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박원순의 이상한 연구용역 집착

"돌고래 방사 때 연구용역비만 6억5천 썼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서울시가 지난 2013년 불법 포획된 돌고래의 방사를 결정한 후 이를 위한 연구용역비로만 6억5300만원을 사용한 사실을 <일요시사>가 단독으로 포착했다. 당시 서울시가 돌고래 방사를 위해 7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사용하면서 너무 과도한 예산을 사용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있었는데, 사용된 예산 중 대부분이 연구용역비였다는 사실이 추가로 밝혀진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이상한 연구용역 집착을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서울시가 불법 포획돼 서울대공원에서 전시하던 돌고래 3마리를 방사하는 과정에서 연구용역비용으로 무려 6억5300만원을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용역-정부기관 등에서 연구개발 과제에 대한 조사를 다른 전문연구기관에 맡기는 일)

돌고래 방사에 사용된 총예산은 6억9300만원. 사용된 예산 중 대부분이 연구용역비였던 것이다. 당시 돌고래 방사를 위해 너무 과도한 예산을 사용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있었는데, 사용된 예산 중 대부분이 연구용역비였다는 사실이 추가로 밝혀지면서 또 한 번 논란이 예상된다.

연구용역 집착
배보다 배꼽이 커

지난 2013년 열렸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돌고래 방사 혈세 낭비 논란을 가장 심도 있게 파헤쳤던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도 “돌고래 방사와 학술연구용역이 동시에 진행됐다는 것은 알았지만 사용된 예산 중 대부분이 연구용역비용으로 사용됐다는 것은 금시초문”이라며 “사실이라면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시가 돌고래를 방사하면서 진행한 연구용역의 제목은 ‘돌고래(제돌이)의 야생방류, 적응 및 기존 개체와의 사회성회복에 관한 학술 연구’다. 연구용역 제목대로라면 돌고래의 야생방류 후 적응 과정 및 기존 개체와의 사회성 회복 여부를 지켜보기 위해 무려 6억5300만원을 사용했다는 것이 된다. 과도한 연구용역비 지출이 아니었냐는 비판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물론 동물복지도 중요하지만 지금도 서울시에서는 ‘세모녀 사건’처럼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죽어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방사한 돌고래가 잘 살아가는지 여부를 살펴보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6억원이 넘는 돈을 사용한 것이 정상적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돌고래 방사 연구용역에 사용된 6억5300만원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서울시가 발주한 모든 연구용역을 통틀어 3번째로 많은 금액이다.

그러나 서울시 측은 과도한 연구용역비가 사용됐다는 비판은 오해라고 해명했다. 해당 연구 용역은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하 제주대)이 실시했는데 제주대가 방사작업과 학술연구용역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연구용역비에 가두리 양식장 임차비용과 먹이비용, 야생적응 훈련비용 등이 모두 포함됐다는 것이다.


박원순 취임 후 연구용역 70% 이상 증가
'답정너' 연구용역에 혈세 수백억 펑펑?

하지만 해당 비용을 제외하고도 8개월 동안 진행된 연구용역에는 연구원 2명과 연구보조원 2명의 인건비로만 8000만원 가량이 지급됐으며 재료비 5211만원, 여비 2470만원, 회의비 1400만원, 조사비 1940만원, 일반관리비 2018만원 등 적지 않은 예산이 쓰였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연구용역이 시작된 것은 2013년 4월30일이지만 돌고래가 방사된 것은 그해 7월18일이다. 제주대가 연구용역을 통해 돌고래 방사를 준비한 기간은 3개월이 채 되지 않는다. 그런데도 가두리 임차비용으로만 2억6000만원이 지급됐다.

제주대가 방사작업과 연구용역을 동시에 진행한 것도 논란거리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만약 건축용역을 진행하면서 연구용역업체가 건축까지 직접 맡게 하면 무조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 사업을 따내려 할 것”이라며 “방사작업과 연구용역을 한 곳에서 동시에 진행하면서 방사과정에서 예산낭비는 없었는지, 절차상에 문제는 없었는지 등 객관적인 평가가 불가능한 구조가 됐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제주대가 돌고래 3마리를 대상으로 야생적응훈련을 시키는 과정에서 한 마리가 가두리를 탈출하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연구용역보고서에서 이에 대한 비판이나 반성은 찾아볼 수 없다. 해당 돌고래가 가두리를 탈출한 후에도 야생에 잘 적응해 살고 있으니 문제가 없다는 식이다.

