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원 옆 '흑석동 재개발' 공방전

호국영령 잠든 동네서 ‘치고받고’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호국영령이 잠든 현충원 근처에서 재개발을 둘러싸고 큰 싸움이 벌어졌다. 흑석11구역이 재개발을 추진하는 가운데 조합과 반대파와의 대립양상이 심화되고 있다. <일요시사>가 흑석동 재개발을 둘러싼 분쟁 내막을 들여다봤다.
 

지난달 25일, 흑석11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하 조합)이 정기총회를 개최하며 재개발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흑석동11구역은 흑석뉴타운11지구 중 가장 늦은 지난 2012726일 정비구역으로 지정됐다. 이 지역은 한강 조망이 가능하고 강남 진입이 용이해 금싸라기 땅으로 불리고 있다.

뉴타운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추진한 정책으로 슬럼화된 도시의 구역을 재정비한다는 목적으로 추진됐다. 하지만 후임 박원순 시장이 취임하면서 뉴타운사업은 하나 둘씩 문을 닫기 시작했고, 뉴타운지역 지정해제된 곳들이 늘어났다.

현충마을의 고민

흑석11구역은 국립현충원에 맞닿아 있는 구역이다. 현충원에 맞닿아 있는 또 다른 구역으로는 흑석4구역이 있는데 2006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 20127월에 완공돼 현재는 흑석 푸르지오가 들어선 상태다. 흑석 푸르지오는 총 19층 높이로 지어졌다.

조합도 흑석 푸르지오 및 다른 정비구역과 마찬가지로 20여층 안팎의 높이까지 아파트를 올린다는 계획이다. 조합 관계자는 초기 계획은 28층까지 올릴 계획이었지만 현재는 실질적으로는 25층까지 올리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11구역의 정비업체로 들어선 동우CM의 본부장은 현재 종교부지와의 협약이 끝나지 않았다종교부지 문제가 처리되는 대로 서울시와 협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와 협의가 되면 20층 이상 올리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흑석11구역 재개발 반대 비상대책위워장의 목소리는 다르다. 원모 위원장은 현충마을은 반대파 때문에 재개발이 안 되는 것이 아니다이미 2012년 서울시 결정고시로 아파트 높이가 정해져 있다고 말했다.
 

원씨가 말하는 서울시 고시란 2012710일 서울시가 개최한 도시재정비위원회 결과를 의미한다. 이때 서울시는 흑석11구역에 대해 최고층수를 12, 평균층수를 9(현충원에 접한 획지는 7층 이하) 이하로 하고,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해 건축계획 수립 고시를 발표했다. 즉, 이는 조건부가결을 의미한다.

추진위-반대파 대립층수 두고 충돌
양측 고도제한·매몰비용 놓고도 잡음

동작구청은 추진위에서 진행 중인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수립 용역 시행 가능여부를 서울시에 물었다. 그후 받은 회신을 살펴보면, 서울시의 입장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기존계획의 기본틀이 흔들리지 않은 부분적 촉진계획 변경은 추진주체가 작성해 그 타당성 여부 검토 후 변경입안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기존계획의 기본틀은 20127월 서울시가 고시한 조건부 가결을 의미한다. 서울시 고시를 두고 추진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으며 동작구는 추진하는 쪽의 입장을 지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존치관리2구역은 흑석11구역의 또 다른 이름이다. 존치관리구역이란 노후도가 20년이 되지 않거나 접도율, 도로율을 등 4개 항이 촉진구역 지정의 기준을 미달됐을 때를 의미한다. 흑석11구역은 노후도 부분만 충족시킨 상태로 조합을 추진 중에 있고, 같은 흑석뉴타운 부지의 흑석10구역이자 존치관리1구역은 평균5층의 빌라형 밖에 들어올 수 없다는 결정에 따라 경제성을 이유로 조합이 해제됐다.


원씨는 존치 1구역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다존치관리2구역은 노후도만 충족되었을 뿐인데 무리하게 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흑석11구역의 고도제한을 놓고도 말이 많다. 원씨는 흑석11구역이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구역(대공방어 협조구역)으로 건축법69조에 따른 특별건축구역 지정대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동작구청은 건축법2조·6호에 따른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구역은 통제보호구역제한보호구역을 이르는 말로 대공방어 협조구역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토지이용계획 확인서에 따른 흑석11구역의 정비구역을 살펴보니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에 의거해 대공방어협조구역(위탁고도 77~257m)에 해당됐다. 이는 위탁고도 내 기준에는 건물이 들어설 수 없음을 의미한다.
 

분명히 흑석11구역 내 토지가 대공방어협조구역에 속한다는 자료가 있음에도 동작구청은 원씨의 주장을 거짓으로 치부하고 있다. 원씨는 흑석11구역의 재개발 추진의 어려움을 흑석11구역에서 도로 건너에 위치한 흑석한강현대아파트의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원씨는 한강현대아파트의 경우 재건축을 추진했지만 서울시 고시에 따르면 현재 15층보다 더 낮은 층수로 지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추진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이에 조합 관계자는 왜 남의 아파트까지 신경 쓰는지 모르겠다. 그쪽과 여기 사정은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서울시 고시 평균 9
조합 “20층 이상 가능

지난달 25일 개최한 정기총회에서는 매몰비용에 대한 설전이 이어지기도 했다. 매몰비용은 흑석11구역이 재개발에 실패해 해제될 시 지금까지 조합이 사용한 금액에 대한 청구분을 의미한다. 즉 조합이 해제되면 조합원 즉 흑석11구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보유지분율에 따라 매몰비용은 다르게 책정된다.

정기총회에서 조합 관계자는 동의를 안 한 분들은 매몰비용을 내지 않아도 된다최근 매몰비용을 조합원에게 분담해야 할 책임이 없다는 판결이 잇따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제 시 비용을 구청에서 대납하는지 혹은 국가가 책임을 지는지에 대한 조합원의 질문에 조합 관계자는 조합명의로 대출을 한 것이기 때문에 조합원이 동의를 하지 않으면 갚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이에 총회의 사회자는 서울시가 사용금액의 70%를 조합에 보조금으로 주겠다는 내용이 있다만약 조합이 멈춰서 해산될 시 30%는 조합원이 채무를 진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조합이 해체된 후에 지금까지 사용한 정비사업비, 청산금 부과금에 대한 연체율, 지연손실금 등을 지게 되어있는 것이다. 이처럼 주민들이 재개발 실패의 책임을 부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마냥 앉아서 재개발이 진행된다고 좋아하고 있을 때만은 아니라는 것이 원씨의 설명이다.

원씨는 재건축과 다르게 재개발은 75%이상이 찬성하면 나머지 25% 반대자들의 의사와 관계없이 재개발이 진행된다. 재산권 측면에서 위헌적 요소가 보인다며 재개발 자체의 위헌성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매번 설전만


일련의 반대 측의 주장에 대해 조합 관계자는 반대파의 터무니없는 주장 때문에 조합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아직까지는 서울시 고시 때문에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촉진계획변경을 통해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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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