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의 상임위' 배정 앞과 뒤

뺑뺑이 돌려 의원님 자리 배치?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상임위 배정이 마무리됐음에도 분위기는 여전히 어수선하다. 여야 가릴 것 없이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천명했음에도 의원들의 전문성이 고려되지 않은 채 ‘당리당락’에 따라 입맛대로 의원들을 끼워 맞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몇몇 의원들은 당 지도부의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또한 새누리당이 상임위원장과 간사 자리에 친박 성향의 인사들을 전진 배치시켜 내년 대선을 잡기 위한 ‘사전정지작업’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제20대 국회 전반기를 이끌 18개 상임위 구성이 완료됐다. 앞서 정치권에서는 몇몇 상임위에 대해 ‘분리·통합론’이 제기됐었다. 환노위처럼 서로 관련성이 크지 않은 부분(환경·노동)이 하나의 상임위로 되어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에서다. 그러나 여야 지도부는 기존 18개 상임위 그대로 간다는 것에 합의했고, 분리·통합론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지도부 결정에 대한 의원들의 이의제기도 크지 않았다.

엉뚱한 배정

그러나 의원들의 상임위 배정으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진다. 여야 지도부와 국회의장은 상임위 배정에 반발하는 의원들의 원성과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국민들의 여론에 직면해 있다. 당리당락만을 고려해 의원들을 장기말처럼 사용했다는 지적이다.

몇몇 의원들은 이번 배정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무소속 윤종오 의원은 “엉뚱한 상임위 배정”이라며 “민의와 전문성을 모두 등지는 결과”라고 말했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축구 선수가 농구장에 놓인 느낌”이라고 비유적으로 표현했다. 윤 의원과 추 의원은 국회의장과 교섭단체들에게 재고를 요청한 상태다.

두 의원이 각자의 목소리를 내는 것 같지만, 하나로 연결된다. 그리고 그 이면에는 교섭단체들의 상임위 나눠먹기가 존재한다.


당초 윤 의원은 환노위 배정을 희망했다. 민주노총 출신인 윤 의원으로서는 당연한 지원이었다. 울산환경운동연합 지도위원을 지낸 이력이 있어 환경에 대해서도 전문성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그의 상임위는 환노위가 아닌 미방위로 결정됐다.

정치권에서는 인기·비인기 상임위의 원리가 존재한다. 전통적으로 환노위는 의원들 사이에서 비인기 상임위에 속한다. 반면 지역 현안을 풀 수 있는 국토위는 대표적인 인기 상임위다. 그러나보니 지원자 수에서 차이가 나고 결국 상임위 위원수의 차이로 연결된다. 일례로 환노위 위원의 수는 16명인데 반해 국토위는 31명이다.
 

이 중 비교섭단체 의원 몫으로는 1명만이 배정된다. 환노위도 마찬가지다. 이 한 자리를 두고 정의당 이정미 의원과 윤 의원이 경쟁했고 결국 이 의원의 몫으로 돌아갔다.

이 의원이 경쟁에서 이긴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도 있지만, 통상 이럴 경우 정원 조정이 이루어진다. 20명을 채우기 힘든 비인기 상임위라면 더욱 그렇다. 이에 대해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환노위는 지망한 의원이 16명뿐으로 20명을 채우지도 못했는데, 비교섭단체 의원이 한 명 더 지원한다고 해서 못 받아들일 이유가 무엇이냐”고 되물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조정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윤 의원은 미방위로 배정됐다. 문제는 윤 의원의 이동으로 다른 상임위에 ‘도미노 현상’을 불러왔다는 것이다. 윤 의원이 미방위 배정은 해당 상임위를 희망했던 추 의원의 외통위 배정으로 이어졌다. 두 사람 모두를 만족시키지 못한 연쇄작용이 벌어진 것이다.

의원이 장기말? 교섭단체 횡포 논란
간사에 친박계 전진 배치…계파 여전

생소한 분야를 맡게 된 두 사람은 답답함을 토로한다. 국민들이 기대하는 바가 있는데 전혀 다른 분야로 가게됨에 따라 4년이란 임기 동안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될까 우려한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노총 전략후보로 61.49%라는 노동자와 주민들의 지지로 (내가) 당선된 것은 노동법 개악과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저지하고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라는 민의가 반영된 것”이라고 환노위로의 조정을 요청했다.

비단 두 사람만 전문성과 동떨어진 상임위로 가게 된 게 아니다. 이들 외에도 행정자치부 장관 출신 정종섭 의원은 행안위가 아닌 국토위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었던 윤상직 의원은 산자위가 아닌 법사위로, 기획재정부 국고국 계약제도과장을 했던 김정우 의원은 기재위가 아닌 안행위로 가는 등 그 사례가 결코 적지 않다. 정치권에서는 과연 전문성을 배제하고 일하는 국회를 만들 수 있을 지 벌써부터 회의적인 반응이 흘러나온다.

 

‘친박 인사’들이 대거 간사로 임명돼 계파 논리가 작용한 것 아니냐는 논란도 있다. 교문위 간사로 뽑힌 이장우 의원을 비롯해 농축위 김태흠 간사는 대표적인 친박계 인사들이다.

두 사람은 ‘김용태 혁신위’ 출범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 정도로 행동파적인 기질이 있다.

그 외 친박계 좌장 서청원 의원과 가까운 것으로 잘 알려진 국토위 이우현 간사, 청와대 정무비서관 출신인 예결위 주광덕 간사, 법사위 김진태 간사, 정무위 유의동 간사, 기재위 이현재 간사, 미방위 박대출 간사 등도 친박계로 통한다.

중진 이상이 되면 상임위원장 자격이 주어지는 것처럼 통상 간사는 재선 의원들에게 돌아간다. 이들에게는 ▲회의 날짜 ▲우선 심의 법안 등을 결정하는 권한이 주어진다. 정치권 안팎에서 “진짜 ‘실세’는 상임위원장이 아니라 간사”라는 주장이 허투루 들리지 않는 이유다. 특히 ‘여소야대’ 상황에서 이들 간사들의 협상력이 더욱 주목받을 수밖에 없다.

간사에 이어 상임위원장 자리도 친박계 전진 배치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일례로 전반기 기재위원장을 뽑는 과정에서 친박계가 조경태 의원에게 몰표를 던져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조 의원은 TBS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선수가 높아서 (당선)됐다”고 말해 해당 의혹을 부인했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상임위원장·간사 임명을 두고 청와대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박근혜정부 레임덕을 늦추는가 하면 내년 대선을 노린 사전정지작업 아니냐는 해석이다. 결국 청와대와 교감하는 인사들이 법안 처리에 있어서 ‘게이트 키핑’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란 예상이다.

청와대 의중?

각 상임위에는 앞으로 대한민국 사회를 뜨겁게 달굴 이슈들이 산적해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대표적으로 환노위에는 ‘노동4법’이 있고 미방위에는 내년으로 예정된 ‘방송통합’ 문제가 기다리고 있다”며 “이번 상임위 배정 문제도 그렇고,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대선을 앞두고 자칫 야권에 밀리는 모습을 보일까봐 우려했을 것이다. 여소야대 국면이라 부담감은 더욱 컸을 것”이라고 이번 사태를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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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