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대선개입 '이면합의 의혹' 막전막후

'MB 심복'이 왜 박근혜 도왔나?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지난 18대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예상을 깨고 항소심에서 법정 구속됐다. 평소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심복으로 불리던 원 전 원장은 왜 이 전 대통령과 앙숙이던 박근혜 대통령의 선거를 돕기 위해 위험을 무릅썼던 것일까? 원 전 원장의 구속으로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이명박근혜 이면합의 의혹 풀스토리를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아온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지난 9일 열린 항소심 선고 공판에서 모두의 예상을 깨고 법정 구속됐다. 원 전 원장은 이날 자신이 법정 구속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한 눈치였다.

재판정에 들어서는 원 전 원장의 태도는 무척이나 여유 있었고, 자신에게 유리한 판결이 내려질 경우 발생할지도 모를 충돌에 대비해 법원에 신변보호까지 요청해 놓은 상태였다. 앞서 1심은 원 전 원장의 국정원법 위반 혐의만 유죄로 보고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무죄로 판결해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었다.

깜짝 구속
박근혜의 경고?

원 전 원장은 대표적인 ‘MB맨’이다. 2008년 이명박정부가 들어서자마자 초대 행정안전부장관으로 선임돼 일약 정권실세로 떠올랐다. 다음해인 2009년에는 이른바 4대 권력기관이라고 하는 국가정보원의 수장 자리에까지 올랐다.

원 전 원장은 이후 이 전 대통령이 퇴임할 때까지 국정원장 자리를 지켰다. 이 전 대통령은 이 시기 노무현정부 때 사라졌던 국정원장 독대도 부활시켜 원 전 원장에게 수시로 보고를 받았다. 공무원 출신으로 정치에는 문외한이었던 원 전 원장이 이토록 이 전 대통령의 신임을 받았던 배경에는 그의 충성심이 있었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에서는 원 전 원장이 장세동 전 국가안전기획부장을 연상시킨다고 입을 모은다. 안기부 시절 전두환 전 대통령의 심복이던 장 전 안기부장은 5공 비리에 연루된 혐의 등으로 5공 정권이 끝난 후 수차례 구속되면서도 끝까지 전 전 대통령을 지켜냈다.

대선개입, 이명박근혜는 정말 몰랐을까
이명박이 지시했나, 박근혜가 요청했나

이렇듯 장 전 안기부장에 비유될 만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충성심이 깊었던 원 전 원장이 당시 이 전 대통령과 사사건건 대립해왔던 박근혜 대통령의 선거를 도운 것이 사실이라면 무척 의외다. 원 전 원장의 행위가 이 전 대통령이나 박 대통령의 지시로 이뤄졌다는 증거는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았지만, 2심법원 판결에 의하면 원 전 원장은 결과적으로 분명히 박 대통령의 선거운동을 도왔다.

법원 판결문에 따르면 원 전 원장은 국정원 사이버 심리전단을 통해 대선정국에서 특정 정당이나 후보를 지지 또는 반대하는 글로 여론을 조작했다. 1심에서는 이런 행위가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은 인정했지만 특정 후보를 당선 또는 낙선시킬 목적으로 한 행위는 아니라고 판단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무죄로 봤다. 하지만 2심재판부는 원 전 원장이 2012년 8월 박근혜 대통령이 당시 새누리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뒤 사이버심리전단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시했다고 판단했다.

이명박 지시?
박근혜 요청?


2심재판부의 판결대로라면, 이 전 대통령의 심복으로 불리는 원 전 원장은 왜 이 전 대통령과 사사건건 대립하던 박 대통령의 선거를 돕기 위해 위험을 무릅썼던 것일까?

가장 먼저 제기되는 가능성은 박 대통령과 사전교감 없이 이 전 대통령의 자체 판단으로 국정원의 대선개입이 이뤄졌을 경우다. 아무리 미워도 야권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는 것보다는 낫다는 판단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원 전 원장이 대선에 개입한 것이 사실이라면 박 대통령은 몰라도 최소한 이 전 대통령은 직간접적으로 연루됐을 가능성이 크다. 야권에서는 국정원의 대선개입 의혹이 불거진 직후부터 이른바 ‘이명박 몸통론’을 제기해왔다.

야권에서는 이명박정부에서 노무현정부 때 폐지됐던 국정원의 대통령 독대보고가 부활된 사실을 상기시키며 “원 전 원장에게 수시로 독대보고를 받았던 이 전 대통령이 이 같은 사실을 몰랐을 리 없다. 직접 지시를 내렸든지 최소한 이 같은 사실을 보고 받고도 암묵적으로 동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세훈 게이트 진상조사위 간사였던 새정치연합 김 현 의원은 이 전 대통령도 수사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확실한 물증이 나오지 않는 한 설사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 대선 개입사건의 실제 배후라고 하더라도 원 전 원장이 국정원 사건과 이 전 대통령이 연루됐다는 진술을 할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정치권에서 더 유력하게 제기되는 것은 이 전 대통령과 박 대통령의 ‘이면합의설’이다. 이 전 대통령이 박 대통령을 미래권력으로 인정하고 적극 지원해주는 대신 박 대통령으로부터 ‘퇴임 후 안전’을 보장 받았다는 것이다. 역대 대통령들의 사례를 보면 대부분 퇴임 후 재임 기간 저질렀던 비리 등으로 곤욕을 치렀다.

