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국회의원 성폭행사건 전말

"풀리지 않은 의혹 아직 남았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현역 국회의원이 벌건 대낮에 평소 알고 지내던 여성을 성폭행한 믿기 힘든 일이 벌어졌다. 하지만 경찰은 부실수사 논란 속에 해당 사건을 불기소 의견(무혐의)으로 지난 5일 검찰에 송치했다. 전국을 발칵 뒤집어놓은 현역 국회의원 성폭행사건의 전말을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새누리당 심학봉 의원(54·경북 구미시갑)이 성폭행사건에 휘말렸다. 대구지방경찰청의 발표에 따르면 심 의원은 지난달 13일 보험설계사인 A씨(48)를 대구시 수성구의 한 특급호텔로 불러 성폭행했다.

잘못된 만남
불륜의 시작

A씨는 특정 보험회사 소속은 아니고 독립법인대리점(※특정 보험회사에 종속되지 않고 여러 보험사와의 제휴를 통해 보험상품을 파는 영업 형태)에 속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 의원은 현재 모 보험회사의 상품에 가입되어 있지만 해당 상품을 A씨가 심 의원에게 판매한 것인지는 알 수 없다.

경찰 조사 결과 두 사람은 1년 전 지인을 통해 만난 사이로 알려졌다. 이후 별다른 교류가 없었지만 지난 6월 말 우연히 또 만나게 되면서 두 사람은 급속도로 가까워졌다. 이날 심 의원과 A씨는 대구의 한 횟집에서 지인을 포함해 4명이 모여 저녁식사를 함께 했으며, 뒤풀이로 노래방까지 함께 가 친분을 쌓았다.

성폭행이든 무고죄든 처벌 불가피
경찰의 '봐주기 수사' 논란 증폭


심 의원은 이후 A씨와 꾸준히 연락을 이어왔으며 스스로를 오빠라고 지칭했고, A씨도 심 의원을 오빠라고 불렀다. 그러다 심 의원은 지난달 12일 정오쯤 대구의 한 호텔에 투숙했다. 심 의원은 이날 오후 카카오톡과 카카오톡 무료통화 등으로 A씨에게 연락해 호텔로 와줄 것을 요구했지만 A씨는 거절했다.

하지만 심 의원은 다음날 오전에도 A씨에게 연락해 끈질기게 호텔로 오라고 요구했고, A씨는 결국 지난달 13일 오전 11시쯤 심 의원이 묶고 있는 호텔방에 찾아갔다가 성폭행을 당했다. A씨의 진술에 따르면 당시 심 의원에게 술 냄새가 진동했고, 심 의원은 A씨가 문을 열고 들어오자마자 강제로 옷을 벗기고 침대에 눕혀 성관계를 시도했다.

합의금 제시?
양측은 부인


경찰은 이 호텔 CCTV에서 심 의원이 체크인, 체크아웃하는 모습과 A씨가 호텔에 들어갔다 나온 모습 등의 증거를 확보했다. 다만 손찌검 같은 폭행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심 의원은 이명박정부에서 지식경제비서관실 선임행정관과 지식경제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 등을 지냈으며 지난 19대 총선을 통해 처음 국회에 입성한 초선의원이다.

심 의원은 공교롭게도 성폭행사건이 발생한 지난달 13일 새누리당 경북도당 윤리위원장에 임명되기도 했다. A씨는 성폭행 직후 지인들과 상의한 끝에 10여일이 지난 후인 지난달 24일 경찰에 찾아가 해당 사건을 신고했다. 상대가 현역 국회의원인데다 평소 알고 지낸 지인이라는 점에서 A씨가 신고 여부를 놓고 많은 고민을 했다는 후문이다.

A씨는 심 의원이 성폭행 직후 현금 30만원을 자신의 가방에 넣어둔 것을 뒤늦게 알아차렸고, 그날 이후 심 의원이 자신과 연락을 끊어버린 것에 심한 모멸감을 느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심 의원 측은 A씨와 또 다른 친구들과 함께 술을 마시다 다툼이 일어나 싸우다가 헤어졌을 뿐 성관계는 없었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증거들이 속속 제기되자 A씨와 성관계를 한 사실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심 의원은 A씨가 경찰에 자신을 성폭행 혐의로 신고하자 그제서야 A씨 집 앞에 찾아가 무릎까지 꿇은 채 용서를 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심 의원은 A씨에게 합의금 명목으로 3000만원을 주겠다는 약속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의혹제기에 대해 심 의원과 A씨는 합의금을 주기로 한 사실은 없다고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다. 다만 심 의원은 경찰 조사에서 A씨와 따로 만나 오해를 풀었다며 A씨와 만나 사과를 했다는 것은 인정했다. 심 의원은 호텔에서 A씨에게 30만원을 건넨 이유에 대해서는 ‘점심 밥값’이라고 했고, 그날 A씨를 호텔로 부른 이유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할 이야기가 있어서”라고 대답했다.

