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관리지역…내집마련 대책은?

정부가 10월부터 급증하는 가계부채의 대안으로 아파트 공급 물량 조절을 위한 ‘미분양 관리지역’을 발표했다. 따라서 내집마련을 고려하던 실수요자는 고민이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정부가 발표한 미분양 관리지역은 공급 물량이 줄고 미분양이 해소되면 가격이 오를 수 있겠지만 반대로 미분양이 줄지 않으면 어렵게 목돈을 들여 마련한 주택가격이 떨어질 우려가 크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최근 수도권 8개, 지방 16개 등 모두 24개 시군구 지역을 제1차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선정했다.

제1차 지역 발표
수도권 8곳 포함

수도권은 인천 중구, 인천 연수구, 고양시, 광주시, 남양주시, 시흥시, 안성시, 평택시가 꼽혔다. 지방은 광주 북구, 울산 북구, 춘천시, 공주시, 아산시, 제천시, 청주시, 군산시, 나주시, 영천시, 예천군, 칠곡군, 포항시, 김해시, 경남 고성군, 창원시가 지정됐다.

앞으로 제1차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에서는 신축 아파트를 분양하는 사업자가 분양보증 예비심사로 사업성을 평가받고, 본심사를 받아야 하는 등 신규 분양 절차가 까다로워진다. 참고로 미분양 관리지역은 최근 미분양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해소 실적이 저조해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 이런 기준에 들어 관리지역으로 선정되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보고 3개월간 관리 대상이 된다. 제1차 미분양 관리지역 모니터링 기간은 올해 10월17일부터 내년 1월16일까지다.

미분양 관리지역에 선정된다는 의미는 정부가 아파트 신규 공급을 쉽게 하지 못하도록 제한해 공급과잉을 예방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미분양 관리지역의 공급 물량이 줄면 이들 지역의 미분양 해소로 이어지고 결국 집값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공급이 대거 이뤄진 물량의 입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내년부터 이 지역의 미분양 부담은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정부가 분양 시장 과열이라는 신호를 준 셈인데, 대규모 공급이 예정돼 있거나 미분양 물량이 적체돼 있는 특정 지역에서는 ‘미분양’ 낙인효과로 지역별 쏠림 현상이 심해지는 등 양극화가 나타날 수 있다.

먼저 미분양관리지역 지정의 순기능을 살펴보면 아파트의 물량 조절은 물론 시장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데 보탬을 줄 수 있다. 미분양관리지역 지정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라 선정 기준이 나름대로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기 때문이다. 선정기준은 해당 지역의 미분양 주택 수, 인허가 실적, 청약경쟁률, 초기분양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분양 시 미분양이 많이 쌓일 것이 우려되는 지역을 선정한다.

세부적 기준을 살펴보면 미분양 주택 500가구 이상인 시·군·구 가운데 최근 3개월간 전월보다 미분양 가구 수가 50% 이상 증가한 달이 있는 지역이나 당월 미분양 가구 수가 1년간 월평균 미분양 가구 수의 배 이상인 지역 등을 대상으로 한다. 최근 3개월간 전월보다 인허가 실적이 50% 이상 증가한 달이 있는 지역과 당월 인허가실적이 1년간 월평균 인허가실적의 배 이상인 지역도 대상이다.

10월부터 급증하는 가계부채 대안
아파트 공급 물량 조절 위해 선정

미분양관리지역 지정을 반대하는 입장의 요지는 이렇다.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건설사는 해당 지역의 택지를 매입하기 위해 주택도시보증공사로부터 사업수행 능력과 사업성 등을 검증하는 분양보증 예비심사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해 분양활동이 위축되고, 이러한 영향으로 주택공급이 축소돼 결과적으로 소비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건설업체도 입장에도 순기능이 있다. 사업성 분석 등 분양상품에 대한 충분한 사업성 고려로 신중을 기할 수 있고, 실수요자 역시 미분양 적체 가능성이 높은 지역 아파트에 대한 ‘묻지마 청약’등을 피해갈 수 있다. 미분양관리지역 지정이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현재와 같은 혼탁한 시장 분위기 속에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미분양 관리지역 선정 이후 내집마련 대책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공급과잉, 즉 미분양 증가 위험이 큰 지역은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미분양 관리지역의 선정으로 반사익을 보는 경우도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선정된 지역의 공급중인 미분양 아파트를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이번 규제로 인해 희소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주택사업을 할 때, 분양보증 예비심사를 받아야 한다. 사업자가 땅을 사들이기 전 단계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사업성 평가를 받는 제도인데 예비심사 단계에서 입지성·지역수요·사업수행능력 등을 평가하고 양호·보통·미흡의 3등급으로 분류해 심사 결과를 사업예정자에게 통지하게 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1차로 수도권은 평택시를 비롯해 고양·안성·시흥시와 충북 제천 등 24개 지역을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선정했다. 미분양 관리 지역의 경우 아파트 분양보증 예비심사제도가 도입돼 신규분양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곳에서는 오히려 기존 분양아파트들이나 미분양 아파트들의 희소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긍정적 영향만?
평택이 주목된다

