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진료 플랫폼 나만의닥터를 운영하는 메라키플레이스가 비대면 진료 서비스 신뢰도 제고를 위한 내부 정책을 강화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나만의닥터에서 강화된 시스템은 ▲환자 선택권 보장 ▲의·약사 사전 검수 기능이다. 환자 선택권 보장을 위해 진료 예약부터 약 수령까지 서비스 전 과정을 환자가 결정하도록 한다. 나만의닥터 나만의닥터 앱을 통해 사전 진료 예약도 할 수 있다. 진료 요청 후 진료를 계속 기다리는 것이 아닌, 환자가 원하는 시간에 사전 예약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상세 페이지에 게시된 의료진의 약력 및 진료 과목 등을 미리 확인해 이용자가 필요한 진료에 맞는 의사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진료 후에는 환자가 약을 수령할 방법과 약국을 선택할 수 있다. 배송을 원할 경우 환자의 위치와 관계없이 나만의닥터 제휴 약국 중 하나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 나만의닥터는 환자가 원하는 의사나 약국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이용자의 선택권을 우선순위로 두고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비대면 플랫폼인 만큼 누구에게 서비스를 받는지 이용자들이 가장 잘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나만의닥터는 이용자들에게 신뢰도를 확보한 점을 인정받아 ‘2022
한국BMS제약이 서울특별시, 보건산업진흥원, 서울바이오허브와 ‘서울 BMS 이노베이션 챌린지(Seoul BMS Innovation Challenge)’를 진행, 오는 8월19일까지 국내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서울 BMS 이노베이션 챌린지’는 심각한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삶을 바꿀 혁신 기술을 발굴 및 육성하고자 한국BMS제약, 서울특별시, 보건산업진흥원, 서울바이오허브가 함께 진행하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개방형 혁신) 파트너링 프로그램이다. 네트워크 지원 분야는 ▲종양질환 ▲혈액질환 ▲심혈관질환 ▲면역질환 ▲섬유화증 ▲신경과학 ▲중개의학 ▲세포치료 ▲디지털헬스 ▲연구조사기술 총 10개의 영역이다.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 분야의 창업일로부터 10년 미만 업력의 중소기업 또는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공모 기간은 오는 8월19일까지며, 이후 서류 심사 및 발표 심사를 통해 수상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 선정되는 2개 기업에는 연구지원금 총 8000만원(기업당 4000만원)과 함께 2년의 서울바이오허브 입주 혜택이 제공된다. 연구 개발 및 기술상업화 역량 강화를 위한 B
아쿠아마인이 개발한 기능성 물병 ‘미네랄메이커’의 마그네슘을 강화한 알칼리성 물이 고혈당에 오염된 신장 세포를 보호하고, 당뇨 합병증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한 연구 논문이 나왔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이규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교수 연구팀은 올해 2월 초부터 지난달 중순까지 건강한 신장 세포에 고혈당을 주입해 제2형 당뇨 환자 세포로 만들고, 수돗물과 일회용 생수·마그네슘 알칼리 미네랄워터에 담근 뒤 관찰한 결과 마그네슘 알칼리 미네랄워터에서 비정상 세포가 정상 세포로 복원되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수돗물과 일회용 생수로 분석한 신장 세포는 당뇨 상태의 고혈당을 유지했다. “정상 복원” 실험에는 수소 이온 농도 pH 7.38의 수돗물,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회용 생수(pH 7.76, 마그네슘 2.9㎎), 아쿠아마인 미네랄메이커의 마그네슘 알칼리 미네랄워터(pH 9.62, 마그네슘 10.9㎎) 3가지 물이 사용됐다. 연구 결과 마그네슘 알칼리 미네랄워터는 고혈당 처리된 신장 세포에서 활성 산소, 산화질소, 카탈라제, 글루타티온 퍼옥시다제, 간세포 성장 인자 및 포도당을 흡수해 정상 세포를 유지했다. 이는 항산화 방어를 안정화하고 대사, 세포
산업 조사 전문 기관 이슈퀘스트가 시장 보고서 ‘의료, 헬스케어용 인공지능(AI)·서비스로봇 기술개발 동향과 사업화 전략’을 발간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이 2년이 지난 현재 미국을 비롯한 각 국가에서는 코로나19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일일 확진자 수 기록을 경신하고 있어, 아직 팬데믹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 보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감염병 대응을 위한 비대면, 비접촉 기술과 서비스가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핵심 솔루션으로 인공지능(AI) 기술과 서비스로봇 기술이 부각되고 있다. 