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부모는 꼭 봐야할' 2015 정시모집 체크포인트

당락? 한 문제에 달렸다!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서 올해 대학 정시모집이 본격 시작됐다. 이제부터는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 조합을 찾아 나서야 할 때다. 정시모집은 수능 위주로 치러진다. 따라서 자신의 수능 점수가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지부터 봐야한다.

수능 시험 이후 입시학원들이 수능 등급별 점수대를 알려주는 등급컷 정보를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정보는 실제 수능 점수가 나온 뒤 등급컷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수능점수가 나오는 내달 3일 이후 정확한 자신의 등급을 확인하고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맹신은 금물

현재까지는 올해 수능의 난이도를 고려해 자신의 유리한 수능 유형 조합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올해 수능에서 문과의 경우는 국어B형, 이과는 과학탐구 영역이 어렵게 출제돼 영향력이 커졌다. 반면, 영어와 수학A형처럼 쉽게 출제된 영역의 변별력은 약화됐다. 쉽게 출제된 영어와 수학A형에서 많은 학생들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면, 어렵게 출제된 국어B형이 변수로 작용한다는 얘기다.

이과의 경우에는 국어A형, 수학B형, 영어 모두 난이도가 낮아 실수로 틀린 한 문제가 등급을 가르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과학탐구Ⅱ 영역의 영향력은 매우 커지게 돼 과학탐구에서 선전한 이과 수험생이라면 올해 입시에서 상대적으로 매우 유리하게 됐다.

특히 올해 정시는 수능 영어영역이 통합됐다. 군 분할 폐지 등의 변화가 있어, 단순하게 전년도 정시 성적과 비교하기 어렵다. 따라서 지금까지 자신의 모의수능 점수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잘 본 영역과 그렇지 않은 영역을 구분해 정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 올해 정시는 올해 모의수능을 함께 본 수험생들과의 경쟁이기 때문이다.


모집군별 지원 대학을 선별하는 것은 기본이다. 정시모집에서는 가, 나, 다군별로 각 1회씩 지원기회의 제한이 있다. 각 군별로 자신이 지원할만한 대학과 학과를 검토해 군별로 가장 유리한 전형에 지원해 총 3번의 기회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다만 특별법으로 설립된 광주과학기술원과 산업대인 청운대, 호원대는 군 외 전형으로 군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모집군별 포트폴리오는 보통 안정지원, 소신지원, 적정지원의 전략이 일반적이다. 군별로 5개 이내의 대학을 선정해 전형요소별 반영 비율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 순으로 리스트업을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아울러 해당 모집단위가 자신의 장래 목표와 직업적 선호도 등을 고려해 최종적인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모집인원과 지난해 경쟁률, 지난해 합격선(배치표) 등은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정도면 된다.

정시모집은 대부분의 대학이 수능 위주로 학생을 선발한다. 올해는 188개 대학이 11만1211명을 수능 위주로 신입생을 뽑는다. 인문사회계열 일반학생전형은 89개교, 자연계열은 93개교가 수능 100%를 반영한다. 인문사회계열(8개교), 자연계열(1개교)만 제외하고 나머지 대학은 모두 수능 50% 이상을 반영한다. ‘정시=수능’이란 등식이 성립하는 이유다.

자신에 가장 유리한 전형 찾아야
정확한 등급 확인후 전략 세워야

그렇다면 서울 주요대학 가운데 수능 성적을 많이 반영하는 대학은 어디일까. 경희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국외대다. 이들 대학은 일반전형에서 수능 100%를 반영한다. 건국대는 다군 인문계열에서 수능 95.89%, 학생부 4.11%를 반영한다. 이어 나군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가군 이화여대가 수능 90%, 학생부 10%를 반영한다. 서울시립대는 가, 나군에서 수능 80%, 학생부 20%를 반영한다.

정시모집에서 학생부 성적을 비교적 많이 반영하는 주요대학은 세종대와 인하대다. 수능에서 평소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면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는 대학을 노려볼 만하다.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수도권 대학 중에서는 세종대, 인하대(30%이상)가 인문사회계열 일반학생 전형에서 학생부 성적을 가장 많이 반영하는 대학이다. 이밖에 인천대, 경기대, 동덕여대, 서울여대, 숭실대, 한국산업기술대가 30% 미만의 학생부 성적을 반영해 신입생을 뽑는다.


정시에서 학생부 위주 전형을 치르는 대학도 있다. 대신대와 서남대가 인문사회계열의 일반전형에서 학생부 100%를 적용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또 한국성서대(학생부 80%이상), 한경대, 대구외대, 중부대, 청운대, 추계예술대(학생부 50%이상)가 학생부 성적을 많이 반영한다.
 

