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무상급식 중단 선언' 홍준표 경남도지사

"진보 좌파의 무상파티, 경남에선 종식돼야"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전국 최초로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선언하며 화제의 인물로 떠올랐다. 지난해 강성노조의 비효율적 경영을 이유로 진주의료원을 폐원한데 이어 두 번째 벌어진 무상복지와의 전쟁이다. 이 과정에서 홍 지사는 '무상 저격수'란 별명까지 얻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홍 지사의 지지율은 꾸준히 오르고 있다. 도대체 어찌된 일일까?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전국 최초로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선언했다. 지난달 경남도교육청이 무상급식 예산에 대한 감사를 거부하자 홍 지사는 “감사 없는 예산은 없다”며 내년 무상급식 예산을 편성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홍 지사는 여세를 몰아 “교육청이 감사를 받아들인다 해도 무상급식 예산을 편성하지 않을 것”이라며 “진보 좌파의 무상파티는 이제 경남에선 종식돼야 한다”고 선언했다.

한편 홍 지사의 무상급식 지원 중단 선언을 시발점으로 다른 지자체들에서도 무상급식을 놓고 치열한 진영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홍 지사의 선언이 우리나라 전체를 단숨에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의 갈림길에 서게 한 것이다. 홍 지사는 왜 이런 선택을 한 것일까? 홍 지사의 선택에 문제는 없는 것일까? <일요시사>가 화제의 인물로 떠오른 홍 지사를 만나봤다. 다음은 홍 지사와의 일문일답.

- 경상남도의 무상급식 갈등이 전국적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그런데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선언한 이후 홍 지사의 지지율이 오히려 크게 올랐다. 의외로 무상급식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많았던 것 같다.
▲ 지난 2011년 전국적인 복지 포퓰리즘 광풍으로 시작된 무상급식 지원사업은 북유럽 등 담세율이 50%가 넘는 선진 복지국가의 정책이다. 그런데 국민 담세율이 20%에도 못 미치는 우리나라가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또 무상급식은 매년 2조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임에도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충분한 재정여건의 검토 없이 추진해 여러 가지 부작용이 표출되고 있다. 한정된 재원으로 재산과 소득에 관계없이 일률적, 획일적으로 지원하는 보편적 복지에서 선별적, 맞춤형 복지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인 것이다.

- ‘감사 없는 예산은 없다’며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선언하셨다. 하지만 경남교육청은 경남도와 경남교육청이 동등한 기관으로 상호간 감사권이 없다고 주장한다.
▲ 우리 도가 실시하려고한 감사의 범위는 도, 시·군에서 지난 4년간 교육청에 지원한 3040억원의 학교급식 보조금 집행실태였다. 교육청의 고유권한인 학사와 학예에 대한 감사를 하겠다는 것은 아니었다. 그 근거로는 지방자치법 제167조가 있다. 경상남도 보조금 관리 조례 및 경상남도 학교급식 지원조례에 따라 도지사는 지원된 급식비가 목적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지도·감독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복지 인색은 오해, 선택적 복지일 뿐"

