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O 업소 접대의 명소로 이름난 이유

‘큐브+코스프레’ 초이스에 유흥 마니아 ‘득실득실’


대한민국 접대 1번지 강남에서도 자타가 공인하는 ‘접대의 명소’가 있다. 오랜 시간동안 비즈니스 마니아들의 쉼터로 자리 잡은 ‘ㅇ’업소는 최근 코스프레 초이스 방식으로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한동안 인기를 끌었던 매직미러 콘셉트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 3면이 매직밀러인 입체 큐브 초이스룸을 꾸며 남성들의 발걸음을 붙잡은 것.

3면이 거울인 입체 큐브 초이스룸에 앉아 남성들의 선택을 기다리는 아가씨들의 옷차림도 심상치 않다. 바니걸, 간호사복, 스튜어디스복 등 일본 코스프레 스타일을 그대로 재현해 인기가 대단하다.  한 번 찾으면 단골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접대의 명소’, ‘ㅇ’업소를 들여다보자.

3면이 매직밀러인 입체 큐브…쭉빵 언니 상시 대기
강남권 1순위 명품 룸, 자타공인 ‘접대의 명소‘ 유명

강남 통틀어 최고의 시설! 시설 좋기로 유명한 ‘F’ 관광호텔 지하에 위치한 ‘ㅇ’업소는 상호를 바꾸기 전이나 지금이나 ‘접대의 명소’로 불린다.
강남 유흥가에 수많은 업소가 문을 열고 닫았지만 이는 흔들리지 않는 불문율 중 하나다. ‘ㅇ’업소가 자타가 공인하는 ‘접대의 명소‘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강남권 1순위 명품 룸살롱

먼저 과거의 명성을 유지했다는 데 있다. ‘ㅇ’업소는 이름만 대도 알 만할 업소의 자리에 지난해 새롭게 문을 열었다. 장사를 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자리’라는 것도 무시 못 할 수단 중에 하나다. ‘ㅇ’업소는 과거 유명 룸살롱의 명맥을 이어받아 자신들만의 스타일의 콘셉트를 잡아 손님몰이를 이어갔다.

두 번째는 유행에 뒤쳐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우후죽순 늘어나는 강남권 유흥업소에서 살아남으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다른 업소와의 차별화다. 하지만 그 이전에 신경 써야 할 점은 다른 업소에서 활용하고 있는 아이템에서도 뒤쳐지지 말아야 한다는 데 있다.

이런 면에서 ‘ㅇ’업소는 전자와 후자 모두를 잘 이끌어냈다. 먼저 약 3년 전 강남 유흥가에 처음으로 선보인 매직밀러 초이스 방식을 도입했고, 여기에 살을 보탰다.

3면이 매직미러로 된 입체 큐브 초이스룸을 만들었고, 필요에 따라 혹은 고객이 원한다면 초이스룸 밖에서 아가씨를 고르는 것이 아니라 초이스룸 안으로 직접 들어가 볼 수도 있게 했다.

그런가 하면 남성들의 선택을 기다리는 아가씨들의 복장에도 차별화를 뒀다. 의상은 보통 아가씨들이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골라 입는 것이 보통이지만 일부 몇몇 아가씨들에게는 코스프레 의상을 입혀 시각을 자극했다.

바니걸, 간호사복, 교복, 스튜어디스복 등 일본 코스프레를 연상시키는 복장으로 인기몰이를 단단히 하고 있는 것.
실제 일부 남성들은 야동의 영향도 있겠지만 이 같은 복장을 한 여성들에게 강한 끌림을 받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직장인 최모(40)씨는 “기성복을 입고 있는 아가씨와 코스프레 복장을 한 아가씨가 함께 있으면 단연 코스프레 복장을 한 아가씨가 눈에 띈다. 특히 나는 최근 바니걸 복장에 꽂혔다. 몸에 딱 붙는 바니복과 귀여운 머리띠는 시선을 압도한다. 룸에서 서비스를 받을 때도 색다른 기분이 들어 좋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ㅇ’업소는 다수의 아가씨를 보유했다는 점에서도 타 업소의 추종을 불허한다. 평일 기본 70~100명의 아가씨가 대기 중이며, 이들 중 코스프레 복장 아가씨는 없어서 못 나갈 지경이라고.

그렇다고 아가씨들의 수질이 떨어지는 것은 절대 아니다. 매직미러 업소를 다녀본 남성이라면 알겠지만 매직미러 업소의 아가씨들은 철저한 생존게임을 해야 한다. 선택이 되지 않으면 하루 공칠 수 있고 선택되지 않는 날이 많아지면 스스로 자존심이 허락지 않아 업소를 나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질 관리가 된다는 논리다.

이 때문에 ‘ㅇ’업소의 아가씨 수질은 하이급에 속한다. 게다가 대학생과 직장인 비율이 높아 접대에 훨씬 적합하다.

요즘 룸살롱을 찾는 남성들은 마시고, 놀고, 즐기는 것에서만 만족하지 않는다. 기왕이면 대화가 통하는 아가씨들과 기분 좋게 한 잔 하고 싶은 것이 당연지사다. 어쭙잖은 사자성어나 나불거리며 잘난 척을 하려는 게 아니라 기본적인 대화 정도는 어색하지 않게 이뤄지는 것이 서로를 더욱 가깝게 하는 지름길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ㅇ’업소 최민수 사장은 “젊은 층의 영업사원들이 많이 오고 대학생들도 자주 찾는다. 접대에 용이한 시스템으로 기업들 사이에서 ‘접대하기 좋은 곳’으로 인정해줘서 기분이 좋다”면서 “그 중심에 아가씨들의 수질이 있다. 여러 업소에서도 대학생이 많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우리 업소는 실제 아가씨 중 30~40%가 대학생”이라고 설명했다.

수질 보장 100%

IT 업계에 종사하는 이모(30)씨는 “거래처 직원의 추천으로 지난달 처음으로 ‘ㅇ’ 업소에 가봤는데 기대 이상이었다. 대부분의 업소에서 아가씨들이 대학생이라는 점을 내세우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말도 잘 통하고 사회 현안에도 밝은 아가씨와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강남 유흥가에서 업소의 흥망성쇠는 ‘콘셉트’와 ‘초이스’ 이 두 가지로 결판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점에 비춰봤을 때 ‘ㅇ’업소의 ‘콘셉트’와 ‘초이스’는 업계에서 유일한 방식은 아니다. 하지만 최 사장은 영업상무들과의 끊임없는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색다른 콘셉트와 아이템 발굴에 힘쓰고 있다.

마지막으로 최 사장은 “강남 룸살롱에서 나올 만한 아이템은 거의 다 나왔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유행은 돌고 돌기 마련이다. 매직미러도 이제 마지막 단계라고 생각한다. 6개월 후에는 다른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고, 지금까지 5가지 아이템을 구상해뒀다”며 남성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