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총선 룰 전쟁' 숨겨진 노림수

국민 위해 사생결단? "검은 속 보인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20대 총선이 고작 8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야가 여전히 총선 룰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새누리당은 오픈프라이머리를 요구하며 새정치민주연합을 압박하고 있지만 새정치연합은 권역별비례대표제 시행 없이는 오픈프라이머리도 없다며 버티고 있다. 여야는 각자 주장하는 총선 룰이 국민을 위한 것임으로 반드시 시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은 국민보다 더 중요한 각자의 사정이 있다는 지적이다.

고작 8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20대 총선 룰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공천제)를 요구하고 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은 권역별비례대표제 시행 없이는 오픈프라이머리도 없다며 버티고 있다.

오픈프라이머리와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배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오픈프라이머리와 권역비례대표제를 일괄타결하자는 제안을 내놓기도 했지만 새누리당은 이 같은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의석 늘리기 혈안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전국을 5∼6개 정도의 권역으로 나눈 뒤 인구 비례에 따라 권역별 의석수(지역+비례)를 먼저 배정한 뒤 그 의석을 정당투표 득표율에 따라 나누는 것이다. 새정치연합은 망국적인 지역주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의 권역별 비례대표제 요구가 자신들의 의석수를 늘리기 위한 꼼수라고 보고 있다. 실제로 중앙선관위가 지난 19대 총선 득표율을 기준으로 실시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면 권역별비례대표제 도입 시 19대 총선에서 152석을 차지했던 새누리당의 과반 의석은 무너지게 된다.

총 304석(※ 권역별비례대표제 시행시 서울 1석, 부산·울산·경남 3석 등 4석의 초과의석 발생) 중 새누리당은 141석(지역 105, 비례 36), 새정치연합 117석(지역 87, 비례 30), 자유선진당 10석(지역 3, 비례 7), 통합진보당 34석(지역 6, 비례 28), 무소속은 2석(PK권 1석, 호남권 1석)을 차지한다. 새정치연합뿐만 아니라 통합진보당과 정의당 등의 의석수도 크게 늘어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 결과만 놓고 본다면 야권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제도다.

때문에 새정치연합 내부에서도 이 같은 꼼수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야권의 한 인사는 “지역주의를 극복하려면 야권 인사들이 영남에 정정당당하게 출마해 승리해야지 지역 비례대표 몇 명 나온다고 해서 지역주의가 해소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문재인 대표는 본인이 부산 불출마 선언을 해놓고 지역주의를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코미디다. 권역별비례대표제는 문 대표의 꼼수”라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권역별비례대표제를 실시하면 영남권에서는 야권 인사들이 상당수 배출되지만 호남에서는 야권에 대한 지지가 80%를 넘어 새누리당 비례대표가 2~3명 당선되는데 그친다”며 “새누리당으로서는 절대 받아드릴 수 없는 제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19대 총선 당시 부산·울산·경남에서 40석 중 3석(7.5%)을 얻는 데 그쳤지만 권역별비례대표제를 도입할 경우 의석수가 18석(31%)까지 늘어난다. 한 석도 얻지 못했던 대구·경북에서도 6석(15%)을 얻는다.

선거제도 개선한다더니 의석 늘리기에만 관심
공천권 돌려준다더니 결국 대권노린 포석?

새누리당이 주장하고 있는 오픈프라이머리 제도 역시 숨겨진 꼼수는 있다. 오픈프라이머리는 각 정당의 경선에 당적이 없는 일반 국민도 선거인단으로 참여해 직접 투표하는 상향식 개방형 후보선출 방식이다.
새누리당은 오픈프라이머리가 선거 때마다 반복되어 온 볼썽사나운 공천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제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오픈프라이머리의 단점도 있다. 경선을 치르는데 너무 많은 돈이 들고 현역의원 및 인지도가 높은 명망가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제도라는 것이다. 결국 정치신인의 진입이 어려워 현역의원들의 기득권이 고착화될 수 있다.

오픈프라이머리를 실시하고 있는 미국 일부 주의 하원의원 재선율은 무려 90%에 달한다. 야권에서는 새누리당이 오픈프라이머리를 주장하고 있는 이유가 김무성 대표의 대권플랜의 일환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고 있다. 오픈프라이머리를 시행하지 않을 경우 내년 총선에서 어떤 식으로 공천을 해도 당내 잡음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고, 당연히 김 대표의 이미지도 나빠질 수밖에 없다.

자칫 공천 과정에서 친박계에 대한 소외론이 불거지면 청와대와 관계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 될 가능성도 있다. 차기 대권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청와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여권 대선 주자 중 청와대와 각을 세우고도 성공한 사례는 없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사사건건 대립하던 박근혜 대통령조차 대선을 앞두고는 이 전 대통령과 2번이나 단독회동을 하는 등 관계 정상화에 힘썼다. 또 이미 새누리당은 비박계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김 대표는 굳이 무리한 공천 물갈이를 통해 자기 사람을 더 심으려 노력할 필요도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새정치연합이 오픈프라이머리를 반대하는 것에도 숨겨진 노림수가 있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오픈프라이머리는 현역 의원들에게 유리한 제도이기 때문에 친노계에 의한 공천학살을 걱정하고 있는 비노 진영에선 대체로 찬성하고 있는 분위기”라며 “2017년 대선을 겨냥해 당을 자기 사람들로 물갈이해야 되는 문 대표로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받기 힘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른 의견도 있다. 정치권의 또 다른 관계자는 문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와 권역비례대표제를 일괄타결하자는 제안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야권에서도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큰 반대 의견은 없는 것 같다. 다만 권역별비례대표제를 얻어내기 위한 협상카드로 쓰기 위해 오픈프라이머리를 반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지난 2ㆍ8전당대회에 출마했을 당시에는 오픈프라이머리를 공약으로 제시하기도 했었다.

국민은 나 몰라라

이처럼 여야가 총선 룰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면서 국회의장 자문기구에선 절충안인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를 제안하기도 했으나 여야는 각자의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식에 가까운 병립형으로 하면 오히려 지역주의 완화 효과가 더 큰 것으로 알려졌지만 야권은 미지근한 반응이다.

특히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54석에 불과한 비례 의석을 권역별로 나눈다면, 불비례성은 해소되는 게 아니라 심화된다”면서 “개혁을 빙자한 개악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겉으론 국민들을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결국엔 내년 총선에서 어떤 방식의 룰이 자신들에게 단 한 석이라도 유리한지 치열한 수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여야가 국민은 안중에 없고 밥그릇 싸움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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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