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접수한 외국인 조폭 실태

도끼 든 ‘연변흑사파’ 가리봉 넘어 강남 노린다


국내에 침투한 외국인 조직 폭력배들이 늘고 있다. 초창기 타국생활로 지치고 힘든 서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모임은 점차 조폭색을 띠게 됐으며, 폭력은 물론 마약, 납치, 청부살인 등 이들이 저지르는 범죄의 종류도 점점 다양해졌다. 지난해 <서울신문> 탐사보도에 따르면 국내 외국인 조폭은 14개국 65개 파에 이르고 경찰 추산 외국인 조폭은 4600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태의 심각성을 느낀 대검찰청은 외국인조직범죄 합동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지난해 10월부터 5개월간 외국인 범죄자 1354명을 적발, 이 중 157명을 구속하고 92명을 강제 출국시켰지만 효과는 미비했다. 한 달도 지나지 않아 태국 조폭 21명이 경찰에 붙잡힌 것. 이에 <일요시사>는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는 국내 외국인 조폭의 실태에 대해 취재했다.


국내 침투한 외국인 조폭 14개국 65개파 4600여명
집중 단속도 효과 없어… 오늘도 사고치는 외국인 조폭


대검찰청의 대대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적발된 1354명의 외국인 범죄자 가운데 외국인 조폭으로 판명난 사람은 7명에 불과했다. 집중단속을 시작하면서 검찰은 외국인 범죄 유형 가운데 조폭을 가장 우려했었다. 외국인 근로자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이들로 구성된 폭력조직이 증가하고 점차 세력화, 토착화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110cm 정글도 상징
태국 조폭 ‘깽야이파’

특히 검찰은 외국인 조폭을 제대로 단속하지 않으면 이들이 국내 폭력조직과 경쟁 혹은 연합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하지만 이번 단속에서 적발된 외국인 조폭이 7명에 불과하자 검찰은 이 숫자를 믿어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 결국 검찰은 외국인 조폭 결성이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쉽게 포착되지 않았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외국인 출입 카지노 주변 이권다툼, 도박장 개장, 성매매 업소 운영, 청부폭력 행사 등을 집중 단속 대상으로 선정, 장기 기획수사를 전개할 방침이다.

지난 5월26일 경기지방경찰청 외사범죄수사대에 붙잡힌 외국인 조폭은 자국인을 대상으로 폭력 및 영업 방해를 일삼고 마약까지 복용한 태국의 ‘깽야이파’였다. 이날 경찰은 깽야이파의 두목 K(34)씨와 행동대장 S(27)씨 등 4명을 구속하고, 17명은 불구속 입건했다. 깽야이파는 지난 2007년 만들어진 신생 조직이다.

태국의 최대 명절인 ‘쏭끄란’을 자축하는 자리에 모인 태국인 20여 명은 태국에서 농사를 짓다가 취업비자를 받아 한국에 왔고 이날 “우리도 뭉치자”고 결의했다. 즉석에서 조직이 구성되자 건장한 체격의 K씨가 두목이 됐고, 주먹이 말보다 빠르다는 S씨가 행동대장으로 추대됐다. 이들은 이날 “회원이 당하면 끝까지 보복한다”고 다짐했다. 이들의 다짐은 실제로도 이어졌다.

지난해 11월 태국인들이 출입하는 천안의 한 가라오케에서 조직원 L(26)씨가 해고되자 집단으로 몰려가 손님들에게 정글도, 각목, 야구방망이 등의 흉기를 휘두르고 같은 태국인인 가라오케 사장을 협박했다. 이들의 행패는 2시간 동안 이어졌고, 가라오케는 폭력배에게 찍힌 술집이라는 소문과 함께 손님이 끊겨 결국 문을 닫았다.

1m가 넘는 정글도는 깽야이파의 상징이다. 국내 외국인 조폭 ‘넘버원’인 중국계 연변흑사파의 상징이 ‘손도끼’인 것과 비슷하다. 1m가 넘는 정글도는 철강공장에서 일하는 조직원들이 직접 만든 것으로 알려졌으며, 경찰이 S씨의 집을 압수수색할 당시 정글도 5점을 비롯한 각종 연장(?)들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깽야이파와 떼놓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이 또 하나 있다. ‘야바’가 바로 그것이다.

야바는 태국, 미얀마, 라오스에서 생산되는 마약으로 코데인, 카페인, 메스암페타민 등을 합성해 만든다. 약효가 36시간 이상 지속되기 때문에 깽야이파 조직원들은 토요일 야바를 흡입하고 일요일까지 환각 상태에서 동네를 휘젓고 다니기를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수사에서 드러난 깽야이파의 집단폭력은 최소 5건으로 피해자들은 공통적으로 머리를 집중 공격당했다.

지난해 3월 한 태국인은 깽야이파의 두목에게 반말을 했다는 이유로 각목으로 머리를 맞아 40바늘을 꿰맸고, 같은 해 12월에는 조직원의 여자친구의 얼굴을 만진 또 다른 태국인 역시 정글도와 각목으로 폭행당해 전치 4주의 상처를 입었다. 국내 외국인 조폭 가운데 현재 넘버원은 중국계 ‘연변흑사파’다. 본토 조폭인 ‘흑사회’ 멤버들이 국내에 들어와 여러 파를 만들면서 분화한 ‘연변흑사파’는 2005년 흑사회 행동대장 출신 양모(41)씨가 밀입국한 뒤 조선족 31명을 규합하면서 만들어졌다.