한 전문가는 “방사훈련이 끝나기 전 돌고래가 가두리를 탈출한 것은 분명히 치명적인 실수를 저지른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해당 돌고래가 야생에 잘 적응했으니 다행이지만 수억원을 투입한 프로젝트인데 폐사라도 했으면 어쩔 뻔 했냐?”고 지적했다.

비판은 오해?
반성 없는 결과

하지만 서울시 측은 “연구용역을 공개 입찰시켜 봤지만 참여하려는 곳이 없었다”며 “돌고래 방사를 책임진 제주대 김병엽 교수는 우리나라 최고의 돌고래 전문가다. 방사과정과 연구용역 과정에 문제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돌고래 방사작업을 주도한 서울대공원 측은 돌고래 방사에 너무 과도한 예산을 사용했다는 비판적인 언론보도가 잇따르자 1000만원을 들여 방사된 돌고래의 가치를 측정하는 연구용역을 추가로 진행하기도 했다. 서울시민들을 대상으로 돌고래가 아직 방사되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서 돌고래 방사사업을 위해 향후 5년간 매년 얼마를 추가로 낼 수 있는지를 묻는 여론조사였다.

연구용역을 진행한 결과 응답자들은 평균적으로 가구당 1년에 4584원을 추가 지출할 수 있다고 답했고, 해당 연구용역을 진행한 업체는 서울시내 가구 수가 356만7727가구임으로 서울시민 전체가 1년에 약 164억원을 돌고래 방사사업에 쓸 의사가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에 대해서도 여권 인사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여권의 한 인사는 “서울 시민들이 1가구당 4000원 가량을 돌고래 방사사업을 위해 추가 지출할 수 있다고 답한 것인데, 이를 서울시내 가구 수로 곱해 마치 서울시가 돌고래 방사를 위해 164억원을 추가로 써도 된다고 답한 것처럼 결과를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어려움에 처한 어떤 사람을 위해 서울시민들이 1가구당 4000원 가량을 추가 지출할 수 있다고 답했다고 해서 그 한 사람에게 164억원을 지원해도 된다는 뜻은 아니지 않나? 의도적으로 왜곡된 결과를 내놨다고 밖에는 볼 수 없다. 만약 서울시가 산출된 결론에 자신이 있다면 지금 당장 ‘서울시가 돌고래 방사를 위해 매년 얼마를 추가 지출해도 되겠느냐’는 식의 여론조사를 해보면 된다”고 지적했다.

이런 왜곡된 결과를 얻어내려고 서울시민들의 혈세를 1000만원이나 더 지출한 것은 비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해당 연구용역을 진행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정책학과 유승훈 교수는 “이번에 사용된 조사방식은 우리가 임의로 정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쓰이는 방식”이라며 “조사방법상의 문제는 전혀 없다. 이번 조사 결과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통계학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박원순 취임 후
연구용역 만능주의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한 후 서울시는 이 같은 연구용역 발주를 크게 늘려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2010년 오세훈 전 서울시장 시절(※2010년 이전 연구용역 발주 현황은 서울시가 자료를 보관하고 있지 않아 비교대상에서 제외)과 비교해 박 시장 취임 후 서울시의 연구용역 발주 건수는 무려 70~80%가량이나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13년에는 서울시가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컨설팅업체 맥킨지로부터 30억을 들여 고가의 경영컨설팅을 받기도 했다. 너무 과도한 컨설팅비용을 지불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자 박 시장은 “해당 컨설팅을 통해 2조3600억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30억원을 투입해 2조3600억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면 충분히 남는 장사”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해당 컨설팅이 진짜 2조3600억원의 세금 절감 효과를 가져올 것인지는 여전히 논란거리다.

