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입’ 전현희 대변인 인터뷰

“국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잘 섬기겠다”

 

“복지는 포퓰리즘이 아닌 ‘국민의 권리’”
“미래를 열어가는 희망의 정치 만들겠다”

한파가 맹위를 떨친 지난달 26일 ‘마음이 따뜻한 정치인’ 민주당 전현희 의원을 만났다. 전 의원은 “정치 입문 당시의 초심과 원칙을 지켜가는 것이 의정활동의 목표”라고 말했다. 원내대변인을 맡고 있는 전 의원은 “국민이 행복한 정치가 진정한 정치이다. 이는 내 의정활동의 목표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치과의사 출신 변호사 1호로 유명하다. 유망한 치과의사가 사시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 어릴 적 꿈이 변호사였다. 법조인 남편의 영향도 있었고 보다 활동적·사회지향적인 일을 해보고 싶어 안정적인 치과의사 자리 대신 고시촌으로 향했다. 사실 치과의사는 출퇴근 시간이 일정하고 안정적인 수입이 보장돼 좋은 직업이었다. 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능동적으로 살아가고 싶다는 자각이 내부에서 일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더 많이 하고 싶었다.

- 법조인에서 어떤 계기로 국회에 입문하게 됐나.
▲ 변호사를 하며 혈액질환·혈우병·에이즈 환자를 위한 무료 집단소송을 많이 했다. 그런데 환자 가족들이 굉장한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 법의 도움을 전혀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았다. 국회를 자주 오가며 ‘법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입법 청원도 해보고, 제도를 바꾸기 위해 국정감사 자리에서 지적도 하고 하소연도 많이 했는데 현실의 벽은 높았다. 그 결과법을 직접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마침내 새로운 도전이 시작됐다.

- 의정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사건은.
▲ 의정활동 초기 ‘희귀 난치성 환자’ 치료비와 관련된 세금을 면제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치료 받을 수 있는 법안을 발의해 결국 통과시켰다. 환자들과 가족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며 국회의원이 되길 잘했다 생각했다. 또 신종플루가 유행했을 당시 정부가 내놓은 단체 예방접종 정책의 위험성을 지적해 예방 정책의 ‘안정성’을 확보한 일도 기억에 남는다.

- 요즘 정치권에서는 복지가 큰 화두다. 전 의원의 복지 철학이 궁금한데.
▲ 복지는 곧 국민의 권리다. 복지는 절대 ‘포퓰리즘’이 아니다. 보편적 복지는 시대정신이자 흐름으로 국민의 요구이자 바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민주당은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국민을 위한 정책 마련을 위해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점점 살기 팍팍한 사회가 돼가고 있다. 고용은 불안정하고 양극화는 심화되며 출산율은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이럴 때 요구되는 정부 역할이 바로 복지다.
- 치과 진료는 서민 입장에서 ‘비싼 돈’ 들어가는 일인데 부담을 경감시킬 방법이 있는지.
▲ 치과 치료의 의료보험 보장성 확대는 시급한 사안이다. 시민단체인 건강연대가 2008년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의료관련 지출 중 치과진료비(50.7%) 부담이 제일 큰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치과 분야 건강보험 보장율은 35.5% 수준에 불과하다. 치과의사 출신으로서 이 부분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다. 치과 질환의 가장 대표적 예방법인 스케일링과 노인 건강권 확보를 위한 틀니 치료의 의료보험 급여화 전환을 위해 법안을 발의했다. 당내에서도 무상의료정책과 함께 치과치료에 대한 의료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 정치 인생의 멘토는 누구이고 어떤 가르침을 받았는지.
▲ 고인이 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다. 김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 민주화를 위해 헌신했다. 민주와 인권의 대한민국 역사에 길이 기억될 것이다.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옳은 방향을 제시했고 국민들에게 가장 큰 용기와 희망을 줬다.
노 전 대통령은 진정한 서민 대통령이었다. 서민을 위한 정책을 펴고 서민을 대변하며 복지 정책을 확대한 가장 ‘서민 친화적인’ 대통령이었다. 그들의 모습은 아직 많은 국민들의 기억 속에 자리 잡고 있다.


- 국회의원이 되고 세 번째 맞는 설이다. 주로 명절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 다른 사람과 비슷하다. 가족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고 집안 어른들께 인사도 간다. 하지만 국회의원이 된 후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했다. 대변인 업무도 있고 명절 맞이 당 행사도 참석해야 되기에 가족들에게 항상 미안하다.

- 2011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은.
▲ 보건복지위에서 상임위 활동을 하며 가장 중점을 둔 것이 바로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다.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은 잘 갖춰져 있지만 중환자가 되면 여전히 많은 치료 비용이 소요된다. 보험 급여 가능 분야를 확대해 본인 부담금을 줄여 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돈 없어도 제대로 치료 받을 수 있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도 해결하고 싶다. 세 자녀 이상 가구 건강보험료 감면, 출산보육 용품 부가세 감면, 영유아 무상 예방접종 등 출산과 육아에 드는 비용을 줄여주는 법안을 발의했지만 아직 성과를 보지 못했다. 또 용돈성 일자리가 아닌 어르신들의 지혜와 경륜을 살리는 일자리를 만들고 싶다.

- 남은 제18대 국회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 정치와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회복이다. 단기간 내 해결은 어렵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다. 의정 활동을 직접 해보니 ‘그저 놀고 먹고 다투기만 하는 국회’는 아닌데 여전히 가장 불신받는 집단 중 하나가 국회라는 사실이 참 안타깝다. 국민의 신뢰를 받기 위해 현상에 매몰된 정치가 아닌 미래를 열어가는 희망의 정치를 하겠다. 국회의원 자리가 권력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국민의 삶을 위해 구체적 정책과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정치인이 되겠다. 국민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제공하는 것이 내가 정치하는 이유이자 목적이다. 여기저기 얼굴만 알리고 유명세로 치르려는 정치는 하고 싶지 않다.

▲1964년생
▲부산 데레사여고
▲서울대 치의학과 졸
▲38회 사법고시 합격
▲고려대 대학원 법학석사
▲민주당 원내대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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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