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상시' 국정농단 민낯 드러낸 '김무성 수첩' 파문

음종환 뒤에 검은 그림자 보인다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민감한 내용을 담은 수첩 메모가 카메라에 포착되며 불거진 이른바 '수첩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 행정관이 집권여당의 대표와 중진의원을 '정윤회 문건 파동'의 배후로 지목했다는 충격적인 내용이 담겼기 때문이다. 청와대와 검찰이 애써 덮은 '십상시 국정농단 의혹'이 재점화되는 것은 물론 가뜩이나 살얼음판을 걷던 당·청관계에도 치명적 악재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정윤회) 문건 파동 배후는 K, Y. 내가 꼭 밝힌다. 두고 봐라 곧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적힌 수첩을 보는 모습이 한 인터넷 매체의 카메라에 포착됐다. 곧바로 K는 김 대표, Y는 같은 당 유승민 의원이고 이 발언을 한 인사는 음종환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2급)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음 전 행정관은 박관천 전 청와대 행정관이 작성한 '정윤회 문건'에서 십상시 멤버로 거론됐던 인사다. 청와대·검찰이 "정윤회 문건은 허위"라고 공표한 상황에서 일개 행정관이 집권여당의 대표와 중진의원을 저격하려고 했다는 것은 쉽사리 납득하기 어렵다. 청와대 내부에서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십상시 행정관
K·Y배후설 주장

우선 음 전 행정관의 발언이 언론에 공개된 과정부터 살펴보자. 지난달 18일 음 전 행정관과 이동빈 청와대 제2부속실 행정관, 신용한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 손수조 부산 사상구 당협위원장,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 등이 참석한 술자리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음 전 행정관이 "(정윤회) 문건 파동의 배후는 김 대표와 유 의원이다"라고 말한 것을 이 전 비대위원이 지난 6일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의 결혼식 뒤풀이 자리에서 김 대표와 유 의원을 비롯한 전·현직 새누리당 의원 12명에게 공개했다.


김 대표는 이 전 비대위원이 전한 얘기가 가볍지 않다고 여겨 'K(김무성)·Y(유승민)' 이니셜로 수첩에 메모해 뒀다. 그리고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김 대표가 수첩을 뒤적이는 과정에서 한 언론사의 카메라에 관련 메모가 포착됐다.

검찰서 애써 덮은 '십상시' 또 불쑥
일개 행정관이 집권여당 대표 저격?

김 대표는 이 전 비대위원이 전한 얘기를 들었을 당시 크게 격노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당시 함께 있던 인사들에 따르면 김 대표는 그 이야기를 듣자마자 "이것들이 미쳤나" "청와대 애들 가만히 안 놔두겠다" 등의 발언을 내뱉을 정도로 분개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 김 대표와 유 의원은 음 전 행정관의 발언을 전해들은 직후 각각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과 안봉근 청와대 제2부속실 비서관에게 항의 및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이후 청와대가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는 불투명하다. 해당 사실이 언론에 알려진 13일까지 청와대는 발언을 직접 듣고 김 대표와 유 의원 등에게 전한 이 전 비대위원에게 사실관계를 단 한 차례도 묻지 않았기 때문이다. 김 대표와 유 의원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음 전 행정관에 대한 별다른 조치 없이 그냥 넘어가려고 했던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이 전 비대위원으로부터 전해 듣고 메모한 것을 본회의장에서 꺼낸 것이 청와대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자 일부러 본회의장 뒤편에 자리 잡은 사진기자들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유도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그러나 김 대표는 "음해다. 의도적으로 사진 찍히기 위해서 그런 것(수첩을 펼쳐 보인 것)이 아니다"라고 강력히 부인했다. 김 대표가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그의 수첩 메모가 언론에 포착돼 논란이 커지자 지난 14일 김 대표는 신년기자회견에서 "당과 청와대는 한몸으로 공동운명체"라며 확전을 자제할 뜻을 내비쳤다. 이에 청와대가 음 행정관을 면직 처리하며 화답하기도 했다.