맥킨지의 컨설팅 결과가 발표되자 일각에선 이미 기존에 있던 대책을 나열한 것에 불과하다며 평가절하 했고, 지나치게 수익사업 발굴에만 치중한 결과를 내놨다는 비판도 있었다.

연구용역 만능주의, 홍보까지 컨설팅
중복 연구용역으로 예산낭비 우려

서울시는 또 지난 2014년에는 ‘서울-평양 간 도시교류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 연구’라는 제목의 연구용역을 실시했는데 해당 연구용역에 대해서도 황당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지난 2010년 천안함 사태 이후 정부가 대북제재 조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서울시 차원에서 평양과 도시교류활성화를 할 수 있는 방안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서울시는 올해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예산으로 55억원을 편성했지만 지금까지 집행된 예산은 2억원도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월에는 서울시가 다산콜센터 상담사 직접 고용여부를 놓고 무려 3번씩이나 비슷한 내용의 연구용역을 실시하려고 하다가 다산콜센터 직원들이 해당 연구용역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는 웃지 못할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중복된 내용의 연구용역을 실시하는 것은 예산낭비라는 것이다.


이외에도 박 시장은 취임 후 서울연구원장 자리에 자신의 측근들을 차례로 임명하면서 낙하산인사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서울연구원은 서울시로부터 가장 많은 연구용역을 수주하고 있는 기관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4년에 총 75개의 연구용역을 발주했는데 이중 35개를 서울연구원이 수주했다.

박 시장이 취임 후 첫 번째 서울연구원장으로 임명한 이창현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지난 2011년 서울시장선거 당시 박 시장에 대한 지지선언을 했던 인사다. 서울연구원장 자리에 경제학자나 관료 출신이 아닌 언론학자를 기용한 것은 이례적이라 임명 당시 뒷말이 무성했다.

결과적으로 이 교수는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서울연구원장 자리에서 중도 하차했다. 이 교수의 뒤를 이어 서울연구원장 자리에 임명된 김수현 세종대학교 교수는 박 시장의 인수위원장을 지낸 최측근 중의 최측근이다.

낙하산 인사
객관성 흔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서울시가 발주하는 연구용역의 대다수를 수주하는 서울연구원장 자리에 최측근을 앉혀놓으면 연구용역 결과가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된다’는 뜻의 신조어) 식으로 나올 우려가 있다”며 “각종 사업 타당성 연구용역의 경우 잘못된 연구용역 결과 때문에 사업을 진행하다가 큰 손해를 입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과연 박 시장의 최측근이 원장으로 있는 서울연구원에서 박 시장이 추진하려는 사업들에 대해 제대로 반대 의견을 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mi737@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서울연구원은?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첨병

서울연구원은 복잡하고 다양한 서울의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 서울시정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서울특별시청 산하 재단법인이다. 서울연구원은 당초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이라는 긴 이름을 갖고 있었지만 언론정보학과 교수인 이창현 전 원장이 취임한 후 ‘서울연구원’으로 이름을 바꿨다.

당시 이 전 원장은 “전국의 15개 시도연구원 이름에 다들 ‘개발’ ‘발전’이라는 말이 들어간다”며 “개발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뺀 것에 의미가 있다. ‘시정’도 공무원이 요구하는 것만 하지 말자는 의미로 뺐다”고 설명했다.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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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면초가’ 국민의힘 솟아날 구멍

