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1주기' 달라진 게 없는 대한민국

제2세월호 참사 막을 의지 '아무도 없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벌써 세월호 참사 1주기가 돌아왔다. 지난해 4월16일 발생한 전대미문의 선박사고로 무려 295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아직까지 시신조차 수습하지 못한 실종자도 9명이나 된다. 이후 정부는 국민안전처를 신설하는 등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겠다고 약속했지만 지난 1년간 얼마나 달라졌는지는 의문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크고 작은 안전사고들이 끊이질 않았기 때문이다. <일요시사>는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대한민국이 1년 전과 얼마나 달라졌는지 살펴봤다.

벌써 세월호 참사 1주기가 돌아왔다. 박근혜정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완전히 달라진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지만 여전히 크고 작은 안전사고들이 끊이질 않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대한민국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의문이란 지적이다.

뇌물 여전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겠다며 박근혜정부가 야심차게 출범시킨 국민안전처는 하필 세월호 1주기를 앞두고 관련 공무원들이 무더기로 뇌물을 받은 정황이 포착돼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소방방재청 공무원 20여명이 빗물저장소인 저류조 설치 업체로부터 2012년부터 올해 초까지 사업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금품을 받은 단서를 포착했다.

뇌물을 받은 공무원 중에는 재난대응 분야를 담당하는 국장급 고위공무원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세월호 참사는 돈에 눈이 멀어 평행수를 버리고 과적 운항을 일삼던 선주와 이를 눈감아 준 관련 공무원들 때문에 발생했다. 그런데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기 위해 출범한 국민안전처의 공무원들이 벌써부터 금품수수 혐의에 휘말렸으니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심정은 참담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선 국민안전처의 무용론도 제기된다. 출범 150일이 다 되어 가도록 별다른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안전처는 현재까지도 특수재난실장을 비롯해 개방형 직위의 3분의1이 비어있어 조직정비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박근혜정부는 안전한 국가를 만들겠다며 행정안전부의 이름을 안전행정부로 바꿨는데 세월호 참사가 발생했다”며 “또 다시 부처의 이름만 바꾼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정부의 의지가 중요한데 보여주기식 안전대책만 내놓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여야가 앞 다퉈 발의했던 각종 안전 관련 법안들은 사실상 국회에 방치돼 있다. 지난해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지금까지 발의된 안전관련법안은 약 250건에 달한다. 그러나 이중 실제로 처리된 법안은 손에 꼽을 정도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세월호 참사 이후 발의된 안전관련법안 중 상당수는 너무 포퓰리즘적인 성격이 강하거나 다른 법안과 중복되는 등 완성도가 떨어진다”며 “국회가 여론에 편승해 주먹구구식 대책만 잔뜩 내놓았다”고 비판했다.

특히 현재 국회에는 세월호 참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선박, 해사 관련 법안 일부도 계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관제구역을 지나는 선박들의 교신을 녹음·보존하도록 한 해사안전법 일부개정안은 아직까지도 상임위 문턱조차 넘지 못했다.

보여주기식 대책만 빼곡
국민안전처 무용론 대두


세월호 참사 이후 마련된 수학여행 안전대책도 못미덥기는 마찬가지다. 교육부는 수학여행 안전대책으로 해당학교가 요청하면 숙박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 뒤 결과를 알려주는 제도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는데, 현재 실제로 시행되는 곳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학여행단에 안전사고 대처와 구조능력을 지닌 안전요원을 동반하겠다는 약속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외에도 정부는 수학여행 안전지도사를 국가자격제로 뽑겠다고 했지만 여전히 검토단계에 머물러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선학교들은 먼 거리를 이동해 안전사고의 위험이 큰 수학여행을 가지 않고 당일치기 소풍이나 축제로 대체하려는 추세다. 이는 결국 숙박업소, 관광지 상점, 관광버스 업체 등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경기침체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형성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교육당국이 실시한 학교 안전교육도 있으나 마나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연간 60시간 이상 학생 안전교육을 실시하라고 지시했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문서상으로만 이행한 것처럼 꾸미고 실제 교육을 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다. 



일례로 경기도의 경우는 도교육청과 교육부로부터 안전교육을 실시하라는 지시를 동시에 받았는데 지시내용이 중복되는데다가 어떤 내용으로 교육해야 할지 제대로 된 정보가 없어서 일선 교원들은 난감해 하고 있는 상태다. 결국 모 학교의 경우는 교과 20시간, 비교과 20시간, 조·종례 5분씩을 활용해 연간 60시간의 안전교육을 하겠다고 계획서를 작성했지만, 정작 수업진도나 입시준비 등으로 교육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 참사 이전이나 이후로 달라진 것이 전혀 없는 셈이다. 한 교사는 “학교의 현실을 전혀 모르는 각종 안전정책들을 쏟아내 오히려 혼선만 가중되고 있다”며 “상급기관에서는 안전대책을 툭 던져놓고 학교 재량권에 맡긴다는 식으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정부는 여객선과 유람선에 대한 안전기준을 크게 강화했지만 노후선박이 즐비한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든지 선박사고가 재발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운항되는 연안여객선 중 약 30% 이상이 선령 20년을 넘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월호는 선령이 21년 된 배였다. 이는 우리나라의 특이한 선박 운용 구조 때문이다. 영세한 우리나라 선사들은 새 배를 구입하기보단 그동안 주로 일본에서 선령 15~20년 된 선박들을 수입해 운용해왔다. 자연히 전체 평균 선령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 또 우리나라에서 영세 선사들이 주로 운용하고 있는 카페리에 대한 위험성도 여러 차례 지적되고 있지만 아직까진 뾰족한 수가 없다.

카페리는 승객과 화물을 동시에 나르기 때문에 효율성이 뛰어나지만 세월호처럼 전복 등의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다. 감사원은 지난 3월 선박안전 점검 기관들이 선박의 불법개조 사실을 알면서도 선박검사증서를 교부하거나 도면 없이 현장 검사를 나가는 등 업무 태만 사례를 적발하기도 했다.

의지가 없다

게다가 정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해경을 해체한 것으로도 모자라 인천에 있는 해경본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국민안전처를 올해 안에 세종시로 옮기는 방침을 굳힌 가운데 국민안전처 산하 해경본부도 세종시로 이전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해양을 책임지는 기관이 바다에서 멀어지면 그만큼 해양 안전도 멀어질 수밖에 없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남춘 의원은 “현장과 가까워야 한다는 건 상식”이라며 이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기도 했다. 이처럼 세월호 참사 1주기가 다가왔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은 이전과 별로 달라진 것이 없는 모습이었다. 과연 정부가 제2의 세월호 참사를 막을 수 있을지 국민들의 불안감과 한숨소리는 더 깊어만 가고 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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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