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시즌> 유형별 야영장 사고 백태

힐링도 좋지만 ‘조심 또 조심’

[일요시사 사회팀] 박창민 기자 = 아빠와 아이들이 떠난 여행이 마지막이 됐다. 불길은 화염병을 던진 것처럼 손을 쓸 세도 없이 활활 타올랐다. 캠핑 인구는 해가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당국의 안전관리 실태나 관리 감독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캠핑장에서 매번 일어나는 사고와 예방 방법을 정리한다.

 
농협경제연구소 추산 결과 캠핑 인구가 470만명을 넘어섰지만, 하지만 전국의 캠핑장 1800개 가운데 230여곳만 당국에 등록했을 뿐 나머지는 모두 미등록 상태에서 영업 중이다. 또 국립재난연구원이 캠핑장 430곳을 안전점검한 결과 79%가 최하위 등급을 받았을 정도로 안전 상태가 심각하다. 이럴수록 사고를 스스로 예방하는 게 최선이다. 
 
자나깨나 불조심
 
지난 22일 새벽 인천 강화도 동막해수욕장 인근 한 캠핑장에서 불이나 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날 화재로 이모(37)씨와 이씨의 두 아들(11·6)이 숨지고 이들과 함께 텐트에 있던 이씨의 중학교 동창 천모(36)씨와 천씨의 아들(7)도 숨졌다.
 
다행히 이씨의 둘째 아들(8)은 인근 텐트에 있던 박모(43)씨가 구조해 2도 화상만 입고 생명에 지장은 없는 상태다. 절친한 친구 사이였던 이씨와 천씨는 함께 추억여행을 왔다 변을 당했다. 캠핑장 내 폐쇄회로CCTV 화면을 보면 텐트 안에서 불꽇이 번쩍한 후 순식간에 텐트는 불길에 휩싸였다. 이번 사고 일주일 전인 14일에도 경기도 양평군 캠핑장에서 텐트 안 석유난로 폭발로 어린이 2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요즘은 텐트 안에서 전열 기구를 많이 사용해 화재 사고에 더 많이 노출 된다. 캠핑 마니아들은 이를 두고 캠핑에서 전열 기구를 쓰려는 것은 한국만 가지고 있는 이상한 캠핑 문화라고 지적했다. 
 

캠핑장에서 만들어 먹는 음식은 그 여느 곳보다 더 맛있게 느껴진다. 요리를 할 때 모닥불을 피우거나 바비큐 장비 등 뜨거운 집기를 사용한다. 보통 캠핑용 그릇이나 테이블을 사용하는데 불안전한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화상을 입는 경우도 허다하다. 전문가들은 음식을 할 때는 바람이 불면 제어가 어려우므로 바람막이가 필요하며, 장갑을 끼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가스중독 유의
 
지난해 3월 전남 고흥군의 한 공원에서 장모(76)씨와 강모(78)씨가 텐트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들은 밀폐된 공간에서 휴대용 가스히터를 작동시킨 후 잠든 상태였다. 캠핑을 와서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하거나 어지러움과 구토를 호소해 병원으로 실려가는 일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추운 날 사람들이 텐트 안에 난방기구를 켜놓고 잠들었다가 일산화탄소를 흡입해 중독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캠핑에서 사용하는 난방기구 중 연료로 주로 쓰이는 재료는 가스, 등유 나무로 이들 모두 산소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일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난방기구가 밀폐된 공간에서 작동할 경우 몇 시간 내로 내부 산소가 고갈된다고 지적했다.
 
캠퍼 갈수록 느는데 ‘안전 사각지대’
소 잃고…정부 차원 관리·감독 절실
 
일산화탄소는 산소보다 250배 쉽게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에 결합, 사람이 이를 흡입할 경우 체내 산소 운반을 막아 뇌와 심장 등의 기능 저하를 초래한다. 특히 무색·무취·무미의 일산화탄소를 취침 중에 감지하기는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캠핑 마니아들은 무엇보다 텐트 내부에 난로를 설치하지 않는 것이 근본적인 예방책이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부득이할 경우 외부 공기와의 순환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이는 텐트 문을 열어두거나 ‘에어써큘레이터(AirCirculator)’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에어써큘레이터는 주로 실내의 공기를 활발하게 만드는 용도로 쓰이지만 창문 등에 설치하면 내ㆍ외부의 공기를 순환시키는 데도 유용하다.
 
