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의혹’ 덕성학원에 무슨 일이…

캠퍼스에 썩은 돈냄새 ‘풀풀’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덕성여자대학교 학교법인인 덕성학원이 잇단 구설에 오르고 있다. 구설의 요지는 김목민 이사장이 전횡을 일삼고 있다는 것. 김 이사장에게는 출근도 하지 않은 유령 고문에게 급여 1억원을 지급한 사실 및 덕성학원 수익용 부동산 사업 특혜 의혹 등이 제기됐다.

교육부가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이사장과 상임고문에게 급여를 부당하게 지급하고 수익용 부동산 사업 특혜 의혹이 제기된 덕성학원에 대해 현지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교육부는 서울 종로구 안국동에 위치한 학교법인 덕성학원에 조사관 4명을 파견했다. 교육부가 보낸 점검 기간은 필요 시 연장될 수도 있다.

조사관 파견

<일요시사>가 입수한 교육부 공문에 따르면 이번 실태조사에서 ▲이사장 거마비(교통비) 등 수당 수령 내역 ▲수익용 기본재산 토지사용 승낙 내역 ▲절차 준수 여부 등 민원 제기 사항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그 동안 덕성학원에는 ‘유령 고문’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이사장은 덕성학원 산하에 법인수익사업체인 해영회관 내 수익사업자문위원회를 조직한 바 있다. 이 위원회를 운영하면서 남모씨를 계약직 상임고문으로 앉혔다. 남씨는 덕성학원의 영일만 관광단지 개발사업 인·허가 등 대외업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남씨는 지난해 급여 명목으로 1억3000만원(연봉 7200만원, 업무추진비 월 150만원, 유류비 월 50만원)을 지급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먼저 복수의 학교 관계자들은 남씨의 상임고문직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남씨가 현재 80세가 넘는 고령으로 대외 업무를 맡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고령인 점만 문제라면 차라리 다행이다. 덕성학원 관계자는 “남씨가 사실상 출근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지난 2015년 모 사립대학 수익사업체 직원 허위 채용 등의 이유로 임원 취임 승인 취소와 중징계 및 급여 회수를 해 행정처분을 내린 바 있다.

덕성학원은 이런 문제를 의식했을까. 현재는 남씨의 출근부를 덕성학원이 조작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남씨는 2016년 1월부터 6월15일까지 매일 출근한 것으로 돼 있다. 그런데 남씨의 출근부는 퇴직한 전직원의 지시로 작성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한 수익사업자문위원회 위원장인 정모씨가 덕성학원 수익사업 개발권을 주기로 약속하고 지인인 김모씨에게 5000만원을 받았다는 각서가 발견됐다. 실제로 김씨의 아내 서모씨가 경영하는 부동산 개발회사에 수의계약을 통해 법인 자금 1760만원을 지급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자 정씨가 퇴사를 했는데도 학교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사장 전횡 도마에…교육부 조사에 착수
유령고문 연봉 주고 수익사업 대가로 수수
학교 부지 사용에도 이사회 안 거치고 통과?

이 외에도 김 이사장도 상근하지도 않고 매주 2차례 법인사무국에서 100만원 씩 총 2억원이 넘는 수당과 활동비를 받아간 것으로 전해진다. 이 때문에 내부에서는 김 이사장이 과다하게 수당을 받아간다는 비판이 나왔다. 그럴 때마다 김 이사장은 “법인직원들과의 회식자리 등 활동비를 받아가는 것”이라며 “재단을 위해 정치인 등에게 후원을 하기 위해서”라고 공공연하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덕성학원은 포항소재 법인 수익용재산 토지 약 160만평 중 3만평 규모의 토지사용 승낙서를 동해그린풍력(특수목적법인:특수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만들어지는 일종의 페이퍼컴퍼니)에 작성해 주면서도 이사회 의결과 교육부 허가를 받지 않은 의혹도 있다.

덕성학원은 지난해 6월 수익 사업으로 풍력발전 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대명GEC와 ‘호미곶 풍력발전사업 우선협상 협약서’를 작성하고 공동 투자 등을 위해 1년간 풍광 조사를 실시할 목적으로 동해그린풍력 설립을 합의했다. 동해그린풍력은 대명GEC가 설립한 자회사나 마찬가지다.


그런데 김 이사장은 풍광조사 결과도 나오기 전 대명GEC의 요청으로 동해그린풍력이 전기사업허가권을 따도록 156만평 중 3만평에 대한 토지 사용 승낙서를 독단적으로 작성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학법상 일정 규모 이상의 학교법인 처분할 때는 토지임대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며, 이사회의 결의와 관할 교육청(교육부) 허가를 받아야 한다.

덕성학원은 대명GEC에 풍광조사를 위한 45평 규모의 토지사용 승낙을 위해서도 이사회를 결의한 바 있다. 반면 3만평을 사용하게 하는 토지사용 승낙에 대한 이사회 회의록이 없다는 점에서 김 이사장이 독단적으로 처리한 게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애초에 덕성학원은 풍력발전단지를 수익사업을 목적으로 이 사업을 진행했지만, 이 길조차 현재 막혀 있다. ‘호미곶 풍력발전사업 우선협상 협약서’에 따르면 덕성학원과 대명GEC는 함께 자본금을 공동투자하기로 돼 있다.

하지만 덕성학원은 이 사업을 관장하는 핵심인 동해그린풍력에 대한 지분이 전혀 없다. 이 때문에 동해그린풍력에서 나오는 각종 수익과 배당금 등을 받을 수 없다. 결국 덕성학원이 수익 창출을 위해 추진한 풍력발전 사업이 남 좋은 일만하게 해준 꼴이 됐다.

비리백화점 되나

덕성학원은 이런 의혹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덕성학원 관계자는 유령 상임고문 의혹에 대해 “그분(남씨)이 근무했다는 근거는 다 있다. 그 분은 애초에 대외 업무 때문에 초빙된 계약직이다. 사무실에 앉아 있는 일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외 김 이사장의 부당 수령 의혹과 수익사업 부지 선정 의혹에 대해 “교육부에서 조사 중이다.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이렇다 저렇다 할 수 없다”고 말했다.


<min1330@ilyosisa.co.kr>

  

[김목민 이사장은?]

과거 덕성학원의 횡포가 심해 학원 당국과 덕성여자대학교 학생들 간의 마찰이 극렬했다. 1997년 학내 분규 사태가 무려 5년 간이나 지속된 적이 있을 정도다. 이 과정에서 덕성여대 총학생회는 무려 447일간 점거 농성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덕성여대의 농성의 계기르 우리나라 사학의 횡포가 사회적으로 알려졌다. 당시 교육인적자원부가 사학재단의 투명성을 감사하게 된 발단이 됐다.

지난 2012년 교육부는 덕성학원 기존 이사들이 해임하고 김목민 이사장을 현 이사장으로 승인했다. 이후 4년 동안 이사장직을 맡고 있으며, 올해 8월로 임기가 종료된다. 김 이사장은 부장판사 출신으로 대법원 재판연구관,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서울북부지방법원 법원장으로 근무했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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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