하지만 김 대표가 일개 청와대 행정관의 술자리 발언에 대해 정면으로 문제 삼은 것은 '격'이 맞지 않아서이지 속내는 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 여권 관계자는 "김 대표가 아무리 화가 난다고 해도 행정관과 붙으면 모양새가 우습지 않겠느냐"며 "결과적으로 (언론에 알려졌으니) 청와대에 경고를 준 셈"이라고 말했다.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는 유 의원은 오는 5월로 예정된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앞두고 친박계와 각을 세워서는 안 된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성급한 봉합
"또 터질라"

그러나 음 전 행정관과 그의 발언을 전한 이 전 비대위원 간 주장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당·청이 서둘러 봉합하려는 모습으로 비춰지면서 조만간 상처난 부위가 또 터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박 대통령의 힘이 빠지고, 계파 갈등이 고조되면 이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하지 않겠냐는 것.

김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김성태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수평적이고 건강한 당·청관계를 위해서는 청와대 비서진의 근본적인 인식 변화가 시급하다"며 "청와대 사람들이 김 대표를 계속 삐딱하게 쳐다본다면 '참는다, 참는다' 인내해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실제로 음 전 행정관은 이 전 비대위원과 함께한 술자리에서 김 대표와 유 의원을 문건 파동의 배후로 지목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그는 김 대표와 유 의원을 언급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문건 유출) 배후다. 조 전 비서관은 김 대표와 유 의원에게 줄을 대 배지를 달려는 야심밖에 없는 사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이 전 비대위원은 "당시 술자리에서 음 전 행정관 등은 3~4시간째 술을 마셨다. 나 혼자 제일 늦게 도착해 술에 취하지 않았고 언쟁이 길게 오갈 정도였기 때문에 관련 발언을 오해했다는 것은 잊을 수 없다"며 정면으로 반박하고 있다.

심지어 이들은 서로가 주고받은 카카오톡 메시지나 문자메시지 전체를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진실공방이 점차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청와대 기강 해이 도 넘어
정권 비판인사 불법사찰도?

이 과정에서 또 다른 의혹도 터져 나오고 있다. 이 전 비대위원은 "내가 방송에서 했던 발언들을 음 전 행정관이 비판하면서 '출연을 못하게 할 수도 있다'고도 했다"며 "내가 전혀 만난 적이 없는 여성들의 이름을 거론하면서 '누구누구를 만나고 있지 않으냐'며 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최근 이 전 비대위원이 각종 방송에 출연해 박근혜정부의 실정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던 터에 나온 이러한 음 전 행정관의 발언은 청와대의 불법사찰을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다.
 

김 대표와 유 의원을 문건 파동의 배후로 지목한 음 전 행정관의 발언이 단순한 개인의 생각이 아닐 수도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음 전 행정관이 문고리 권력 3인방(청와대 이재만 총무비서관·정호성 제1부속비서관·안봉근 제2부속비서관)과 가까운 만큼 이들도 비슷한 인식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새누리당 내에서도 음 전 행정관의 인식이 청와대 비서진의 일반적인 인식이 아니냐는 우려의 분위기가 감지된다. 음 전 행정관이 관련 발언을 한 다음 날 박 대통령이 친박 중진의원들만 따로 불러 만찬을 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청와대 운영
십상시 주도?

이에 대해 이상돈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청와대가 어떤 사람들에 의해서 실제로 굴러가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현 청와대의 민낯을 다 보여줬다"고 말했다.

야권에서는 '김무성 수첩 파문'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핵심관계자는 "음 전 행정관 한 사람 자른다고 덮을 수 있는 사건이 아니다"라며 "십상시의 국정농단이 실제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만큼, 국정정상화를 위해 청와대의 일대쇄신을 더이상 미룰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사찰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는 마당에 일개 행정관이 한 짓이라고는 믿을 수 없다"며 "진상 규명을 위해선 특검 밖에 답이 없다"고 강조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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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