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삶의 진통을 그리는 안창홍

"현대사의 아픔과 상처 표현했죠"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삶의 진통을 그리는 화가' 안창홍이 지난 40년간의 작업물을 한 자리에 선보인다. 아라리오갤러리 천안은 "지난 11일부터 2016년 1월17일까지 안창홍의 개인전 '나르지 못하는 새 : 안창홍 1972-2015'를 개최한다"라고 밝혔다. 우리 주변의 소시민을 소재로 굴곡진 현대사를 담아온 안 작가는 오늘날의 예술가가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작품을 통해 증명하고 있다.

중견화가 안창홍은 지난 40년간 '익명의 개인'을 위주로 작업했다. 이름 모를 누군가의 사진은 시대적인 의미를 부여 받고, 소시민의 보잘 것 없는 신체는 아픔 가득한 역사를 대변했다. 개인의 기록을 초월한 우울한 시대의 초상은 안 작가가 집중해 온 소재다. 굴곡진 한국사를 관통해 온 소시민은 존재 자체로 우리 사회의 고통과 부조리를 고발했다.

소시민의 삶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그늘'을 짚어내는 힘은 그의 초기작부터 일관되게 이어지고 있다. 이번 개인전 '나르지 못하는 새 : 안창홍 1972-2015'는 각 시기별로 안 작가의 작품을 다양한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 치열한 연구과정을 기록한 초기작부터 맨드라미꽃을 그린 최신작까지 작가의 다층적인 예술세계는 이번 전시를 통해 집대성된 모습이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20대 무렵 안 작가가 그린 '자화상'(1973), '달을 보고 놀란 아이들'(1974) 등 미발표작 20여점을 포함해 신작 '야만의 시대'가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민중미술가, 누드화가, 맨드라미 등 주제별로 구성된 전시섹션은 관객의 이해를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개인전 나르지 못하는 새는 작가가 다뤄온 '현대인의 상처'를 중심으로 '삶과 죽음' '시대의 초상'이란 개념을 풀어냈다. 인간의 숙명과도 같은 삶과 죽음은 2004년 제작된 대표작 '49인의 명상'과 신작 야만의 시대에서 다뤄졌다.


오래된 사진에 리터치를 가한 작품인 49인의 명상은 익명의 다수가 증언하는 '보편적인 시간'을 상징한다. 폐점한 사진관에서 얻은 증명사진은 역사성을 획득하며,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통로로써 기능한다. 또 작가는 작품 속 인물들의 표정을 지우고, 눈을 감겨 증명사진의 본디 목적을 제거했다. 붉은색 칠로 간혹 입술에 생기를 불어넣었지만 각각의 사진은 돌이킬 수 없는 죽음을 암시하고 있다.

익명의 개인 위주로 40년간 작업
굴곡진 한국사…사회 부조리 고발

기술적인 측면에서 사진이란 매체의 활용, 피사체의 익명성은 신작 야만의 시대로 이어졌다. 야만의 시대는 재난에서 사망한 아기의 모습이 모티브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에게 예술은 단순히 슬픔을 관찰하는 것이 아닌 슬픔의 행렬에 동참하는 행위다. 인간에 대한 연민과 약자를 향한 애정은 안 작가의 예술세계를 지켜온 원동력이다.

안 작가는 평범한 사람들이 역사란 명목의 거대한 흐름에 휩쓸려 익명화되고 억압됐던 경험들에 주목했다. 이를 드러내기 위해 작가는 가족사진, 단체사진, 기념사진 등 주로 상징적인 이미지를 차용했다. 그에게 사진은 시대적 상처가 담긴 기록물이자 문제의식을 부각하는 수단으로 활용됐다.

안 작가의 예술은 "한국현대사의 아픔과 상처를 표현한다"라는 맥락에서 해석돼야 한다. '인간 이후'(1979), '절규'(1986)와 같은 1980년대 투쟁의식이 반영된 작품과 '매춘'(1980), '우리도 모델처럼 3'(1991), '건달(1996)' 등 1990년대 자본주의를 꼬집은 작품이 대표적이다. 같은 시기 제작된 다수의 드로잉과 조각, 콜라주 등에선 '민중미술가'였던 작가의 미학적 고뇌를 엿볼 수 있다.

아픔과 상처

'베드 카우치' 연작과 '뜰'(2014) 등 안 작가의 작품은 대부분 시대상과 밀접히 연관돼 있다. 하지만 그의 생각과 표현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기회는 적었다. 늘 사회와 함께 호흡하고, 쇠락한 시대에 숨결을 불어넣었던 안 작가. '굴곡진 한국사를 견뎌온 소시민에게 바치는 헌사'라는 설명이 허투루 들리지 않는다. 전시는 아라리오갤러리 천안 3·4층에서 2016년 1월17일까지 열린다.



<angeli@ilyosisa.co.kr>

 

[안창홍 작가는?]

▲1953년 밀양출생
▲개인전 금호미술관, 사비나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가나화랑, 공간화랑, 조선일보미술관 등 30여회.
▲그룹전 호암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8.15시민공원, 북경 비엔날레, 토탈미술관, 삼성미술관 리움, 경기도립미술관 등 다수
▲프랑스 카뉴국제회화제 심사위원 특별상(1989), 제10회 봉생문화상 전시부분(2000), 제1회 부일 미술 대상(2001), 제10회 이인성 미술상(2009), 제25회 이중섭미술상(2013) 등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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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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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