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시즌 정관계 쩐의 전쟁 막전막후

총성 없는 예산전쟁 “한 푼이라도 더 타내라”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2015년 예산안을 둘러싼 정관계의 예산확보 경쟁이 한창이다. 국가예산 편성제출권을 가진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 대한 윤곽을 잡으며 1라운드 예산전쟁은 마무리됐다. 하지만 국회의 심의·확정이라는 2라운드 전쟁을 앞두고 한 푼이라도 예산을 더 타내기 위한 정치인, 정부부처, 지자체, 공기업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예산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예산은 한정돼 있다. 한정된 예산을 놓고 벌어지고 있는 예산시즌 정관계 ‘쩐의 전쟁’을 들여다봤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지난 11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2015년 예산규모를 올해(355조8000억원)보다 5.7% 증가한 376조원으로 편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예산안은 오는 18일 국무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23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국회로 정부가 편성한 예산안이 넘어오면 각 상임위별로 예비심사를 거친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본심사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적으로 예산안이 확정된다.

예산확보 위한
1차 전쟁 종료

정치인, 정부부처, 지자체, 공기업이 구상한 정책 및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예산확보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그러나 예산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예산시즌이 시작되면 예산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

올해 예산시즌은 지난 5월 말부터 시작됐다. 예산 주무부처인 기재부는 이때부터 예산안 수립에 착수해 6월 중순까지 각 부처, 지자체, 공기업으로부터 예산요구서를 받고 부처 협의, 국민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최근 예산안을 편성했다.

기재부가 예산안 편성에 착수하자 각 부처, 지자체, 공기업은 한 푼이라도 예산을 더 타내기 위해 기재부 예산실을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었다는 후문이다. 특히 올해 복지예산이 크게 늘면서 다른 곳에 배정될 예산이 지난해에 비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 예년에 비해 한층 더 경쟁이 치열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지난달 말 송언석 기재부 예산실장을 만나기 위해 예산실을 찾은 모 공기업 수장 A씨는 “한참을 기다리다 겨우 만나기는 했지만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 인사 정도만 하고 나왔다”며 “복지예산 비중이 늘어 구상 중인 사업에 필요한 예산이 제대로 반영될지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한정된 예산 놓고 정가, 각 부처, 지자체, 공기업 경쟁 불가피
정부 예산안 편성 완료…국회 논의 앞두고 2라운드 전쟁 돌입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수시로 예산실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지역 예산확보를 위해 읍소 또는 압력을 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자체장들도 직접 예산확보 경쟁에 뛰어들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당선 직후부터 중앙정치권에 있으며 맺은 인맥을 최대한 활용해 울산시 국비 지원확대를 호소했다.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등은 기재부 고위관료와 여권실세들을 만나 지역 주요사업을 위한 국비 반영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병수 부산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이낙연 전남지사 등은 국비 확보를 위해 기재부 출신 관료를 경제부시장 혹은 정무부시장에 임명하며 예산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와 함께 실무를 담당하는 지방의 예산담당 공무원들은 기재부 예산담당 관계자와의 짧은 점심식사를 이용한 만남을 위해 왕복 수백킬로미터의 거리를 달리는 것도 마다하지 않았다고 한다. 한 지방의 예산담당 관계자는 “아직 국회 심의·의결 과정이 남아 있지만 기재부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한 푼이라도 더 많은 예산을 타내기 위해 지자체장까지 나서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총력을 기울였다”며 “이러한 노력이 중앙부처나 국회의원들에게 잘 전달돼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 심의·확정
2차 전쟁 개전

기재부의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벌어진 1라운드 예산경쟁이 총성 없는 전쟁이라 불릴 정도로 치열하게 펼쳐진 끝에 마무리됐지만, 아직 2라운드 전쟁이 남아 있다. 예산안을 최종 확정하는 국회 심의·의결 과정에서 기재부가 편성한 예산 중 일부가 사라지거나 축소 및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산안이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를 거치는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의 지역구 예산확보 경쟁과 정부부처, 지자체, 공기업 등의 청탁도 불붙을 전망이다.

특히 지역구 의원들 중 여야 중진의원이나 지도부 일부는 벌써부터 지역구의 신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이나 예산챙기기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과거에도 힘 있는 의원들의 대규모 지역개발 예산 싹쓸이는 비일비재했다.

일례로 올해 초 처리된 2014년 예산안 확정 과정에서는 대구지하철 1호선 연장 사업비 증액과 관련해 당시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자신의 지역구(경북 경산·청도)를 챙기기 위해 압력을 가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민주당 간사 최재천 의원의 폭로로 공개적으로 불거지기도 했다.

국회 심의·의결 과정서 기재부가 편성한 예산안 변경 가능
지역구 의원들 예산확보 경쟁, 지자체 등의 청탁 불붙을 듯

한편 국회 예산안 처리는 여야 간 밀고 당기기 끝에 법정시한을 넘기고 정기국회 막판에야 이뤄지기 일쑤였다.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11년 연속으로 법정시한(12월2일)을 지키며 예산안을 통과시키지 못한 것이다.
 

이번에도 여야의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둘러싼 대치 정국이 장기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예산안의 국회 논의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당장 여야 정치권은 정부의 예산안에 대해서도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대체로 경기 침체 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라는 입장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수결손과 재정악화를 우려하며 대폭 손질을 가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예결위 소속 새정치연합의 한 의원은 “눈에 보이는 성과지표 달성에 급급해 무작정 예산을 늘려나갈 것이 아니라 내실 있는 예산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국회 예산심의가 시작되면 재정건전성 등을 감안해 정부 예산안을 꼼꼼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예산확보보다
집행이 더 중요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예산시즌에는 총성 없는 전쟁을 방불케하는 경쟁이 펼쳐진다”며 “예산확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집행이다. 무조건 많이 타내려 하기보다는 쓰임새에 맞게끔 예산을 확보하고 적재적소에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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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