이들이 서울 가리봉 차이나타운을 장악하는 과정은 일명 ‘가리봉 잔혹사’라고 불린다. 연변흑사파는 등에는 칼, 다리에는 도끼를 차고 다니면서 차이나타운 일대에서 돈을 뜯어냈고, 피를 볼때까지 싸우는 잔인함에 다른 조직조차 벌벌 떨었다. 특히 연변흑사파가 등장하기 전 가리봉동 ‘맹주’로 불린 ‘흑룡강파’마저 맥없이 무너졌다. 흑룡강파는 지난 2006년 12월 연변흑사파 두목의 배를 칼로 찌르는 등 복수에 나섰지만 8일 만에 반격에 나선 연변흑사파에 무참히 당했다. 흑룡강파 행동대장을 납치해 칼로 찌르고 발목을 부러뜨려 버린 것.

‘가리봉 잔혹사’
조폭 넘버원 ‘연변흑사파’

이를 계기로 서울 서남부와 경기 안산, 경남 창원, 인천 등 전국 차이나타운은 연변흑사파의 차지가 됐다. 지난 2007년 두목을 비롯한 30여 명의 조직원이 한꺼번에 검거돼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이내 조직을 재건, 현재까지 외국인 조폭 넘버원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런가 하면 연변흑사파는 가리봉동을 벗어나 강남으로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현재는 강남 일대 유흥업소나 카지노, 오락실 등에 진출해 웨이터나 문지기 등 말단부터 중간 간부급으로 일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강남 유흥가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놀라운 점은 이들이 청부폭력까지 행사한다는 사실이다. 연변흑사파는 팔·다리 절단 250만~500만원, 살인은 1000만원을 받고 행동에 옮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가 하면 외국인 조폭의 절대지존으로 군림하고 있는 연변흑사파에 도전장을 내민 조직이 나타났다. 베트남 ‘하노이파’는 베트남 북부 하노이 출신이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최근 연변흑사파의 라이벌로 급부상 했다. 서울 구로동을 비롯해 포천, 안산, 안양, 김해, 마산 등 공단 밀집지역에서 활동하고 고리사채, 납치, 폭행, 인질강도, 성매매, 마약밀매 등 그들의 손을 거치지 않는 범죄가 없을 정도다.

하노이파는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베트남 여성들의 위장결혼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여성들을 속여 유흥가에 넘기거나 성매매 업소에 팔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하노이파는 전국 공단지역 인근의 ‘도박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도박장은 하노이파의 고정 수입원이다. 각 지역마다 대형 조직 1개와 그 아래급의 작은 조직 3개가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도박장을 운영한다.

태국 ‘깽야이파’ 1m 정글도 협박 경기 남부 ‘평정’
베트남 ‘하노이파’, 넘버원 ‘연변흑사파’ 라이벌 급부상


도박장에서 번 돈을 밑천삼아 이들은 고리사채업도 병행하고 있다. 연 500%가 넘는 살인적인 이자로 도박자금을 빌려준 뒤 갚지 않으면 납치 폭행하거나 본국의 가족을 협박해 돈을 받아내기도 한다. 이 밖에도 베트남 계열 조폭으로 ‘호치민파’와 ‘하이세우파’ 등이 있지만 하노이파의 그늘에 가려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한국 조폭과 가장 닮은 외국인 조폭으로 방글라데시의 ‘군다’를 들 수 있다. 군다는 방글라데시어로 ‘폭력’, ‘깡패’를 뜻한다. 군다는 국내 폭력조직과의 연계에 이어 국내 조폭들의 행동, 생활방식, 체계 등을 그대로 받아들여 ‘한국형 조폭’이라는 말을 듣기도 한다. 이들은 합숙생활을 하고 90도 인사를 하는 등 국내 조폭을 그대로 닮았다.
 
방글라데시 군다들은 수원, 안산, 남양주, 포천, 일산 등 방글라데시인 밀집지역에 둥지를 틀고 있으며, ‘안산 군다’ ‘서울 군다’ 등 지명을 딴 조직과 두목의 이름을 딴 조직들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국내에 들어온 뒤 조직을 구성한 다른 외국인 조폭과는 달리 군다들은 방글라데시에서 폭력조직원으로 활동하다가 국내에 입국한 이들이 모여 만들었다. 이들 두목 중에는 살인을 한 뒤 방글라데시 감옥에 구속됐다가 탈옥에 성공, 국내에 들어온 사람도 있고, 국내 수사기관에 검거된 뒤 추방됐다가 여권 위조로 다시 들어온 조직원도 적지 않다.

국내 조폭 닮은꼴
방글라데시 조폭 ‘군다’

그런가 하면 군다는 국내 폭력조직과도 손을 잡았다. 말이 좋아 연계지 사실상 군다는 국내 폭력조직의 하부조직인 셈이다. 군다들은 불법체류자 갈취와 도박장 영업 등 그들의 불법 활동을 보호받기 위해 국내 조폭과 손잡았고, 국내 폭력조직은 군다들을 폭력행사에 동원하기 위해 뒤를 봐주고 있다. 다만 아직 군다가 국내 폭력조직보다 세력이 약해 나이 어린 국내 조폭에게도 ‘형님’이라고 호칭하며 90도 인사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신이 클수록 고위 간부로 알려진 필리핀계 ‘가디언스파’는 조직원이 200명에 이를 정도로 몸집을 키우고 있고, 태국 조폭 ‘싸만코차호타이파’와 ‘딸라타이파’도 수사기관의 감시를 받고 있다. 반면 일본 야쿠자와 러시아 마피아들은 국내에서 활동하면서도 이들과는 달리 호텔사업이나 벤처기업 인수,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쏟는 것으로 드러났다.

외국인 조폭들은 아직까지는 내국인을 상대로 범죄를 저지르지 않고 있지만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익숙해지면 우리 국민 역시 표적이 될 수도 있다. 재한외국인 100만명 시대를 맞아 독버섯처럼 번지고 있는 외국인 조폭의 뿌리를 자를 수 있는 철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