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프랜차이즈 순댓국집 열풍이 매섭다. ‘할매순대국’으로 대표되는 프랜차이즈 순댓국 시장은 최근 몇 년 사이 비약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할매순대국‘ 상호를 달고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매장이 각기 다른 4개의 회사 소유라는 점은 무척 흥미롭다. <일요시사>는 최근 지속되고 있는 순댓국집의 인기와 프랜차이즈 순댓국집의 현황을 되짚어봤다.
2010년대 초반까지 순댓국 프랜차이즈의 전통적 강자는 ‘무봉리토종순대’였다. 2004년 무봉리 250호점을 개설한 데 이어 현재 전국에 287개의 매장을 두고 있다. 이처럼 무봉리토종순대가 주춤한 사이 ‘할매순대국’이 매섭게 순댓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강자로 떠오르면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진짜 원조는?
‘할매순대국’ 상호는 손큰, 큰맘, 큰손, 통큰 등 총 4개의 순댓국집으로 나눌 수 있다. 2012년 2월 권익현 보광엔터테인먼트 대표와 당시 임모 보광식품 대표가 ‘손큰할매순대국’을 론칭하면서 ‘할매순대국’이라는 이름이 처음 쓰여졌다.
하지만 임모 대표가 사망하면서 두 회사 관계에 이상기류가 흐르기 시작했다. 실경영권을 위임받은 임 대표의 부인과 공동 상호를 등록하기로 했지만 수익금 배당문제에서 이견을 보여 결국 두 회사는 따로 브랜드를 등록하고 다른 길을 걷기 시작했다. 당시 탤런트 전원주씨는 두 업체 와 각각 모델 계약을 채결해 소송에 휘말리기도 했다.
권씨는 “전원주씨가 계약만료일이 6개월이나 남아 있는 상태에서 동종업계에서 두 배가 넘는 출연료를 제의 받고 이중계약을 했다”고 주장했지만 검찰은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이후 지난 2014년 11월 임씨 측이 ‘손큰할매순대국’ 상표권 1심에서 승소하면서 현재 ‘손큰할매순대국’ 상호를 사용하고 있다.
권익현 보강엔터테인먼트 대표 측은 상호를 ‘손큰원조할매순대국’에서 ‘큰맘할매순대국’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법정공방에서의 패배로 큰맘 측은 상호를 변경하면서 사세의 위축을 걱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준하를 광고모델로 내세운 큰맘할매순대국은 지난달 450호점을 돌파했다. 손큰할매순대국이 14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는 것에 비해 3배 가까운 차이다.
무봉리토종순대가 10여년 넘게 280여개의 체인점 숫자에 머문 것에 비해 큰맘은 4년 만에 450호점을 개설했다는 점에서 상승세가 돋보인다. 순댓국 프랜차이즈 시장이 크게 성장 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가격 경쟁력에 있다.
순댓국은 최근 10년 내 가격이 떨어진 몇 안 되는 음식중 하나로 업체 간 경쟁이 과열되면서 대량 공급 체제를 갖추게 되자 원가 비중이 크게 낮춰졌다. 양적 규모의 성장으로 물류비용도 줄면서 한 그릇에 5000원에 공급해도 이윤이 발생하게 됐다.
우후죽순 쏟아지는 ‘할매’ 브랜드
손큰·큰맘·큰손·통근…헷갈리네
이 같은 성장에 힘입어 ‘할매순대국’ 시장에 큰손과 통큰이 뛰어들었다. ‘큰손할매순대국’은 DS푸드시스템의 브랜드로 ‘할매순대국’ 시장에 후발주자다. ‘통큰할매토속순대국’은 세븐하베스트의 브랜드로 2013년 8월 론칭했다. 최근에 방영중인 tvN 10주년 기념 특별드라마 <시그널>에 제작지원에 나선 ‘통큰할매토속순대국’은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마케팅 효과를 누리고 있는 중이다.
세븐하베스트 측은 “드라마 제작지원으로 본사와 가맹점 모두가 만족스러운 마케팅 효과를 거두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 인지도 상승, 가맹점 매출 향상 등을 목표로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4개 브랜드가 밝힌 프랜차이즈 수익구조는 상이하다. 먼저 큰맘의 경우 20평기준 월매출 3600만원, 식자재원가 1404만원, 인건비 950만원, 월 임대료 220만원, 일반관리비 230만원으로 월수익 760만원을 제시했다.
손큰의 경우 월매출 3100만원 식자재원가 1240만원, 인건비 720만원, 월 임대료 200만원, 광열비 250만원, 기타 90만원으로 월수익 600만원을 제시했다. 큰손의 경우는 월매출 3000만원, 매출원가 1050만원, 매출이익 1950만원, 임대료 210만원, 인건비 600만원, 수광비 150만원으로 월수익 990만원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통큰의 경우는 일반상권 기준 월매출 3000만원, 재료비 1050만원, 인건비 850만원, 임대료 250만원, 광열·수도비 200만원, 공과잡비 50만원으로 월수익 600만원을 제시했다. 회사 측에서 제시한 월 수익 순위를 놓고 보면 큰손이 990만원으로 가장 높은 수익액을 보였고 큰맘 760만원, 손큰과 통큰은 나란히 600만원의 수익액을 나타냈다.
회사가 별로 입지가 상권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3000만원 이상의 월 매출과 600만원 이상의 수익액을 제시한 점이 흥미롭다. 특히 가장 많은 990만원의 수익액을 제시한 큰손의 관계자는 “990만의 수익액은 예상치”라며 “확실한 수익액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똑같이 5000원
이처럼 4개의 브랜드는 수익액도 비슷하게 제시하고 ‘할매순대국’이라는 상호도 공동으로 사용하면서 앞에 이름만 살짝 바꾸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4개 브랜드 모두 할매순대국이라는 이름을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간판의 대부분을 차지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회사가 다르고 유통구조가 다르지만 모두 동일하게 기본 순대국을 5000원에 판매하는 점도 눈길을 끈다. 4개 브랜드 모두 이미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할매순대국’이라는 이미지 자체에 편승해 수익성을 높이려 한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운 모습이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프랜차이즈 창업 주의점
프랜차이즈 창업시에는 매출액, 영업이익뿐만 아니라 가맹본부의 연혁을 살펴봐야 한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평균 업력은 5.4년이다.
60% 이상이 5년 미만이고 1년 미만도 16% 수준이다. 최근에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창업했다가 가맹본부의 지원이 사라져 폐업 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는 만큼 믿을 만한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맹본부의 연혁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를 확인하면 된다. 가맹사업법에 따라 가맹본부는 창업 희망자에게 구체적인 정보공개서를 제공해야한다.
정보공개서를 확인하면 그 브랜드의 자산, 자본, 매출액, 직원 수 , 가맹점 수, 가맹점사업자 매출액, 가맹점사업자의 부담금 등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예비 창업자는 총부채의 규모가 총자산보다 큰 상태인 ‘자본잠식’ 브랜드를 피할 수 있다. <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