- 감사권이 있다고 해도 경남교육청은 무상급식 집행에 대해 이미 해마다 감사를 받아왔고 그동안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한다. 왜 갑자기 감사를 하겠다는 것인가? 무상급식 지원을 중단하기 위한 트집 잡기는 아닌가?
▲ 교육청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경상남도는 2013년과 2014년 무상급식비 지원학교를 표본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식자재 불법구매 등 많은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고, 2013년 감사원 감사에서도 계약법령 위배를 다수 적발한 바 있다. 경찰청 수사에서도 학교관계자들이 급식업체로부터 뇌물수수 등 불법행위를 했던 사례가 다수 적발되었다. 금번 경상남도의 감사실시는 우리 도의 모니터링 결과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었고, 식자재 구매와 관련해 끊임없이 발생하는 부조리의 근원을 파악해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만약 경남교육청이 감사를 받겠다고 하면 무상급식 지원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인가?
▲ 무상급식비 지원과 감사수용은 전혀 별개의 문제다. 감사를 받는다 하더라도 우리 도는 앞으로 학교급식비를 지원하지 않을 계획이다. 무상복지의 부작용을 우리는 남미와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이미 목격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더 이상 보편적 복지의 논리에 함몰되어 학교무상급식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우리 도에서는 무상급식예산 지원을 중단하되 그 예산으로 서민과 저소득층의 교육사업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무상급식으로 교육의 질이 떨어졌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사례가 있나?
▲ 전국적으로 무상급식 재정부담(지자체 부담분 제외)은 3년 사이 3배나 증가했다. 반면 교육환경개선사업 예산은 3년 간 33%나 감소했다.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 전국 초·중·고등학교 시설에 대한 일제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총 104개의 학교 건물이 위험등급인 D등급(미흡)과 E등급(불량) 판정을 받았다. 전국 지자체들이 무상급식 사업에만 매달리면서 교육환경개선이나 교원처우개선 등의 예산이 줄어들어 교육서비스의 질이 전체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또 보편적 복지의 확대는 정작 혜택을 받아야 할 저소득층 학생들에 대한 복지예산이 줄어들게 하는 결과도 초래하고 있다.

- 무상급식 지원을 중단하면 경남도민들은 다른 지자체 주민들과 비교해 복지혜택이 줄어드는 것 아닌가? 당장 저소득층 학생에 대한 지원 대책은 있나?
▲ 저소득층을 포함해 차상위계층 130%까지는 도, 시·군에서 무상급식비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국가에서 급식비를 지원하므로 종전과 같이 급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저소득층 가구 학생에 대해서는 고교학비, 방과 후 자유수강권, 교육정보화지원 등 교육비를 지원토록 규정하고 있다. 우리 도에서는 소득상위층 자녀들의 급식비 지원은 중단하되, 저소득층과 서민층 자녀들의 교육사업 등 자립기반에 많은 예산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공부하러 학교 가지 밥 먹으러 가나?"

- 지금은 무상급식이지만 경남도가 재정악화를 이유로 다른 복지사업 예산도 점차 줄여나가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분들이 많다.
▲ 그건 기우에 불과하다. 우리 도의 복지예산 규모는 해마다 크게 늘고 있다. 앞으로도 이 같은 기조는 유지될 것이다. 재정이 아무리 어렵다고 하더라도 서민과 소외계층을 위한 복지예산은 절대로 줄이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우리 도는 사회적 약자가 체감할 수 있는 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이를 위한 복지정책을 적극 추진하되 소중한 세금이 꼭 필요한 곳에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 홍 지사께선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다. 우리나라는 선진국들과 비교해 복지수준이 매우 낮은 편이다. 개인적으로 복지 확대를 위한 증세에는 찬성하나? 어떤 방식의 복지정책이 필요하다고 보나?
▲ 복지천국이라 불리는 북유럽 국가의 경우 조세 부담률이 40~50% 정도고 소득 수준도 우리나라보다 2배 이상 높다. 이런 나라들에서 시행하는 무상복지 정책을 우리나라에서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은 현 시점에서 무리다. 만약 북유럽 국가들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조세 부담률을 올리고자 한다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 따라서 한정된 재원 속에서 복지정책을 시행하려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 복지재원의 누수를 막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 도에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사회복지분야 보조금 집행실태’를 감사해 14명을 수사의뢰했고 70억8500만원의 보조금을 회수하기도 했다. 진정한 복지는 ‘부자에게는 자유를, 서민에게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 세금으로 급식하는 데도 무상이라고 거짓 선전한 진보 좌파의 무상파티는 이제 경남에서 종식되어야 한다. 학교에 가는 목적은 공부하러 가는 것이지 밥 먹으러 가는 것이 아니다. 경남교육청은 경남의 교육 수준이 왜 전국 최하위에 머물고 있는지 분석해 적극 대처해야지 무상급식에 목맬 때가 아니다.



<mi737@ilyosisa.co.kr>


<홍준표 경남도지사 프로필>

▲ 서울지방검찰청 검사
▲ 제15~18대 국회의원
▲ 한나라당 원내대표
▲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
▲ 제35~36대 경상남도 도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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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