로봇 산업 최근 의료, 헬스케어용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보건의료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딥러닝과 이미지 처리를 활용한 의료진의 진단 보조 역할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신약 발굴, 외과 수술 영역까지 그 분야가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로봇 산업은 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비대면 근무 확산과 개인위생 및 안전을 위한 거리 두기 필요성에 대한 인식 강화로 로봇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국제로봇연맹(IFR)의 ‘2021 세계 로봇 보고서’ 발표 자료에 따르면, 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의 한국법인(이하 사노피)은 만성·희소질환, 암 등의 환아와 환아 가족을 지원하는 사회책임 활동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 효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초록산타 상상학교는 만성·희소난치성 질환, 암 등 신체적 아픔을 겪는 환아와 가족들을 위해 2004년부터 매년 운영해왔으며, 올해 18주년을 맞이한 사노피의 대표적인 사회책임 프로그램이다.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구성됐다. 2004년부터 2017년 최초 진행한 이래로 5회 차를 맞이한 이번 효과 연구는 초록산타 프로그램을 통해 환아와 가족들이 치료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아동의 정서 인식과 정서 표현 및 정서 조절 증진에 이바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됐다. 임상 심리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진의 주도하에 진행된 효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21 초록산타 상상학교 참여는 아동이 스스로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이 정서를 긍정적으로 느끼는 정도인 ‘정적 정서 안녕’은 높이고,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정서 조절 곤란’의 정도는 낮추는 데 이바지한 것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현대인을 위해 온열 기구를 이용한 면역력 연구 결과를 지난 12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장수산업(장수돌침대·장수흙침대·장수돌소파)에서 학회 연구용 돌침대와 온수 매트를 기증받아 20명의 남녀 학회연구원을 대상으로 2020년 1월부터 지난 3월까지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추가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돌침대 대한재활트레이너학회의 연구 결과 연구원 20명 중 특히 잦은 감기·수면 장애·알레르기 비염을 앓은 남녀 연구원 12명은 병원을 찾는 평균 횟수가 5회 이상 줄어들고, 약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횟수가 기존 10회에서 평균 횟수 5회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다. 연구는 장수산업에서 연구원 전체에게 제공한 돌침대·돌소파·흙침대를 일상생활에서 특정 시간에 일정 온도로 사용해 이뤄졌다. 복사열을 이용해 주 3~4회 돌침대 온도를 39~45도로 설정해 30분 이내 찜질했고 35~45도 사이 연구원 각자의 취향에 맞게 온도를 적용해 잠자리에 들었다. 그 결과 학회는 면역력을 올리는 데는 돌침대가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번 연구는 정상 체온보다 1도 낮은 사람이 면역력 저하로 유해물질이 몸에 들어왔
KMI한국의학연구소(이하 KMI)가 제주시 관내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한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 이번 사회공헌 사업은 KMI 제주검진센터 개소를 앞두고 제주도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진행됐다. 접근성 제고 KMI는 제주도 지역의 의료 접근성을 제고하고, 의료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올 상반기 제주헬스케어타운 내 의료서비스센터에 건강검진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제주시청,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연계해 진행하는 이번 사회공헌 사업은 제주시 취약계층의 긴급 의료비 지원을 위해 추진됐으며, KMI는 총 2000만원을 후원한다. 긴급 지원 사업은 공공부조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이거나 재난재해에 노출돼 일상생활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수급자와 저소득층을 일시적으로 긴급 지원(의료비, 생계비, 주거비, 화재 복구비 등)해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달 24일 제주시청에서 진행된 후원 협약식에는 안동우 제주시장, 강지언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김순이 KMI 이사장, 이재영 전무이사, 윤선희 KMI사회공헌위원회 이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 이사장은 “제주시 취약계층과 시민의 건강을 지키는 데 동참하게 돼 뜻깊게 생
