞으로도 사회정의의 파수꾼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또한 <일요시사>가 경제발전 속에서 소외되어온 우리 사회의 어렵고 힘든 분들을 부축하고 동행하는 ‘서민 속으로의 대진출’을 실현할 수 있도록 앞장 서 주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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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