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박지원 전대 캠프 전격비교

무지개 캠프 vs 반문 연합군 '팽팽'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2·8전당대회 본선이 시작됐다. 예비경선을 통과한 주자들이 선거 캠프를 정비하고 본격적인 전투에 돌입한 것이다. 캠프를 보면 후보의 선거 전략과 선거 성패가 일정부분 드러난다. 새정치연합의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로 꼽히는 '빅2(문재인·박지원)'의 캠프를 전격 비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 당권레이스의 본격적인 막이 오르며 당권을 잡기 위한 후보 진영의 물밑 경쟁도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특히 '빅2'로 꼽히는 문재인·박지원 후보 캠프는 일찍이 전열을 가다듬고 지지세 몰이에 나섰다. 각각 당내 서로 다른 진영을 대표하고 있는 양측의 캠프는 어떻게 다를까.

친노 색 빼기

우선 문 후보 캠프의 특징은 탈계파형 무지개 캠프로 요약된다. 당내 '친노(친노무현) 패권주의'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전문가들 위주로 캠프 진용을 짠 것이다.

'캠프의 얼굴'에 해당하는 대변인에는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국민의정부에서 청와대 춘추관장을 지냈던 김기만 전 국회의장 공보수석이 임명됐다. 김 대변인을 보좌할 부대변인은 <중앙일보> 출신의 김형기 전 경기도 홍보기획관이 선임됐다. 자금을 담당하는 후원회장은 호남지역 원로 소설가인 이명한씨가 맡고 있다.

또한 지난 대선 때 경쟁자였던 안철수 캠프에서 활동했던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가 SNS홍보를 책임진다. 박원순 서울시장 측 인사인 권오중 전 서울시 정무수석(정무서포터)과 신동호 한양대 겸임교수(메시지 서포터)도 참여한다. 당내 대권 경쟁자인 안철수 의원과 박 시장 측 인사들을 영입해 '친노'라는 색을 빼는 한편 외연확장을 꾀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여기에 카피라이터 이정상씨, 영화홍보마케팅 전문가 유순미씨 등 각계 전문가도 참여한다. 지난 대선에서 문 후보를 도왔던 친노계 인사도 안팎으로 참여한다. 공보실무를 책임지는 공보팀장에는 지난 대선 때 캠프 공보팀장으로 활약했던 한정우 보좌관(한명숙 의원실)이 투입됐다. 한 팀장 외에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정태호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의 인사들도 물밑에서 문 후보를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일각에서는 당이 현역의원들과 지역위원장의 선거캠프 참여를 제한한 만큼 친노계 의원들이 보좌진을 통한 지원 등의 방식으로 측면에서 지원할 것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캠프 사무실은 문 후보의 국회의원회관을 중심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문 후보는 지난달 29일 출마선언 당시 취재진에게 "별도의 캠프를 꾸리지 않고 그냥 의원회관 제 방에서 그것을 하나의 캠프로 삼아서 경선을 치르겠다"고 작은 캠프로 선거를 치를 것을 선언했다.

문-전문가 위주 탈계파형 무지개캠프
박-노련미+노사모도 아우른 통합캠프

반면 박 후보는 지난 8일 대규모 캠프 구성 사실을 알리며 본격적인 세몰이에 나섰다. 박 후보 측에 따르면 실행지원단, 조직지원단, 정무지원단으로 구성된 박 후보 캠프에는 권노갑·손학규 상임고문, 김두관 전 경남지사, 추미애 의원 측 인사들 등 반문(反文)인사들이 대거 참여한다.

특히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 출신 인사들까지 대거 합류하는 대규모 통합형 캠프를 꾸렸다. 캠프 사무실도 1997년 대선 당시 김대중 후보의 대선캠프였던 여의도 대하빌딩에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실행지원단은 김갑수 전 추미애 의원 수행팀장, 김원철 전 권노갑 의원 보좌관, 임근재 전 김두관 지사 정책특보, 유상선 전 윤관석 의원 보좌관 등을 중심으로 꾸렸다.
 


조직지원단은 손 고문의 팬클럽인 '실사구시' 심민영 전 대표, 대구(권오혁)·경남(정해관)·전남(현해성) 노사모 전 대표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정무지원단은 조순용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이재림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김한정 전 청와대 1부속실장, 황인철 전 청와대 통치자료비서관, 이 훈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전직 대통령 참모 출신 인사들이 중심이다.

후원회장은 김학재 전 법무차관이 맡았으며, 김 전 지사 캠프의 대변인을 지낸 전현희 전 의원이 비서실장, 손 고문 캠프의 대변인을 지낸 김유정 전 의원이 대변인으로 활동한다.

이처럼 당내 계파 수장이나 유력 정치인들과 가까운 인사들이 박 후보 캠프에 합류한다고 해서 이들이 꼭 박 후보를 지지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경선판도에는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전대 룰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35%, 국민여론 15%, 당원여론 10%로 '당원의 선택'이 무척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박지원을 지원하는 사람들이 캠프에 합류하게 됐다"며 "능력이 출중한 분들이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노사모 측 인사의 캠프 참여에 대해서는 "'친노들이 반성을 해야지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말들을 많이 했다"며 "지금 당에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함께 열심히 뛰고 있다"고 밝혔다.

'반문' 대거 합류

이외에도 외곽조직 관리를 맡은 '조직통' 박양수 전 의원 등 정치권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들이 물밑에서 지원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정치9단'이라는 박 후보의 별명을 그대로 캠프로 옮겨온 듯한 구성인 셈이다.

이처럼 확연히 대비되는 캠프를 갖춘 문 후보의 무지개 캠프와 박 후보의 통합 캠프 간 대결이 어떻게 결론 날지 주목된다.

 

<carpedie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제3의 당권주자 이인영 캠프는?

지난 7일 '빅2'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 예비경선을 통과한 제3주자는 이인영 후보다. 이 후보는 486그룹의 대표주자로 꼽히고 있는 만큼 486계 의원들의 지원을 받아 의원회관을 중심으로 실무형 캠프를 꾸렸다.

우상호·유은혜·진성준 의원 등의 보좌진들로 구성된 실무 인력들은 학생운동 시절부터 손발을 맞춰온 만큼 팀워크가 뛰어나다는 것이 이 후보 캠프의 설명이다.


이 후보 캠프에서는 이 후보의 지명도가 다른 두 후보에 비해 열세인 만큼 일단 캠프 이름을 '이인영 캠프'로 정하고 이 후보를 알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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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