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선정 '2014국감 추태' 이모저모

"막말은 기본, 비키니사진 감상까지?"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막말, 국감 보이콧, 잘못된 자료인용, 국감장에서 졸기, 딴짓하기, 자리비우기….’ 올해 국정감사장에서도 어김없이 고질적인 병폐가 반복됐다. 여야는 지방선거와 재·보선을 거치며 앞다퉈 혁신을 약속했지만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로 끝난 올해 국감의 이모저모를 살펴봤다.

여야 모두 정책국감을 약속하며 야심차게 시작한 올해 국정감사(이하 국감)가 온갖 추태로 극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우선 매해 국감 때마다 지적되어 왔던 막말과 의원들의 고압적인 자세는 올해도 여전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국감장에선 새누리당 송영근 의원과 정미경 의원이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 진성준 의원을 비하하는 필담을 주고받은 것이 도마에 올랐다. 송 의원과 정 의원은 이날 ‘쟤는 뭐든지 삐딱’ ‘이상하게 거기 애들은 다 그래요’ 등의 쪽지를 주고받다 언론사 카메라에 딱 걸렸다.

혹시나?

새정치연합은 두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했지만 송 의원은 “개인적인 의견을 나눈 것은 사과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사과를 거부해 국방위 국감이 한때 파행되기도 했다. 송 의원은 결국 야당 의원들의 거듭된 사과요구에 심심한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며 마지못해 사과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은 새정치연합 은수미 의원의 인격모독 발언 논란으로 파행을 겪었다. 은 의원은 지난 8일 열린 국감에서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에 대해 ‘노동환경에 문외한’이라고 공세를 폈다. 권 의원은 이에 대해 인격모독이라며 사과를 요구했지만 은 의원은 “그건 폄하가 아니다. 너무 솔직하게 말 한 것은 사과한다”고 했다.

이외에도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은 청와대 직원들을 지칭하며 ‘청와대 얼라들’이라고 말해 파문을 일으켰고, 새정치연합 홍종학 의원은 정해방 금융통화위원에게 “한글도 모르냐”는 발언을 해 빈축을 샀다. 같은 당 강기정 의원은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가 이견차를 좁히지 못한 상황에서 새누리당 김용태 의원에게 “하기 싫으면 나가라”고 소리를 질러 험악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대리기사 폭행사건에 연루돼 한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새정치연합 김현 의원은 외통위 국감에 참여해 “주재관들이 인사를 안 한다”며 까칠한 태도를 보여 논란이 되기도 했다.


국감장에서 졸거나 딴짓을 하다 카메라에 포착된 의원들도 여럿 있었다.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이른바 ‘비키니사진 감상 논란’으로 곤욕을 치렀다. 권 의원은 지난 8일 고용노동부 국감장에서 자신의 휴대전화로 비키니를 입은 여성사진을 보는 장면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됐다. 권 의원 측은 “휴대폰으로 환경노동위 관련기사를 검색하다 잘못 눌러서 사진이 뜬 것”이라고 해명했다.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이상민 의원은 국감 도중 손톱을 깎는 모습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됐다.

외교통상위원회 위원들은 해외 국감에 나가 단체로 딴짓을 했다. 주중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지난 13일 중국을 방문한 외통위원들은 난데없이 뮤지컬을 관람했다. 뮤지컬을 관람한 의원은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과 새정치연합 김성곤, 심재권, 이해찬, 김현 의원 등이다.

지난 10일 한국해역에서 불법조업을 하던 중국어선 선장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는 등 한·중간 긴급한 현안이 한둘이 아니었지만 정작 외통위 위원들은 느긋하게 뮤지컬을 관람한 것이었다. 명분은 중국문화 시찰이었다.

증인 불러다 놓고 잠든 의원님들
해외 나가 난데없이 뮤지컬 관람

특히 국회사무처에 따르면 외통위는 국감 일정의 절반 이상을 해외에서 체류하느라 매년 수억원의 예산을 쓰고 있지만 정작 현지에 가서는 ‘한글 사용을 강화하라’는 등의 조잡한 수준의 지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다른 상임위는 매년 국감을 통해 수십 가지의 시정요구를 내놓는 반면, 외통위 해외국감의 시정요구 사항은 6~7가지에 불과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국감과는 별 관련도 없는 지역구 민원 문제를 제기하거나 정쟁성 질의로 눈살을 찌푸리게 한 의원들도 있었다.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은 국토위 국감에서 이재영 LH 사장을 향해 “지역구 의원이 사장에게 해당 지역에 아파트를 검토해 보라고 하면 보고해야 하는 것 아니냐. 사장이 바쁘면 밑에 있는 직원이 보고서라도 제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호통쳤다.