‘사면초가’ 국민의힘 솟아날 구멍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이 위태롭다. 여소야대 정국이 부담스러운 마당에 윤석열 대통령과 영부인 리스크도 만만치 않다. 여당이 구석에 몰렸지만 정부도 크게 힘을 실어주지 못하는 모양새다. 상황을 반전시킬 ‘솟아날 구멍’조차 보이지 않는다. 22대 국회 전반기 원구성 협상이 공회전에 공회전을 거듭한 끝에 마무리됐다. 국회법에 명시된 상임위원장단 구성 시한을 17일 넘긴 시점에서다. 결국 국민의힘은 7개 상임위를 받아들였다. 여론전서 밀린 채 야당에게 주도권을 넘겼다는 평이 나온다. 108석 식물 정당 앞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지난달 10일, 야당 단독으로 본회의를 열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와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 등 주요 상임위의 11개를 차지했다. 국민의힘에게는 “남은 7개 상임위원장을 수용하지 않으면 18개 상임위를 모두 가져가겠다”며 압박을 가했다. 국민의힘도 마냥 손을 놓고 있던 건 아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단독 선출한 11개 상임위원장에 대한 원전 재검토를 요구했지만 단박에 거절당했다. 법사·운영위원장을 여야가 1년씩 돌아가며 맡거나 운영위원장만이라도 국민의힘이 가져가는 등 여러 차례 협상을 시도했지만 모두 거부당했다. 여야 원구성 협상 시도는 주말에도 이뤄졌다. 보다 못한 우원식 국회의장이 지난달 19일 “이번 주말까지 원구성 협상을 종료하라”며 최후통첩을 날렸기 때문이다. 이에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와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지난달 23일 우 의장과 함께 논의를 시도했지만 회동은 채 30분도 채우지 못하고 파행됐다. 추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 의장이 어떤 중재안도 제시한 바 없고, 박 원내대표도 어떤 타협안을 제시한 바 없다”며 “이제 빈손 협상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고 강경한 어투로 말했다. 이어 “앞으로 (박 원내대표를)만날 일은 없다”며 “국민의힘에서 총의를 모아 우리 스스로 결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튿 날인 24일 국민의힘은 7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수용키로 했다. 의총서 논의한 결과 18개 상임위를 모두 민주당이 가져가는 건 저지해야 한다는 데 따른 것이다. 이로써 국민의힘이 맡게 된 상임위는 ▲외교통일 ▲국방 ▲기획재정 ▲정무 ▲여성가족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정보위 등 7개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일요시사>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추 원내대표가 의지 있게(7개 안을) 밀어붙였다고 들었다”며 “당내에서는 강경하게 나아가야 한다는 분위기였는데, 여당이 국회를 공회전시킨다는 비판은 불가피하니 우선 국회를 가동시키자는 뜻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울면서 받아든 7개 상임위 날 선 청문회에 ‘난장판’ 의총 직후 추 원내대표는 입장 발표를 통해 “절대다수 의석을 무기로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고 폭주하는 민주당과의 원구성 협상은 더 이상 의미 없다고 판단했다”며 “작금의 상황에 분하고 원통하다. 저 역시 누구보다 싸우고 싶은 심경”이라고 전했다. 우 의장은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이 22대 국회로 돌아온 것에 대해 “(여당 입장서)꽉 막혀 있는 국면이었고, 윤석열 대통령과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하고도 갈등이 있고, 거기에다가 특검법 등이 있었다”며 “모두 합쳐진 지경이어서 합을 만들기가 굉장히 어려웠을 텐데, 여당의 책임 있는 자세이자 현명한 판단”이라고 밝혔다. 18개 중 7개, 그것도 주요 상임위를 제외한 만큼 당내에서는 국민의힘의 활동 반경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아쉬운 소리가 나온다. 윤 대통령이 임기 3년차에 접어든 만큼 정부를 등에 업고 힘을 발휘해야 하지만 쏟아지는 민주당의 공세를 막기에도 급급하다는 평이다. “빈손 협상은 무의미하다”던 국민의힘이 하루 만에 입장을 선회한 데에는 지난달 21일 열린 국회 법사위 입법 청문회가 한몫했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국민의힘이 보이콧으로 자리를 비운 탓에 온전한 민주당의 단독 무대를 만들어준 데 따른 반성이란 것이다. 이날 열린 청문회는 ‘순직 해병 진상규명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법(이하 채 상병 특검법)’ 입법 청문회였다.