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야한 아나운서 백태

엉밑 치마에 점점 파이는 가슴골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최근 여성 누리꾼들 사이에서 여자 아나운서 의상이 화제다. 아나운서 의상으로 통하는 정장용 원피스가 결혼식 하객 및 취업면접용 전용의상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이에 여자 아나운서 의상을 내세운 전문 인터넷쇼핑몰 및 의상 대여숍, 그리고 프로필 촬영 스튜디오까지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반면 일부 누리꾼 사이에서는 여자 아나운서의 선정적인 의상을 둘러싼 불만이 거론되고 있다.

2011년 7월, SBS <스포츠 빅 이벤트> 프로그램에서 박은경 아나운서가 민소매 미니 원피스 차림으로 등장했다가 누리꾼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허벅지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면서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 “과한 노출이 아니냐”는 불만이 제기된 것이다. 반면 걸그룹 의상보다는 약하다며 그녀의 선정적인 의상을 옹호하는 누리꾼들도 있었다.

속옷 비친 시스루

같은 해 11월, KBS 2TV <영화가 좋다>의 ‘사운드 오브 뮤비’ 코너의 진행을 맡은 차다혜 아나운서도 선정적인 의상으로 논란에 휘말렸다. 붉은색 원피스의 가슴 부위가 깊게 파여 가슴 상단이 방송에 그대로 노출됐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MBC 양승은·문지애 아나운서와 KBS 이지애 아나운서도 스킨톤 의상을 착용했다가 누드를 연상케 했다는 시청자들의 불만을 샀다.

여자 아나운서들의 선정적인 의상을 둘러싼 논란이 가시화되면서 방송 언론계가 질타를 받았지만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았다는 누리꾼들의 지적이다. 실제로 이듬해인 2012년 3월, KBS 1TV <공사창립특집 - 찾아가는 음악회> 방송에서 미스코리아 출신 아나운서 장수연이 가슴 부위가 V자형으로 파인 의상으로 가슴의 볼륨감을 강조했다가 논란을 가중시켰다. 당시 누리꾼들은 “온 가족이 보는 프로그램에 너무 과한 의상을 입었다” “음악회와는 어울리지 않는 의상이다” “의상 논란 이후 바뀐 게 없다” 등의 불만을 쏟아냈다.

같은 해 10월에는 KBS 2TV <흔한 아침방송>의 고정출연자 정인영 아나운서가 초미니 원피스 차림을 선보여 누리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당시 동반 출연했던 여자 리포터도 볼륨감을 강조한 초미니 원피스로 스튜디오에 등장했다가 질타를 받았다. 이 방송을 시청한 누리꾼들은 “아침방송 의상으로는 너무 과했다” “아나운서가 입은 의상 중 제일 야하다” “아나운서가 이래도 되는 거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지적 이미지 아닌 섹시미 강조 
언론 아닌 방송인으로 인기 얻고자?

블로그운영자 꽃을든남자(ever****)는 “이전까지만 해도 여자 아나운서들이 단발머리나 단정하게 빗어 넘긴 묶은 머리로 정갈한 모습을 보여 왔다. 의상도 지적으로 보이는 투피스 정장이나 노출이 과하지 않은 원피스 차림이었다. 하지만 논란이 가시화 된 후 여자 아나운서들이 캠페인이라도 벌이듯 하나같이 노출 의상을 입고 방송을 진행한다. 한 번 충격을 입은 시청자들조차 익숙하게 느끼고 있어 그 양상이 짙어지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지난 11일, MBC 예능 <복면가왕>에 ‘비내리는 호남선’으로 김소영 아나운서가 출연했다. 가수 못지 않은 가창력을 선보여 시청자 및 누리꾼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민소매 미니 원피스 차림으로 듀엣곡 나윤권의 ‘안부’와 솔로곡 임상아의 ‘뮤지컬’을 통해 가창력을 뽐낸 김소영에 대해 누리꾼들은 “청순 글래머 매력녀” “단아한 미녀의 반전 매력” 등의 칭찬이 이어졌다.

김소영은 <복면가왕> 출연 직후 한 언론사 인터뷰를 통해 “요즘 워낙 몸매 좋은 분들도 많은데 칭찬해줘서 부끄럽다”고 밝혔다. 전현무 아나운서는 MBC FM4U <굿모닝FM 전현무입니다>에서 “올해 들어 가장 놀랐다”며 김소영의 몸매와 가창력을 칭찬했다.

개인블로그 운영자 aradaul은 “노래 실력보다는 원피스가 시선을 사로잡았다. 뉴스 진행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섹시함을 느낄 수 있었다. 단아하면서도 청순하고 섹시하기까지 한 다양한 매력의 소유자인 것 같다”고 전했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김소영의 의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실제로 인터넷커뮤니티와 SNS에서는 김소영이 그동안 방송에서 착용했던 의상이 화제로 떠올라 한복 의상과 원피스 의상 사진이 떠돌고 있다. <우리말 나들이>의 진행을 맡을 당시 착용했던 분홍색 원피스와 <TV 속의 TV>에서 선보인 초미니 원피스 및 스타킹 착용 의상을 두고 선정성을 비난하는 누리꾼도 있다.

개인블로그 운영자 한복미인(bettle_****)은 2013년 추석 전날 방송된 뉴스에서 김소영이 착용한 한복에 대해 “톡톡 튀는 감각의 색동한복을 입고 귀성길 교통상황을 전해줘 친근하면서도 마음이 따뜻하게 느껴졌다”고 평했다. 반면 땡치리(ever4u****)는 “뉴스 진행자가 선정적인 의상으로 예능에 출연한 것을 보면 언론인이 아닌 방송인이 되고 싶어 하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대중의 관심을 받고 싶었던 것인지, 진행하는 뉴스의 시청률을 높이고 싶었던 것인지 출연 의도조차 모르겠다.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야한 의상을 입은 점도 아나운서로서 보여줘야 할 선을 넘어선 것 같다”고 지적했다.

기상캐스터를 둘러싼 의상 논란도 뜨겁다. KBS 김혜선 기상캐스터는 지난 2월, KBS 2TV <맘마미아>에 출연해 과거 선정적인 의상 착용에 대해 “지퍼가 앞쪽에 달린 옷을 입었는데, 그게 시청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한 것 같다”고 뒤늦게 해명했다.

선정적 의상 논란


2011년, MBC 박은지 기상캐스터가 시스루 블라우스 차림으로 기상방송을 진행했다가 시청자 및 누리꾼들로부터 “속옷이 비쳤다”며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뒤늦게 박은지는 “속옷이 아닌 민소매 티셔츠였다”고 해명했다. 또한 2012년 MBC <뉴스투데이>에서 임현진 기상캐스터도 타이트한 초미니 원피스 의상을 선보였다가 ‘박은지에 버금가는 노출의상’이라는 질타를 받았다. 당시 누리꾼은 “인기를 얻기 위해 일부러 야한 옷을 입는 것이 아니냐”고 비난을 쏟아냈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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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