같은 당 정용기 의원은 서울시 국감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 병역문제를 들고 나와 야당의 반발을 샀다. 서울시 국감과는 관련성이 별로 없는 이슈였지만 새누리당 의원들은 “국감장에서 이런 질문이 맞니, 안 맞니를 따지면 안 되고 시정해 주셔야 한다”며 막무가내로 밀어붙였다.

의원들의 묻지마 무더기 증인신청도 대표적인 국감 추태로 꼽힌다. 올해 국감증인과 참고인 규모는 역대 최고를 기록할 예정이다. 국회에 따르면 국감증인으로 벌써 224명 정도가 확정된 상태다. 그런데 대부분이 기업인이다. 증인과 참고인 면면만 본다면 국정감사인지 기업감사인지 헷갈릴 정도다.

게다가 정작 바쁜 기업인들을 증인으로 불러놓곤 별다른 질문도 하지 않는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김동철 산업통상자원위 위원장은 김명한 GS칼텍스 부사장과 윤장효 SK종합화학 전무를 불러놓고 고작 10분가량 질문한 것이 전부였다. 두 사람은 이날 증인석에 앉기까지 7시간가량을 기다렸다.

바쁜 증인들을 불러놓고 의자에 몸을 기대 졸고 있거나, 자신의 질의 순서가 끝나면 자리를 비우고 한참 동안이나 나타나지 않은 의원들도 부지기수였다.

더 황당한 경우도 있었다. 교문위에서는 새정치연합 안민석 의원이 장애학생 졸업생 취업 실태를 묻기 위해 서울맹인학교 강현진 교장을 증인으로 출석시켰다. 그런데 질의 순서가 되자 안 의원은 갑자기 자신은 강 교장을 부른 적이 없다고 했다. 당황한 안 의원은 보좌관이 신청한 것 같다며 보좌관에게 어찌된 일이냐고 따져 물었다. 결국 강 교장은 이날 증인석에서 몇 시간 동안이나 대기하다 질문 한번 받지 못하고 돌아갔다.

역시나!

부실한 자료준비로 재탕, 삼탕 질문을 반복하는 의원들도 있었다. 올해 국감장에선 2년 전 제기됐던 연예인 홍보대사의 고액모델료 문제가 또 다시 나왔다. 해당 의원실은 그동안 이 문제가 개선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차원에서 다시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런 식으로 국감에서 3년 이상 반복 지적되는 사항은 해마다 크게 늘어 전체의 20%를 넘겼다고 한다.

여야가 불필요한 기싸움으로 국감을 파행시킨 경우도 수차례 있었다. 국감 첫날부터 환노위와 국방위, 정무위는 증인채택 문제로 여야가 기싸움을 하다 국감을 파행시켰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대다수의 의원들은 성실하게 이번 국감을 준비했지만 일부 의원들의 국감 추태가 매년 반복 되면서 국회 전체의 신뢰도를 갉아먹고 있다”고 꼬집었다.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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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첩법 개정안’ 급물살 내막