KMI한국의학연구소(이하 KMI)가 암 조기 발견으로 국민건강 증진과 국민 의료비 절감에 나서고 있다. KMI는 지난해 총 2222건의 암을 조기에 발견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조사 결과, KMI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인원은 지난해 기준 총 113만7023명이다. 이 가운데 2만6184명이 암을 포함한 중증질환 발생 등이 의심돼 상급의료기관에 진료가 의뢰됐고, 총 2222건이 암으로 최종 확진됐다. 조기 발견 KMI를 통한 암 진단 건수는 ▲2015년 1360건 ▲2016년 1600건 ▲2017년 1478건 ▲2018년 1629건 ▲2019년 1900건 ▲2020년 1937건 등으로, 지난해는 전년 대비 14.7%(285명)가 증가했다. 최근 10년(2012~2021년) KMI 건강검진을 통해 진단된 암은 총 1만7284건에 달한다. 지난해 기준 암의 확진 빈도는 갑상선암이 824건(37.1%)으로 가장 많았으며, 위암 367건(16.5%), 대장직장암 301건(13.5%), 유방암 214건(9.6%)의 순이었다. 특히 한국인에서 사망률 1위인 폐암(64건)을 비롯해 간암(33건), 췌장암(18건) 등 위협적인 암도 다수 진단됐다. 남성은 1112명 가운데
빨간약 플랫폼을 운영하는 이팜헬스케어가 ‘문 연 약국 찾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빨간약의 ‘문 연 약국 찾기 서비스’는 심야 시간이나 공휴일에 갑자기 자가진단키트 구매 등이 필요할 때 소비자가 약국을 찾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클릭 한 번으로 문 연 약국을 쉽고 정확하게 찾아주는 서비스다. 쉽고 명절 직후에 오미크론 확진자가 2만명대를 넘어섰고 지속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누구나 밤늦게 고열 등 오미크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지금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구매가 가능한 약국, 상비약의 복용법이 더욱 궁금할 수밖에 없다. 이때 빨간약 앱을 이용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빨간약의 약국 찾기 서비스는 포털 사이트에서 요일, 장소 등 을 입력한 후 문 연 약국을 검색하는 방식과 달리 클릭 한 번만 하면 심야 시간, 공휴일에 문 연 약국을 알려준다. 거기에 내비게이션까지 연동돼 있어 해당 약국을 쉽게 방문할 수 있다. 특히 약국만 찾아주는 기존의 단순 서비스와 달리 약국을 운영하는 전문 약사와 온라인으로 연결해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자가진단키트 구매 가능 여부, 온라인 복약 상담 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자가진단키트 구매 등
산업 조사 전문 기관인 씨에치오 얼라이언스가 ‘2022 차세대 바이오산업을 위한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동향 및 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마이크로바이옴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바이오산업 핵심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뿐만 아니라 동식물, 토양, 해양 등 모든 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군 및 관련 유전 정보의 총체다. 주거 환경, 기후 변화, 에너지 등 미생물의 서식 환경이 있는 곳에 존재해 농·축·수산업, 식품, 화장품, 의약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미래 바이오 유망 기술로 이목을 끌면서 국가 차원의 대형 프로젝트를 통한 연구·상업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1조 투자 정부도 지난달 9개 부처가 합동으로 1조원을 투자하는 범부처 차원의 ‘국가 마이크로바이옴 혁신 전략(안)’을 마련해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 개발 및 사업화 전 주기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하는 정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 따르면 글로벌 바이오 시장은 2019년 4502억달러(약 518조원)에서 2024년 6433억달러(약 740조원)로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은 2019년 811억
SK텔레콤과 서울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은 지난달 2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AI 기반 발달장애인의 조기 진단 및 도전적 행동(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특이행동) 치료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이하 SKT)과 서울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이하 서울대병원)은 ICT 솔루션을 기반으로 발달장애 진단 및 치료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향후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한 AI 학습용 데이터 확보와 디지털 치료제 구축 사업에 나서는 등 폭넓게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폭넓게 협력 양측은 첫 단계로 내년 상반기 중 발달장애 진단·치료를 위해 보호자용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등 관련 솔루션을 구축하고, 이를 전국 10개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발달장애 진단을 위해서는 일상 속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보호자들은 동영상을 촬영해 SNS 등으로 의료진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이용해 왔다. 