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새누리당 조경태 의원

“내가 친박? 철저히 중립!”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국정감사가 막바지를 향해 치닫고 있다. 이번 국감은 당초 15일까지 예정됐으나, 초반 파행으로 인해 여야 지도부는 19일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전체 16개 상임위서 여야 의원들 간 불꽃 튀는 대결이 펼쳐지고 있는 상황. 특히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전국경제인연합회 무용론 등이 논의되고 있는 기획재정위원회에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20대 국회 최연소 상임위원장에 당선된 새누리당 조경태 의원은 올해 국민들 사이서 가장 많이 회자된 정치인 중 한 명이다. 그는 총선 전 야당서 여당으로 정당을 옮겼으며, 총선 후에는 자신의 이력에 기획재정위원회(이하 기재위) 위원장직을 더했다.

그러나 상임위원장 경선 후 “친박계 지원을 엎고 당선됐다”는 의혹에 휩싸이기도 했다. 4선이라는 관록을 자랑하는 조 위원장 입장에선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주장. 그러나 임기 5개월째로 접어든 조 위원장은 특유의 뚝심을 발휘, 논란들을 하나하나 잠재우며 순항하고 있다. <일요시사>는 지난 12일 조 위원장을 직접 만나 그간의 논란과 기재위 현안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다음은 조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상임위원장으로서는 첫 국감이었는데, 소감이 어떤가.
▲기재위는 우리나라의 재정, 조세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플랜을 짚어보고 한국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논의하는 곳이다. 그러나 일련의 상황을 보면 여야 의원들께서 너무 정쟁에 몰입돼 있다는 느낌이 든다.

당장 독일과 노르웨이, 중국만 해도 화석 연료를 사용한 자동차 생산을 중단해 탄소배출을 줄이도록 전환하고 있다. 세계가 하나의 트렌트로써 4차 산업혁명을 준비 중인데, 우리나라는 그런 대비책이 부족한 실정이다. 국회서 중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보완해야 될 부분이라 생각한다.


- 기재위는 처음이다. 때문에 기재위원장으로서 자격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임기 초기부터 있어 왔다.
▲분야의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정치인은 거시적인 안목을 갖고 국민들의 먹고 사는 일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철학이 있어야 한다. 그간 경제 전문가라고 하는 분들 중 경제 불확실성을 정확히 짚어낸 사람이 있나? 난 4선 의원을 하면서 건설교통위원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등 실물경제를 두루 거쳐 왔다. 비록 우리나라 경제 흐름을 완벽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국민들이 먹고사는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일례로 난 18·19·20대 국회에 걸쳐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에 대한 문제점을 최초로 지적하고 개선 법안을 발의했다. 그런데 경제 전문가란 분들은 왜 그동안 법안을 발의하지 않았나. 전문성을 따진다면 나보다 더 빨리 주장했었어야 한다. 우린 정치인이지 학자가 아니다. 정치인은 국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와 요구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

또한 많은 정치인들이 청년들에 대해 얘기하지만, 청년 창업 기업에 대한 특별법, 청년들을 위한 조세 특례법을 내가 제정했다. 먹고 사는 문제가 경제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주고 청년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보다 실천적인 게 어디 있나.
 

- 최근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입법 취지는?
▲청년 기업들의 초기 생존율이 굉장히 낮은 상황이다. 3, 4년 만에 폐업하는 경우가 상당수다. 이를 막기 위해 정부가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초기 2년, 추후 2년, 총 4년 동안 청년기업에 조세 혜택을 주자는 취지다. 청년기업들이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어떤 정치인은 창업국가를 만들자고 하는데, 말로만 청년을 살리자고 하지 말고 어떻게 만들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 질의시간 7분을 지키지 않는 위원에게 ‘갑질’이라고 말해 논란이 된 바 있는데.
▲우리는 입법기관이다. 약속은 법의 기초다. 그렇기에 입법기관서 약속을 지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여야가 국회 운영을 위해 한 약속은 더욱 그렇다. 난 질의시간 7분을 ‘7분의 약속’이라고 강조한다. 이는 내가 임의대로 정한 게 아니라 여야 의원들의 협의사항이다.

초등학교 학급회의서도 발언 시간을 지키지 않나. 그런데 국회가 초등학교 학급 회의만도 못하다는 말을 들어서 되겠나. 충격적인 건 ‘NGO모니터단’이 이번 20대 국회 국감을 중간 평가했는데, F학점이 나왔다. 15대 국회 이후로 F학점은 처음이라고 한다. 입법부는 법을 만드는 기관인 만큼 사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합의된 약속은 반드시 지켜내는 성실한 모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아마도 ‘갑질’이라는 표현 때문에 기재위원들의 반발이 심했던 게 아닌가 생각한다.
▲‘역지사지’로 생각해봐야 한다. 의원들은 기관 사람들에게 갑질이란 표현을 자주 쓰지 않나. 갑질보다 더 심한 표현을 하는 경우도 있다. 피감기관 사람들을 윽박지르고 약속된 시간을 지키지 않는 게 갑질이지 않고 무엇인가.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우리 스스로가 갑질의 행태를 보이지 말고 모범을 보이자는 것이다.


