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중앙정치 복귀에 숨은 고차방정식

MS의 적과의 동침…신의 한수?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8년 만에 중앙정치권에 복귀했다. 김 위원장의 복귀를 놓고 정치권에서는 여러 가지 해석이 분분하다. 그를 지명한 것이 잠재적 차기 대권 경쟁자인 김무성 대표이고, 김 위원장은 이를 알고도 수락했기 때문이다. 여권의 두 거물이 잠재적 적과의 동침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지난 15일 브리핑을 통해 “김무성 대표가 새누리당의 보수혁신을 위한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내정했다”며 “2번의 (경기)도지사 경험과 3선 국회의원 경력을 갖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김 전 지사가 평생 살아오면서 보여준 개혁에 대한 진정성과 성실함을 (김 대표가) 높이 산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손잡은 두 MS

이에 김 전 지사의 한 측근은 “정치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 상황에서 죄인이 된 심정으로 혁신위원장직을 수락했다”고 말했다. 김 전 지사도 다음날 기자들과 만나 “속죄하는 심정으로 국민의 뜻에 맞는 정치를 만들기 위해 나름대로 결심했다”고 중앙정치 복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최근 경기지사 재선 임기를 마친 김 전 지사가 새누리당의 혁신을 이끌 기구의 책임자로 8년 만에 중앙정치에 화려하게 복귀한 것이다.

김 대표의 김 위원장 기용은 의외의 선택으로 받아들여진다. 영문이니셜이 MS로 같은 여권의 두 거물은 동갑(1951년생)으로 1996년 15대 총선에서 신한국당(현 새누리당) 공천을 받아 처음으로 원내에 입성한 친구이자 동료로 오랜 시간을 함께해왔지만, 현재는 차기 대권을 놓고 경쟁하는 사이인 까닭이다. 실제로 각종 여론조사에서 두 사람은 여권 차기 대권주자 지지도 1, 2위를 다투고 있다.

표면적으로 이들은 “정권재창출을 위해 이대로 가면 어렵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사심 없는 결정을 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잠재적 경쟁자인 두 MS가 적과의 동침을 선택한 만큼 정치권에서는 여러 가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제안자인 김 대표의 입장에서 보면 ‘청와대에 대한 견제’와 ‘상생의 수’라는 복합적인 노림수가 내재돼 있다는 분석이 있다. 미래권력으로 커가는 그를 견제하려는 청와대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던 상황에서 대표적 ‘비박(비박근혜)’계 거물인 김 위원장을 영입해 청와대의 견제는 분산시키고, 한편으로는 김 위원장의 혁신안이 결국 김 대표의 추인과 집행이 필요한 만큼 공은 나눌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새누리당의 지난 18대 대선 경선 당시 후보로 나섰던 김 위원장은 이미 대세를 형성한 박근혜 후보에게 정면으로 맞서 거침없는 쓴소리를 가한 전력이 있다. 또 김 위원장은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기업으로부터 수백억원의 불법대선자금을 수수한 일명 ‘차떼기당’ 오명과 노무현 대통령 탄핵 역풍이라는 최대 악재 속 치러진 2004년 17대 총선에서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아 최병렬 당시 대표를 비롯한 중진의원들을 줄줄이 탈락시키는 개혁공천을 주도하기도 했다. 김 대표의 ‘이이제이’와 ‘상생의 수’가 어우러진 선택이라는 얘기다.

한 정치평론가는 “‘김문수 혁신위원장’ 카드는 신의 한수”라며 “당내 주류인 친박(친박근혜)세력을 견제할 수도 있고, 또 혁신의 공은 나눠가질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의 측근 의원들도 이러한 분석에는 대체로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김무성, 공은 나누고 청와대 견제도 분산
김문수, 명분있는 복귀에 체급 키울 찬스

김 위원장의 입장에서는 앞서 7·30재보선 과정에서 당의 강력한 서울 동작을 출마 요청을 거절했던 상황에서 두 번씩이나 당의 요청을 거절하기 힘들었다는 점과 혁신위원장 활동을 통해 성과를 낼 경우 차기 대권가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당초 김 위원장은 도지사 임기를 마친 직후부터 추석이전까지 “국민 속에서 성찰을 시간을 가지며 차기 대권을 준비하겠다”며 봉사활동, 택시운전 등 이른바 민심 행보에 주력하고 있었다. 때문에 불과 3개월도 채 안돼 중앙정치로 복귀하기로 입장을 바꾼 것에 대한 부담도 있었지만, 김 대표의 삼고초려라는 명분도 있었다.

김 대표는 지난 16일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은 제가 15대 국회 동기로서 오랜 기간 동안 동지로서, 친구로서 죽 지켜봤는데 현재 새누리당 지도자 중에 가장 개혁적 마인드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으로 제가 평가를 한다”며 “그래서 삼고초려 끝에 새누리당의 변화를 위해 합류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 역시 복합적인 정치적 계산 속 김 대표의 노림수와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다는 얘기다.


다만 정권재창출을 위한 보수혁신의 큰 틀에는 두 사람 간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방법론을 놓고는 충돌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당장 김 위원장은 혁신방향에 대해 “부패와 타협할 수 없다. 청렴영생 부패즉사(청렴하면 영원히 살고, 부패하면 바로 죽을 것이라는 뜻), 깨끗한 정치를 이루지 못하면 어떤 정치적 타협도 죄악”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딸이 수원대 교수로 특채된 의혹과 관련해 참여연대로부터 지난 6월 딸 채용 대가로 이인수 수원대 총장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막았다는 혐의(수뢰 후 부정처사죄)로 고발을 당한 상태다.

또한 두 사람은 외형상 상향식 공천과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에 뜻을 같이하고 있지만 사실상 차기 총선 공천권을 쥔 김 대표가 총선이 다가왔을 때에도 막강한 권한인 공천권을 내려놓을지는 미지수다. 두 사람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김 지사의 중앙정치 복귀지만 충돌할 여지도 충분히 있는 셈이다.

상생? 충돌?

게다가 김 위원장이 내놓을 혁신안의 수위에 따라 친박계가 거세게 반발해 당이 분란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비타협적 스타일의 김 위원장이 혁신안에 대해 쉽게 타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친박계는 김무성 체제 새누리당의 당직인선 과정에서 이군현 사무총장을 비롯해 친이(친이명박)계 등 비박계가 전진 배치된 데 이어 사실상 당의 새 판을 짜는 혁신을 전담하는 혁신위에 비박계인 김 위원장이 임명돼 편치 않은 상황이다.

친박계는 일단은 말을 아끼고 있지만 공천 개혁 등을 포함한 ‘김문수표 혁신안’이 윤곽을 드러내면 노골적으로 불만을 터뜨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여권 관계자는 “친박계가 김무성 대표 체제 출범 이후 당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갈등의 씨가 내재된 상황에서 추후 김 위원장이 내놓을 혁신안을 놓고 당이 격랑에 빠져들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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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