경기도 고양시, 남양주시, 평택시 등은 수도권에서 실수요층들의 선호도가 높은 데다 개발호재들도 풍부해 장기적으로 미래가치까지 겸하고 있다. 당분간 신규 공급이 전무해 기존 분양아파트들의 희소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경기 평택시만 보더라도 연내 수서평택 간 고속철도인 SRT개통을 시작으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단지, LG전자 산업단지확장, 삼성브레인시티 등의 대규모 개발호재가 예정돼 있다.

업계에 따르면 평택의 경우 미분양이 쌓이고 있다. 올 한해만도 1만여가구가 또 쏟아질 전망이다. 평택의 미분양률은 지난 6월부터 치솟기 시작했다.

올 1월 2092가구로 시작한 미분양 물량은 4월에 1169가구로 감소했지만, 5월부터 반등하기 시작, 6월 2969가구, 7월 3234 가구로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미분양 물량 증가 원인을 공급과잉으로 꼽고 있다. 지난해에만 무려 1만2137가구가 됐다. 올 들어서도 이달까지 1만1991가구가 새로 쏟아졌다. 올해 이 지역의 총 분양물량은 1만5000가구에 육박한다. 특히 지난 5월부터 3개월 동안 각각 2800~4000가구가 쏟아졌고, 시장이 이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면서 물량 적체가 심화됐다.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평택 효성해링턴플레이스’는 1324가구, ‘자이 더 익스프레스 3차’는 583가구가 미분양으로 집계됐다. ‘평택 지제역 동문굿모닝힐맘시티’는 2803가구 중 1907가구가 아직 주인을 찾지 못했다. 여기에 연말까지 4000가구가량이 추가로 공급되는데 변수가 없는 한 미분양 적체가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평택지역에서 미분양이 급증한 이유로 단기적으로 공급 물량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장기적인 전망에 대해서는 나쁘지 않게 평가하고 있다.

한 전문가는 “개발 호재가 예정되면서 짧은 기간 동안 공급 가구 수가 갑자기 늘어난 건 사실이지만 평택지역은 전국구 분양시장이라 물량이 일정하게 소진 된다”고 전망했다. 또 “베드타운(Bed Town) 성격이 강한 다른 수도권 신도시와 달리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이 전혀 없기 때문에 지역에서는 연내 SRT가 개통되고 삼성전자 부지가 본격적으로 착공되면 미분양 물량이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미분양 해소시 가격 상승
미분양 줄지 않으면 낭패

또 다른 전문가는 “평택에 세교, 소사벌, 용죽 등 소규모 택지지구가 대거 개발되면서 건설사들이 물량을 한꺼번에 쏟아내 소화불량이 걸렸는데 미군기지 이전, 고덕신도시 삼성전자 산업단지 등 예상 배후수요로 인해 미분양 소진은 무난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한 금융권에 있는 전문가는 “전국에 가장 많은 개발 호재가 있는 것도 평택이지만, 가장 많은 택지개발을 하는 곳도 평택이다. 워낙 택지지구가 많아 도시가 완성된 뒤에도 실수요보다 주택이 더 공급돼 만성적인 미분양에 시달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SRT로 수서역까지 15분밖에 안 걸리고 아파트 값이 저렴하다고 하지만 평택으로 이사 가는 서울 사람이 얼마나 되겠나”고 반문하기도 했다.

올해부터 지정된 미분양 관리지역과 2017년부터 분양이 본격화되는 고덕국제신도시 물량도 평택 분양시장의 변수로 떠올랐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고덕신도시가 분양되기 시작하면 지금까지 쌓인 미분양 물량이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신규 공급도 조절되기 때문에 미분양 현상은 금세 해결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반면 일부에서는 총 5만7000여가구가 들어서는 고덕신도시가 하반기 본격적인 분양을 앞두고 있어 당분간 미분양 부담이 계속될 것이라는 상반된 전망을 내놨다.

소화불량 건설사
미분양 소진 도움

고덕신도시 물량이 나오기 시작하면 상대적으로 입지가 떨어지는 단지에서는 미분양이 늘어날 수 있어 물량이 늘고 개발이 진행될수록 입지에 따라 단지별로 희비가 크게 엇갈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이들 지역에서 9월 이전 분양한 아파트들이 공급 축소에 따른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 지역에서 공급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주택형에 수요자들이 몰릴 것이라는 예상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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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