세종대와 인하대는 자연계열에서도 학생부 30% 이상을 반영한다. 아울러 자연계열 학생부 반영 대학은 경기대, 동덕여대, 명지대, 숭실대, 한국산업기술대가 30% 미만의 학생부 성적을 반영한다. 이밖에 서남대와 전주대가 학생부 100%로 신입생을 뽑고, 전북대·한경대·남부대·중부대가 학생부 성적 50% 이상 반영한다.

대학별로 대학의 인재상을 반영해 선발하는 대학별 독자적 기준 전형도 눈여겨보자. 올해는 49개 대학이 1598명을 뽑는다. 일반학생 전형에 이어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 전형유형이다. 정원 외 특별전형 중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 농어촌학생 전형(1551명)보다 많다.

수능 성적을 어떤 방식으로 반영하는지도 알아야 한다. 한국산업기술대는 등급과 백분위를 모두 반영한다. 가천대, 국민대, 단국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명지대, 서울여대, 숙명여대 등은 백분위를 반영한다. 광주과학기술원,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울산과학기술대, 가톨릭대, 상명대, 서강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는 표준점수를 반영한다. 서울시립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성균관대, 세종대, 숭실대, 연세대, 인하대, 중앙대는 백분위와 표준점수를 함께 반영한다. 서울대는 유일하게 등급+백분위+표준점수를 모두 반영한다.

부모가 도와야

2015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오는 12월19일부터 24일까지 대학별로 4일 이상 받는다. 군별로 2015년 1월2일부터 29일까지 순차적으로 전형이 진행된다. 합격자 발표는 1월29일, 미등록 충원 합격 통보 마감은 2월11일까지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맞춤형 지원 전략은?

내달 3일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이 발표된다. 정시입학 전략에 대한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성적 발표에 앞서 가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내 성적에 맞는 대입 전략을 미리 세워 놓는다면 성공적인 대학입학에 한 걸음 더 다가서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대교협]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는 전국 시도교육청과 함께 입시설명회를 16회 이상 개최한다. 오는 25일 강원 춘천을 시작으로 울산, 전북, 전남, 충북, 인천, 제주, 대전, 제주, 경남 등 전국을 돌며 정시 지원전략 설명회를 연다. 정확한 장소와 시간은 대교협 홈페이지(http://univ.kcue.or.kr)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또한 대교협은 12월 4일부터 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130개 대학이 참여하는 정시모집 대입정보박람회를 실시한다. 박람회에는 대학의 교직원, 현직교사로 구성된 상담교사들이 맞춤식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대교협은 ‘2015학년도 정시 모집요강 주요사항’을 책자로 제작해 전국 고교와 시·도 교육청에 배포하고 대교협 홈페이지에도 게재한다.


[시도교육청]

전국 시도별 교육청에서도 대규모 입시설명회를 통해 정시지원전략에 대해 상담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오는 28일 오후 2시 서울교육연수원에서 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교사진학지도 설명회를 마련한다. 이어 12월 13일부터 16일까지 광운대, 명지대, 한양대,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에서 한 차례씩 정시전형 대비 진학상담 안내를 실시한다.

서울 지역 고등학교 수험생(졸업생 포함)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12월 8일부터 12일까지 상담예약 신청을 받는다. 경기도교육청은 12월 13일 단국대 체육관(용인시), 14일 킨텍스 6C홀(고양시)에서 대입상담박람회를 각각 개최한다. 현직 교사들은 학부모와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정시지원전략을 무료로 개별 상담한다. 이밖에도 각 시도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입시설명회에 참석해 입시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맞춤식 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대학 입시설명회]

주요 대학별 입학 상담도 받고 정시모집 지원전략도 여기에 맞춰 세우는 것도 추천할 만한 방법이다. 성균관대는 수능 성적 발표 이후인 12월 6일부터 청주를 시작으로 수원, 대전, 전주, 부산, 대구 등 전국을 돌며 정시지원전략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정시전형 안내를 비롯해 지원전략, 전년도 성적 공개, 점수 상담 등 다양한 입시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국외대는 12월 13일 오후 2시 서울캠퍼스 미네르바 콤플렉스 오바마홀에서 ‘정시 완전정복 설명회’를 실시한다.

이날 설명회는 지원전략 프로그램과 상담 프로그램으로 나눠 운영된다. 특히 사전 일대일 입시상담을 신청하면 학교 입학처의 입시 담당자로부터 맞춤형 개별 입시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한양대는 12월 13일 10시부터 서울캠퍼스 올림픽체육관에서 ‘스마트정시상담카페’를 개최한다. 학과별 합격가능 수능점수 상담, 인기학과 설명회 등이 진행된다. 오전과 오후로 나눠 이뤄지는 학과 설명회에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파이낸스경영학과, 융합전자공학부, 미래자동차공학부 등 총 18개 학과가 참여한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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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