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불펜투수론' 노림수

흔들리는 선발투수는 스스로 내려와야?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선발투수가 흔들리면 불펜투수가 몸을 푸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야권의 유력한 차기 대선후보 중 한 명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최근 들어 유독 ‘불펜투수론’을 강조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안 지사가 차차기 대선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그런데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흔들리기 시작하면서 요즘 안 지사의 대권 스케줄이 무척 빨라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친노(친노무현) 진영에서 가장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인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가 흔들리고 있다. 호남에서의 지지율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에게까지 밀렸고, 연이은 재보선에서 참패를 당했다.

충청 대망론

당내에서는 ‘이기는 정당을 만들겠다’는 문 대표의 취임 일성을 회자하며 문 대표를 비토하는 목소리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이른바 ‘문재인 불가론’이다.

이와 맞물려 요즘 정치권에선 안희정 충남지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안 지사의 최근 행보가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안 지사가 차기는 문 대표에게 양보하고 차차기를 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런데 최근 문 대표가 흔들리기 시작하자 안 지사가 대권 스케줄을 앞당긴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바로 ‘안희정 불펜투수론’이다.

안 지사는 최근 들어 유독 ‘불펜투수론’을 강조하고 있다. 안 지사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을 “시합에 나가기 전 여러 가지 구종을 익히고 있는 불펜투수”라고 설명했다. 또 안 지사는 기회만 온다면 (차기든 차차기든) 대권에 도전할 것이라는 점을 확실히 밝히면서 “기회가 오면 1이닝이라도 정확하게 던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방송인으로 활동했던 강용석 전 의원도 한 방송에서 “안희정 지사는 친노세력이면서도 대표적인 보수일간지와 인터뷰를 하는 등 보수층에게도 어필하고 있다”며 “이는 대권을 노리고 있다는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강 전 의원은 이어 "문재인 의원이 대선후보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친노세력 내에서 안희정 지사를 뛰어넘어야 한다. 문 의원이 지금 가장 걱정해야 할 인물은 안희정이지 안철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 지사의 측근들은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당장 안 지사가 문 대표를 끌어 내리고 차기 대권에 출마하겠다는 뜻은 아니라는 것이다.

안 지사의 한 측근은 언론 인터뷰에서 “안 지사가 불펜투수론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자신이 지금 당장 마운드에 올라가고 싶다는 뜻이 아니라 선발투수(문재인 대표)가 더 잘 던져줬으면 하는 바람을 말한 것”이라며 “불펜투수의 등판 여부와 시점은 감독(국민)만이 결정할 수 있다. 다만 선수는 평소에도 열심히 준비하고 있어야 감독이 불렀을 때 마운드에 올라가 좋은 공을 던질 수 있는 것 아니겠냐”고 설명했다.

하지만 안 지사 측의 설명과 다르게 안 지사는 이미 대권플랜을 가동시킨 모양새다. 안 지사는 최근 당내 비노(비노무현) 진영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면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안 지사의 최대 장점 중 하나는 대표적인 친노인사면서도 비노인사들과 두터운 친분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당 내부에서는 현재 친노와 비노로 갈려서 치열한 계파싸움을 하고 있는 새정치연합을 통합시키기 위해서 안 지사와 같은 인물이 리더를 맡아야 한다는 ‘안희정 대안론’이 부상하고 있다. 안 지사는 최근 들어 김한길계 인사로 분류되는 김관영 의원의 지역위원회 워크숍에 참석하는가 하면 비노계 박영선 전 원내대표의 토크콘서트에도 참석해 화기애애한 장면을 연출했다.

문재인 쳐내고 친노 수장 자리 노린다?
친노뿐 아니라 비노와도 두터운 친분 

당 지도부내 대표적인 비노인사인 이종걸 원내대표는 지난 8월 충남도청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권)가도에 큰 길이 열리도록 하겠다”고 언급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당시 행사에는 문 대표도 참석해 있었는데 문 대표 면전에서 비노계는 차기 대권주자로 안 지사를 밀겠다고 선언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면서 야권 내 미묘한 파장을 일으켰다. 


안 지사의 측근들은 내년 20대 총선에 잇달아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총선출마 채비를 하고 있는 안 지사의 측근은 현재까지 정재호 전 충남지사 선대위총괄본부장, 김종민 전 충남부지사, 박정현 전 충남부지사, 권혁술 전 비서실장, 이후삼 전 정무비서관 등 5~6명이나 된다. 이들이 내년 총선에서 모두 국회에 입성하면 안희정 대망론에는 더욱 불이 붙을 수밖에 없다.

안 지사는 문 대표와 비교해 여러 가지 장점도 많다.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충청권 인사라는 것이다. 충청권 인사들의 대권콤플렉스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충청권의 인구가 이미 호남을 추월한 상황에서도 지금까지 충청권 출신 대통령을 단 한 명도 배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충남 아산 출신의 윤보선 대통령이 있지만 4·19혁명으로 이승만의 자유당정권이 붕괴된 이후 내각책임제하에서 선출됐고 재임기간도 2년이 채 안됐다.)


충청 출신 대통령의 탄생은 충청인들의 간절한 염원이다. 대선이 다가오면 호남과 영남은 여야로 나뉘어 결집한다. 따라서 차기 대선에서 승리하려면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충청 출신 후보를 내세우는 게 유리하다는 것이 정설이다. 충청권에서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 분류되던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이른바 성완종 게이트가 불거지면서 치명상을 입었다.

이런 틈을 파고들기에 안 지사만큼 좋은 자원도 없다는 것이다. 안 지사가 젊은 정치인이라는 점도 강점으로 손꼽힌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젊은 정치인 바람이 불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대통령은 47세에 대통령에 당선됐고, 유럽 주요 국가 정상들 중 10명이 40대다. 이 같은 젊은 정치인 신드롬이 불고 있는 것은 오랜 경제난과 양극화로 기존 정치에 대한 염증이 심해졌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유권자들 역시 젊은 차기 지도자를 원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야권에서 유력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인사들은 대부분 60대다. 가장 나이가 많은 손학규 전 대표는 68세고, 문 대표는 62세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내년이면 60세가 된다. 안 지사는 올해 50세로 야권 대권주자들 중에서는 그나마 가장 젊다. 정치권에서 안희정 대망론이 뜨고 있는 이유다.

안희정 대망론

상황이 이쯤 되자 문 대표 측이 안 지사를 견제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지난 9월 문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최인호 혁신위원은 친노의 좌장격인 이해찬 의원의 백의종군을 요구해 화제가 됐다. 계파 갈등을 끝내기 위해 친노 스스로 기득권을 내려놓자는 의미라고 설명했지만 실상은 안 지사를 겨냥한 것이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해찬 의원은 충청권 출신 인사다. 지난 대선에선 이 의원이 문 대표를 적극적으로 밀었지만 차기 대선에서는 안 지사를 밀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안 지사를 견제하기 위해 문 대표 친영에서 미리 선수를 친 것이라는 얘기다.

이처럼 문재인과 안희정의 대결은 이미 시작된 모양새다. 문 대표는 과연 선발투수로서 완봉승을 거둘 수 있을까? 아니면 안 지사에게 공을 넘겨주고 마운드에서 초라한 퇴장을 하게 될까? 차기 대권을 향한 친노의 분화가 본격화되고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