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신범철 전 국방부 차관과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등 주요 증인이 출석한 자리기도 했다. 하지만 세 명 모두 증인선서를 거부하자 야당은 크게 반발했다. 정청래 법사위원장이 이 전 장관에게 “증인선서를 거부하겠냐”고 묻자 그는 “그렇다. 법률이 보장하는 권리이기 때문에 거부하겠다”고 답했다. 야당 의원 사이에서는 “대놓고 거짓말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고성이 터져 나왔다. 상임위를 놓고 여야가 기싸움을 벌이던 때라 여당 의원은 보이콧 기조를 내세워 청문회에 불참했다. 민주당은 자리하지 않은 국민의힘 의원을 질타하는 동시에 증인들을 거세게 몰아붙였다. 정 위원장은 증인에게 호통을 치거나 10분간 퇴장 조치를 명하기도 했다. 마주치면 으르렁∼ 민주당이 상임위를 끌고 가자 국민의힘 내부에선 “이대로는 안 된다”는 여론이 형성된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여당인 만큼 장시간 국회를 비우는 것 또한 부담이 됐을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우여곡절 끝에 국민의힘이 국회로 돌아왔지만 ‘일하는 국회’가 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원구성 협상이 끝난 다음 날인 25일 국토교통위원회(이하 국토위)가 야당 주도로 ‘전세사기 특별법’에 대한 입법 청문회를 열었지만 국민의힘은 불참했다. 청문회 일정이 사전 협의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참석하지 않은 것이다. 청문회 시작 전 여당 국토위 간사인 국민의힘 권영진 의원은 야당 간사인 민주당 문진석 의원에게 항의의 뜻을 전했다. 권 의원은 “우리가 이 국회에 들어오기 전에 (야당이)일방적으로 청문회를 정한 건 이해가 간다. 그런데 이제 우리가 들어왔으니까 의사일정을 협의해서 정해야 될 게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결국 이날 청문회 역시 국민의힘을 제외한 야당 의원만 참석했다. 이와 관련해서 한 국민의힘 초선 의원실 관계자는 “상임위도 정해졌으니 국회가 제대로 가동되는 일만 남았다 생각했고, 다른 의원님들도 청문회는 참석할 것으로 예상했다”며 “그런데 민주당이 협의를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일정을 잡아버렸다. 잡아당기면 끌려오는 그런 무력한 여당의 모습으로 비치는 데 우려가 있는 모양”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문턱서 버티는 걸로 국회 주도권을 잡으리라고 기대하지 않는다”며 “좀 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방안을 찾아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같은 날 열린 법사위·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통위) 청문회에는 참석했다. 22대 국회 개원 이후 처음으로 여야가 한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댔지만 ‘난장판 국회’라는 비판 속에 서로 상처만 남겼다. 이날 법사위 회의 중 정청래 위원장은 여당 간사로 내정된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에게 “성함이 어떻게 되느냐”며 대뜸 질문했다. 유 의원도 지지 않고 “위원장 성함은 누구냐”고 물었고 정 위원장은 “저는 정청래 위원장”이라고 답했다. 이에 유 의원이 “저는 유상범 의원”이라고 말하는 이상한 장면이 연출됐다. 알고 걷는 가시밭길 이후에도 정 위원장이 유 의원을 향해 “국회법 공부 좀 하고 오셔라”라고 질타하자 유 의원은 “공부는 내가 좀 더 잘하지 않았겠냐”고 받아쳤다. 그러자 이야기를 듣고 있던 민주당 장경태 의원이 “고등학교 때 공부 잘했던 걸 환갑이 넘어서 자랑하고 있냐”고 쏘아붙이면서 낯뜨거운 설전이 여러 차례 벌어졌다. 과방위에선 민주당 이훈기 의원이 MBC 사장 출신인 국민의힘 김장겸 의원에게 위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김 의원이 MBC와 민사 소송을 진행 중인 만큼 사적 이해관계에 의해 과방위 활동이 어려울 것이란 이유에서였다. 이에 국민의힘 의원이 강하게 항의하며 퇴장했지만 15분 만에 제자리로 돌아오는 일도 발생했다. 7월은 이보다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 부부를 둘러싼 용산발 악재가 겹겹이 터지는 가운데 각종 청문회와 대정부질문이 연이어 잡혀 있기 때문이다. 우선 21대 국회서 마무리 짓지 못한 채 상병 특검법이 7월 본회의 처리 대상 1순위에 올랐다. 민주당 박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KBS 라디오서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다음 주(7월 첫 주) 정도 본회의에 상정된다.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겠지만 재표결서 결국 통과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특검법 청문회도 추진하겠단 방침이다. 