경찰은 심 의원을 한차례 불러 조사한 후 불기소 의견(무혐의)으로 지난 5일 검찰에 송치했다. A씨가 강제성이 있는 가운데 성관계를 했지만 자신이 심 의원을 좋아하는 감정도 있었다며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말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검찰은 재수사를 통해 강압적인 성폭행이 있었는지, A씨의 진술 번복 과정에 회유나 협박 등은 없었는지를 철저히 밝히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심 의원에 대한 수사는 필연적으로 봐주기 수사라는 지적을 받을 수밖에 없다. 성범죄에 대해서는 지난 2012년 말 친고죄가 폐지됐다. 친고죄가 폐지되기 이전에는 합의를 통해 고소취하를 이끌어 내는 경우가 다수 있었지만 고소취하라는 개념은 이제 성범죄에서는 없는 개념이다. A씨가 심 의원을 성폭행 혐의로 고발한 이상 A씨가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해도 심 의원에 대한 처벌은 불가피한 것이다. 


반대로 만약 두 사람이 합의하에 성관계를 가진 것이라면 무고죄 혐의로 A씨를 처벌해야 하는데 경찰은 서둘러 사건을 종결시켜버렸다. 실제로 A씨는 강제적으로 성관계가 이뤄졌다고 초기 진술했으나 별다른 저항의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물론 사건 발생 후 10일이 지나 조사를 받긴 했지만 성폭행에 따른 상처나 몸싸움 흔적 등이 전혀 발견되지 않은 것이다. A씨는 이에 대해 목 디스크가 있어 제대로 저항할 수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고죄가 성립되면 A씨는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1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부실수사
엉뚱한 결론


경찰의 무혐의 처리에 대한 형평성 논란은 점점 증폭되고 있다. 자신의 집무실에서 여성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새누리당 소속 서장원 포천시장의 경우 지난 1월 구속기소돼 벌써 7개월가량이나 구치소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 성추행의 경우에도 구속기소가 되는 상황에서 아무리 A씨가 진술을 180도 바꿨다고 해도 성폭행 정황이 뚜렷한 심 의원을 무혐의 처리한 것은 형평성 논란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풀리지 않은 의혹은 더 있다. 심 의원 측은 당일 대구에 일정이 있어 해당 호텔을 방문한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자신의 지역구도 아닌 대구 호텔에 그것도 평일 낮부터 투숙한 것은 다소 이상한 정황이다. 심 의원은 공식 일정이 있었다면서도 보좌진도 대동하지 않고 혼자 대구 호텔을 찾았다.

"저항 흔적 없었다" 좋아하는 사람?
처음부터 불륜관계? 새로운 의혹


또 일정이 끝났으면 곧바로 올라오면 되는데 굳이 해당 호텔에서 하룻밤을 투숙한 것도 수상하다. 지난달 13일에는 심 의원이 속한 상임위의 중요한 일정도 있었다. 때문에 A씨를 연모해온 심 의원이 A씨와 만나기 위해 대구를 찾아 계획적인 범죄를 저지른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더 나아가 두 사람이 사실상 불륜관계였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심 의원은 부인과 슬하에 2명의 자녀가 있다. 심 의원은 A씨와 카카오톡 무료통화 등으로 연락했는데 카카오톡 무료통화는 통화기록이 남지 않아 불륜관계에서 자주 사용된다는 것이다.

저항 흔적 없다
좋아하는 사람?


심 의원과 A씨가 아무런 사이가 아니었다면 굳이 카카오톡 무료통화를 이용해 연락을 할 이유가 없다. 카카오톡 무료통화는 아무래도 일반 전화보다는 음질이 떨어진다. 또 통화할 일이 많은 국회의원들은 대부분 무제한 통화 요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더더욱 카카오톡 무료통화를 사용할 이유가 없다. A씨도 추후 진술을 번복하면서 심 의원을 ‘좋아하는 감정도 있었다’고 진술했다.

두 사람이 정식으로 사귀는 사이는 아니었지만 서로를 알아가는 단계에서 심 의원이 다소 강제적으로 성관계를 시도하는 무리수를 두면서 이런 사단이 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한 언론 보도에 의하면 A씨는 성폭행 직후 심 의원에게 “아직 아무런 사이도 아닌데 이러면 어떡하느냐”고 항의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적인 성폭행 피해자의 반응과는 다소 뉘앙스의 차이가 있다.

반대로 A씨 측이 오히려 심 의원을 연모했으나 심 의원은 A씨와의 관계를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아 A씨가 모멸감을 느꼈을 가능성도 있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심 의원이 자신과 관계를 가진 후 한동안 연락을 하지 않아 화가 났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치정에 따른 막장드라마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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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