향후 전용 앱을 개발·이용하게 되면 보호자들이 편리하게 영상 파일을 전송하는 것은 물론, 의료진이 체계적으로 자료 영상을 관리·분석할 수 있어 발달장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비아트리스의 한국 법인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지난 7월 한 달간 진행된 국내 골관절염 및 관절 통증 환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을 설문 조사해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 조사는 코로나19 팬데믹이 국내 골관절염 및 관절 통증 환자들의 삶에 미친 영향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위드코로나 시대의 적절한 치료 환경 조성을 위한 방향성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 7월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조사 대상은 1년간 관절 통증 또는 골관절염을 경험한 45세에서 65세 사이의 성인 남녀 210명으로, 이들은 월 1회 이상의 무릎 통증 발생과 중등도 수준의 통증 강도를 보고했다. 물리치료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전히 국내 환자들의 질환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환자 6명 중 1명(17%)은 골관절염 진단을 아직 받지 않은 상태였으며,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골관절염 미진단율이 4명 중 1명(23%)으로 더 높았다. 치료 행태와 관련해 환자들은 치료 방법으로 물리치료(52%), 처방 약 복용(46%)을 선호하는 가운데, 식이요법(50%), 국소 요법(37%), 일반의약품(17%), 한방 치료(16%) 등도 상당한 비중을 보였다. 또한 현재
한국화이자제약은 사단법인 쉼표와 함께 암으로 인한 신체적 변화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암 환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는 ‘H.O.P.E 투게더’ 수기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 H.O.P.E 투게더 수기 공모전은 암 발병 및 치료 과정에서 생기는 신체적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암 환자의 심리적 문제에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환자들의 목소리에 주목해 기획됐다. 목소리 이번 암 환자 수기 공모전 접수는 오는 28일까지이며, 발병 및 치료 과정 중 신체 변화에 따른 암 환자의 심리적 어려움과 지원책에 관심 있는 암 경험자 및 가족들을 비롯해 일반인 14세 이상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는 데 의의를 둔 이번 프로그램은 별도 당선작을 선정하지 않고 공모 기준에 적합한 수기 100건에 대해 참가일 기준 선착순으로 참가 선물을 준다. 참가 서류 등 수기 공모전 관련 내용은 한국화이자제약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송찬우 화이자 아시아 클러스터 항암제 사업부 총괄 부사장은 “한국화이자제약은 2018년부터 H.O.P.E 캠페인을 통해 암 투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 및 암 경험자분들의
대한신생아학회가 지난 9월부터 10월까지 이른둥이 부모 320명을 대상으로 ‘이른둥이 양육 및 치료 실태조사’를 시행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신생아학회가 실시한 ‘올해 장기적으로 유행한 코로나19가 이른둥이 가정의 의료기관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질문에 코로나19 이후 출생한 이른둥이 부모 65.6%는 신생아중환자실(이하 NICU) 면회에 제한을 받았다고 답변했다. ‘면회 전면 금지’ 57.6%, ‘월 3~4회’방문 17.1%, ‘월 8회(주 2회) 이상’ 방문 12.0%, ‘월 1~2회’ 방문 10.8%, ‘월 5~7회’ 방문 2.5% 순으로 집계됐다. 퇴원 후에도… 담당의와 면담 횟수에 대한 질문에는 ‘1주 1회 이상 가능했다’가 39.2%로 가장 높았고, ‘전화로만 1주 3회 이하 가능했다’가 30.4%로 다음을 차지했다. ‘전화로만 1주 4회-7회 면담이 가능했다’가 12.7%, ‘전화·대면 면담이 모두 불가했다’는 응답은 4.4%였다. 이처럼 NICU 면회 및 담당의 면담이 제한되면서 ‘아기 상태 파악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응답도 86.1%에 달했다. 다만 ‘어려움이 있었고 불안했으나 의료진과 갈등은 없었다’고 답한 응답자가 41.