동식물은 복병
 
지난 해 7월 강원 홍천군의 한 캠핑장에서 김모(41)씨가 음료수통 안에 있던 벌을 발견하지 못한 채 음료를 마셔 목구멍을 쏘이는 사고가 일어났다.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으나 하마터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아찔한 경험을 한 것이다. 
 
또 얼마 지나지 않아 강원도 평창군에서 송모(76·여)씨가 얼굴 부위에 벌이 쏘이면서 구토와 어지럼증을 호소하며, 의식을 잃고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급기야 어떤 이는 산행 중 벌에 쏘여 헬기로 긴급 이송되는 사고도 일어났다.  
 
 
이처럼 야외나 캠핑장에서 빈번이 일어난 벌 쏘임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구급대 관계자는 “진한 향수를 사용하거나 여성들의 경우 향이 강한 화장품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며 “벌쏘임 부상을 당했을 때는 소지하고 있는 카드나 날카로운 제품을 활용해 벌침을 빼내는 등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뱀에 물리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먼저 뱀에 물렸을 때는 독사인지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 독사에 물리면 국소적으로 교상부위의 작열통, 부종, 변색 등이 발생하고 전신증상으로 무력감, 오심, 구토, 의식 소실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독사에 물릴 경우 보통 4개의 이빨 자국과 그에 긁힌 상처가 보인다. 물린 뱀의 모양과 색 등 특징을 기억하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 
 
해빙기 주의보
 
지난해 12월 안동시 개곡리의 하천에서 캠핑 낚시를 즐기다 박모(51)씨가 익사했다. 경찰은 사건현장에서 박씨의 작살과 장화가 발견된 점을 미뤄 물고기를 잡던 중 얼음이 깨져 사고가 난 것으로 추정했다.  
 
농어촌공사 및 소방재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해빙기에 수실시설 및 건설공장에서 총 66건의 사고로 인해 39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특히 캠핑 낚시를 즐기는 이들이라면 해빙기 때 더욱 조심해야 한다. 해빙기에는 얼음의 강도가 약화되므로, 수초 주변, 물가 주변, 물이 유입되는 입구 등에는 접근을 금지해야 한다.
 
이 때문에 캠핑장 위치도 잘 골라야 한다. 우선 텐트 주변에 절개지가 있는 곳은 피해야 한다. 요즘 같은 해빙기에 무너져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갓 문을 연 영세 캠핑장 주변에 절개지들이 있는 경우가 잦다.
 
관련법에 따라 적절한 시설을 갖추고 운영되는 캠핑장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캠핑장 등록을 의무화하는 관광진흥법 개정 시행령을 마련, 지난 1월29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5월31일까지는 어떤 형태의 캠핑장이건 반드시 각 관할 지자체에 등록한 뒤 운영해야 한다. 
 
<min1330@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강화 캠핑장 사고, 왜?
 
인천 강화도 캠핑장 화재 사고를 수사중인 경찰은 캠핑장 업주, 임차인 등 시설물을 허가 없이 무단 증축하고 불법 영업한 사실을 확인했다. 

지난 25일 인천 강화경찰서는 압수 수색을 통해 확보한 컴퓨터 하드디스크, 각종 인·허가 서류 등을 근거로 일부 시설을 증축하면서 허가를 받지 않는 등 건축법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구체적으로 업주가 강화군의 허가 없이 관리동의 목욕시설과 개수대를 증축하고 숙박시설로 사용한 사실을 확인했다. 그러나 경찰은 위법과 화재와의 연관성을 밝혀내기 쉽지 않은 만큼 이들을 공중위생관리법, 농어촌정비법, 관광진흥법 등 위반 혐의로 사법처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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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