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김무성 왕따' 노림수

아직은 '박근혜 시대'…하극상 용납 못해?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계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7·14전당대회 참패 이후 정중동 행보를 이어왔던 친박계가 최근 대대적 '김무성 때리기'에 나선 것이다. 공교롭게도 친박계의 공세는 지난해 연말 박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인사 7인의 비밀회동 이후 본격화됐다. 이는 박 대통령이 임기의 반환점을 도는 시점에서 당청관계의 한 축을 담당하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배제하고 친박계를 중심으로 당에 대한 친정체제 구축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사 7인(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서청원 최고위원, 정갑윤 국회부의장, 김태환·서상기·안홍준·유기준 의원)이 지난달 19일 비밀회동을 가진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이날은 박 대통령의 대선승리 2주년 기념일이자, 헌법재판소가 사상최초로 통합진보당의 해산을 결정한 역사적인(?) 날이다.

박 대통령·친박계
수상한 비밀회동

박 대통령이 친박계 의원들만 따로 불러 회동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는 '정윤회 문건 파문'에 따른 국정 쇄신책, 공무원연금개혁 법안 처리, 헌재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경제 살리기, 기업인 가석방 등 국정 전반에 걸쳐 폭넓은 얘기가 오고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박 대통령이 확실한 자기편인 친박계를 중심으로 당에 대한 친정체제 구축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공식적 당청관계의 한 축을 담당하는 김무성 대표와 그의 측근들은 한 명도 초대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박 대통령으로선 정윤회 문건 파문으로 지지율이 급락하는 등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김 대표가 장악한 당도 자신의 뜻과는 다르게 움직일 조짐을 보이고 있던 터였다. 박 대통령이 '믿을맨'인 친박계를 통해 당을 다잡아, 집권 3년차 국정운영의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을 할 법한 상황이었던 셈이다.


실제로 사흘 뒤 서청원 최고위원이 김 대표의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명예이사장의 여의도연구원장 임명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표시하며 김 대표를 향한 공세의 포문을 열었다. 박 이사장은 지난 총선 당시 '국민생각'을 창당, 새누리당 공천 심사에서 탈락한 인사들과 친이계 일부 인사들을 받아들여 보수를 분열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던 인사다.

특히 박 이사장은 2005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 시절 당시 박근혜 대표의 행정도시법(세종시) 찬성에 반발해 의원직을 사퇴하고 탈당했다. 때문에 친박계에선 박 이사장을 박 대통령이 가장 싫어하는 하극상을 일으킨 문제인사이자, 배신자로 보고 있다.

7인 '비밀회동' 후 대대적 '김무성 때리기'
반환점, 당 친정체제 강화…믿을 건 친박뿐?

며칠 뒤에는 박 대통령의 신년인사회 초청자 명단에 당3역(원내대표·정책위의장·사무총장) 중 한 명인 이군현 사무총장의 이름이 빠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총장은 친이(친이명박)계 출신으로, 현재는 친무(친김무성)계로도 분류되는 인사다.
 

당시 이 총장보다 당 서열이 낮은 친박계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명단에 포함돼 김 대표가 "천지분간을 못하는 사람들"이라며 소관부서인 청와대 정무수석실을 강하게 질책하기도 했다. 청와대 측은 "실무과정 중에 빚어진 일"이라며 "완성되지 않은 명단이 건너간 것이고, 정식 초청 명단에는 이 총장이 포함돼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완성되지 않은 명단'이라는 해명은 청와대의 우선순위에 이 총장보다 김 수석부대표가 우위에 있다는 뜻과 다름 아니어서 설득력이 약하다.

나아가 지난달 30일에는 친박계 의원들의 모임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 소속 의원 35명이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송년모임을 열고 김 대표에 대한 불만과 비판을 노골적으로 쏟아냈다.


이 자리에서 유기준 의원은 "선명하지 못한 당청관계, 국민 역량과 관심을 분산시키는 개헌 논쟁, 당직 인사권을 사유화하는 모습 등 갈 길 먼 정부와 우리 여당의 발목을 잡는 일들이 끊임없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상현 의원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김 대표의) 득표율은 29.6%였는데, 지금 당을 운영하는 데 있어 당 대표의 모습은 92%를 '득템'(수확이란 뜻의 인터넷 은어)한 것 같다는 목소리가 많다"며 "당청은 한배를 탄 공동 운명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하는데 전례 없이 당청관계가 삐거덕거리고 금 가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외에도 이날 참석자들은 김 대표를 향해 "당직 인사를 제멋대로 한다" "당을 사당화하고 있다" "그동안 발언을 자제했는데 이제부터는 가만히 있지 않겠다" 등의 거친 발언을 쏟아낸 것으로 알려진다. 심지어 여권 안팎에서는 친박계 의원 송년회 일정이 당초 전날 저녁이었지만, 김 대표와 측근 의원 10여명이 기자들과의 송년 오찬을 30일로 잡아 이를 견제하기 위해 날짜를 일부러 옮겼다는 말까지 나왔다.

부글부글 김무성
당무감사로 반격?