때문에 이 전 대통령으로서는 퇴임 후 자신을 지킬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필요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 전 대통령과 박 대통령은 멀고도 가까운 사이였다. 2008년 총선 공천에서 친박계가 학살당한 후 국정운영과정에서 사사건건 부딪히는 모습을 보였지만, 2012년 대선을 앞두고는 두 차례나 비공개 단독회동을 가지는 등 관계를 복원했다.

이 전 대통령이 임기 말 대대적인 특별사면을 실시해 여론의 비판을 받을 때에도 대통령 당선인 신분이었던 박 대통령은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의 특사를 묵인했었다. 당시 시행된 특별사면에는 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서청원 의원이 대상자에 포함되기도 했다. 서 의원은 그해 1월 특별사면을 받은 후 그해 10월 재보선에 출마해 당선되면서 국회로 복귀할 수 있었다.

게다가 대선개입 사건에 박 대통령이 정말 연루되어 있지 않다면 박근혜정부가 원 전 원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수사를 전방위적으로 방해하려 했던 정황은 설명이 되질 않는다.

일각에선 원 전 원장이 이번 재판에서 구속된 것도 최근 이 전 대통령과 박 대통령이 신경전을 벌인 결과라고 분석하기도 한다. 이명박정부 자원외교에 대한 국정조사가 여야의 합의로 실시되고 이 전 대통령의 증인 출석 가능성까지 거론되자 이 전 대통령은 <대통령의 시간>이란 제목의 회고록을 내고 역공에 나섰다. 또 친이계(친이명박계)는 시도 때도 없이 개헌론을 주장하며 박 대통령의 심기를 건드리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도 “이번에 원 전 원장을 구속시킨 판사가 과거에도 소신 판결을 내려왔던 판사로 알려졌지만 청와대와 교감 없이 이런 판결을 내렸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판결은 워낙 파격적이라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검찰관계자들조차 재판결과를 전해들은 뒤 “뭐 저런 판사가 다 있나?”라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 개입?
종북 척결?

실제로 지금까지 대선개입 사건을 밝히려 했던 이들은 철저히 불이익을 받았다. 원 전 원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를 적용했던 채동욱 당시 검찰총장은 갑자기 혼외자 의혹이 언론을 통해 제기돼 자진 사퇴해야만 했고 이 과정에서 청와대관계자가 연루된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또 채 전 총장을 보좌했던 핵심 참모들은 줄줄이 좌천됐다. 송찬엽 당시 대검 공안부장은 고검장 승진에서 탈락한 뒤 최근 옷을 벗었고, 윤석열 수사팀장은 대구고검으로, 박형철 부장검사는 대전고검으로, 김성훈 검사는 광주지검으로 발령 나 당시 수사팀은 공중분해 되다시피 했다. 결국 원 전 원장을 구속시킴으로써 이 전 대통령을 향해 살아 있는 권력의 무서움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사례라는 것이다.

원세훈 구속, 이명박-박근혜 싸움 희생양?
공고할 것 같던 이면합의 누가 먼저 깼을까


물론 이번 사건은 원 전 원장의 단독범행일 가능성도 있다. 과잉충성의 일환으로 이 전 대통령이나 박 대통령과의 교감 없이 원 전 원장이 자체적으로 일을 벌였을 가능성이다. 원 전 원장 측의 주장처럼 본인들은 심리전단의 활동을 ‘종북좌파 척결’의 일환이라고 생각했을 가능성도 있다.

원 전 원장은 2009년 2월 취임 직후부터 심리전단 활동 목적을 종북좌파 척결로 정하고 심리전단을 독립부서로 편제했고, 사이버심리전수행팀을 기존 1개에서 2개로 증편했다. 또 2010년과 2012년에도 각각 사이버팀을 1개씩 늘려 최종적으로는 무려 4개팀이 원 전 원장의 지시로 활동하게 됐다.

원 전 원장은 부서장회의에서 “종북좌파가 점령한 인터넷을 청소해야 한다”거나 “북한이 대선을 대비해 종북좌파의 입지를 넓히려 한다”는 등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종북좌파의 정의는 불명확했다. 국정원은 ‘NLL(서해 북방한계선) 포기 발언’ 논란과 관련해 당시 민주당과 문재인 대선후보를 종북세력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결국 불명확한 종북좌파에 대한 규정과 무분별한 종북 딱지 붙이기를 한 결과 상황이 지금에 이르게 됐다는 분석이다.

복잡해진 의혹
진실은 어디에?

하지만 아무리 그렇더라도 대선개입의 목적이 정말 없었다면 당시 안철수 후보를 비판하는 글을 총 4만2857건이나 올리고, 문재인 후보를 비판하는 글을 1만6387건이나 올린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가 어렵다. 반면 당시 박근혜 대선 후보를 지지하는 글은 2만2734건이나 됐다.

새정치연합 국정원대책특위 위원인 박범계 의원은 2심판결이 나온 후 “다시는 우리나라에 국가기관조직에 의한 조직적 선거개입 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교훈을 주는 판결로 평가하고 싶다”고 말했다.

과연 지난 대선을 앞두고 세 사람 사이엔 어떤 이야기가 오갔던 것일까? 이번 사건의 진짜 몸통을 누구일까? 대선이 끝난 지 벌써 3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세 사람을 둘러싼 의혹은 엉키고 꼬인 실타래처럼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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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