‘간첩법 개정안’ 급물살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정치권이 ‘간첩법 개정안’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보사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여야 모두 공감한 분위기다.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이번 개정안이 진일보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강력한 처벌보다 더 많은 간첩을 잡으려면 국가정보원 대공수사권이 부활해야 한다는 지적이 거세다. ‘간첩법 개정안’에 속도를 내기 시작한 건 여당이다. 한 달여 전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당론 추진’을 언급하면서부터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는 국가정보원장 출신인 박지원 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섰다. 다만 두 당의 개정안에는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과 관련해 차이가 있다. 국회 본회의 테이블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말이다. 예상 못한 내부 세작 간첩법 개정안은 지난달 군검찰이 군 정보요원의 신상 정보를 유출한 혐의를 받는 국군정보사령부 소속 군무원 A씨를 구속 기소하면서 언급됐다. 앞서 국방부 검찰단은 정보사 요원 A씨를 기소하면서 ▲군형법상 일반이적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했다. 국군방첩사령부가 처음 A씨에게 간첩 혐의를 적용해 송치했으나 군검찰은 수사기록 검토 결과 적용하기 어렵다고 봤다. 군형법과 형법은 ‘적’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해 간첩죄를 적용하는데, 여기서 적은 북한을 의미한다. 군검찰이 A씨에게 간첩죄를 적용하지 않은 것은 북한과 연계가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A씨에게 간첩죄가 적용되지 않자 정치권에서는 연일 논란이 이어졌다. 먼저 한 대표가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부활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적국’으로 한정했던 간첩죄 적용 범위를 ‘외국’으로 대폭 넓히는 간첩법 개정안도 당론으로 추진 중이다. 한 대표는 지난달 말 국회서 열린 간첩법 개정 입법토론회에 참석해 “이번 국회서 두 가지를 반드시 해내자”며 “간첩법서 ‘적국’을 ‘외국’으로 바꾸자. 그리고 그 법을 제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부활시키자”고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 스파이를 적국에 한정해 처벌한 나라가 있느냐”며 “형법 조항서 ‘적국’을 ‘외국’으로 바꾸면 된다. 그러면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지난 1일 당 최고위원회의서도 “민주당이 찬성만 하면 ‘적국’서 ‘외국’으로 바꾸는 간첩법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명 간첩법은 형법 98조다. ‘적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는 내용이다. 북한 연관성 없으면 관련법 적용 불가 적국 아닌 외국으로 조항 신설 추진 간첩죄 적용 대상을 적국인 북한으로 한정해 북한 외 다른 나라를 위해 간첩 행위를 하더라도 간첩죄로 처벌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적국’을 ‘외국 및 외국인 단체’로 고치는 개정안이 지난 2004년부터 끊임없이 발의됐으나 매번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간첩법 개정안에 대해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건 국민의힘이다. 강승규 의원은 지난달 같은 당 의원 24명과 함께 형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엔 허위·조작 정보를 유포해 사회 혼란을 초래하는 ‘영향력 공작’(인지전)을 수행하다 적발된 자에 대한 처벌 규정을 담았다. ‘외국, 외국인 단체나 외국 등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자(안보위협인물)가 허위 사실과 왜곡된 정보를 유포할 경우 3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안보위협인물이 간첩 행위를 하거나 간첩을 방조한 경우 5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안보위협인물이 인지전을 통해 정부 정책 결정 또는 외교관계에 부당한 영향력을 미쳐 국가안보를 위협한 경우 10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특히 정보기관 소속으로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했다.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도 지난달 말 간첩죄의 적용 범위를 적국서 외국과 국내외 단체 및 비국가행위자로 확대하는 간첩법 개정안(형법·군형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은 외국이 국내에 단체를 만들어 간첩 활동을 할 경우에도 처벌할 수 있도록 했고, 군사기밀뿐 아니라 국가의 핵심기술 및 방위산업기술에 대한 유출 행위에 대해서도 간첩죄를 적용토록 했다. 윤 의원 측은 “현행 간첩법인 형법 98조는 적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한 자를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 징역에 처하게 돼있다”며 “군형법 13조서도 비슷한 취지의 조항을 두고 있지만 실질적인 적국에 해당하는 북한 외에 어느 나라를 위해서든 간첩 행위를 하거나 방조할 경우나 외국이 국내 단체를 만들어 간첩 활동을 하게 되면 처벌을 할 수 없어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고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신중한 민주당 민주당은 국정원장을 지낸 박 의원을 필두로 간첩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박 의원의 법안은 법망 미비를 보완하기 위해 ‘적국’은 물론 ‘외국 정부 또는 그에 준하는 단체 및 외국 정부 산하단체’를 이롭게 하기 위해 간첩 행위를 한 자도 7년 이상 징역에 처한다는 조항을 신설했다. 간첩 행위는 ‘국가기밀을 수집·탐지·보관·누설·전달·중개하는 행위’로 명확히 규정했다. 허위·날조 정보를 온·오프라인상에서 가짜뉴스 형태로 퍼뜨려 사회 혼란을 일으키고 정부 정책과 외교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영향력 공작’(인지전)을 처벌하는 조항도 담았다. 이런 행위를 외국 등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저지르는 경우 5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신분을 위조한 외국 정보기관원(흑색요원)이 인지전을 하다 적발될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했다. 