임팩트북이 ‘안면미용(필러·보툴리눔톡신), 미용의료기기 및 안티에이징 산업별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노화는 모든 인간이 보편적, 필수적으로 겪는 생명현상으로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안티에이징(Anti-aging) 분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에는 노화 복구보다 사전 예방이 효과적이라는 인식하에 젊은 세대부터 안티에이징에 관심을 쏟고 있다.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안티에이징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미의 개념도 외모의 화려함에서 젊음으로 진화하고 있다. 코스메슈티컬 피부과, 기능성화장품, 필러 및 보툴리눔 톡신, 미용 서비스 등 안티에이징 산업 고객층이 2000년 이후 고소득자나 연예인뿐 아니라 중산층과 일반 대중으로까지 확대됐으며 수명 연장, 웰빙 트렌드, 바이오 기술이 발전해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사회 전반에 걸쳐 증가했다. 학계에서는 노화 과정을 늦추는 기술로, 의료계에서는 노인성 질환의 진단 치료로, 산업계에서는 어려 보이게 하는 제품과 서비스로 각각 활용되고 있다. 안티에이징 시장은 화장품 등의 소비재 분야, 의료 분야, 서비스 분야로 나눌 수 있다. 화장품 분야에서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피부 노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이하 KODA)은 생명 나눔 활성화를 위해 KODA 코디네이터와 전국 병원의 의료진이 참여한 ‘생명나눔챌린지’캠페인을 진행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생명나눔챌린지’는 생명 나눔의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장기조직기증원(KODA) 본사와 병원의 장기 기증 관련 부서에서 릴레이로 진행됐고, KODA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를 통해 게시됐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헌혈 인구가 줄면서 피가 모자란다는 소식을 듣고, KODA 직원 중 약 20%가 자발적으로 헌혈에 동참하기도 했다. 동참 이번 생명나눔챌린지에는 부산대학교(156명), 조선대학교(46명), 동아대학교(25명), 충북대학교(21명), 단국대학교(18명), 충남대학교(14명) 등 전국 총 18개 병원, 401명의 의료진이 참여했다. 특히 부산대학교병원은 장기이식센터를 비롯해 뇌사 관리 전임의, 신경외과, 중환자실, 응급의학과 등 156명이 참여해 최대 참여 인원을 기록했다. KODA에서는 이들 참여 영상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에 업로드했으며, 지난 6일부터 2주일 동안 ‘슬기로운 의사 선생님 칭찬하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송상헌 부산대 장기이식센터장은 “우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의 한국법인인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이하 사노피)는 중증 아토피피부염과 사춘기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청소년을 위로하고 부모들의 질환 인식을 높이기 위한 ‘나는 속가픈 사람입니다’를 전개할 예정이다. 이 캠페인은 세계 아토피피부염의 날을 맞아 기획된 행사로, 캠페인에서 사용된 신조어 ‘가픈(가렵다+아프다)’에 ‘속’을 더해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신체적 고통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고통을 함께 전달하고자 마련됐다. 사노피는 청소년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와 아토피피부염 그 부모들의 고충 및 고민을 이야기함으로써 질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콘텐츠 제작 사노피는 이번 캠페인을 위해 청소년 환자를 위한 만화 콘텐츠와 그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다. 만화 콘텐츠는 총 3편으로 ▲‘괜찮은 척하지 않아도 돼’ ▲‘네 잘못이 아니야’ ▲‘이 시간 또한 지나갈 거야’ 등 청소년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이 그동안 표현하지 못하고 감추고 있던 속마음을 위로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제작에는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키크니’가 참여했으며, 만화 세 편은 각각 9월18일, 10월9일, 11월4일에 키크니의 인스타그
