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나무 그리는 동양화가 이기훈

"마음의 숲으로 여행을 떠나보세요"

[일요시사=사회팀] 강현석 기자 = 동양화가 이기훈 작가가 오는 7월30일부터 7일간 서울 삼청로 갤러리도스에서 전시를 갖는다. '게으른 노동'이라는 공모 프로젝트에 선정된 이 작가는 '목림림'이라는 주제로 여러 작품을 선보인다. 동양화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서양화의 형식을 자유로이 넘나드는 이 작가. 그가 선보일 '산수화'는 보이지 않는 것에 그 본질이 있다.

게으름에도 종류가 있다. 노는 일에는 부지런하고 노동에는 게으른 사람이 있는가 하면,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자신의 사생활에는 무관심한 경우도 있다. 한 개인을 판단할 때 모든 면에서 게으르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예술도 엄연히 노동

예술에도 엄연히 노동의 영역이 존재한다. 그런데 작가들의 노동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노동과는 다른 함의를 갖는다. 예술가가 만드는 작품은 오로지 생계만을 위해 제작되는 것은 아니다. 거의 모든 작품에는 작가가 가진 삶의 철학이 스며 있다. 그것이 때로 무의미해 보일지라도 작가의 창작행위를 노동이 아니라고 단언할 수 없다. '게으름'은 어쩌면 예술가가 누릴 수 있는 특권인지 모르겠다.

얼마 전 갤러리도스는 '게으른 노동'이란 주제로 공모전을 기획했다. 갤러리도스 측은 "노동의 행위에 낭만이 개입할 수 있는 여유를 주기 위해 '게으른'이란 단어를 썼다"고 했다.

동양화가 이기훈 작가는 이번 프로젝트에 선정된 6인의 작가 중 1명이다. 이 작가는 7월30일부터 8월5일까지 '목림림(木林林) 독락임장(獨樂林藏)-내 집 앞이 더 좋다'는 타이틀로 갤러리도스에서 개인전을 갖는다. 수려하진 않지만 넉넉한 화풍으로 평단의 주목을 받았던 이 작가에게 유독 '낭만'이란 단어가 잘 어울리는 듯하다.


이 작가는 몇 해 전부터 '목림림'이라는 전시 주제를 고집하고 있다. 지난 2012년 <지글>이라는 문화예술 웹진과 인터뷰했던 그는 목림림의 탄생 배경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왜 사람들이 풍경화 그려요? 산수화 그려요? 물으면 할 말이 없었어요. 저는 교수님이 '나무 그려!' 그래서 그린 거예요. 수동적으로 하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대학원을 졸업하고 나니까 교수님이 '네가 알아서 그려!'라고 하셨고…. 저는 그분이 마지막으로 시켰던 산수화를 계속 그리기 시작한 거예요. (중략) 그리다 보니까 산수화는 철학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데 부담이 됐어요. '목림림'은 이처럼 풍경과 나무에 집착하는 제 모습이에요. 한때는 목, 목, 목, 목, 이렇게 쓸까도 했었는데 '목'을 계속 쓰니까 '림'이 돼서 어감상 끊은 거죠."

이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 한없이 겸손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그의 작업이 '게으론 결과물'은 아니다. 오히려 이 작가는 자신의 작업에 누구보다 성실한 사람이다. 이 작가는 나무를 주제로 꾸준히 작업해 왔다. 나무 한 그루를 정성스레 그리기도 했고 나무가 모여 숲을 이룬 장관을 그리기도 했다. '산수화'라는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고 우직하게 한 우물을 판셈이다.

7월30일부터 '목림림' 주제로 전시
동양산수화 바탕…서양화 개념 차용

이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도 그의 장기인 나무를 보여준다. 주로 먹과 연필을 이용한 그의 작업은 작가 본인의 말처럼 기술적인 면에서 특이하지 않다. 그러나 이미지만 따로 보면 강렬함이 있다. 동양화의 관념과 서양화의 직관이 세련되게 결합된 나무의 확장은 절묘한 경계에서 각 장르의 장점을 수반하고 있다.

전시서문을 쓴 박서우씨의 글을 보면 이 작가 작품의 고유한 특징들이 드러난다. 형태적인 면에서 이 작가는 정확한 묘사를 피하고 있다. 다른 것들을 배제하고 흰 화면에 검정색으로 나무만 그린다.

문제는 묘사된 나무가 우리가 아는 '나무'가 아니라는 것이다. 작품 속 나무는 일종의 추상적 이미지다. 이 작가는 각 작품들이 오히려 “빈 공간에 대한 그림”이라고 말했다. 채워지지 않은 내면에 대한 그림인 셈이다. 보이지 않는 '무(無)'를 그리고자 했던 말레비치나 내적인 에너지를 추상으로 표현했던  칸딘스키처럼 이 작가의 작업은 묘사의 대상이 아닌 작가의 내면을 우위에 둔 것으로 보인다.


"그저 그릴 뿐이다"

이 작가는 자신의 작업노트에 다음과 같이 썼다. "사람들은 내게 어떤 개념이 그림 안에 들어 있냐고 묻곤 한다. 그러나 나는 그저 그릴 뿐이다. 사실은 그림이 완성되고 난 후, 그 이후에야 생각을 시작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처음부터 개념을 갖고 그리는 것이 아니다. 그저 내 안에 있는 무의식이 표출된다고 믿는다. 의도된 생각이 아니라 내가 다가갈 수 없고, 전혀 발견할 수 없는 것이 이러한 그림을 그리게 한다."

이 작가가 그리고자 했던 나무는 '풍경'이 아닌 나무를 그려야 하는 '자신'인지도 모르겠다. 올 여름, 이 작가가 수놓은 '마음의 숲'으로 시원한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겠다.

 

<angeli@ilyosisa.co.kr>

 

<이기훈 작가는?>

▲한성대 회화과 및 동대학원 동양화전공
▲홍익대 동양화전공 박사과정 휴학
▲개인전 '수묵유운'(2006․백송갤러리), '풍경에 대한 집착'(2009․관훈갤러리), '목림림'(2012․SPACE CAN 북경) 등 8회
▲단체전 '미술세계/조선일보 우수 신진작가 초대전'(2008․조선일보갤러리), '주중 한국 문화원 자선경매 전시'(2010․주중 한국 문화원), '한국화 옛 뜰에 서다'(2011․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 등 다수
▲외교부 재외공관 문화전시장화 작품소장, 필리핀 공관 외 다수 기업/개인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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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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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