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사랑을 그리는 화가 이수동

"보는 사람이 행복한 그림 그려요"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서울 에비뉴엘 아트홀에서 지난 11일부터 이수동 작가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전시 제목은 '사랑, 다시피다'이다. 동화적 화풍으로 잘 알려진 이 작가는 순박한 사랑의 순간을 자연과 조화시켜 초자연적인 세계로 풀어낸다. 아름다운 풍경을 보고 있노라면 저절로 입가에 미소가 번진다.

서양화가 이수동의 개인전 '사랑, 다시피다'가 지난 11일부터 에비뉴엘 아트홀에서 전시 중이다. 이 작가는 드라마 <가을동화>를 통해 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인기 작가다. 극중 남자 주인공인 송승헌은 이 작가의 작품을 소품으로 활용했다.

초자연적 풍경

이번 '사랑, 다시피다'에서 이 작가는 극대화된 꽃과 나무 형상을 이용해 인간이 느끼는 사랑과 행복을 표현했다. 화면을 가득 채운 길상은 내면의 울림을 확장했다. 시공을 초월한 듯 신비로운 이미지는 세대를 넘나든 공감을 이끌어냈다.

작품 속 아기자기한 정원은 고결한 사랑이 머무는 작가의 이상향이다. 칠흑 같은 어둠도 차가운 눈발도 사랑을 향한 뜨거운 열정을 식힐 수 없다. 작가는 한결같이 일상적인 소재를 활용해 따뜻한 감성을 친근한 이미지로 풀어내는 데 집중했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순백의 구름과 에메랄드빛 바다가 관객을 반긴다. 백사장에 서있는 한 남자는 수줍음을 머금고 여인에게 꽃다발을 건넨다. 동화적 화풍으로 잘 알려진 이 작가는 자신이 꿈꾸는 사랑의 단면을 화폭에 담았다. 인간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포착한 그는 "우리에게 사랑만큼 애틋한 감정이 있을까"라며 질문을 던진다. 의자 하나 놓인 빈 방에도 사랑이 샘솟는다.


꽃잎이 흐드러진 오후, 자작나무 숲에서 마주한 연인은 우리가 그렸던 또 다른 우리의 모습이다. 작가는 충만한 상상력을 자연과 조화시켜 초자연적인 세계를 완성했다. 마치 사랑에 대한 시를 쓰듯 그림을 그려나가는 이 작가는 각각의 작품에 각주를 달고, 생명을 불어넣었다. 간결하면서도 함축적인 어휘 선택은 이 작가가 가진 장점 가운데 하나다.

에비뉴엘 아트홀 '사랑, 다시피다'전
아기자기하면서 동화 같은 화풍 눈길

이 작가는 어느덧 나이 60에 가까워진 중견화가다. 슬럼프가 있을 법도 하지만 한눈팔지 않고 오직 그림에만 집중했다. 서정적이면서도 감각적인 화법을 간직한 그다. 화려하진 않지만 풍부한 색감을 구사하며, 조형을 오밀조밀 배치해 관객이 그림에서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전체적으로 그림이 쉽고 단순해 공감 가능한 폭이 크다. 이 작가는 "그림은 나를 위해 그리는 것이 아니라 보는 사람을 위해 그리는 것"이란 철학을 갖고 있다. 주된 메시지는 관객이 행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작가의 그림은 미술시장에서 활발한 거래가 이뤄지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반면 '그림이 다소 가볍다'는 비판이 공존한다. '귀여운 그림' '잘 팔리는 그림'임은 분명하다. 국내외 전시나 아트페어에서 '이수동표 그림'은 언제나 완판이다.

감성적이며 온기 가득한 그림을 본 시장의 반응은 열광적이다. 이 작가가 작업한 그림 에세이집 '토닥토닥 그림편지'(2010), '오늘 수고했어요'(2013)의 성공은 관객과의 꾸준한 소통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기업이 달력, 사보, 잡지 등 출판물을 만들 때면 이 작가의 작품을 찾는다. 화장품이나 멤버십카드, 주방세제 디자인에도 이 작가의 그림이 쓰인다. 온라인에 유통된 이미지 가운데는 이 작가의 작품이 상당수다. 젊은 세대 가운데는 마니아를 자처한 관객이 여럿이다.


순수한 시전

이 작가의 그림에는 늘 인간에 대한 위로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 각박한 현실에서 이 작가는 좌절하지 않고 성공을 일궜다. 사랑을 향한 순수한 시선은 탁해지지 않았다. 이번 개인전은 우리가 잊고 있던 사랑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는 오는 10월6일까지다.

<angeli@ilyosisa.co.kr>


[이수동 작가는?]

▲영남대학교 미술대학 및 동대학원 졸업
▲개인전 28회 (1990∼2014, 노화랑·갤러리송아당)
▲이수동의 드로잉 이야기전 (2010, 갤러리송아당)
▲코리아 아트쇼 (2011, 미국 뉴욕)
▲화랑미술제 14회 참가(1993∼2008, 예술의전당·부산 BEXCO)
▲호주 멜버른·시드니 등 아트페어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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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