“여야 정쟁에만 매달려 있어” 지적
‘7분 갑질’ 논란 “약속부터 지키자”

- 당초 정무위원장을 희망했으나, 기재위원장 경선에 뛰어들었다. 선회한 이유는?
▲내가 정무위원장을 희망한 건 아니다. 실물경제는 많이 다루다 보니 경제에 관심이 있었다. 무엇보다 어떤 위원회가 주어진들 내가 잘 해낼 수 있겠다는 마음가짐이 있었다.

- 일각에선 기재위원장에 당선되는 과정에 친박계의 지원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 당시 투표결과를 보면 사실과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다. 상임위원장 투표서 소위 친박이라는 분이 53표를 받았는데, 난 70표를 받았다. 만약 날 친박에서 밀어줬다면, 그분이 나보다 더 많은 표를 받았어야 정상 아닌가.
 

70표라는 것은 특정 계파만 밀어줘서는 나올 수 없는 수다. 당시 비박에서도 나를 지원하겠다고 말하는 분이 많았다. 내가 당선될 수 있었던 건 아마도 국회의 전통인 선수 존중 문화가 작용했지 않았나 생각한다. 위원장은 사회를 보는 자리다. 때문에 국회 흐름을 좀 더 잘 아는 사람이 맡는 경우가 많다.

- 상임위서 미르‧K스포츠재단 논란과 관련해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해체론’이 제기되고 있다.
▲전경련 해체 여부는 국회가 아닌 전경련이 결정해야 될 사안이다. 다만 난 전경련이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기여했지만, 좀 더 발전적 단체로 성장하는 모습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7년 IMF 이후 생산성은 매우 높아진 데 비해 소득의 재분배가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이다. 그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전경련의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다. 비정규직을 최소화하고 정규직을 많이 양성해 국민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데 경제단체들이 앞장서야 한다.

- 기재위 국감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지원 가능성이 제기됐다.
▲대우조선해양이 강도 높은 구조개혁을 하지 않는 이상 정부의 추가 지원이 있어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대기업서 발생한 문제를 메우기 위해 국민의 혈세를 지나치게 투입하는 것은 썩 바람직한 모습이 아니다.

대우조선해양 사태는 대기업 구성원들의 책임이지 않나. 오히려 지원할 돈이 있다면 소상공인 기금을 늘려서 그분들을 지원하든지, 학자금 대출에 힘들어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국민 세금을 집행하는 게 생산적이라 생각한다. 정부나 정치권에선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때다.

- 분수경제론, 경제민주화, 국민성장론 등 최근 잠룡들을 중심으로 각자의 성장 담론이 있는 상황이다. 기재위원장으로서의 생각은?
▲현재 정치권에선 성장이냐 분배냐를 이분법적으로 얘기한다. 난 이걸 하나로 묶어내는 제3의 키워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난 그걸 ‘성숙’이라 표현하고 싶다. 우리 사회와 경제가 한 단계 성숙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가 2만8000불까지 오는 과정에서 부의 창출이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양극화라는 부정적인 부분도 있다. 때문에 세대‧계층‧지역 간 갈등이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런 부분을 치유하고 하나로 묶어낼 수 있는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법인세율 인상 문제도 이슈다.
▲법인세, 소득세 문제를 풀어내기 위해 국감이 끝나면 상임위 차원서 공청회를 열 계획이다. 과거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는 법인세율이 45%였다. 이후 역대 정권을 거치며 법인세가 인하돼 지금까지 온 것이다. 과거처럼 인상할지 말지를 정치권에서만 논할 게 아니라 전문가들을 불러 그분들의 시각에서 봐야 할 필요가 있다. 정치권은 여야 정쟁의 시각에서 보는 한계가 있다. 기재위원장으로서 이 부분을 곧 있을 공청회에서 공론화시켜볼 계획이다.


<chm@ilyosisa.co.kr>



[조경태는 누구?]

▲ 노무현 대통령후보 정책보좌역
▲ 열린우리당 원내부대표
▲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
▲ 2016년 1월 새누리당 입당
▲ 제17, 18, 19, 20대 국회의원 (부산 사하구을)
▲ 제20대 국회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