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하루살이만도 못한 국회 보좌진 고용 실태

총원 2100명인데 2600명 면직 "차라리 장그래가 부럽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국회 보좌진 총원 2100명 중 19대 국회 들어 면직(해고 또는 자진사퇴 등으로 직을 잃음)처리된 보좌진이 2602명이나 되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이 같은 통계수치는 <일요시사>가 단독으로 확보했다. 당초 국회사무처 측은 본지의 정보공개요청에도 해당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버티다가 이의신청까지 하자 결국 자료를 공개했다. 이에 대해 국회사무처가 너무 과도하게 국회의원 감싸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국회 보좌진 총원 2100명 중 19대 국회 들어 2년 반 동안 면직(해고 또는 자진사퇴 등으로 직을 잃음)처리된 보좌진이 2602명이나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국회 보좌진들의 고용 불안정성을 보여주는 매우 적나라한 통계수치다. 수치만 놓고 본다면 국회 보좌진들은 지난 2년 반 동안 약 130% 인원이 교체된 것이다. 별정직 공무원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한다고 해도 다른 일반 회사에서는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비정상적인 고용행태라는 지적이다.

국회의원 감싸기

이 같은 통계수치는 <일요시사>가 단독으로 확보했다. 국회사무처 측은 본지의 정보공개요청에도 해당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버티다가 본지가 이의신청까지 하자 결국 자료를 공개했다.

당초 본지가 국회사무처 측에 요청한 자료는 19대 국회 개원 후 각 의원실별 보좌진 인사이동 현황이었다. 하지만 국회사무처 측은 해당 자료가 공개될 경우 의정활동에 심각한 제약을 줄 수 있다며 공개를 거부했고, 본지의 이의신청 끝에 전체적인 면직 통계자료만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선 국회사무처가 너무 과도하게 국회의원 감싸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해당 자료가 공개될 경우 의정활동에 제약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최근 국회의원들이 친인척 등을 보좌진에 임명하거나 실제로 출근하지도 않는 보좌진을 등록만 해놓고 임금을 빼돌리는 등의 사례가 적발돼 문제가 되고 있는데 국회 사무처의 이런 폐쇄적인 국회의원 감싸기가 이 같은 사태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회사무처 측은 해당 통계자료에 대해 “별정직 공무원인 국회 보좌진들은 전보조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예를 들어 5급 보좌진을 4급 보좌진으로 승진시킬 경우에도 일단 5급에서 면직 처리한 후 4급으로 재임명해야 한다”며 “모시던 국회의원이 직을 잃어 함께 면직된 보좌진들도 있고 단순히 의원실을 옮기게 된 보좌진들도 다 면직처리돼 통계에 잡힌다. 해당 통계자료는 다소 과다계상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국회사무처 측은 그런 식으로 통계에 잡히게 된 인원이 정확히 몇 명이나 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또 그 같은 사정을 모두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고작 2년 반 동안 총원 2100명 중 면직 처리된 보좌진이 2602명이나 된다는 것은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의원 마음대로 해고, 소청제도도 없어
임기동안 보좌진 40명 갈아치우기도

실제로 국회 보좌진들이 전하는 보좌진들의 고용실태는 심각했다. 지난 17대 국회에서 활동했던 모 의원은 임기 4년 동안 별다른 이유도 없이 보좌진들을 40명 넘게 갈아치워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일반회사의 경우 부당한 해고에 대해서는 소청을 제기할 수 있지만 국회 보좌진의 경우는 국회의원이 아무리 부당한 이유로 해고를 한다고 해도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아무런 제도가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국회 보좌진들에 따르면 자신과 성향이 맞지 않는다든가 사소한 의견 충돌로도 보좌진들에게 어느 날 갑자기 면직을 통보하는 국회의원들이 부지기수라는 것이다. 오죽하면 지난해 11월 새정치민주연합 김관영 의원이 나서 ‘국회의원이 보좌진을 직권으로 면직할 경우 적어도 30일 전 서면으로 통지하도록 하는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 보좌진은 “일반회사의 경우는 이미 근로기준법상 한 달 전에 해고를 통보하도록 되어있고, 꼭 법이 아니더라도 그 정도는 기본적인 예의가 아닌가? 이런 당연한 것이 지켜지지 않아 따로 입법까지 해야 한다는 사실이 서글프다”며 “국회 보좌진들은 노동자로서 아주 사소하고 당연한 권리들을 전혀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이처럼 임명부터 해고까지 전부 의원들 손에 달려있다 보니 국회에서는 의원들이 사적인 일로 보좌진들을 동원하는 일도 공공연히 벌어진다. 어떤 보좌진은 의원 가족들이 여름휴가를 간 사이 애완견의 사료를 대신 챙기는 일이나 의원이 이사할 때 이삿짐을 나르고 집을 청소한 적도 있었고, 심지어 자녀의 과외수업을 보좌진에게 맡기는 국회의원도 있었다고 한다.

한 보좌진은 “의원이 아무리 부당한 지시를 하거나 비서들을 하인 취급해도 직언을 하려면 잘릴 각오를 해야 한다. 의원의 말 한마디면 해고되는 보좌진들은 더러우면 그만두는 수밖에 없다”며 “총각들은 때려치울 용기라도 있지만 가정이 있는 사람들은 때려치우고 싶어도 당장 생계가 걱정 된다”며 한숨을 쉬었다.

게다가 국회의원 보좌진들은 늘 강도높은 노동에 시달리고 있었다. 한 보좌진은 “국회에서 일한다고 하면 다들 좋겠다고 하시는데 사실은 3D업종”이라며 “밤샘근무도 잦고 주말은 물론이고 휴가 때나 심지어 새벽 1시가 넘어 시도 때도 없이 전화가 온다. 보좌진들은 늘 의원의 1분 대기조”라고 한탄했다.

의원님은 위선자?

작년에 화제가 됐던 드라마 <미생>은 직장인들이 겪는 어려움들을 실감나게 표현해 내면서 많은 직장인들의 공감을 얻었는데, 드라마의 주인공 장그래는 국회 보좌진들과 비교하면 매우 안정적이고 처우가 좋은 직장을 다닌 셈이다. 한 국회의원 보좌관은 “<미생>을 보면서 차라리 장그래가 부러웠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특히 “정작 자신의 보좌진들은 대수롭지도 않은 이유로 하루아침에 갈아치우는 국회의원들이 비정규직 철폐를 외치고 해고노동자 복직을 외치는 것은 위선”이라며 “자기 주변부터 신경 써 달라”고 지적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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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