국가핵심기술 유출 행위도 간첩죄로 처벌하겠단 구상이다. 박 의원은 “지금도 사이버상으로 자생적 공산주의 친북 세력이 교류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서 접선을 하지 않고 중국, 동남아시아 쪽에서 접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히 산업기술 보호를 위해서도 간첩법 개정이 필수라고 강조하며 “진보적인 민주당서 내가 주장해야 국민을 설득하고 법안이 통과돼 국가를 지탱하고 산업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의 내용을 살펴보면 국민의힘 측 법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른 점이 있다면 국정원 대공수사권과 관련해 이견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국정원 대공수사권은 문재인정부 시절인 지난 2020년 12월 대공수사권을 경찰로 이관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이 당시 여당이었던 민주당 주도로 통과돼 올해부터 시행 중이다. 한 대표가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을 당론으로 추진했다고 해도 야권의 반대가 심한 상황이다. 야권은 대공수사권 폐지는 불법사찰과 간첩 조작 사건 등 국정원의 공안 탄압을 없애기 위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한반도 지금 정보전쟁 중 특히 여야는 최근까지도 대공수사·조사와 관련한 국정원 역할을 놓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나아가 대공수사권을 넘어 조사권까지 대폭 축소하자면서 사실상 국정원의 대공수사 ‘완박(완전박탈)’을 추진 중이다. 실제로 민주당 이기헌·김현·박홍근·윤건영 의원 등은 지난달 국정원의 대공조사권과 관련 사실조회 및 자료 제출 요구권을 폐지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국가정보원법은 ▲방첩·대테러·국제범죄조직에 관한 정보 ▲국가보안법 위반, 반국가단체와 연계가 의심되는 안보침해행위에 대한 정보 ▲사이버안보와 안보 관련 우주 정보 등에 대해 ‘조사권’을 보장하고 있다. 대공수사권이 없는 대신 현장 조사·문서 열람·시료 채취·자료 제출 요구와 진술 요청 등의 방식으로 조사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개정안에는 이 조사권이 오히려 수사권보다 광범위하게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며, 이를 폐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수사권의 경우 헌법상 적법절차 원칙과 영장주의가 엄격하게 적용되지만, 조사권은 이런 견제는 받지 않으면서도 사실상 압수수색과 신문 조사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골자다. 다만 민주당 내부서도 국정원의 대공조사권까지 없애는 건 과도하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에서 국정원 근무 경력이 있는 박지원·박선원·김병기 의원은 해당 법안 발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경찰의 대공수사가 제대로 자리 잡히지도 않은 상황서 과거로 회귀하면 경찰 내부의 불만이 폭발할 것”이라며 “국정원이 경찰 대공수사에 힘을 실어주는 협력관계로 가는 게 더 옳지 않겠냐”고 전했다. 이 의원은 “대공수사와 정보수집 기능을 분리하는 게 글로벌 스탠다드다. 국정원의 정치 개입을 막기 위한 핵심요소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복수의 국정원 및 정보기관 출신 전문가들은 간첩법 개정이 10년 전부터 추진됐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20~3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제사회의 원조를 받으며 외국 간첩과 스파이들이 국내서 활동하는 경우가 적었으나 경제 대국이 된 지금은 다르다는 설명이다. 여야 국정원 대조권 두고 기싸움 한국은 미·중·러·일 스파이 ‘천국’ 국정원 파견 업무를 수행했던 부장검사는 “국정원 대공수사권이 사라지면서 간첩과 산업스파이 등 국익에 해가 되는 조직과 인물의 범죄 행위를 포착해도 법률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크게 축소된 건 사실”이라며 “중국과 북한 간첩만 존재하는 게 아니다. 표면적으로 우리의 우방국도 간첩이 존재한다. 미국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한 정보기관 출신 관계자는 “중국, 북한은 기본이고 일본, 미국, 러시아, 독일 등 해외 강국들은 국내 수도권서 정보활동을 벌인다. 이들은 외교관(회색), 언론사 특파원, 유학생 등으로 신분을 세탁해 블랙으로 살아간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해외 각국 대사관에는 정보기관 담당 인사만 2명 이상 근무 중”이라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내 대학가에서는 학생 신분으로 위장한 중국인 ‘산업스파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중국 산업스파이들이 유학생과 연구자로 위장해 국내 대학의 연구실, 연구기관 등에서 암약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들은 대학의 연구실을 매개로 대기업 등의 첨단기술 연구소까지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들 역시 이 같은 현실을 알면서도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학령인구가 줄면서 중국인 유학생을 받지 않고서는 정상적인 학교 운영이 불가능한 대학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산업스파이 문제를 공론화했다가 중국인 학생들의 집단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현재 국내 대학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 수는 2022년 기준 16만6892명으로 2013년(8만 5923명) 대비 2배 가까이 늘었으며 이 중 중국인 비중은 통상 40%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강대 등 일부 대학은 중국인 전용 강의까지 개설할 정도다. 본희의 통과 가능성은? 앞으로 한국을 향한 중국의 기술 탈취 시도가 더 강력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미중 갈등이 심화함에 따라 중국이 기술 자립에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미 비영리기구인 국제교육원(IIE)에 따르면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수는 2022~2023학년 28만9526명으로 집계돼 37만2532명을 기록했던 2019~2020학년 대비 22% 급감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