이 소식을 전해들은 김 대표는 "민주주의는 원래 그런 것"이라며 "(친박계의) 그런 말은 충분히 나올 수 있는 말이라 생각하고 오해에서 생긴 이야기는 잘 이해시켜주는 노력을 하겠다"고 공식적 대응을 자제했다.다만 비밀회동에 대해서는 "우리 박 대통령이 다 좋은데 소통이 부족하다고 다들 지적했지 않았느냐"며 "그렇게라도 만나 소통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앞으로 더 많은 의원과 그런 형식의 소통을 많이 해주시길 바란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김 대표가 강하게 반발할 경우 집권여당과 청와대가 직접 충돌하는 모양새로 비춰져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김 대표 주변에서는 '이대로 당할 수만은 없다'는 분위기가 강하다.

비박(비박근혜)계 김용태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친박계 핵심들만 불러 박 대통령이 비공개 회동을 했다는 것은 자칫 오해를 살 만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며 "지금 여러 가지 상황들이 '오얏나무 아래에서는 갓끈을 고쳐매지 말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김 대표가 수십 차례 '공천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며 "사당화 논란에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다른 한 측근 의원은 "김 대표가 대응을 자제하고 있어 당장은 그냥 넘어가겠지만 친박계가 계속해서 불필요한 갈등을 부추긴다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체적 반격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는 모양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올해 현역 의원이 당협위원장(옛 지구당)을 맡고 있는 지역에 대한 당무감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통상 당무감사는 전국단위의 선거를 앞두고 조직 상황을 점검하고 당협위원장 교체 여부를 결정짓는 기초 작업이다. 때문에 '살생부'에 비유되기도 한다.

친박 역습에 비박계도 반격 카드 만지작
'친박 대 비박' 권력투쟁 화약고 수두룩

지난해 이군현 사무총장은 246개 당협 중 위원장 공석 지역 12곳과 원외 지역 97곳 등 총 109개 당협을 감사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친박계 의원들의 반발을 고려해 원내 당협에 대해서는 당무감사를 벌이지 않았다.

그러나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당무감사에 예외는 없다"며 "새해에는 원내에 대한 당무감사도 실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당내 계파 간 싸움으로 비춰질 것을 염려해 조심스러워 하면서도 친박계가 계속 자극해올 경우 맞불작전식으로 원내 당협에 대한 당무감사를 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앞서 친박계 홍문종 의원이 사무총장으로 재임할 당시 40명 안팎에 달하는 당협위원장 대다수가 친박계로 교체된 바 있다.
 

당무감사와 여의도연구원장 자리는 연계된 측면이 있다. 김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놓고 여론조사를 통해 공천을 하겠다"고 선언한 상황에서 당협위원장의 교체와 직결된 당무감사와 여론조사 등 공천개혁의 근거를 책임지는 여의도연구원장의 자리는 매우 중요하다.

친박계가 박 이사장의 여의도연구원장 임명을 반대하는 이유는 차기 총선에서의 생존권과도 연결된 문제라는 얘기다. 이에 따라 친박계의 거센 반발 속 김 대표가 박 이사장의 임명을 강행할지 여부는 양측 갈등의 수위를 정하는 척도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휘발성 큰 화약고 다수
여 권력투쟁 지속될 듯

이런 가운데 양측의 격돌은 올해 더 잦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우선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으로 발생한 4월 재보선이 친박계와 비박계 전면전의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야권의 지역에서 치러지는 재보선임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이 패할 경우 친박계는 '김무성 책임론'을 내세우며 지도부 교체를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

유승민·이주영 의원간 2파전으로 압축된 5월 원내대표 경선에서도 양측이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 당초 유 의원과 이 의원 모두 친박으로 분류됐지만, 최근에는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유 의원은 박 대통령에 대한 잦은 쓴소리로 탈박(탈박근혜)계로 분류되고 있는 가운데 당 사무총장 고사 문제 등으로 갈등을 빚었던 김 대표와도 지난해 말 화해하며 관계를 회복했다.


반면 이 의원은 친박계 송년회에 참석해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친박계 쪽 줄을 확실히 잡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외에도 당직자 인사, 개헌 논의 등 휘발성이 큰 화약고가 널려 있어 여당의 권력투쟁은 올해 내내 정치권의 주요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carpedie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석현 국회부의장의 쓴소리
"새누리, 부부싸움도 정도껏 해야"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이석현 국회부의장(당 비대위원 겸임)이 지난달 31일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들이 김무성 대표를 대대적으로 비판한 것과 관련해 "부부싸움도 정도껏 해야지 이웃이 잠도 못 잘 정도면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 부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현 정권이 들어선지 2년도 안 됐는데 국민 보기에 집안싸움이 도를 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청와대는 비선실세, 측근갈등으로 밤을 새우고 새누리당은 친박과 비박 싸움에 날이 저물고 있다"며 "집권세력의 집안싸움은 집안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은 불안한 시선으로 보고 있다. 야당이 보기에도 민망한데 국민의 심정은 어떻겠냐"며 "집권세력이 안정감을 줘야 안정하고 경제심리도 호전된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자중자애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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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