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장악한 '친박 정피아' 실태

'박피아' 천국 된 신의 직장 "부(끄)럽소"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공공기관의 정점에 친박(친박근혜)계 정피아(정치+마피아)들이 대거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고 있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관피아를 척결하겠다더니 그 자리를 '친박 정피아(이하 박피아)'가 메우는 형국이다. 연내 교체를 앞두고 있는 150여개 공공기관 고위직 인사를 놓고도 벌써부터 '그들만의 리그'가 펼쳐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박피아의 공공기관 장악 실태를 점검해봤다.

새정치민주연합 민병두 의원이 지난 5일 공개한 '공공기관 친박인명사전 2'에 따르면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지난달까지 132개 공공기관의 기관장, 감사, 이사 등의 자리에 205명의 박피아들이 선임됐다. 앞서 민 의원이 지난 3월 공개한 '공공기관 친박인명사전 1'(2013년 1월~2014년 3월)에서 집권 1년 동안 84개 공공기관에 114명의 박피아가 투입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최근 6개월 사이 박피아의 공공기관 낙하산 투입이 급증한 셈이다.

박피아 낙하산 급증

이에 따라 연내 교체될 예정인 150여개 공공기관 고위직에도 박피아가 대거 낙하산을 타고 내려올 것으로 관측된다.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이하 알리오)에 따르면 10월 초 기준 총 304개 공공기관 중 35곳이 사실상 기관장 공석 상태다.

강원랜드, 국방기술품질원, 국제방송교류재단 등 15곳은 아예 기관장이 없다. 한국가스기술공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교통안전공단 등 20곳은 기관장 임기가 끝났지만 후임 기관장이 정해지지 않아 전 기관장이 어정쩡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상황이다.

국립건강보험공단, 한국전력거래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18곳은 연내 기관장 임기가 만료된다. 여기에 각 공공기관의 감사, 이사 등 고위직 자리는 100여개 이상 비어 있거나 조만간 임기가 만료될 예정이다. 총 150여개의 공공기관 고위직 자리가 연내에 교체될 가능성이 높은 셈이다.


더욱이 기획재정부가 48개 관리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중간평가 결과가 10월 중으로 발표될 예정이어서 방만경영 해소 실적이 미흡한 기관장이 추가로 교체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150여개+α' 공공기관 고위직이 대거 교체될 수 있다는 얘기다.

공공기관 고위직 박피아 장악
'능력'보다 '친박 끈'이 우선?

문제는 올해 들어 공공기관에 박피아들이 낙하산을 타고 내려앉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교체가 예정된 자리에 박피아들이 대거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 실제로 기관장이 공석인 공공기관 중 10여개 기관(강원랜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가스기술공사 등)에서 선임절차가 진행 중인데 모두 박피아들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일례로 낙하산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강원랜드의 신임 사장후보로 23명이 지원했지만, 17대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의 클린선거대책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친박계 함승희 전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최근에도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김성주 성주그릅 회장이 대한적십자사 총재로 선출됐고, 대선캠프에서 재외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았던 자니윤씨가 한국관광공사 감사로 임명되기도 했다.
 

또 친박계 곽성문 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의원의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임명, 박완수 전 창원시장의 인천공항공사 사장 내정도 박피아의 공공기관 낙하산 투입으로 평가받고 있다. 능력보다 정권과 가까운 인사들이 공공기관 고위직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 정권에 끈이 있는 정치권 인사나 교수 등 학계그룹이 관피아의 빈자리를 채우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의 "낙하산 인사는 없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능력을 통한 인사제도를 추진하겠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낙하산 인사는 새정부에서 없어져야 한다" 등의 대선과 인수위 시절 약속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인사조치다. 박 대통령의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었음이 또 한 번 드러난 셈이다.


물론 모든 박피아 낙하산들이 능력을 갖추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신의 직장'이라 불리는 공공기관의 요직을 박피아들이 사실상 장악하고 있는 것이 박 대통령이 수차례 강조한 '비정상의 정상화'로 보기는 어렵다.

과거 정권보다 심각

심지어 공공기관 박피아의 현주소는 노골적, 전면적이라는 점에서 과거 정권보다 더 심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특히 공공기관 고위직에 능력보다 끈이 우선되는 인사를 하면서 공공기관을 개혁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민병두 의원은 "현 정부의 공공기관 개혁 추진이 박피아의 공기업 파티로 귀결되고 있음이 드러났다"며 "이는 박 대통령의 대선공약 전면 파기이자, 국민을 기만하는 행태다. 공공기관에 대한 개혁을 위해서는 박피아 근절이 선행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carpedie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공공기관 '박피아' 인사 현황 분석

지난 3월~9월까지 공공기관의 기관장, 감사, 이사로 임명된 박피아는 총 66개 기관 94명에 이른다. 구체적으로 15명은 기관장(15.8%), 10명은 감사(10.5%), 69명(73.7%)은 이사로 선임됐다. 

이들은 크게 세 가지 그룹으로 분류된다. 새누리당 출신(44명, 47.9%), 대선캠프·인수위 출신(31명, 33%), 친박단체 활동 및 지지선언 그룹(18명, 19.1%) 등이다.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부터 지난 9월까지로 범위를 넓혀 보면, 총 132개 공공기관에 205명의 박피아가 투입됐다.

직위별로는 이사가 119명(59.6%)으로 가장 많으며 기관장(60명, 28.2%), 감사(26명, 12.2%) 순이다. 출신 그룹별로는 새누리당 출신이 92명(44.9%)으로 가장 많고, 대선캠프·인수위 출신(78명, 31.2%), 친박단체 활동 및 지지선언(35명, 17.1%) 순으로 임명됐다. <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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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