임팩트북이 ‘2021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21세기 생명공학의 발달, 건강에 대한 욕구 증대 등으로 ‘건강기능식품과 식품 안전성 지향이 급속히 강조되면서 인식이 바뀌고 있다. 과거 식품의 양적인 면을 강조한 시대에는 식품 수급과 식량 확보가 대상이었지만 현재는 식품 기능성, 즉 식품의 생체 조절 기능을 가진 건강기능식품에 주목하고 있다. 3조 돌파 특히 코로나19 확진자가 늘면서 일반적인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과 함께 면역력을 키우는 건강기능식품에도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생산액은 건강기능식품 제도가 시행된 2004년 기준 2506억원으로, 2010년에는 제도 도입 이후 처음으로 1조원 시장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는 지난해 대비 17% 증가한 2조1260억원으로 2조원을 넘었으며, 2020년에는 3조3250억원으로 3조원을 돌파했다. 또한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1.8%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2020년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 중 면역기능 개선 제품이 1조25097억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혈행·기억력 개선 제품
임팩트북이 <의료IT(스마트병원/원격의료)·의료기기 및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동향과 사업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팬데믹으로 전염병 확산 방지 목적 록다운 등 이동 조치가 1년 이상 지속하며 생활 전반에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동 제한에 따라 원격근무와 온라인 교육으로 급격하게 전환이 이뤄졌으며, 대부분 의료 역량이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에 집중되면서 만성질환자와 경증환자 치료의 비대면 이용률이 급증했다. 기술 코로나 이후에도 디지털 전환 패러다임은 지속할 전망이다. 생활양식 전반이 디지털로 전환되며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비대면 산업은 지속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안정적 생태계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하는 헬스케어 부문에서 잠금효과가 클 전망이다. CB Insight는 포스트 코로나 10개 유망 분야, 24개 유망기술을 선정했으며, 이 중 헬스케어(▲원격 의료 ▲지속·원격진단 ▲원격치료 ▲온라인 피트니스 ▲고령자 간호)가 포함됐다. 헬스케어는 제조업과 함께 가장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로 꼽히고 있다. 이는 삶의 질 향상 및 건강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 증대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커지기 때문이다.
비아트리스 코리아가 일반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제4회 비아트리스 디지털 오픈 이노베이션’공모전을 진행해 오는 31일까지 서류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디지털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을 내 헬스케어 분야의 급변하는 환경 및 니즈에 맞춰 더 나은 건강 관리 및 의료 서비스 제공 환경 구축을 돕는다. 또 디지털 기술 및 플랫폼을 활용한 혁신적인 헬스케어 솔루션을 발굴함으로써, 삶의 모든 단계에서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한국 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자 기획됐다. 헬스케어 급변 이번 공모주제는 ‘코로나19가 바꾼 환경 속에서, 각 삶의 단계(소아·청소년-청년-중장년-노년)가 더 건강해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디지털 기술/플랫폼을 활용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국민 건강 실태와 관련된 부정적인 지표가 잇따르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선정됐다. 지난 5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코로나19 국민 정신건강 실태조사’에서 지난 3~4월 기준 국내 성인 중 우울 위험군의 비율이 22.8%로 2018년(3.8%)보다 약 6배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대한비만학회가 5월 발표한 ‘코로나19시대 국민 체중 관리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