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가는 ‘정의화식’ 국회 개혁 프로젝트

약속은 ‘열린 국회’…현실은 ‘닫힌 국회’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의 ‘국회 개혁 프로젝트’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둘러싼 여-야-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간 3각 충돌로 인해 좀처럼 진척이 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개혁은커녕 거꾸로 가고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정 의장이 약속했던 ‘열린 국회’가 희생자 유가족들의 국회 출입을 막기 위한 ‘닫힌 국회’로 변질된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회는 일반국민들의 출입까지 덩달아 막고 있다. 국민들에 의해 선출돼 민의를 대변해야 할 이들이 모인 국회가 국민들의 출입을 막는 것은 모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신뢰도를 높이고,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국회를 만들겠다.”
지난 6월 정의화 국회의장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의장 임기 중 반드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또 지난달에 열린 제헌절 기념식 경축사에서는 ‘열린 국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국회 출입 통제 강화

그러나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의 국회 본청 앞 농성이 길어지고,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며 국회에는 정 의장의 발언과는 정반대의 상황이 벌어졌다. 국회 출입통제가 강화됐고, 일반국민들 대신 통제를 위한 경찰병력이 급증한 것.

이와 같은 조치는 정 의장이 지난 8일 희생자 유가족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국회 정문 앞 100m 이내에서는 집회나 시위를 할 수 없다’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을 거론하며 “그동안 의장인 내가 법을 어겼다. 국회 내에 들어와 시위를 하거나 농성을 하는 것은 더 이상 해드리고 싶어도 실질적으로 행하기가 어렵다”고 발언한 이후 시작됐다.

이날부터 국회 경내로 출입하는 문과 본청 출입구 곳곳에는 경찰병력이 무더기로 배치됐고, 희생자 유가족 및 일반국민들의 국회 출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이는 희생자 유가족들의 국회 내 농성을 막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국회의원, 국회 직원, 기자, 유가족 대표단 일부, 국회도서관 장기출입증 소지자 등을 제외하고는 국회 출입이 어려워졌다. 이 같은 이례적인 조치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기약도 없는 상황이다.

국회 경호기획관실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지금과 같은 통제는) ‘상황 종료’시까지 지속된다는 지시를 받았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상황 종료는 희생자 유가족들이 농성을 푸는 것을 의미하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는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다. 모르겠다”고 답했다.

국회 대변인실 관계자도 “출입 통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답변을 회피했다. 국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당분간은 국회 출입 통제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희생자 유가족들은 세월호 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진상조사위에 새누리당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법이 제정되지 않는 한 단식농성을 이어갈 뜻을 고수하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논란에 꽉 막힌 국회
개혁은 뒷전…문 잠근 채 파행 운영

국회 출입통제가 강화되며 최근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농성을 벌이던 희생자 유가족 중 한 명이 약을 받으러 국회를 나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경찰의 제지를 받고 실랑이를 벌인 끝에 다리에 피멍이 드는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보다 못한 새정치민주연합 일부 의원들은 자신의 차량을 이용해 희생자 유가족을 실어 나르기도 했다. 그러자 국회 측은 희생자 유가족을 차량에 태워 출입하다 적발된 새정치연합 의원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려놓고 차량 검문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맞대응 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의원은 짐을 보관하는 트렁크에 희생자 유가족을 실어 나르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정 의장이 지난달 제헌절 기념식 축사에서 선언한 ‘열린 국회’는커녕 이전 국회보다 못한 ‘닫힌 국회’로 국회가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문을 걸어 잠근 국회가 본연의 기능인 입법활동을 제대로 수행한 것도 아니다. 정 의장 체제로 19대 하반기 국회가 시작된 지도 어느덧 3개월째에 접어들었지만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은 단 하나도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여-야-희생자 유가족 간에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며 국회가 지금껏 파행 운영됐기 때문이다. 결국 정 의장이 약속했던 열린 국회, 국민에게 사랑받는 국회는 거꾸로 가고 있는 모양새다.

앞서 정 의장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국회가 관료화 돼 있고, 과거 독재시대의 잔재도 많이 남아 있다. 의장 재임기간 국회 내 악습과 구태를 모두 바꾸려고 한다”고도 했다.

그러나 현실은 출입을 통제하는 독재시대의 잔재도 재현되고 있고, 국민들에게는 친숙한 국회가 아니라 접근조차 어려운 국회가 됐다. 이러는 사이 희생자 유가족뿐 아니라 국회를 방문한 일반국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하고 있다.

물론 정 의장도 속이 편하지 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취임 후 줄곧 국회 개혁을 강조했던 그가 국회의장에 출마하며 약속했던 개혁안들이 줄줄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국회 권위만 강조?

특히 청와대와의 마찰을 각오하며 사무총장에 내정한 친이(친이명박)계 핵심인사인 박형준 사무총장 내정자는 국회 본회의가 열리지 못하다 보니 한 달이 넘도록 국회 인준을 받지 못해 ‘내정자’ 꼬리표를 떼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여권 일각에서도 박 내정자에 대한 반대기류가 형성되고 있어 최종 추인을 받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대표적으로 박 내정자와 지역구(부산 수영구)를 놓고 18·19대 총선에서 맞붙으며 ‘진흙탕 싸움’을 벌였던 새누리당 유재중 의원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다만 ▲원로 회의 ▲국회개혁 자문위원회 ▲남북 화해·협력 자문위원회 등의 신설 및 운영 정도만 간간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 한 관계자는 “정 의장이 기존 의장들에 비해 비교적 여야 양쪽과 소통이 잘된다는 평이 많았지만, 의장이 된 후 ‘국회 권위’를 너무 강조하다 보니 거리감이 생기고 있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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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