민주당 이해식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24일 “(채 상병 등) 입법청문회에 대한 국민적 지지와 성원을 확인한 만큼 김건희 특검법 청문회를 지체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오는 2일부터 4일까지는 대정부질문이 이어진다. 민주당은 정치·외교·안보 분야서 채 상병 순직 사건에 대한 수사외압 의혹과 김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이다. 경제 분야에서는 고물가 시대에 따른 민생경제 위기에 초점을 맞춰 정부를 겨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사회·문화 분야에서는 국회 교육위원장인 김영호 의원이 직접 질의자로 나서는 것으로 전해진다. 장기간 격돌하는 의대 증원 갈등과 더불어 화성 화재 참사 피해 지원과 재발 방지대책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야당이 휘두르면 여당은 납작 줄줄이 특검에 울리는 경고등 8·9일에는 각각 민주당과 국민의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진행된다. 야유와 고성으로 얼룩지는 등 한바탕 진흙 싸움이 일어날까 벌써부터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다. 극한으로 치닫던 21대 ‘혐오 국회’의 연장선상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다. 현재 상황서 국민의힘이 뾰족한 수를 내놓지 않는 한 여론의 주도권을 되찾기 어려워 보인다. 수적으로 밀리는 것은 물론 분위기를 반전시킬 마땅한 카드도 없다. 전당대회 흥행에는 성공했지만, 4파전 구도서 내부총질 기류가 흐르면서 오히려 긴장감이 맴도는 분위기다. 반면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했던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을 향후 당론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총선서 공약으로 제시했던 ‘대학생 천원 아침밥’ 정책과 교육비 세액공제 대상을 초등학생의 예체능 학원비까지 확대하는 ‘소득세법 개정안’도 당론으로 채택했다. 최근 보여줬던 강경 투쟁 이미지 탈피를 노렸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단순히 일하는 국회를 넘어 민생에 체감이 될만한 결과물을 내놔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법사위 정 위원장을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히면서 오히려 자충수를 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더러는 ‘정청래 방지법’을 발의해야 한다며 논의에 착수했다. 당장 눈앞에 놓인 ‘여의도 내 힘겨루기’에 치중한 탓에 민생은 뒷전이란 비판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국회 폭거’에 따른 조치라고 항변한다. ‘식물 여당’ ‘무력한 여당’ 프레임을 깨고 싶어도 민주당이 의석수로 눌러버리니 일을 하고 싶어도 선뜻 나서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나 “반격의 기회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상임위, 국회의장, 주요 일정 전부 ‘민주당이 휘두르면 국민의힘이 납작 엎드려라’라는 식”이라며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위기가 초래했다. 국민의 눈에는 어떻게 비칠지도 상당히 걱정된다”고 토로했다. 이대로 끝? 반전 카드 존재감을 과시하는 민주당은 앞으로도 강경한 태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록 주요 상임위를 모두 가져갔지만, 나머지 7개를 국민의힘에 나눠줬으니 ‘국회 독식’이라는 비판은 피할 수 있게 됐다. 특검 정국을 이어갈 명분과 실리도 톡톡히 챙겼다. 총선 참패 이후 국민의힘은 단일대오를 강조해 왔다. 윤 대통령도 나서서 당의 화합을 도모했다. ‘원팀’ 타이틀마저 금이 간다면 식물 정당을 넘어 여권 분열로 이어질 것이란 불안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거대 야당의 집중 사격 속 가드가 풀리는 것만큼은 막아야 한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국회부의장에 6선 주호영 여당 몫 국회부의장에 6선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이 최종 당선됐다. 4선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을 누르고 후보에 오른 주 의원은 “민주당 출신 의장·부의장의 독단과 독주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이보다 선수가 낮은 5선인 점을 꼬집은 이들도 있었지만 주 의원은 “민주당 출신의 국회의장과 부의장을 2대 1로 상대하는 자리이기에 부의장의 선수가 높을수록 좋다”고 말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